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때 집금강비밀주는 게송으로써 불에게 청문한다.
종지설(鍾智說)중의 존(尊)이시여! 원하건데 그 시분(時分)
98)을 말씀해주십시오!
대중은 어느때엔가 모두 모여서 영서(靈瑞)를 현현,
만다라의 사리(闍梨)는 은근(慇懃)히 진언을 수지하도록 합니다.
그 때 바가범은 지금강혜(持金剛慧)에게 말씀하신다.
항상 밤에 만다라를 건립해야한다.
전법(轉法)아사리는 이와 같이 다음에
일체불에게 정례(頂禮), 받들어야 한다.
대비로자나(大毘盧遮那)로써 친히 스스로를 가지,
동방(東方)
100)을 시작으로 수다라를 가지고 배꼽에 이르러 공중(空中)에 두고,
점차 오른쪽으로 선전(旋轉)한다.
이와 같이 남(南)및 서(西), 끝으로 북방에서 끝내라!
두번째로
101) 계(界)에 안립하는데 처음 방향에서 시작,
제여래를 억념(憶念), 소행(所行)은 위에서와 같이 한다.
우방(右方)
102)및 후방, 그리고 승방(勝方)으로 돌아라!
아사리는 다음에 돌아서 열리저(涅里低)
103)에 의지하라!
수학대지자(受學對持者)는 점차 남방으로 가서
여기서 오른 쪽으로 돌아 풍방(風方)에 의지하라!
사위(師位)는 본처(本處)를 옮겨서 화방(火方)에 주하라!
지진언자(持眞言者)는 또다시 이와 같은 법을 수습하라!
제자는 서남(西南)에 주하고,
학자(學者)는 또다시 돌아서 화방(火方)에 의지하라!
사위(師位)는 본처(本處)를 옮겨서 풍방에 주하라!
이와 같이 진언자(眞言者)는 널리 사방(四方)의 상(相)을 소작,
점차로 그 안에 들어 가라! 삼위(三位)로 이것을 나누어
여기서 삼(三)의 분위(分位)를 나타내고, 지상(地相)에 널리 주편(周遍),
또한 하나 하나 의 분(分)을 차별해서 삼(三)으로 하라!
그 중 처음의 분(分)은 작업소행(作業所行)의 도(道)이다.
그 중 후분(後分)은 성천(聖天)의 주처(住處)이다.
방(方)에 똑같이 사문(四門)이 있다. 그 분제(分劑)를 알아야 한다.
성심껏 단중(段重)에 제성존(諸聖尊)을 운포(運布)하라!
이와 같은 중상(衆相)을 조립하는 데에는 균조(均調)로써 잘 분별하라!
내심(內心)
105)을 묘백련(妙白蓮), 태장(胎藏)은 바르고 균등히 하여
장(藏)중에 일체의 비생만다라(悲生曼茶羅)를 건립하라!
십육앙구리(十六央俱梨)로 하라! 이것을 넘어도 그것은 그 양(量)이다.
팔엽(八葉)을 잘 원만(圓滿),수예(鬚蘂)를 모두 엄호(嚴好),
금강의 지인(智印)을 두루 제엽(諸葉)사이에서 출생하라!
이 화대(華臺)중에서 대일승존(大日勝尊)이 현현하신다.
금색의 휘요(暉曜)를 구유, 머리에 발계관(髮髻冠)을 수지,
구세원만(救世圓滿)의 광(光)을 낸다. 열(熱)을 떠나 삼매에 주하신다.
그의 동방에 일체편지인(一切遍智印)을 화작(畵作)해야한다.
삼각
106)으로 연화위에 위치, 그 색은 모두 선백(鮮白)이다.
광염(光焰)이 널리 주편(周遍), 호결(皓潔)하게 두루 주편하신다.
다음에 그 북방의 유(維)에 있는 도사제불모(導師諸佛母)
107)는
황요(晃曜)의 진금색(眞金色)이다. 고소(縞素)한 의(衣),
편조(遍照)하는 일광(日光)과 같다. 정수(正受)의 삼매에 주하신다.
또한 그 남방에 구세(救世)의 불보살은
대덕성존(大德聖尊)의 인(印)이다. 이름해서 만중원(滿衆願)이라고 한다.
