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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대로 되는 인생
성경본문: 잠언 13: 1-3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3. 입을 지키는 자는 그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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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집중: 우리는 어려서부터 말을 해왔고 늘 말과 함께 생활해 왔기 때문에 말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말의 능력 역시 사람들의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질 못했다. 그렇다고 사람들이 말의 능력을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말이 능력이 있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어렴풋이 깨달았다. 이것을 우리는 "말이 씨가 된다"고 한다.
과연 말이 능력이 있는가? 성경은 이 문제에 대해 무엇이라 말하는가? 진리 중에 진리는 성경이다. 우리는 이제 성경이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를 살펴 보자.
1. 성경은 말을 입술의 열매라고 한다.
성경은 말을 일컬어 입에서 나오는 열매라 한다. 잠언 18:20에서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하여 만족하게 되느니라.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고 했다. 이 외에도 성경은 여러 곳에서 말을 열매로 표현하고 있다.
1) 말을 왜 열매로 표현했을까?.
어떤 열매를 거두기 위해서는 먼저 씨를 뿌려야 한다. 밭에 뿌려진 씨에서 싹이 나고 그 싹은 자라 때가되면 열매를 맺는다.
입술의 열매도 같은 과정을 거친다.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 씨다. 사람이 어떤 말을 했다는 것은 곧 씨를 뿌리는 것이다. 그것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싹이 나고 줄기가 나고 어느 땐가는 열매를 맺게된다. 이것은 말을 만드신 하나님이 정하신 법칙이다.
2) 입술의 열매는 누가 거두는가?
이 질문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했던 말씀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전도하러 떠나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 마태복음 10장에 있는데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고 하셨다.
그리고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고 하셨다. 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가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치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을 보면 말의 씨를 뿌린 사람이 그 열매를 추수하기도 하고 그 말을 들은 사람이 그 열매를 거두기 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분명한 것은 누군가는 그 입술의 열매를 거둔다는 것이다.
시편109:17-18 "저가 저주하기를 좋아하더니 그것이 자기에게 임하고 축복하기를 기뻐 아니하더니 복이 저를 멀리 떠났으며 또 저주하기를 옷 입듯 하더니 저주가 물같이 그 내부에 들어가며 기름같이 그 뼈에 들어갔나이다.“
2. 언어 능력의 근원
우리는 언어가 지닌 놀라운 능력들을 살펴보면서 궁금한 것이 생겼다. 그것은 말이 지닌 이 능력의 근원이 무엇이냐는 것이다.
우리의 선조들도 말의 능력에 대해서는 어렴픗이 알았다. 그러나 그 말이 어떻게 그러한 능력을 나타내는 지는 깨닫지 못했다.
1) 열매를 짓는 나 여호와
사57:19 "입술의 열매를 짓는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먼 데 있는 자에게든지 가까운 데 있는 자에게든지 평강이 있을지어다. 평강이 있을지어다. 내가 그를 고치리라 하셨느니라."
하나님은 자신을 '입술의 열매를 짓는 나 여호와'라고 소개 하고 계신다. 우리말에 '짓는'으로 번역된 말은 히브리어로 바라다.
이 단어는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실 때 주로 사용되었다. 바라는 항상 하나님을 주어로 한다. 사람은 바라할 수 없다. 하나님께서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신 사실을 바라로 묘사하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의 입에서 나오는 말을 창조하고 계신다. 무에서 유로 창조해 주시겠다는 것이다. 이것은 내 능력과 상관이 없다. 내가 지닌 재능과 관계가 없다. 지금 내가 소유한 것과 상관이 없다. 우리는 유한하나 입술의 열매를 창조하시는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다.
즉 말의 능력의 근원은 하나님이 들으시고 응답하신다는 것이다. 우리가 말을 할 때 우리말 자체에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말을 들으시는 하나님이 계시고 우리의 말과 마음을 받으시고 응답하시는 하나님이 계신다는 사실이다.
