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마서-개요와 서론-
로마서 개요
▣ 주제:하나님의 의
▣ 서론/ 1장 1-17절
1)인사말/1장 1-7절
2)해명/1장 8-17절
1. 죄(의가 요구됨)/1장 18절-3장 20절
1)죄 아래 있는 이방인 /1장 18-33절
2)죄 아래 있는 유대인 /2장 1절-3장 8절
3)죄 아래 있는 전세계 /3장 9-20절
2. 구원(의가 전가됨)/3장 21절-5장 21절
1)칭의에 대한 설명 /3장 21-31절
2)칭의에 대한 명시(아브라함의 예)/4장 1-25절
3)칭의에 대한 경험 /5장 1-21절
3. 성화(의를 분여함)/ 6-8장
1)그리스도 안에서의 우리의 새로운 지위 /6장
“알다“-“여기다“-“양도하다“
2)육신에 있는 우리의 새로운 문제 /7장
3)성령 안에서의 우리의 새로운 능력 /8장
4. 절대주권(의가 거절됨)/ 9-11장
1)이스라엘의 선택-과거 / 9장
2)이스라엘의 거절-현재 / 10장
3)이스라엘의 구속-미래 / 11장
5. 섬김(의를 실천함)/ 12장 1절-15장 13절
1)하나님에 대한 헌신 / 12장
2)권위에 대한 순종 / 13장
3)연약한 자를 위한 고려 / 14장 1절-15장 13절
▣ 결론 / 15장 14절-16장 27절
1)사역에 있어서의 바울의 충성됨 / 15장 14-21절
2)사역에 있어서의 바울의 미래 / 15장 22-33절
3)사역에 있어서의 바울의 친구들 / 16장 1-23절
4)마지막 축복 / 16장 24-2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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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마서 서론
▣ 중요성:모든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고 유익하면서도 성경의 어떤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더 많은 교리적 진리들을 내포하고 있다. 확실히, 바울이 로마서에서 말한 바는 우리에게 있어서 창세기에 나오는 계보들보다 더욱 실제적인 가치가 있다.
성 어거스틴은 로마서를 읽고 회심하였고, 마틴 루터는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로마서 1장 17절을 읽고 종교 개혁을 일으켰다. 감리교의 창설자인 요한 웨슬레도 누군가 루터의 로마서 주석을 읽는 것을 듣고 회심하였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이해해야 될 책이 있다면, 곧 로마서이다.
1)로마서는 교리적인 진리를 제시한다-칭의, 성화, 양자됨, 심판, 그리스도와의 동일시 등.
2)로마서는 9-11장에서 신적 경륜의 진리를 제시하며 하나님의 영원하신 계획 안에 있는 이스라엘과 교회 간의 관계를 보여 준다.
3)로마서는 실천적인 진리를 제시한다-그리스도인이 육신을 정복하는 승리의 비결, 그리스도인이 서로를 향해 갖는 의무, 정부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의무.
로마서는 세기를 통하여 내려오며 신앙에 대한 위대한 방어가 되어 왔다. 아마도 로마서는 신약 성경 가운데서 가장 완전하고 가장 논리적으로 기독교의 진리를 설명하는 책일 것이다. 어떤 주제들, 예컨대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분과 주의 재림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다루고 있지 않는 반면에, 이를 믿음에 대한 다른 중요 교리에 연관지어 언급하고 있다.
만일 성경 연구자가 어느 한 권을 택하여 정통하게 되기를 원한다면 로마서를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책을 이해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 전체를 푸는 열쇠이다.
▣ 배경:로마서는 바울이 고린도를 방문했던 3개월 동안에 쓴 것이다(행 20:1-3). 로마서 16장 23절에서 바울은 자신이 가이오와 에라스도와 같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는데, 이들은 둘 다 고린도 교회를 조력하고 있는 사람들이었다(고전 1:14/딤후 4:20).
이 편지는 아마도 고린도의 항구인 겐그레아(행 18:18)에 살았던 뵈뵈(16:1)에 의해 전달되었을 것이다. 바울의 친구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는 본래 로마로부터 왔는데(행 18:2), 로마서 16장 3절에서 바울이 그들에게 문안하는 것으로 보아 그들이 로마로 다시 돌아간 것을 알 수 있다.
로마에서는 어떻게 신자들의 무리가 형성되었을까 ? 바울은 그의 편지에 “로마 교회“에게 보낸다고 쓰지 않고 “로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라고 썼던 것에 유의하자(1:7). 16장을 읽으면 로마에는 하나의 지교회가 있었다기보다는 서로 다른 신자들의 그룹이 있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5, 10-11, 14-15절). 역사적으로나 성경적인 근거는 없지만 전설에 의하면, 로마에서의 사역은 베드로에 의해 기초가 놓여졌다고 한다. 로마 카톨릭에서는 베드로가 25년간 로마에서 살았다고 주장하지만, 이러한 진술이 증명될 수는 없다. 만일 베드로가 로마에서 사역을 시작한 것이라면 신자들이 흩어져 있기보다는 조직된 교회가 있었을 것이다.