진타마니주(眞陀摩尼珠)를 백련위에 안치해야한다.
북방의 대정진(大精進)인 관세자재자(觀世自在者)는
광색(光色)이 호월(皓月), 상구(商佉)및 군나화(軍那華)와 같다.
미소로 백련에 안좌, 계(髺)에 무량수(無量壽)를 나타내신다.
그 우방(右方)에 대명칭(大名稱)의 성자(聖者)인 다라존(多羅尊)
108)은
청백색의 상잡(相雜), 중년여인의 상(狀)이다.
합장에 청련을 집지(執持)하고 있다. 원광(圓光)이 두루 편만하지 않은 곳 없이
휘발(暉發), 정금(淨金)과 같다. 미소에 선백의(鮮白衣)를 입고 있다.
좌변(左邊)의 비구지(毘俱胝)
109)는 손에 수주(數珠)의 만(鬘)을 늘어 뜨리고,
세눈에 발계(髮髺), 존형(尊形)은 호소(皓素)와 같으며,
원광(圓光)의 색은 주(主)가 없고, 황적백(黃赤白)이 서로 섞여 있다.
다음에 비구지(毘俱胝)의 가까이에 득대세존(得大勢尊)을 도화하라!
그의 옷은 상구(商佉)의 색이며, 대비연화수(大悲蓮華手),
자영(滋榮)으로 아직 열리지 않았고, 위요(圍遶)하는 원광(圓光)을 가지고 있다.
명비(明妃)
110)가 그 곁에 주하며, 지명칭자(持明稱者)라고 한다.
일체의 묘한 영락(瓔珞)으로 금색신(金色身)을 장엄,
선묘(鮮妙)한 화지(華枝)를 집지, 좌(左)에는 발윤우(鉢胤遇)를 집지하고 있다.
성자(聖者) 다라(多羅)의 가까이에 백처존(白處尊)을 주하게 하라!
발관(髮冠)에 순건(純帛)을 덮고, 손에 발담마화(鉢曇摩花)를 가지고 있다.
대력(大力)의 지명왕(持明王)이 있다. 아침 햇살의 색으로 백련으로 몸을 장엄,
혁혁(赫奕)한 염만(焰鬘)을 이루고, 공로(吼怒)의 아(牙)를 출현,
이과(利瓜)로써 수왕(獸王)의 발(髮)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삼마지는 관음(觀音)의 제권족(諸眷族)이다.
또한 화대(華臺)외의 대일(大日)의 좌방에
능히 일체의 원을 만족하는 지금강혜자(持金剛慧者)
113)가 있다.
발잉우화(鉢孕遇華)의 색이다. 혹은 녹보(綠寶)와 같다.
머리에 중보(衆寶)의 관을 쓰고, 영락(瓔珞)으로 몸을 장엄,
엇갈리게 서로 장식, 매우 많아서 무량한 수이다.
좌[수]에는 발절라(跋折羅)
114)를 집지, 둥글게 광염(光焰)을 일으킨다.
금강장(金剛藏)의 우(右)에는 소위 망망계(忙莽雞)
115)가 있다.
또한 견혜(堅慧)의 저(杵)를 가지고, 영락(瓔樂)으로 신(身)을 장엄한다.
그 우(右)의 다음에는 대력금강침(大力金剛針)을 두어야 한다.
사자중(使者衆)이 위요(圍遶), 미소로써 섬앙(贍仰)하신다.
성자의 좌방은 금강상갈라(金剛商竭羅)
116)이다.
금강쇄(金剛鎖)를 집지, 자부(自部)의 제사(諸使)를 동반한다.
그 색은 옅은 황색이며, 지저(智杵)를 표치(標幟)로 한다.
집금강의 아래에 분노항삼세(忿怒降三世)가 있다.
대장(大障)을 최복(摧伏)하는 자로써 이름해서 월염존(月黶尊)이라고 한다.
세눈에 사아(四牙)를 나타내고, 여름철의 비구름색으로
금강보(金剛寶)를 영락(瓔珞)으로 하고,
중생을 섭호(攝護)하기 때문에 무량중이 위요(圍遶)한다.
