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을 독(讀)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살 매(買)자에 선비 사(士)자를 더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선비의 뜻이 아니라,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팔 매(賣)자는 내다 판다는 뜻으로 날 출(出)자를 하고, 살 매(買)자는 돈을 그물질해 온다는 뜻으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도랑 독(瀆), 송아지 독(犢), 편지 독(牘), 도랑 독(凟), 궤 독(匵), 더럽힐 독(嬻), 함 독(櫝), 낙태할 독(殰), 매끄러울 독(皾), 원망할 독(讟), 알곯을 독(贕), 점동 독(韇), 활집 독(韥)자들은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읽을 독(读dú)자는 읽을 독(讀)자의 간체자(簡體字)이고, 읽을 독(読)자 읽을 독(讀)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독서(讀書) 독파(讀破) 독경(讀經) 독음(讀音)
돈대 돈(墩,墪)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에 의부(義符)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亯)자는 지붕이나 뚜껑을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에서 아들 자(子)자가 있는 부분에 날 일(日)자가 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따라서 누릴 향(亯)자도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냐? 아들 자(子)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느릿할 톤(啍)자도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톤’으로 읽습니다. 돈기초(墩基礎) 돈후(墩堠) 돈자(墩子) 돈포(墩布) 돈좌(墩座) 돈솔(墩摔) 돈대(墩臺) 돈신(墩身)
밝을 돈(旽)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앞을 열어 놓고 뒤에 군사를 배치한 진칠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조아릴 돈(頓), 어두울 돈(沌), 어두울 돈(伅)자들은 진칠 둔(屯)자가 들어 있어서 ‘돈’으로 읽습니다. 시인위돈(時人爲旽) 처첩돈위신(妻妾旽爲神) 신돈(辛旽) 돈산수간일납야(旽山水間一衲也) 사돈(査旽)
아침 해 돈(暾)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의부(義符)로 칠 복(攴,攵)자에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신전에서 양을 잡아 제사를 올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신에게 잘 대접해서 인간의 평화와 번영을 누린다는 말이지요. 도타울 돈(惇), 귀갑 지지는 불 돈(焞), 활 돈(弴), 설렐 돈(蜳)자들은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돈’으로 읽습니다. 돈욕곡(暾欲谷) 총돈수(總暾數) 조돈(朝暾) 상돈(桑暾) 돈대봉(暾大峰) 윤돈(尹暾, 1551~1612)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