또한 바울은 16장에서 여러 친구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으나, 베드로의 이름은 없다. 그런데 바울은 그의 다른 편지들에서는 영적 지도자들에게 꼭 인사를 전하곤 하였다. 만일 위대한 사도 베드로가 로마에서 사역을 하고 있었다면, 바울은 그의 옥중서신 어딘가에서(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디모데후서) 베드로를 언급했을 것이다!
베드로가 로마에서의 사역을 기초한 사람이라는 데에 반대되는 가장 현저한 논급은 로마서 15장 20절인데, 바울은 다른 사람의 기초 위에는 건축하지 않겠다고 언급하였다. 바울은 로마에 있는 성도들을 치리하기 위해 로마로 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었는데(1:13/15:22-24/15:28-29/행 19:21/ 행 23:11), 만일 다른 사도가 그곳에서 사역을 이미 시작했다면 이러한 계획을 세우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복음이 로마에 전해졌을까? 사도행전 2장 10절은 오순절날에 로마에서 온 사람들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복음을 아는 로마 유대인이었다. 16장에 나오는 이름들은 모두 이방인들인데, 이것은 다른 도시들로부터 온 비유대계 그리스도인들이 로마로 이주하면서 복음을 가져왔음을 시사한다. 이 사람들은 아마도 다른 교회에서 바울에 의해 회심한 사람들일 것이다.
그 당시 로마는 세계의 거대한 중심지였으며, 수 많은 순례자들이 로마 제국의 대로를 따라서 황제가 사는 도시에 갔을 것이다. 로마서 1장 13-15절, 11장 13절과 15장 14-16절은 편지를 받은 신자들의 대다수가 이방인이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물론 그리스도인 공동체에는 유대적인 요소들이 있었으며, 또한 많은 이방인들이 유대교로 개종했었다.
▣ 기록 경위:바울은 아시아에서의 사역을 마치려 하고 있었고(15:19) 아시아 교회들로부터 보내 온 사랑의 선물을 가지고 예루살렘을 방문하려는 중이었다(15:25-26). 로마에서 설교하려는 일은 늘 그의 마음에 부담을 주고 있었으며, 이 긴 편지는 그가 직접 가기에 앞서 그리스도인들을 예비시키는 방법의 일환이었다.
고린도에 있는 동안(행 20:1-3) 그는 또한 갈라디아서를 썼는데, 이는 갈라디아 교회를 혼란시키는 유대주의자들의 말을 반박하기 위한 것이었다. 바울은 이 유대주의자들이 자기보다 앞서 로마에 도착하여 그의 계획을 망쳐 놓는 일이 없도록 로마 그리스도인들을 경고하며 가르치고 싶었을 것이다.
3장 8절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자신에 대하여 거짓 고발을 한다고 언급하고 있음에 유의하자. 그렇다면 이 편지를 쓴 이유들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
1)그가 계획한 방문에 대비하여 그리스도인들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그리고 그가 왜 더 빨리 방문하지 못하는가 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함이었다(1:8-15/15:23-29).
2)거짓 교사들이 그들을 뒤흔들어 놓는 일이 없도록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근본적인 교리들을 알리기 위함이었다.
3)유대주의자들이 그들의 교리로 잘못 인도해 가는 일이 없도록 설명하기 위함이었다.
4)그리스도인들에게 상호간의 의무와 국가에 대한 의무들을 가르치기 위함이었다.
5)그들이 들었을지도 모르는 바울에 대한 고발에 대해 해명하기 위함이었다(3:8).
▣ 성경에서의 위치:로마서는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하박국 2장 4절 말씀에 근거하여 기록된 세 편의 서신들 중 첫번째 서신이다. 이 구절은 로마서 1장 17절(“의“를 주제로 삼음), 갈라디아서 3장 11절(“살리라“), 히브리서 10장 38절(“믿음으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로마서는 신약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서신이다. 신약 서신서들의 순서는 디모데후서 3장 16절에 나오는 순서에 맞춘 것임을 주목할 수 있을 것이다(“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에 유익하니“).
-교훈(교리)-로마서(신약의 교리 대전)
-책망-고린도전 후서(죄를 책망함)
-바르게 함-갈라디아서(거짓 가르침을 교정함)
-의로 교육하기-에베소서 등(그리스도인의 교리에 입각한 거룩한 삶을 가르침)
▣ 주제:바울의 근본적인 주제는 하나님의 의이다. “의롭다“는 단어가 이런저런 형식으로 40회 이상 사용된다. 1-3장에서는 의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3-8장에서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의를 예비하셨음을, 9-11장에서는 이스라엘이 어떻게 하나님의 의를 거절하였는가에 대하여, 12-16장에서는 이러한 의가 일상의 생활을 통하여 어떻게 실천되어야 할 것인가를 제시한다.
바울은 하나님이 어떻게 의로우실 수 있으며 동시에 죄인들을 의롭게 하시는지 그 방법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