또한 백천(百千)의 손으로 여러가지 기계(器械)를 조작한다.
이와 같은 분노[존]들은 모두 연화중에 주한다.
다음에 서방으로 가서 무량의 지금강을 도화하라!
종종의 금강인(金剛印)은 각각 형색의 차별이 있고,
널리 원만한 빛을 발한다. 제중생을 위한 것이다.
진언주(眞言主)의 아래 열리저(涅哩底)
118)방향에
부동여래사(不動如來使)가 있다.
충만한 동자형(童子形)
119)으로 혜도(慧刀)와 견색(羂索)을 집지,
정발(頂髮)을 왼쪽 어깨에 늘어 뜨리고, 한 눈으로 확실히 관찰,
위로(威怒)의 신(身)에 맹염(猛焰)이 있다.
안주(安住)해서 반석(盤石)위에 주한다.
면문(面門)에 수파(水波)의 상(相)이 있는
이와 같은 자는 구혜자(具慧者)이다. 다음에 풍방(風方)
120)으로 가서
또한 분노존을 도화해야한다. 소위 승삼세(勝三世)이다.
위맹(威猛)의 염(焰)이 위요(圍遶), 보관(寶冠)에 금강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신명(身命)을 다해서 전청(專請), 가르침을 받는다.
이상으로 처음 계역(界域)의 방위를 설했다.
지진언행인(持眞言行人)은 다음에 제이원(第二院)
121)으로 가서
동방의 초문(初門)중에 석가모니를 도화하라!
자금색(紫金色)을 가지고 위요(圍遶), 삼십이상(三十二相)을 구유,
가사(袈裟)
122)를 걸치고, 백연화대에 앉아 계신다.
가르침을 유포하시기 위하여 그 곳에 주해서 법을 설하신다.
다음에 세존의 오른쪽에 편지안(遍知眼)을 시현(示現)하라!
기쁜 모습으로 미소 짓는다. 온 몸에 원정(圓淨)의 광(光)이 있으며,
희견무비(喜見無比)의 신(身)이다. 이것을 능적모(能寂母)
123)라고 한다.
또한 그 존의 우측에 호상명(毫相明)을 도화하라!
발두마화(鉢頭摩華)
124)에 안주, 원조(圓照)의 상구색(商佉色)
125)이다.
여의보를 집지, 여러가지 희원(希願)을 만족,
휘광(暉光)이 있는 대정진은 구세(救世)의 석사자(釋師子)이다.
성존(聖尊)의 좌방에 여래의 오정(五頂)이 있다.
최초를 백산(白傘)
126)이라고 한다. 승정(勝頂)과 최승정(最勝頂),
중덕(衆德)의 화광취(火光聚)및 사제정(捨除頂)이다.
이것을 오대정(五大頂)이라고 한다. 대승의 석종(釋鍾)이다.
마땅히 이것에 의지해서 정심(精心)으로 중상(衆相)을 건립해야한다.
다음에 그 북방에 정거중(淨居衆)을 포열(布列)한다.
자재(自在)와 보화(寶華), 광만(光鬘)과 의생(意生),
명칭원문(名稱遠聞)등이다. 각각의 차제대로 하라!
호상(毫相)의 우측에 다시 삼불정(三佛頂)을 도화하라!
처음을 광대정(廣大頂)이라고 한다. 다음을 극광대(極廣大)라고 한다.
그리고 무변음성(無邊音聲)이다. 모두 잘 안립해야 한다.
오종의 여래정(如來頂)은 백과 황, 진금색이다.
다시 다음에 삼불정(三佛頂)은 백황적을 겸비하고 있다.
그 빛은 매우 넓게 비춘다. 많은 영락을 가지고 장엄,
발하는 넓은 서원에 의해서 일체의 원을 모두 충만한다.
행자는 동쪽 우(隅)에 화선(火仙)의 상(像)을 도화하라!
치염(幟焰)중에 주한다. 삼점(三點)의 재(灰)를 가지고 표치로 한다.
신색은 모두 매우 붉다. 가슴에 삼각인(三角印)을 안치하라!
원염(圓焰)중에 주하고, 주(珠)와 조병(澡甁)을 가지고 있다.
