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오리지날 아시아1 서버에서 한때지만 1위를 한적도 있는 나름대로 디아블로에 잘안다는 자부심을가지고 2년간
디아블로를 연구한 연구성과와 개인사비를 투자한 서버 구축 그리고
나모모 시삽이라는 입장을 이용해 얻어낸 회선 지원을 통해 만든거입니다.
제가 디아블로 나모모 랠름을 만든건
-. 엉망인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패치
-. 온라인의 익명성을 담보로한 노매너 유저들
이것을 근본적으로 바꿀 랠름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이름이 나모모인 이유는 나모모랠름을 구성하는 회선자체가 나우누리의 지원을 얻기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서버 컴퓨터는 제 소유지만 회선은 나우누리 지원입니다. 나모모의 이름을 걸고 통신사 지원을 얻는만큼
나모모 랠름은 이름이 나모모 랠름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나모모 랠름의 현상황에 대해서 이야기 해야겠네요.
나모모 랠름은 아마츄어치고는 매우 오랜기간인 3개월째 베타
테스트에 임하고 있습니다. 2월 말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베타
진행중이니까요. 밸런스를 맞추는 저도 참여하시는 베타테스터도
모두 아마츄어이기때문에 여러가지 불거지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이미 리셋만 3번이 있었고요... 여러가지 문제로 불거지는 사고도
많았습니다. 일전의 Glen 님의 헬클랜 항의 사건은 이러한 사고중
하나일뿐입니다.
나모모 랠름은 현재 베타 테스팅 중이며 다음같은 기간을 거쳐서 현재까지 이뤄졌습니다.
1기 : 2002년 초 - 2월 말 서버 구축
뭐 준비기간이였습니다.
2기 : 2002년 3월 초순 - 중순 : 1기 오픈베타 테스트
-. 문제가 많았던 시기였습니다. LOD의 밸런스를 변경하기 위해 패치를
진행하면서 정식 서버후에도 캐릭터 보존이라는 문제가 많은 약속을 한시기 입니다.
계정 제한이 없으므로 외부인원이 마음대로 베타테스트에 참여가 가능했고 제가 이에대한
확실한 공지를 하지 않아 나모모 회원들이 나모모 랠름 = 나모모 회원만 하는 랠름
이라는 오해를 가져도 별로 이상할게 없었던 기간입니다.
3기 2002년 3월 중순 - 4월 초순 : 1기 클로즈베타 테스트
-. 1기 오픈베타 테스트의 근본적인 문제인 베타기간중 세이브 보존은 그래도 가진체 계정 발급제로 클로즈 베타를
한 기간입니다. 정섭기간이후에도 세이브가 보존된다는 이유때문에 잦은 패치업에 회원들이 반발
결국 세이브 보존 약속을 취소하고 서버 리셋을 하였습니다.
3기 2002년 4월 초순 - 4월 중순 : 2기 클로즈 베타 테스트
-. 밸런스 문제로 20명 미만의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모집하여 밸런스를 다시 맞춘 기간입니다. 레벨업 체계라던지 몬스터 라이프, 새로운
유니크 아이템등 아주 많은점이 바뀐 기간입니다.
4기 2002년 4월 중순 - 6월? : 2기 오픈베타 테스트
-. 1기 오픈베타때와 마찬가지로 계정 제한이 없는 베타 테스트입니다.
최종적으로 스킬의 밸런스와 여러가지 설정에 대해 테스트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식 개장
- 정식개장이후에는 어쩔수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리셋은 없습니다.
밸런스 문제에 의한 패치업은 한달에 1회만 할것입니다.
나모모 랠름은 4개의 서버 프로그램으로 이뤄집니다.
1. Bnetd 서버 =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스타, 워크서버도 Bnetd기반으로 구동됩니다.
디아블로의 경우 Bnetd서버는 계정 로그인 서버 역활을 합니다.
2. D2CS 서버 - Diablo 2 Closerealm Server
레더 정보표시와 대화실 역활을 맞는 D2CS서버로 접속됩니다. 또한 D2CS서버는 D2DBS 와 D2GS 서버와의 중계역활을 합니다.
3. D2DBS 서버 - Diablo2 DataBase Server
캐릭터 정보 저장 역활을 맞는 서버입니다.
4. D2GS 서버 - Diablo2 Game Server
게임의 직접적인 제어를 맡는 서버입니다. 모든 게임을 직접
제어하는 역활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싱글 플레이 방지를 위해
-. 혼자방에서는 아이템 정말 안떨어집니다.
-. 돈의 가치가 상승해서 돈모으기도 힘듭니다.
(아이템 안나오면 돈모으기도 힘들죠.)
2. 쫄쫄이-버스 방지를 위해
-. LOD에비해 몬스터 힐링이 4배이상 증가
혼자방에서비해서 사람이 늘어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어려워집니다.
즉 LOD에서는 여유롭게 몬스터 잡던 클래스도 협동하지 않으면 몬스터 잡기 어림없습니다.
-. 몬스터의 체력/ 공격력도 증가
힐링도 높은데 체력도 높아서 더 안죽고 때리는건 더 아픕니다.
특히 헬난이도는 물리레지스트 장비 없으면 도저히 활동이 힘듭니다.
3. 아이템 앵벌/ 버스 방지를 위해
-. 보스몹, 챔피온, 유니크 잡아도 유니크/ 셋트 잘 안줍니다.
-. 카우레벨은 보스레벨로 변경되어 안다리엘, 듀리엘, 메피스토, 디아블로 들이 득실댑니다.
-. 액트5 앞마당의 캐터펄트 포탄이 무지하게 쎕니다.
-. 약한 몬스터는 경험치도 잘 안줍니다.(액트5몹이라고 다 잘주는게 아닙니다.)
-. 보스몹도 자동으로 라이프를 회복합니다. 즉 능력안되는 사람이 많아지면 인해전술로도 죽일수 없습니다.
4. 초반의 쉬운 진행을 위해
-. 액트5의 라주크는 기본으로 익셉이상의 무기만 판매합니다.
-. 액트3의 아세라는 아마존 전용무기를 취급합니다.
-. 노말 1-4의 유니크 몬스터들은 셋트를 줄 확률이 높습니다.
-. 노말 셋트들의 일부가 상당한 파워업을 했습니다.
-. 크래프트 아이템들이 파워업 했습니다.
-. 용병들이 대단히 강해졌습니다.
-. 매직옵션으로 원소데미지 흡수나 데미지 %감소가 붙습니다.
-. 조단도 크래프트로 만들수 있습니다.
-. 조단으로 레어무기 강화가 가능합니다.
-. 레어/ 매직 옵션 구분이 없습니다. 매직에 붙는 모든 옵션이 레어에도 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