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장 : 성막, 띠, 휘장
본장은 성막과 그 덮개들과 널판과 띠와, 또 지성소의 문 휘장과 성소의 문 휘장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를 지시하신 말씀이다.
[1-6절] 너는 성막을 만들되 앙장(예리아)[휘장] 열 폭을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테켈렛)[보라색(violet)(BDB)]11) 자색[자주색] 홍색[주홍색]실로 그룹을 공교히 수놓아 만들지니 매 폭의 장은 28규빗, 광은 4규빗으로 각 폭의 장단을 같게 하고 그 앙장 다섯 폭을 서로 연하며 다른 다섯 폭도 서로 연하고 그 앙장의 연락[연결]할 말폭 가에 청색[보라색] 고[고리]를 만들며 다른 연락할 말폭 가에도 그와 같이 하고 앙장 말폭 가에 고 50을 달며 다른 앙장 말폭 가에도 고 50을 달고 그 고들을 서로 대하게 하고 금 갈고리 50을 만들고 그 갈고리로 앙장을 연합하여 한 성막을 이룰지며.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성막을 만들라고 지시하셨는데 휘장 열 폭을 가늘게 꼰 베실과 보라색 자주색 주홍색실로 그룹 천사들의 모양을 공교히 수놓아 만들라고 하셨다. 보라색 자주색 주홍색실은 피의 색깔을 상징하는 것 같다.
휘장은 매 폭의 길이가 28규빗 즉 약 12.6미터(1규빗은 약 45센티미터임), 너비는 4규빗 즉 약 1.8미터로 하고 그와 똑같은 휘장 다섯을 서로 잇고 다른 휘장 다섯을 또 서로 잇는다. 그러면 길이는 28규빗이며 너비는 20규빗인 큰 휘장이 두 개가 된다.
각 휘장의 끝에 보라색 고리 50개를 만들어 서로 연결하여 한 성막을 이루게 한다. 그러면 성막 휘장은 길이가 40규빗 즉 약 18미터이며, 너비가 28규빗 즉 약 12.6미터가 된다. 성막이 너비가 10규빗, 길이가 30규빗, 높이가 10규빗이기 때문에, 성막 휘장은 좌우로 바닥에서 1규빗 높고 앞면에는 위에서 1규빗쯤 내려온다고 보인다.
[7-14절] 그 성막을 덮는 막 곧 앙장을 염소털로 만들되 열 한 폭을 만들지며 각 폭의 장은 30규빗, 광은 4규빗으로 열 한 폭의 장단을 같게 하고 그 앙장 다섯 폭을 서로 연하며 또 여섯 폭을 서로 연하고 그 여섯째 폭 절반은 성막 전면에 접어 드리우고 앙장을 연락할 말폭 가에 고 50을 달며 다른 연락할 말폭 가에도 고 50을 달고 놋[청동] 갈고리 50을 만들고 그 갈고리로 그 고를 꿰어 연합하여 한 막이 되게 하고 그 막 곧 앙장의 나머지 그 반 폭은 성막 뒤에 드리우고 막 곧 앙장의 길이의 남은 것은 이편에 한 규빗, 저편에 한 규빗씩 성막 좌우 양편에 덮어 드리우고 붉은 물 들인 수양의 가죽으로 막의 덮개를 만들고 해달(테카쉼)[아마, 돌고래(porpoise)] (KB, NASB)의 가죽으로 그 웃덮개를 만들지니라.
성막을 덮는 막들로 먼저 염소털로 덮는 막을 만들어야 했다. 각 폭의 길이는 30규빗 즉 13.5미터이며 너비가 4규빗 즉 약 1.8미터인 열한 개의 휘장을 만들어, 다섯 폭을 서로 잇고 또 여섯 폭을 서로 이어야 했다. 여섯째 폭의 절반은 성막 앞면에 접어 내리고 나머지 절반은 성막 뒷면에 내리게 하였다.
