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점점 자라날수록 아이의 성 정체성 또한 함께 발달된다고 합니다. 만 2세의 아이들은 남자와 여자가 신체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다고 합니다. 만 3세쯤에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자기 자신을 남자 또는 여자로 자칭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 4세의 대부분 아이들은 성 정체성에 대한 생각이 자리를 잡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성 정체성에 대한 생각과 사고방식이 발달되며 아이들은 성 역할에 따른 행동에 대하여 배운다고 합니다. 성 역할 행동이란, 예를 들어, “남자 아이들은 이렇게 해야 돼.” 또는 “여자 아이들은 이렇게 해야 돼.”처럼 특정 성별의 아이가 해야 하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뜻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주로 어렸을 적 경험하는 놀이를 통해서 성 정체성을 발달한다고 합니다.
놀이는 문화적으로 공통된 활동으로 놀이를 통해서 아이들은 스스로와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다양한 사회적 역할을 경험하고, 또래 아이들과 어른들과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여자 아이 또는 남자 아이로 자칭하는 것은 누구와 어떻게, 무엇을 어디에서 놀이를 진행하는 지와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또래와 놀이를 진행하며 성 역할과 성 정체성에 대해 확립해 가지만 가정, 이웃, 학교, 또는 미디어의 큰 영향을 받는다고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회 경험들을 통해서 아이들이 성 역할과 각 성별에 대한 기대를 배운다고 하고 반대로 아이의 성 역할에 대한 이해도가 아이의 놀이 패턴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이들은 자신의 성 정체성을 어떻게 표현하나요?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 게임, 또는 스포츠 등에서도 아이의 성 정체성을 보실 수 있지만 아래의 방법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옷 또는 머리 스타일
선호하는 이름 또는 별명
공격성, 의존성, 또는 상냥함 등을 나타내는 사회적 행동
남성성 또는 여성성을 나타낼 수 있는 매너, 행동 패턴, 몸짓 등 비언어적인 표현
아이가 주로 어울리는 친구들의 성별
아이의 바람직한 성 정체성 발달을 위한 TIP
남자와 여자의 다양한 성 역할을 보여주는 어린이용 책 또는 퍼즐을 아이에게 노출시켜주세요. 예를 들어, 집에서 육아하는 아빠, 밖에서 일을 하는 엄마, 남자 간호사, 여자 경찰관 등 다양한 성 역할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을 아이에게 노출시켜 주신다면 아이가 편견 없는 성 정체성을 발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인형, 장난감 탈 것, 피규어, 레고 블록 등 남자 아이, 여자 아이 상관 없이 다양한 장난감 종류를 가지고 아이가 놀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의 성 정체성은 놀이를 통해서 발달 된다고 합니다. 어린 시절 아이가 어떤 장난감을 주로 가지고 놀았는지 따라서 아이가 커서 가지게 될 성 정체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다양한 장난감 중 스스로 선호하는 것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은 6세부터 자신과 같은 성별의 아이들과 함께 무리를 지어 놀이를 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놀이를 하는 또래 집단들 중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어떤 놀이를 할 지 스스로 고를 수 있게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또래 집단 안에서 노는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어머님 또는 아버님께서는 관심을 기울이며 살펴보셔야 하고 아이가 집단 내에서 따돌림이나 괴롭힘은 당하지 않는지도 확인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장님 칼럼 및 인터뷰] >> 육아 전문 잡지 Babee 2016년 3월호 ‘성 역할 교육’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 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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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dwards, C. P., Knoche, L., & Kumru, A. (2001). Play Patterns and Gender. Encyclopedia of Women and Gender, 2, 809–815.
Rafferty, J. (2022, May 11). Gender Identity Development in Children. healthychildren.org. Retrieved February 1, 2023, from https://www.healthychildren.org/English/ages-stages/gradeschool/Pages/Gender-Identity-and-Gender-Confusion-In-Children.aspx
*사진첨부: pixab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안예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