이날은 이사하기 좋다고 알려져서인지 비용도 약간 비쌌고 예약도 많이 되어 있었습니다.
손 없는 날의 뜻은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손 없는 날의 손은 동서남북 네 곳을 이리저리 옮겨 다니면서 사람을 방해하는 귀신을 말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손 없는 날 뜻은 이 귀신이 없는 날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람을 방해하는 귀신이 없기 때문에 이날은 결혼, 개업, 집안 행사 등을 많이 진행하고 있고
이사를 안 하더라도 이렇게 크고 작은 행사를 하기에 좋은 날이기도 하기 때문에 알아두어서 나쁜 건 없습니다.
참고로 손 없는 날은 동서남북 어디에도 손이 없는데요.
숫자로는 1,2일은 동쪽 3,4일은 남쪽 5,6일은 서쪽 7,8일은 북쪽에
손이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꼭 손없는 날이 아닌 방향에 따라서 저 날짜만 피하면 됩니다.
그리고
손 없는 날은 9,10으로 끝나는 날짜 로 달력을 보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보통 검색창에 손 없는 날이라고 검색하면 정리가 잘되어 있는 달력이 뜨는데요.
이렇게 찾아보는 방법도 있지만 음력 달력을 보면서 9,10일 날짜만 확인해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손 없는 날 뜻은 대부분 이해를 하셨을텐데요.
제 경험담을 조금만 말씀드리면 이사업체에서는 손 없는 날이라고 더 비싸거나 하지 않다고 말을 하는데요.
제가 직접 찾고 비교해보니 확실히 조금 비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손 없는 날은 아무래도 우리 사회에 곳곳에 믿음을 주고 있고 저처럼 믿지 않은 분들도
굳이 안좋은 날짜를 잡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겠죠.
참고로 이사를 할때 몇가지 속설이 있는데요. 이 속설을 지키면 잘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일단 밥솥을 이사하는 집에 가장 먼저 들어가게 해야 한다 는 것이었는데요.
밥솥을 먼저 갖다 놓으면 재물이 들어온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밥솥을 여자가 먼저 들고 가는게 좋다고 하고요.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밥솥에 쌀을 조금 넣어두는 곳과 쌀을 전혀 넣지 않은 지역으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거실 한가운데 두면 좋다고 하는데요. 사실 이사를 하면 방해가 되기 때문에
저는 전날 미리 가져다 놓고 이사할때는 안방으로 옮겨 두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미신을 너무 믿음으로서 우리 사회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렇게 손 없는 날 정도는 누구에게도 피해가 가지 않은 믿음이기 때문에 괜찮을 것 같아요.
손 없는 날 뜻은 사람을 방해하는 귀신이라고 알아보았는데요.
손 없는 날을 달력에서 확인할땐 꼭 음력으로 바꿔서 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양력 달력을 보면서 날짜를 확인하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