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 思想, 藝術論, 創造의 2段構造에 관한 고찰. >
1. 통일 사상 인용.
* 하나님의 創造性은
原相論에서의 내적 발전적 사위기대와 외적 발전적 사위기대의 형성 능력, 즉
創造의 2段 構造 形成 能力이었다 ( 原相論의 神性을 참조).
< 통일 사상. P.419. 하. 4 초 ~ 하. 2 중. >
2. 위 인용 본문의 창조 원리적 이해.
* 創造 原理에 의하면
하나님의 原相 ( Original Image ) 은
神性 ( The Spirit of God ) 과 神相 ( The Truth of God ) 으로 분리 되고,
神相 ( The Truth of God ) 은
本性相 ( Internal Original Nature ) 와 本形相 ( External Original Form : Pre-Energy ) 으로 분리 된다.
本性相 ( Internal Original Nature ) 은
내적 성상 ( Internal Nature ) 와 내적 형상 ( External Form ) 으로 나뉘고,
이 본성상 내의 두 내적 성상과 외적 형상이
目的을 중심하고 상대기준 조성하여 수수작용을 하게 되면
Logos ( 構想 ) 라는 新生 繁殖 獨立體 를 生成 하게 된다 < 내적 발전적 4위 기대 > .
이 것이 < 창조의 제 1단계 >이다.
이 本性相 ( Internal Original Nature ) 내의 Logos ( 構想 ) 가
하나님의 本形狀 ( Internal Original Form : Pre-Energy ) 내의 原力 ( Acting Prime Force ) 과
目的을 중심하고 상대기준을 조성하여 수수작용을 하게 되면 < 외적 발전적 4위 기대 >,
피조 세계, 즉 천사세계 및 삼라만상과 인간세계가 生成 되는 것이라는 개념이다.
이 것이 < 창조의 제 2단계 >이다.
이상이 창조 원리적인 개념의
< 창조의 2단 구조 > 설명이다.
그런데
통일 사상의 교과서는
Logos 와 하나님의 창조 과정 설명 중에서
신상 ( 神相 : The Truth of God ) 내부의
본성상( Internal Original Nature ---> Logos)과
본형상( Pre-Energy---> 原力 Acting Prime Force ) 와의 목적중심 사위기대 수수작용 만으로
피조 세계의 창조 행위 완료, 즉
천사세계와 삼라만상과 인간 세계의 창조가 이루어진다고
설명을 마치고 있다.
그러면,
< 하나님의 원상 ( 原相 : Original Image ) 에서 분리 된
신성 ( 神性 : The Spirit of God : 主體 ) 과 신상 ( 神相 : The Truth of God : 對象 ) 과의
목적 ( 目的 ) 중심한 상대기준 조성으로 사위기대 수수작용은
어느 단계의 어느 과정에서 이루어지는가 ? > 에 관한 설명이
통일 사상 교과서에서 생략 되어 있다.
그 비밀은
다음의 단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즉, 위에서 설명 한 바와 같이
이 본성상 내의 두 내적 성상과 외적 형상이
目的을 중심하고 상대기준 조성 한 4위기대가 수수작용을 하게 되면
Logos ( 構想 ) 라는 新生 繁殖 獨立體 를 生成 하게 된다 < 내적 발전적 4위 기대 > .
이 것이 < 창조의 제 1단계 >이다.
이 Logos 의 생성에는
전기 단계 ( 관념의 操作, 관념의 靜的 Print, 설계 도면, 靜的 映像, Blue-Print ) 와
후기 단계 ( 관념에 생명이 활동 하는 완성 된 動的 映像 ) 의 두 단계가 있다.
전기 단계 Logos ( Pre-Logos : 관념의 操作, 관념의 靜的 Print, 설계 도면, 靜的 映像, Blue-Print ) 에
이 단계 과정에 神性 ( The Spirit of God ) 이 주입 되어
후기 단계 Logos ( Perfect-Live-Logos : 관념에 생명이 활동 하는 완성 된 動的 映像 ) 가
완성 되는 데,
하나님의 原相 ( Original Image ) 에서 분리 된
神性 ( The Spirit of God : 주체 ) 과 신상 ( 神相 : The Truth of God : 對象 ) 이
Logos 형성 목적 중심 사위기대 조성으로 수수작용 하면서
神性 ( The Spirit of God : 주체 ) 이 주입 되어,
靜的 Pre-Logos 에 生命을 주입 하게 되므로서
생명력 있는 활동적인 완성 Logos ( Perfect-Live-Logos ) 가 형성 되게 하는 때에
神性 ( The Spirit of God : 주체 ) 이 작용 된다는 것이다.
( 통일 사상에서는 위 과정을 설명 하면서
< 지, 정, 의 靈的 統覺 > 개념을 주체적 把持의 개념으로
반복적으로 길게 부연하면서 설명 하고 있으나,
이는 이미
제 1단계 Pre-Logos 형성 과정에 그 주체적 원인으로서
Logos 형성의 목적 중심 사위기대 수수작용 의 주체로서 참여 하여 그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반복 설명은 불필요한 중복 설명이 되므로
불필요한 설명이라 하겠다. < P. 133. 하. 12 중 ~ 하. 2 중. )
3. 결론.
하나님의 原相 ( Original Image ) 에서 분리 된
神性 ( The Spirit of God : 주체 ) 과 신상 ( 神相 : The Truth of God : 對象 ) 과의
Logos 형성 목적 중심 사위기대 조성으로 수수작용 하면서
神性 ( The Spirit of God : 주체 ) 이 Logos 형성 목적 사위기대 수수작용에 주입 되어,
靜的 Pre-Logos 에 生命을 주입 하게 되므로서
생명력 있는 활동적인 완성 Logos ( Perfect-Live-Logos ) 가 형성 되게 하는 때에
神性 ( The Spirit of God : 主體 ) 이 작용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