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2012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시행되었으나 여전히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 학교 폭력문제는 단순히 청소년기의 문제가 아닙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청소년기에 학교폭력을 경험한 가해자 중 성인이 되어서도 범죄를 저지르는 비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러기에 학교폭력의 가해자들에 대해 적절한 개입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가해자들에 대한 적절한 교육과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후 성인이 되어 더 큰 문제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의 자세
■ 가정에서 긍정적인 관심 제공하기
가정에서 부모와 형제자매로부터 긍정적인 관심을 충분하게 받는 것은 학교에서 친구들과의 건강한 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정에서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하여 해결되지 않은 아이의 정서적인 결핍은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건강하지 못한 방법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은 가정 내에서 사랑과 관심 받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아이가 친구들을 괴롭히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의 행동을 반복한다면, 우선적으로 가정 내에서 아이의 기본적인 욕구가 잘 해소되고 있는지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아이로 성장시키고 싶다면 먼저 가정 내에서 충분한 사랑과 관심, 배려와 존중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부모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다름을 이해하도록 교육하기
성장기에 또래 친구들을 괴롭히는 요인 중 하나가, 친구들의 다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친구의 환경이나 외모 가정의 문화 등 사람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가정에서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세상의 다양한 삶의 방식들을 자녀에게 노출시키고, 자신과 다르거나 자신의 기준과 맞지 않다고 타인을 무시하는 행동은 옳지 않다는 것을 자녀에게 가르쳐주세요.
■ 부모가 좋은 모델이 되어주기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 가장 먼저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는 대상은 바로 부모입니다.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자아상을 그리게 될 뿐 아니라, 세상과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기반을 다지게 됩니다.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들을 대하는 방식, 부모가 서로를 대하는 방식, 부모가 타인을 대하는 방식을 자녀들을 자연스럽게 학습하고 모방합니다. 학교폭력의 가해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많은 연구들에서, 가정에서 폭력을 직 간접적으로 당한 경험이 학교폭력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처럼 부모가 자녀에게 건강한 관계 형성의 좋은 모델이 되어주고, 가정이 자녀가 건강한 관계를 경험하는 공간이 되어주는 것이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소중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2016.9.22) 전문가 상담칼럼
[상담후기] >> 무기력으로 힘들어하던 청소년 치료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참고문헌
KVC Health Systems. 5 reasons Children Bully and How Parents Can Help. Retrieved January 12, 2023, from
https://www.kvc.org/blog/5-reasons-children-bully-and-how-parents-can-help/
Gordon, S. (2022,August 25). 10 ways to Discipline Your Child for Bullying Others. verywellfamily. Retrieved January 12, 2023, from
https://www.verywellfamily.com/ways-discipline-child-for-bullying-others-460520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JH빌딩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