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뭘 그리 열심히 하느냐고 합니다.
고요한 새벽마다
말씀을 묵상하고, 연구하는데요.
사실
매일 매일 정리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애매한 부분들이 많아 주석을 봐야 하는데요.
그런데
주석들이 다 옳거나
서로 같은 말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석을 다시 주석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전도서를 마치고,
이제 좀 쉽게 묵상할 수 있겠다 생각했는데요.
스가랴는
또 다른 산입니다.
산 넘고, 물을 좀 건너면 푸른 초장이 보일까요?
힘들더라도 말씀을 묵상하고,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광훈처럼 이렇게 말하게 됩니다.
“하나님 나한테 까불면 죽어!”
정말 하나님 말씀을 묵상하고, 연구하면 이렇게 말하게 됩니다.
“나, 하나님한테 까불면 죽어!!!”
#스가랴 3장 1-10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선 여호수아>
1.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섰고 사탄은 그의 오른쪽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
2.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3.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서 있는지라
1) 스가랴는 어떤 환상을 보았나요? (1절)
-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천사 앞에 섰고,
- 사탄은 여호수아의 오른쪽에 서서 여호수아를 대적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2) 하나님은 사탄에게 무엇을 하셨나요? (2절)
- 하나님은 사탄을 책망하셨습니다.
-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택한 자신이 사탄을 책망한다고 하셨습니다.
3)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는 무엇을 상징하는 것이었나요? (2절)
- 어떤 신학자들은 '불'을 바벨론 포로를 의미하는 것으로 봅니다.
- 즉, 비유적으로 이스라엘은 바벨론(불)으로부터 불타는 막대기로 취급받았다고 봅니다.
- 더불어 이런 묘사는 장차 올 환난의 때에 있을 구속을 예상하게 하기도 합니다(13:8,9; 렘 30:7; 계 12:13-17).
J. G. 볼드윈은 그의 주석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화재에서 뽑아낸 나뭇가지에 대한 언급은 아모스 4:11을 회상한다; 분명히 이것은 하나님의 섭리적 정벌로부터 특권을 얻는 것을 나타내는 속담이었다.
이집트의 노예제도는 용광로라고 언급되었다(신4:20; 렘11:4). 그것은 출애굽에 대한 특별한 언급을 포함할 수 있다.
여호수아가 출애굽의 용광로에서 남아 있는 모든 것을 대표한다는 사실 때문에,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선택적 사랑의 대상으로 두 배로 소중하다.”
(볼드윈, J. G. (1972). 학개, 스가랴, 말라기: 소개 및 논평 (Vol.,28, p. 121). 다우너스 그로브, IL: InterVarsity Press)
....
The reference to a brand plucked from the fire recalls Amos 4:11; evidently this was a proverbial saying to indicate privileged deliverance from God’s providential chastisements.
To the extent that the slavery in Egypt was referred to as an iron furnace (Deut. 4:20; Jer. 11:4) it may contain a specific reference to the exodus deliverance.
By virtue of the fact that Joshua represents all that remains from the furnace of the exile, he is doubly precious, the object of God’s electing love.
Baldwin, J. G. (1972). Haggai, Zechariah and Malachi: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Vol. 28, p. 121).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그러나 이런 해석이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2절 다음 3절에 보면, 여호수아는 어떤 구출을 섬기는 자의 모습이 아니라 사실 영적으로 더러운 존재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지금 이 부분은 법정적 분위기 속에 질책을 받는 장면입니다.
H. J. 오스텔은 이렇게 말합니다.
“사탄은 여호수아의 오른쪽(고발자의 장소)에 서 있다. 사탄 활동의 근거가 있을 뿐이다. 여호수아의 죄악스러운 부정함(3절)은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임재로 들어오기에 부적합하게 한다.”
(Austel, H. J. (1995). 스가랴. 성경 복음주의적 주석 (Vol. 3, p. 691).,그랜드 래피즈, MI : 베이커 북 하우스)
....
Satan stands at Joshua’s right side (the place of the accuser). There is just grounds for Satan’s activity. Joshua’s sinful uncleanness (v. 3) renders him unfit to come into God’s presence. Austel, H. J. (1995). Zechariah. In Evangelical Commentary on the Bible (Vol. 3, p. 691). Grand Rapids, MI: Baker Book House.
