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리에 이어 선보인 강제규 감독의 야심작 태극기 휘날리며!
한국영화의 발전과 그 한계 극복을 위해 노력한 땀의 흔적이 곧곧에 베인
멋진 작품이었습니다. 특히 배우 장동건의 연기는 그 자연스러움이 극에
달았다고 보여지더군요. 캐릭터와 하나된 느낌 어색하지 않고 오히려 캐릭터를
빛낸 그의 연기에 찬사를 보내고 싶었습니다.
몇가지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그중 음악은.. 많이 아쉬웠습니다... 대작에 어울리는 음악을 연출할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었다면 하구 생각했어요..
브레이브 하트나 글래디 에이터, 라이언일병구하기, 지옥의 묵시록등에서 구사되어진 음악들은 영화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었죠.. 그러나 태극기에서는 겨우 분위기에 따라가기 바빴습니다.
한가지 더 흔들림 기법을 얘기할때 라이언 일병 구하기나 씬레드라인등 헐리웃 영화를 비교하는데..
전 서극의 도(刀)가 더 가깝지 않나 생각합니다. 서극의 도에서 영감을 받은게 "쉬리" 시작부분에서 선보인 액션장면이고, 이를 좀더 발전 시킨게 "단적비연수" 의 액션씬.. 그리고 "태극기 휘날리며" 의 전투중 백병전씬으로....
강제규 감독표의 독특한 연출 및 촬영기법의 발전형태라고 생각됩니다.
태극기 휘날리며 에서는 전투장면이 많이 등장하므로 '라이온 일병 구하기' '씬레드라인' '밴드오브 브라더스' '태양의 눈물' '블랙호크 다운' '위워솔져' 등 헐리웃 전쟁영화의 발전된 연출 및 촬영 기법을 연구하여 그 나름대로의 장점을 살려 반영하였으며, 그 와중에 강제규 감독표 연출을 적절하게 뭍어 사용한 것이 바로 장점이자 단점으로 비추어 질수 있었습니다.
특히 강제규 감독표 연출은 극장 앞좌석에선 감당하기 힘들다는 치명적 단점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대략 중간 뒤가 적당하지요.
그럼에도 한국영화의 자존심을 걸고 만들어진 영화임에 거듭 감탄을 아끼지 않을수 없겠습니다.
쉬리가 일구어낸 국내 한국영화의 부흥에 이어 태극기 휘날리며는 세계 한국영화 부흥에 이바지하는 작품이 되었으면 하는 작음 바램과 기대를 가져봅니다.
장동건 원빈.. 이만하면.. 아시아에선 어필할만 하지 않을까요.. ^^;;
ps) 특히 이 영화에서 배우 장동건은 안보입니다. 오직 진태만 있을뿐.. 진태의 모습에서 우리들에 부모님의 모습을 보는듯한 착각이 든것은 유독 저만 일까요? 궁금하군요.. ㅎㅎ
첫댓글 눈알까집고(좀 과격하죠,,^^) 오직 하나의 본능적인(?) 행동에 집중하는 연기,,,실감나더군요,,,썩 괜찮았던 영화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