또 그는 연결할 휘장 끝에 고리 50개를 만들고 청동 갈고리 50개를 만들어 서로 연결하여 한 막이 되게 하라고 지시하셨다. 그러면 염소털로 만든 덮는 막은 길이가 44규빗 즉 약 19.8미터이며, 너비가 30규빗 즉 약 13.5미터가 된다. 덮는 막은 좌우로는 성막 널판과 휘장을 다 덮고, 전면으로는 2규빗(약 90센티미터) 내려오고 바닥에서는 8규빗(약 3.6미터) 높다고 보인다.
그 다음은 붉은 물들인 숫양 가죽으로 덮는 막을 또 만들어야 했다. 마지막으로 해달 혹은 아마 돌고래의 가죽으로 맨위에 덮을 막을 또 만들어야 했다.
이와 같이, 성막의 덮개는 삼중이었다. 첫째는 염소털로 만든 것이며, 둘째는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만든 것이며, 셋째는 돌고래의 가죽으로 만든 것이었다.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를 상징하였다고 보인다.
[15-25절] 너는 조각목(아체 쉿팀)으로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어 세우되 각 판의 장은 10규빗, 광은 1규빗 반으로 하고 각 판에 두 촉(tenon, 장부)씩 내어 서로 연하게 하되 너는 성막 널판을 다 그와 같이 하라. 너는 성막을 위하여 널판을 만들되 남편을 위하여 널판 스물을 만들고 스무 널판 아래 은받침 마흔을 만들지니 이 널판 아래에도 그 두 촉을 위하여 두 받침을 만들고 저 널판 아래에도 그 두 촉을 위하여 두 받침을 만들지며 성막 다른 편 곧 그 북편을 위하여도 널판 스물로 하고 은받침 마흔을 이 널판 아래에도 두 받침, 저 널판 아래에도 두 받침으로 하며 성막 뒤 곧 그 서편을 위하여는 널판 여섯을 만들고 성막 뒤 두 모퉁이 편을 위하여는 널판 둘을 만들되 아래에서부터 위까지 각기 두 겹 두께로 하여 윗고리에 이르게 하고 두 모퉁이 편을 다 그리하며 그 여덟 널판에는 은받침이 열 여섯이니 이 판 아래에도 두 받침이요 저 판 아래에도 두 받침이니라.
하나님께서는 성막의 벽이 될 널판을 만들라고 지시하셨다.
그는 아카시아 나무로 널판을 만들되, 각 판의 길이는 10규빗 즉 약 4.5미터, 너비는 1규빗 반 즉 약 68센티미터로 하고 각 판에 두 촉(tenon, 장부)씩 내어 서로 연결하라고 지시하셨다. 남쪽과 북쪽을 위해 각각 널판 20개를 만들고, 각 널판에 은받침 2개씩, 도합 40개를 만들게 하셨다.
각 판은 옆으로 두 촉씩 만들어 서로 연결했고 또 널판 아래에도 두 촉씩 내어 은받침에 끼게 했다고 보인다. 성막 뒤(서쪽)를 위해서는 널판 여섯을 만들고 양쪽 모퉁이를 위해 또 널판 둘을 더 만들어 두 겹 두께로 하게 하셨고 또 그 널판 여덟을 위해 은받침 열 여섯을 만들게 하셨다.
성막의 크기는 길이는 30규빗(약 13.5미터), 너비는 약 10규빗(약 4.5미터), 높이는 10규빗(약 4.5미터)이었다고 본다.
[26-30절] 너는 조각목으로 띠를 만들지니 성막 이편 널판을 위하여 다섯이요 성막 저편 널판을 위하여 다섯이요 성막 뒤 곧 서편 널판을 위하여 다섯이며 널판 가운데 있는 중간 띠는 이 끝에서 저 끝에 미치게 하고 그 널판들을 금으로 싸고 그 널판들의 띠를 꿸 금고리를 만들고 그 띠를 금으로 싸라. 너는 산에서 보인 식양대로 성막을 세울지니라.
하나님께서는 또 널판을 연결할 띠를 만들라고 지시하셨다.
