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때,
우리 모두는 갈 바를 알지 못했습니다.
사람들은 이런저런 말을 했습니다.
성도들은 헷갈렸고,
심지어 목회자들도 그랬습니다.
온라인 예배를 드려야 하는 곳이었는데, 온라인 예배를 드렸다고 뭐라고 하고,
현장 예배를 드릴 수 있는 곳이었데, 현장 예배를 드렸다고 뭐라고 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따르지 않는 자들은
좌파이고, 우파이고,
진보이고, 보수이고,
살릴 자이고, 죽일 자이고,
함께 할 자이고, 함께 하지 못할 자로 낙인이 찍히는 듯했습니다.
누가 이런 선을 나눌까요?
열성적인 사람들입니다.
이념적, 정치적, 신학적 색이 조금만 달라도 함께 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단들은
아무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이슈가 달라도
한 교주 아래서 다 하나가 됩니다.
그런데
정통이라고 하는 우리는 어떤가요?
복음이 아니라, 이념, 정치, 신학 노선에 따라 다 분리됩니다.
스가랴서에
종교적으로 열심히 금식하는 자들이 나옵니다.
신앙적으로
어떤 방향을 정하고,
다 같이 동참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정작 하나님은 어떻게 보셨나요?
하나님께서 정말 안타까워하신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성경 속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스가랴 7장 1-14절, #김영한, #아침개인묵상, #성경 하브루타 코칭
<여호와께서는 금식보다 청종을 원하심>
1. 다리오 왕 제사년 아홉째 달 곧 기슬래월 사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스가랴에게 임하니라
2. 그 때에 벧엘 사람이 사레셀과 레겜멜렉과 그의 부하들을 보내어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고
3. 만군의 여호와의 전에 있는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물어 이르되 내가 여러 해 동안 행한 대로 오월 중에 울며 근신하리이까 하매
4.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5. 온 땅의 백성과 제사장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칠십 년 동안 다섯째 달과 일곱째 달에 금식하고 애통하였거니와 그 금식이 나를 위하여, 나를 위하여 한 것이냐
1) 언제 스가랴에게 다시 말씀이 임하였나요? (1절)
- 다리오 왕 제4년 9째 달, 즉 기슬래월 4일에 임하였습니다.
- 유대 9째 달은 양력으로 11월을 말하였습니다.
2) 벧엘 사람이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며 무엇을 물었나요? (2절)
-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물어 여러 해 동안 행한 대로 5월 중에 울며 근신할지 물었습니다.
3) 하나님은 벧엘 사람에게 어떻게 대답하셨나요? (5절)
- 70년 동안 5째 달과 7째 달에 금식하고, 애통하였는데, 그 금식이 하나님을 위하여 것인지 물으셨습니다.
4) 이스라엘 백성들은 왜 5째 달과 7째 달 금식을 했었을까요?
- "오월 금식"은, 성전 훼파의 사건을 기념하기 위하여 바벨론에 잡혀간 유대인 포로들이 금식을 하였습니다.
- "칠월 금식"은 바벨론 군대로 말미암아 유대 총독 그달리야와 및 유대 땅에 남아 있었던 유대인들의 살해된 사건을 기념하여 금식하였습니다(왕하 25:25, 26; 렘 41:1-).
5) 나 자신은 어떤 종교적 열심 가운데 하나님께 인정받으려고 하며 살고 있지는 않나요? 잠시 눈을 감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6. 너희가 먹고 마실 때에 그것은 너희를 위하여 먹고 너희를 위하여 마시는 것이 아니냐
7. 예루살렘과 사면 성읍에 백성이 평온히 거주하며 남방과 평원에 사람이 거주할 때에 여호와가 옛 선지자들을 통하여 외친 말씀이 있지 않으냐 하시니라
1)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문제가 무엇이라고 하셨나요? (6절)
- 이스라엘이 먹고, 마실 때에 ‘자신들을 위하여’ 먹고, 마셨다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은 예루살렘과 사면 성읍에 백성이 평온히 거주하며, 남방과 평원에 사람이 거주할 때에 옛 선지자들을 통하여 어떤 말씀을 외치셨나요? (7절)
J. G. 볼드윈은 옛 선지자들의 도덕 윤리적 메시지를 외치셨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듣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스가랴는 그의 청취자들에게서 옛날 선지자들의 윤리적 가르침에 대한 지식이 있으리라 추정했다 (cf. 1:4). 만일 유다가 그때 그 말을 들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너무 늦게 되었다. 도시와 시골은 그때 삶에 활기가 돌고, 번영을 누렸을 것이다.
Baldwin, J. G. (1972). 학개, 스라갸, 말라기 : 소개 및 논평 (Vol. 28, pp.,다우너스 그로브, IL: InterVarsity Press)
....
Zechariah assumed in his hearers a knowledge of the ethical teaching of earlier prophets (cf. 1:4). If only Judah had listened then, before it was too late. The cities and countryside would then have been pulsing with life and enjoying prosperity Baldwin, J. G. (1972). Haggai, Zechariah and Malachi: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Vol. 28, pp. 154–155).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사로잡혀 가는 까닭>
8. 여호와의 말씀이 스가랴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9.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여 이르시기를 너희는 진실한 재판을 행하며 서로 인애와 긍휼을 베풀며
10.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궁핍한 자를 압제하지 말며 서로 해하려고 마음에 도모하지 말라 하였으나
11. 그들이 듣기를 싫어하여 등을 돌리며 듣지 아니하려고 귀를 막으며
12. 그 마음을 금강석 같게 하여 율법과 만군의 여호와가 그의 영으로 옛 선지자들을 통하여 전한 말을 듣지 아니하므로 큰 진노가 만군의 여호와께로부터 나왔도다
1) 하나님은 그 백성에게 무엇을 원하셨나요? (9절)
- 진실한 재판을 행하고
- 서로 인애와 긍휼을 베풀고(9절),
- 과부, 고아, 나그네, 궁핍한 자를 압제하지 말고,
- 서로 해하려고 마음에 도모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10절).
2) 하나님은 진실한 재판, 인애, 긍휼, 궁핍한 자 케어,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는데, 이런 것 중 최근 나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3) 그러나 그 백성들은 하나님께 어떻게 반응하였나요? (11-12절)
- 그 백성들은 듣기를 싫어하고, 등을 돌리고, 듣지 아니하고, 귀를 막고(11절),
- 그 마음을 금강석 같게 하여 율법과 하나님이 그의 영으로 옛 선지자들을 통하여 전한 말을 듣지 아니하였습니다.
4)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백성들의 결과는 어떠하였나요? (12절)
- 큰 진노가 만군의 여호와로부터 나왔습니다.
5)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지 못하는 자들의 특징은 무엇인 것 같은가요?
13. 내가 불러도 그들이 듣지 아니한 것처럼 그들이 불러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14. 내가 그들을 바람으로 불어 알지 못하던 여러 나라에 흩었느니라 그 후에 이 땅이 황폐하여 오고 가는 사람이 없었나니 이는 그들이 아름다운 땅을 황폐하게 하였음이니라 하시니라
1) 하나님은 불러도 듣지 않는 자들에게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나요? (13절)
- 이제는 그들이 불러도 하나님께서 듣지 아니하신다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께서 그 순종하지 않는 자들을 바람으로 불어, 알지 못하던 여러 나라에 흩자 그 땅은 어떻게 되었나요? (14절)
- 그 땅이 황폐하여 오고 가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3) 하나님은 지금 무엇으로 나 자신, 가정, 나라를, 어떤 바람으로 불어 깨우고 계신 것 같은가요?
4)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