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역학살롱
 
 
 
카페 게시글
명조분석 토론방: ..............命析堂(명석당) ※ 명리학의 통변 백변의 법칙 해설
老古山人 추천 0 조회 290 18.02.15 12:02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8.02.16 11:47

    첫댓글 월지 격을 중심해서 생극의 법칙을 말씀하셨군요,
    3번 식신대살에서 오화 식신이 신금 칠살을 극하지 못하는 것이 정법이다.
    과연 정답일까 한번 생각해 봅니다.
    천간은 양이고, 지지는 음이고,
    천간은 주장하니 줄기고, 지지는 순하게 따라 이루니 지엽이라.
    씨를 뿌리는 것은 천간이고 싹을 내고 기르고 거두는 것은 지지의 몫이라.
    그러나 천간과 지지가 어긋나[생극 형충파해] 행하니 명이 서지 않아 어지러운 것이다.
    을목이 오월에서 도화를 화들작 피운상에서 천간 날카로운 이빨로 뭉개려하니
    을목입장에서 거북한 칠살이다.
    즉 가을걷이가 안되었는데 칼을 들이댄다면 불로써 제어해야 한다.




  • 18.02.16 11:54

    노고산인님께서 해박한 격국론 지식을 실전을 곁들여 설명해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겟습니다.
    사실 명리이론이 워낙 방대하고 분분하니 참으로 어렵습니다.
    또한 운명학의 정확성을 검증키 어려우니 여러 이론이 분분하다 봅니다.

  • 작성자 18.02.16 13:17


    兼山님의 글은 항상 너그러움이 묻어 나는군요.
    인사가 늦었습니다. 설명절 잘 쇠십시오.

    식신대살에 관하여는

    辛 乙 ○ ○
    ○ ○ 午 ○

    식신격이 살을 가지고 있다하여 식신대살

    나머지 공란의 상황따라 법제는 6 가지가 됩니다.

    만약 제살의 경우 천간으로 丁火가 오지 않으면

    발신하지 못합니다. 이는 상리로써

    천간으로 丁火가 나타나서 지지(午)에 근하여 辛살을 극제 할때 지지(午)는 영화가 되는 것이로되.
    (지지 精하므로 午火가 천간으로 丁火로 動할때 지지 午火의 功이 이루어진다.)

    지지 행운이 巳午未 火운은 희한것은 아니지만 辛살이 死地라 흉함은 면 하겠다 보고 있습니다.


  • 18.02.16 15:52

    @老古山人 예 정화가 천간으로 오면 칠살을 극하는게 쉽고 만약에 원명에서도 통근하느냐에 따라
    극의 가부를 따지면 될것이라 봅니다.
    운명학의 어려움은 한 인생에 자연의 음양조화에 따라 정편이 존재하니
    때와 상에 따라 생극제화가 필요한 것이지요,
    즉 음양오행의 이치는 자연의 이치지만 인간도 넓게 보면 자연의 일부요.
    다만 신기지물이라 자연을 다스릴수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다스림에 즉 생극제화에 이치가 결여되면 문제가 발생 흉의가 심화되는 것이지요,
    저는 잘은 모르나 자평격국론이나. 적천수 중화론이나 中和를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실전사주에 많은 댓글을 올려주시면 후학들이 배우고 깨우치는 바가 크리라 봅니다.

  • 작성자 18.02.18 13:05

    @兼山

    지도와 격려의 말씀 매우 감사드립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