그는 아카시아 나무로 띠를 만들되, 성막의 북쪽과 남쪽의 널판들을 위해 각각 다섯 개씩을 만들고 성막의 뒷쪽 즉 서쪽의 널판들을 위해 역시 다섯 개를 만들라고 지시하셨고 중간 띠는 이끝에서 저끝까지 미치게 하라고 하셨다. 이 중간띠는 성막 전체를 하나로 묶게 된다.
또 그는 그 모든 널판을 금으로 싸게 하셨고 그 널판들의 띠를 꿸 금고리를 만들고 그 띠를 금으로 싸라고 지시하셨다. 그는 모세에게 “너는 산에서 보인 식양대로 성막을 세울지니라”고 말씀하셨다.
[31-33절] 너는 청색[보라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짜서 장(파로켓) (veil(KJV, NASB), curtain(NIV))[휘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들을 공교히 수놓아서 금 갈고리로 네 기둥 위에 드리우되 그 네 기둥을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싸서 네 은받침 위에 둘지며 그 장[휘장]을 갈고리 아래 드리운 후에 증거궤를 그 장[휘장] 안에 들여 놓으라. 그 장[휘장]이 너희를 위하여 성소와 지성소를 구별하리라.
하나님께서는 또 지성소와 성소를 막는 휘장을 만들라고 지시하셨다.
그는 보라색 자주색 주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짜서 휘장을 만들고 그 위에 그룹 천사들의 모양을 공교히 수놓고 금 갈고리로 네 기둥 위에 내리라고 지시하셨다. 또 그 네 기둥은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금으로 싸서 네 은받침 위에 두라고 하셨다.
그 휘장은 성소와 지성소를 구별하였고 증거궤는 그 휘장 안에 들여놓게 하셨다.
[34-37절] 너는 지성소에 있는 증거궤 위에 속죄소를 두고 그 장 바깥 북편에 상을 놓고 남편에 등대를 놓아 상과 대하게 할지며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놓아 짜서 성막문을 위하여 장을 만들고 그 문장을 위하여 기둥 다섯을 조각목으로 만들어 금으로 싸고 그 갈고리도 금으로 만들지며 또 그 기둥을 위하여 받침 다섯을 놋[청동]으로 부어 만들지니라.
지성소의 증거궤 위에 속죄소를 두고 그 휘장 바깥 북쪽에 떡상을, 남쪽에 등대를 놓게 하셨다. 성막문 즉 성소 문도 보라색 자주색 주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수놓아 짜게 하셨고 그 휘장을 위해 기둥 다섯을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 금으로 싸게 하셨다.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성막을 만들라고 지시하셨다.
구약 백성인 이스라엘은 성막 중심의 생활을 해야 하였다. 구약의 성막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그것은 오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생활을 해야 함을 보인다.
구약의 성막은 보라색, 자주색, 주홍색실로 그룹 천사의 모양을 공교히 수놓아 만들어졌고 붉은 물들인 숫양의 가죽으로 덮개를 만들었고, 지성소와 성소의 문 휘장도 보라색, 자주색, 주홍색실로 만들었다.
그것들은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흘리신 속죄의 피를 상징했다고 본다. 기독교 복음의 핵심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으로 말미암아 그를 믿음으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 죄를 대속하신 속죄의 주 예수 그리스도를 굳게 믿고 의지해야 한다.
둘째로, 성막의 입구 곧 성소 입구와 지성소 입구에는 휘장이 있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가 없이는 죄인들이 하나님의 보좌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음을 보인다. 그러나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휘장을 여셨다. 그가 십자가에 죽으셨을 때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었다(마 27:51).
히브리서 10:19-20,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과 그의 이름으로 휘장 안으로 들어가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야 한다.
셋째로, 성막은 널판들과 덮는 덮개들과 한 띠로 연결되어 있었다.
온 세계 교회는 하나다.
에베소서 4:3,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골로새서 3:12-14,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입고 . . .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빌립보서 2:3,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라.”
우리는 주 안에서 서로 사랑하며 사랑의 매는 띠로 항상 하나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