그분은 우리들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라고 말하라고 명하신다. 우리는 누구에게도 평강(건강)을 줄 수 없다. 그런데 말하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 말을 바라(창조)하여 주시겠다는 것이다.
그 결과 치료의 역사가 나타난다. 평강이 넘치게 된다. 입을 넓게 열면 채움을 받는다.
2)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떠나 가나안을 향해 가던 광야에서 있었던 일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가라는 하나님의 멸령 앞에 알아 보고 들어가자고 주장하며 열두 명의 정탐꾼을 뽑아 가나안 땅을 정탐하도록 했다. 열두 명의 정탐꾼이 40일 동안 정탐을 하고 돌아와서 보고하기를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우리가 두루 다니며 탐지한 땅은 그 거민을 삼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거기서 또 네피림 후손 아낙 자손 대장부들을 보았나니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도 메뚜기 같으니 그들의 보기에도 그와 같았을 것이니라."
우리가 이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았을 것을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절망적인 보고 앞에 흥분하여 소리를 지른다. 밤새도록 백성이 통곡하고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외쳐된다.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이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았을 것을 어찌하여 여호와가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칼에 망하게 하려 하는고 우리처자가 사로잡히리니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낫지 아니하랴. 우리가 한 장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자."
우리가 여기서 주목하려는 말은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이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았을 것'이라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말이다. 이들이 이 말을 할 때 그들의 마음은 삶에 대한 강한 애착이 있었다. 애굽의 노예에서 해방되어 이제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서의 새 삶에 기대가 부풀었던 사람들이다. 그런 중에 가나안 땅에 강한 족속이 자리를 잡고 있어 들어갈 수 없다는 열 명의 말을 들은 것이다.
이들이 정말 죽고 싶었을까?
'우리가 애굽 땅에서 죽었거나 이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았을 것'이라고 했는데 이게 그들의 본심일까.
사람 속이야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아마 이 때 이들 마음은 살고 싶은 생각으로 가득찼을 것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들 입으로 나온 말은 '죽었으면 좋겠다'는 말이다.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대로
민14:28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
그들이 마음에 품었던 살고 싶은 소원이 이루어 진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온 말대로 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말대로 광야에 엎드러졌다. 그들은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서 다 소멸되기까지 사십년을 광야에서 유리하였다.
어떤 분은 사람이 흥분하면 무슨 말인들 못하겠느냐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것이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화가 나거나 흥분하면 마음의 소원과는 상관없는 말들을 하곤 한다. 사람들은 때론 흥분하지 않고도 마음에 없는 말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긍정적이든지 부정적이든지 우리의 삶은 지난날 우리가 했던 우리의 말과 깊은 관계가 있다. 오늘 우리의 삶은 우리의 입술의 열매라고 할 수 있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한번 살펴보자.
절망적인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소망 있는 삶을 사는가?
말이 거친 사람이/ 평안한 삶을 누리고 사는가?
더러운 말이 가득한 사람이/ 깨끗한 생활을 하는가?
부정적인 말이 많은 사람이/ 긍정적인 삶을 사는가?
비방을 일삼는 사람이 / 칭찬을 받으며 사는가?
무시하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존경을 받고 사는 이가 있는가?
아마 이런 이들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도 하나님께서 입술의 열매를 짓고 계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벧전3:10절에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우리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며.”
자기 삶을 사랑하고 좋은 날들을 보고 살고 싶으면 혀와 입술을 조심해야 된다고 하신다.
결론
우리는 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보았다. 말에는 능력이 있다. 내가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내 말을 들으시고 그대로 하시는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이며 하나님께서 우리의 입술의 열매를 창조하고 계시기 때문임을 알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을 잘해야 한다. 내가 말한 대로 내 인생과 내 주변의 인생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누림이 있는가? 아니면 빼앗김이 있는가? 일이 잘 되가는가? 아니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무너지는 일들이 있는가?
나의 말과 지금 내 인생이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 보자.
