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우리나라의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간 353잔 - 세계 평균은 132잔
ㅇ 우리나라의 커피시장 규모 - 2018년 7조 원. 2023년 9조 원 예상
ㅇ 세계 1위 빅 브랜드 ‘스타벅스’ - 전 세계 28,000개 매장
ㅇ SNS 1위 스몰 브랜드 ‘블루보틀’ - 2019년 기준 68개 매장
ㅇ 블렌딩 - 원두를 섞는 것을 의미
ㅇ 싱글오리진 - 생산지에서 생산되는 단일 품종의 커피
좋은 브랜드란 개성적인 색깔을 가지고 팬덤을 형성할 때 탄생
유행은 폭발적, 쇠락은 한순간
저자는 성수연방, 아크앤북, 띵굴 등 다양한 핫 플레이스를 연달아 공개하며 공간 플랫폼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 중인 오티디코퍼레이션의 대표.
저자는 철저한 ‘사람’ 중심의 기획. 사람을 먼저 이해하려 했기에 ‘로컬 시장’이라는 포인트를 찾아낼 수 있었고, 각 지역에 적합한 브랜드를 발굴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 소비자가 가진 욕망과 오프라인 공간이 지닌 가치, 그리고 버려진 공간을 어떻게 채워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시대의 변화로 생겨난 스몰브랜드와 그들의 성공, 이들과의 상생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