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취산(1,075m)
경상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를 이루는 산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쪽으로는 경상남도 함양군 서상면, 서쪽으로는 전라북도 장수군 장계면과 번암면의 경계를 이루는 지점에 자리하고 있는 산으로 백두대간의 주능선에 자리하고 있다.
인도의 영취산과 산 모양이 닮았다고 하여 이름이 연유되었다고 전해진다.
영취산은 남북 방향으로 덕유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소백산맥과 백두대간의 중간 구간에 있다. 높이는 백운산이 더 높지만 백두대간의 산줄기 체계에서 영취산이 백두대간에서 금남,호남정맥으로 갈라지는 분기점에 있어 더욱 선명하다.
영취산에서 동쪽, 경상남도 함양군에서는 덕운봉에서 제산봉으로 이어지는 산지가 함양군 서상면과 함양군 서하면의 자연 경계를 이루고 있다. 서쪽으로는 전라북도 장수군 지역에 해당하는 무룡고개가 자리하는데 이 고개를 경계로 북쪽으로는 금강 유역이, 남쪽으로는 섬진강 유역의 지지계곡이 이어진다. 따라서 영취산은 동쪽의 낙동강과 금강, 섬진강의 물줄기가 나뉘는 분수령에 자리한다고 할 수 있다.
영취산 북쪽으로 이어지는 깃대봉까지의 남북 방향 산지. 동사면에는 비교적 완만한 구릉지와 분지가 발달되어 있다.이러한 지형을 바탕으로 자연 마을이 형성되어 함양군 서상면이 자리하고 있다. 통영.대전 고속도로는 함양군 서상면을 지나고 영취산과 깃대봉 사이의 산지를 육십령터널 구간으로 지나며 전라북도 장수군으로 이어진다.
첫댓글 영취산 예약합니다.동천탑승
넵~
반갑습니다.
영취산 ㆍ부전계곡 동행길 동천탑승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정에 급한 사정으로 영취산 산행예약을
취소합니다.
대단히 죄송합니다.
알겠습니다.
확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