좌방의 염마왕(焰魔王)
127)은 손으로 단라인(壇拏印)
128)을 취하고,
수우좌(水牛座), 진전현운(震電玄雲)의 색이다.
칠모(七母)및 흑야(黑夜), 사후(死后)등이 위요(圍遶)하고 있다.
열리저귀왕(涅哩底鬼王)
129)은 도(刀)를 집지한 공포의 형상이다.
바로라용왕(縛嚕拏龍王)
130)은 견색을 가지고 인으로 한다.
초방(初方)에는 석천왕(釋天王)이 있다. 묘고산(妙高山)에 안주,
보관(寶冠)에 영락을 걸치고 있다. 발절라(跋折羅)
131)의 인을 집지하고 있다.
그리고 너머지 제권속을 혜자(慧者)는 잘 분포하라!
좌에 일천중(日天衆)을 두라! 여로(輿輅)중에 주하게 하라!
승무승비(勝無勝妃)
132)등이 곁에서 시위(侍衛)한다.
대범(大梵)을 그 우측에 안치하라! 사면(四面)에 발관(髮冠)을 수지,
옴자(唵字)
133)의 상(相)을 인으로 한다.
연화를 가지고 거위(鵝)위에 앉아 있다.
서남에는 제지신(諸地神)과 변재(辯才)및 비뉴(毘紐)
134),
색건나(塞建那)
135)와 풍신(風神), 상갈라(商羯羅)
136)와 월천(月天)이 주한다.
이들은 용방(龍方)에 의지, 이것을 도화하는데 견류(遣謬)하지 말라!
지진언행자(持眞言行者)는 미혹없는 마음을 가지고 행하라!
불자(佛子)여! 다음에 지명대분노(持明大忿怒)를 도화해야한다.
오른쪽을 무능승(無能勝)이라고 하며, 왼쪽은 무능승비(無能勝妃)이다.
지신(地神)이 가진 병(甁)을 봉헌, 경건히 오래도록 꿇어 앉아 있다.
그리고 두 대용왕(大龍王)인 난타(難陀)
137)와 발난타(跋難陀)
138)는
서로 향해서 상곡(廂曲)
139)중에 주하며, 통문(通門)의 대호(大護)이다.
나머지 석종존(釋種尊)의 진언(眞言)과 인단(印壇),
소설(所說)의 일체법은 사(師)가 빠짐없이 개시해야한다.
지진언행자는 다음에 제삼원(第三院)에 이르러
먼저 묘길상(妙吉祥)을 도화해야한다. 그 신(身)은 울금색(鬱金色),
오계(五髻)의 관(冠)이 그 머리에 있고, 마치 동자형(童子形)과 같다.
왼손에 청연화를 집지, 위에 금강인(金剛印)을 나타낸다.
자비로운 얼굴로써 미소, 백연대(白蓮臺)에 안좌,
묘상(妙相)으로써 원보(圓普)의 빛이 있다.
주잡(周匝)해서 서로 휘영(暉映)한다.
우변에 망광동자(網光童子)의 신(身)을 도화해야한다.
여러가지 보망(寶網)을 집지, 종종의 묘한 영락이 있고,
보연화좌(寶蓮華座)에 주한다. 그리고 불의 장자(長子)라고 관상하라!
좌변에 오종(五種)의 여원금강사(與願金剛使)를 도화하라!
소위 계설니(髻設尼)
140), 우파계설니(優婆髻設尼)
141)및 질다라(質多羅)
142), 지혜(智慧)와 청소(請召)이다.
이와 같은 오사자(五使者)에 오종의 봉교자(奉敎者)가 있다.
이중(二衆), 함께 위요(圍遶), 무승지(無勝智)를 시위(侍衛)한다.
행자는 우방에 대명칭(大名稱),
제일체개장(除一切蓋障)을 [도화하라!] 여의보(如意寶)를 집지,
이분(二分)의 위(位)를 버리고,
마땅히 팔보살(八菩薩)을 도화해야한다.
소위 제의괴(除疑怪), 시일체무외(施一切無畏), 제일체악취(除一切惡趣),
구의혜보살(救意慧菩薩), 비념구혜자(悲念具慧者), 자기대중생(慈起大衆生),
제일체열뇌(除一切熱惱 ), 불가사의혜(不可思議慧)이다.