그리고 지금 내가 뿌리고 있는 말들이 내 인생과 자녀들과 주변 사람들의 인생의 밭에서 자라서 열매가 맺어 진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살자.
다음 주부터 구체적으로 우리가 해야 될 말들 즉 우리로 하여금 복을 받게 하고 행복하게 하는 말들과 해서는 않되는 말들 즉 우리를 저주받게 하고 불행하게 하고 인생을 황폐하게 하는 말들을 함께 생각하면서 복된 입술의 열매를 맺고 살자
출처:은혜목회정보
(2) 지혜로운 혀
성경본문: 잠언 13: 1-3
이명식 목사
우리는 늘 말과 함께 생활합니다. 우리가 하는 말들을 책으로 기록한다면 해마다 몇십권씩은 될 것입니다. 또 우리는 말이 능력이 있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어렴풋이 깨닫습니다.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이 그래서 나온 것이 아닐까요?
이사야 57:19에는 하나님은 “입술의 열매를 짓는 분” 으로 선포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 가나안의 지경에 이르러 12정탐꾼의 보고를 듣고는 '우리가 이 광야에서 죽었더면 좋았을 것'이라고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할 때에 하나님은 “나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라. 너희 말이 내 귀에 들린 대로 내가 너희에게 행하리니 너희 시체가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이 마음에 품었던 살고 싶은 소원이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온 말대로 되었습니다. 그들의 시체는 그들의 말대로 광야에 엎드러졌고, 그들의 후손은 그 시체가 광야에서 다 소멸되기까지 사십년을 광야에서 유리하였습니다.
긍정적인 면에서든 부정적인 면에서든 우리의 삶은 지난날 우리가 했던 우리의 말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오늘 우리의 삶은 우리의 입술의 열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을 살펴볼 때
절망적인 말이 많은 사람이/ 소망 있는 삶을 사는 이들이 있는지.
말이 거친 사람이/ 부드러운 삶을 누리고 있는 이들이 있는지.
더러운 말이 가득한 사람이/ 깨끗한 생활을 하는 사람이 있는지.
부정적인 말이 많은 사람이/ 긍정적인 삶을 사는 이가 있는지.
비방을 일삼는 사람이 / 칭찬을 받으며 사는 이가 있는지.
과격한 말을 늘 하는 사람이/ 편안하게 살아가는 이가 있는지.
다른 사람을 무시하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이/ 존경을 받고 사는 이가 있는지.
아마 이런 이들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도 하나님께서 입술의 열매를 짓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잠언은 120개가 넘는 구절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세 가지로 요약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말하기 전에 생각하십시오.
잠언16:23 은 “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그 입을 슬기롭게 하고 또 그 입술에 지식을 더하느니라” 고 말씀하십니다. 입으로 말하기 전에 먼저 마음으로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한 말의 결과를 책임지면서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자녀들에게 무엇을 약속하면 아이들은 잊지를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가 잊어버리지 않도록 계속 상기시켜 줍니다. 우리의 말 한마디로 주변이 평안할 수도 있고 복잡해 질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말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생각 없는 말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편이십니까?
2. 항상 진실을(정직히) 말하십시오.
잠언은 거짓말하고 속이는 것, 과장하는 것에 대하여 옳지 않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때에 따라서는 거짓말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충돌을 피하기 위해서, 책임을 면하려고, 겁이 나기 때문에, 평화를 위해 등등의 이유를 달면서 말입니다. 특별히 인간관계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부딪치지 않으려고 감추거나 진실을 말하기를 주저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잠언10:10은 “눈짓하는 자는 근심을 끼치고 입이 미련한 자는 패망하느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진리를 감추는 자는 고난을 불러오는 자라는 것입니다.
잠언24:26은 “적당한 말로 대답함은 입맞춤과 같으니라.” 고 말합니다.
이것은 좋은 뜻의 말이 아닙니다. 정직하게 말하지 않는 것은 진실한 사랑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친밀한 관계의 사람들일수록 쓴소리도 주고 받는 것을 봅니다. 그로 인해 잠시 충돌은 있지만 결국 더 깊은 친분을 누리게 됩니다.