4) 여호수아는 어떤 모습으로 천사 앞에 서 있었나요? (3절)
- 여호수아는 더러운 옷을 입고 서 있었습니다.
5) 나 자신은 영적으로 어떻게 하나님 앞에 서 있는 것 같은가요?
4.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령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5. 내가 말하되 정결한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소서 하매 곧 정결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 여호와의 천사는 곁에 섰더라
1) 하나님은 자신 앞에 선 자들에게 무엇을 명령하셨나요? (4절)
-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고 하셨습니다.
- 여호수아에게는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아름다운 옷을 입히겠다고 하셨습니다.
2) 스가랴는 하나님께 무엇을 말하였나요? (5절)
- 정결한 관을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라고 하였습니다.
3) 스가랴가 말하자 여호와의 천사는 어떻게 행동하였나요? (5절)
- 정결한 관을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
- 옷을 입히고,
- 여호와의 천사는 그 곁에 섰습니다.
6. 여호와의 천사가 여호수아에게 증언하여 이르되
7.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가 만일 내 도를 행하며 내 규례를 지키면 네가 내 집을 다스릴 것이요 내 뜰을 지킬 것이며 내가 또 너로 여기 섰는 자들 가운데에 왕래하게 하리라
8. 대제사장 여호수아야 너와 네 앞에 앉은 네 동료들은 내 말을 들을 것이니라 이들은 예표의 사람들이라 내가 내 종 싹을 나게 하리라
1) 여호와의 천사는 여호수아에게 무엇을 증언하였나요? (6-7절)
- 만일 하나님의 도를 행하며 하나님의 규례를 지키면,
- 여호수아가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고, 하나님의 뜰을 지키고, 여호수아로 여기 선 자들 가운데에 왕래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7절).
- 여호수아와 여호수아 앞에 앉은 동료들은 하나님 말을 들으라고 하였습니다.
2) 천사는 “이들은 예표의 사람들이고, 하나님이 하나님의 종 싹을 나게 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이 의미는 무엇이었나요? (8절)
NET 주석은 이런 표현들이 메시아 시대의 도래를 말한다고 합니다.
“여호수아의 정화와 성직자로서의 리더십 강화에 대한 여호수아의 고양은 메시아 시대의 도래를 의미한다.
종과 가지의 어휘적 연어는 구절의 메시아적 의미(cf)에 이중적인 의미를 부여한다(사41:8, 9; 42:1, 19; 43:10; 44:1, 2, 21; 시132:17; 렘23:5; 33:15).
(성서학 출판부.,(2006) NET 성경 제1판 노트(3:8)
...
The cleansing of Joshua and his elevation to enhanced leadership as a priest signify the coming of the messianic age.
The collocation of servant and branch gives double significance to the messianic meaning of the passage (cf. Isa 41:8, 9; 42:1, 19; 43:10; 44:1, 2, 21; Ps 132:17; Jer 23:5; 33:15).
Biblical Studies Press. (2006). The NET Bible First Edition Notes (슥 3:8). Biblical Studies Press.
9.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 여호수아 앞에 세운 돌을 보라 한 돌에 일곱 눈이 있느니라 내가 거기에 새길 것을 새기며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거하리라
10.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 너희가 각각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리라 하셨느니라
1) 만군의 하나님은 무엇을 말씀하셨나요? (9절)
- 여호수아 앞에 세운 돌을 보라고 하였습니다.
- 한 돌에 일곱 눈이 있는데, 하나님이 거기에 새길 것을 새기고, 이 땅의 죄악을 하루에 제거하신다고 하셨습니다.
2) 한 돌에 ‘일곱 눈’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나요? (9절)
- 7은 완전한 수로 여호와께서 불꽃 같은 눈으로 감찰하시는 모습을 말합니다(4:10; 계5:6)
- 이런 7개의 눈은 하나님의 무한한 지성과 전지성을 상징합니다.
3) 하나님이 “각각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로 서로 초대”하신다고 하신 의미는 무엇이었나요? (10절)
- 메시야 시대가 도래하면 죄의 문제가 해결됨을 말합니다.
- 그리고 평화가 이루어져서 하나님과 백성의 교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요.
- 성도들 사이에 화목이 이루어질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하나님을 알아가고, 닮아가는 것은 서로 품어주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오늘 나는 누구를 위해 기도해 주고, 더 사랑해야 할까요?
5)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