다음에 또다시 이 위(位)를 버리고, 북의 승방(勝方)에 이르러
행자는 일심으로 억지(憶持), 중채(衆綵)를 포치,
구선인(具善忍)의 지장보살을 도화하라!
그 좌는 지극히 교려(巧麗)하고, 신(身)은 염태(焰胎)에 주한다.
잡보장엄(雜寶莊嚴)의 땅에 기착(綺錯), 서로 뒤섞인다.
사보(四)를 연화로 하고, 성자(聖者)가 안주하는 곳이다.
대명칭의 무량한 제보살이 있다.
소위 보당(寶幢), 보수(寶手)및 지지(持地),
보인수(寶印手), 견의(堅意)이다.
상수(上首)의 제성존은 각각 무수의 중(衆)과 더불어 전후 함께 위요된다.
다음에 또다시 용방(龍方)에 마땅히 허공장(虛空藏)을 도화해야한다.
근용(勤勇)으로 백의를 걸치고, 염광(焰光)을 생하는 도(刀)를 집지,
각각 그 차제에 따라서 정련(正蓮)위에 나란히 앉아 있다.
지금 그 권속인 대승의 보살중을 설하겠다.
실로 잘 도화해야한다. 제성(諦誠), 미망(迷忘)하지 말라!
소위 허공무구(虛空無垢), 허공혜명(虛空慧名)및
청정혜(淸淨慧), 행혜(行慧)와 안혜(安慧)등이다.
이와 같은 제보살은 항상 근수(勤修)하는 정진자(精進者)이다.
각각 그 차제와 같이 장엄신(莊嚴身)을 도화해야한다.
필경 약(略)해서 대비장만다라위(對比藏曼茶羅位)를 설했다.
첫댓글 우리나라에서 밀교가 계속 이어져왔으면 불교가 엄청 발전했을거라고 봅니다.
밀교는 정토에서 사바로 다시오게 만들죠.
진언이 숨어있죠.
옴마니반메훔..
염불도 되구요..
옴마니반메훔이 염불이지만..
저에게 밀교는 어려운...
대일경을볼때마다 내자신이 더큰 깨달음을 거부하고 있음을 느끼죠
그것은 극악인이라는 증거죠
미타가 먹을것을 입에다가 넣어줘도 안먹어요
중생이고 싶은 마음
그런마음또한 역행인 마음인데
배은망덕이지요
극락은 정해져있지만 죽기는 싫죠
사바세계가 극락중에서 최고의 극락
우주최고의 천재이신 석존의 불국토
어떤 극락이 이처럼 다이나믹 할수있단말인가
보살이라고 할지라도 부처님의 말씀을 해석할수 없어요.
다만 부처님이 느끼는 마음이 전달되어 그 느낌을 얘기하는 것이죠.
경계란 부처님이 느끼는 마음을 얼마나 더 가까이 아는것인가? 하는 것이지 개똥철학이 아니라는 것이죠.
이러하거늘 자신은 불교도가 아니니 신심은 무시한다. 깨달음만을 뺴어내겠다. 라는 생각자체가 개똥철학이라는 것이죠.
그깨달음은 부처님이 주지 않은 것인데 그것이 어찌 깨달음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불법의 깨달음이 아니라 다른 깨달음이죠.
그래서 이질적이 되는 것이죠.
깨달은 이가 지옥에 가지 않는 것이 아니예요.
죽으면 모두 지옥에 떨어집니다.
번뇌즉 보리이기에 지옥의 강한 번뇌는 강한 깨달음이 되어 지옥에 떨어지는 즉시 깨닫게 되어 지옥을 나오는 구조예요.
인과이기에 그래요.
증무일선이라는 것은 정말이고 인과는 사실이라는 것이죠.
그것을 알기에 항상 지옥에 떨어질 생각으로 사는 것이죠.
온갖 편법 다 동원해도 지옥가는 길은 정해진 길
깨달았다고 함부로 짖거리지 말아라.
지옥문이 기다리고 있다.
다이나믹해서 힘들죠... 특히나 게으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