잠언28:23이 “사람을 경책하는 자는 혀로 아첨하는 자보다 나중에 더욱 사랑을 받느니라.” 고 증거하고 있습니다.
가정안에서나 교회안에서 말하는 것과 생각하는 것이 다르다면, 체면과 가면을 쓰고 대한다면, 겉으로는 평온해 보이지만 서로가 필요를 채워줄 수도 없고, 어려운 사명들을 함께 이루어 갈수도 없습니다.
우리는 “당신이 잘못했습니다.” 라는 말과 “나는 당신을 싫어합니다.” 라는 말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자녀를 사랑하기에 나무라고 고쳐주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까? 다른 사람에게 정직하는 것이 그 사람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얼마나 정직하게 말하고 있습니까?
3. 항상 진실을 말하되 사랑으로 말하십시오.
잠언12:18은 “혹은 칼로 찌름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 같으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하는 말들로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고 치료를 해 줄 수도 있습니다. 저도 아내와 아이들을 사랑하지만 생각 없이 한 말들로 인해서 상처를 주고 그것을 후회해 본적이 많이 있습니다.
성경은 그저 자신이 느끼는 대로만 함부로 말하는 것을 어리석은 일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가 항상 진실을 말해야 하지만 그 모든 말이 사랑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잠언15:4은 “온량한 혀는 곧 생명나무라도 패려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고 말씀합니다.
수개월동안이나 의식을 잃고 병실에 누워있던 어느 환자의 가족에게 의사가 “그는 이제 깨어날 희망이 없습니다.” 라고 말하고 나간 뒤에 마침 심방을 와서 곁에 함께 서있던 목사님이 모두가 병실을 비운 뒤에 그 환자에게 다가가서 말했습니다. “당신은 반드시 깨어날 것입니다. 의사가 무슨 말을 했던 개의치 마십시오. 당신은 깨어납니다.” 이 말을 듣고 난 후에 환자가 눈물을 흘리기 시작했고 무의식 상태에서 깨어나게 되었습니다. 그 환자가 나중에 간증하기를 목사님의 그 사랑의 말 한마디가 그의 회복의 전환점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용기를 주는 말은 기적을 불러 일으킵니다. 저도 지쳐 있다가도 용기를 주는 말을 들으면 다시 힘이 솟는 것을 느낍니다. 성경에 이렇게 용기와 위로를 주는 대표적인 사람이 있는데 그가 바나바 입니다. 그의 별명이 ‘격려해 주는 사람’ 이었습니다. 그가 회심한 바울을 예루살렘 교회로 인도하고 격려하며 큰 일꾼으로 성장하도록 도왔습니다.
매일 여러분의 가족을 격려하는 사람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주위의 사람들을 격려하는 사람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말을 하고 후회하는 사람이 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 잠언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시는 대로 지혜로운 말을 하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너무 조급하게 말하려 하지 마십시오. 먼저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진실을 말하는 여러분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잠시 충돌이 있을 수도 있지만 그 후에는 더욱 돈독한 사이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사랑으로 진실을 말하십시오. 사랑이 없는 진실은 비난에 그칠 수가 있습니다.
사실 내가 지금 하는 말은 바로 내 마음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지혜로운 말의 문제는 내가 하는 말이 아니라 바로 내 마음에 있습니다. 내 마음에 상처가 있으면 남에게 상처를 주는 말이나 가식적인 말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나는 새 마음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을 바꿔주시는 전문가 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 마음의 상처를 치유해 주시고, 불안을 제거해 주시고, 나를 세워주십니다.
마음 문을 열고 주님을 영접하시기 바랍니다. 주님이 여러분에게 새 마음을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지혜로운 말의 사람으로 새로 시작하게 하실 것입니다.
말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고, 정직히 말하되 사랑으로 말하는 지혜로운 입술의 사람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