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6월23일(주일)주일예배♣
성경:역대하20:1-13(구680P)
제목: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
서론
할렐루야! 호국보훈의 달 6월입니다.
6월 한달 동안도 주일예배 승리하시기를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제목}***“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 ”
모압과 암몬 자손들이 마온 사람들과 함께 유다의 여호사밧을 치고자 하였고 어떤 사람이 그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여호사밧은 3개국이 연합하여 유다를 치러 오는 엄청난 위기를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당시 전쟁은 군사의 숫자로 승패를 좌우하던 시대였기에 연합하여 쳐들어온다면 승패는 뻔한 것입니다.
민족이 말살될 큰 위기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최악의 상황이 오히려 축복으로 바뀌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어떻게 위기의 상황이 축복의 상황으로 바뀌었습니까?
본문을 살펴보면서 인생의 위기 상황을 오히려 인생의 축복의 상황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위기의 상황에서 여호사밧이 취한 행동은 무엇입니까?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라고 본문은 증거합니다.
그렇다면‘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에 나타나고 있는 여호사밧의 행동은 구체적으로 어떠합니까?
1.하나님께 향할지라(3절).
본문 3절입니다.
“여호사밧이 두려워하여 여호와께로 낯을 향하여 간구하고 온 유다 백성에게 금식하라 공포하매”
여호사밧은 외면적으로 적과 맞닥뜨리고 내면적으로는 두려움의 포위가 된 상황에서 여호와께로 향했습니다.
자신은 낯을 하나님께 향하고 백성들도 하나님께 시선을 향하도록 금식을 선포했습니다.
3절과 4절에 공통적으로 소개되는 표현은 ‘여호와께로, 여호와께’ 라는 표현입니다.
여호사밧 왕으로부터 시작하여 온 백성이 여호와께로 낯을 향하여 오직 하나님만이 위기를 해결
해주실 수 있는 유일하신 분이심을 믿고 바라보았다는 것입니다.
엄청난 아픔과 고통이 닥쳐 올 때도 하나님은 여전히 존재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향하여야 합니다.
그 하나님께 시선을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가 만나는 폭풍과 어두움은 우리의 시선을 하나님께로 향하기 위한 것임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시선의 집중이야말로 위기를 극복하는 믿음의 모습이 아닙니까?
여러분의 시선은 어디로 향하고 있습니까?
하나님께로 향하시기를 바랍니다.아멘
2.하나님께 구할지라(4절).
본문 4절입니다.
“유다 사람이 여호와께 도우심을 구하려 하여 유다 모든 성읍에서 모여와서 여호와께 간구하더라.”
여호사밧은 오직 주만 바라보면서 자신을 주님께 던졌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하나님께만 시선을 집중했고 하나님 앞에 간청을 쏟아 놓았습니다.
결국 그의 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에 붙잡히게 합니다. 기도는 연약함 가운데서 힘을, 의지하는 가운데 용기를, 신뢰하는 가운데 확신을 발견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위기 상황에 직면했을 때 발만 동동 구른 적이 있었습니까?
그럴 때 오히려 정신 차리고 하나님 앞에 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 등을 돌렸던 과거에서 돌이켜 하나님의 얼굴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것뿐입니다.
연약할 때 하나님 앞에 내려놓고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필요한 것은 하나님의 지혜이며 우리의 지혜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모든 염려를 하나님께 맡겨야 합니다. 전적으로 맡기고 자기를 낮추며 구하는 자리에 비로소 하나님의 손길이 임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직 주만 바라보며 간구하시기 바랍니다.
3.하나님께 기대할지라(13절).
본문 13절입니다. “유다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아내와 자녀와 어린이와 더불어 여호와 앞에 섰더라”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역사를 기다렸습니다.
여호사밧이 바라보았던 하나님은 모든 것을 다스리시는 하나님이며, 구원의 능력이 있으신 하나님이십니다.
지혜를 얻으라고 초대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 하나님을 기대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지혜는 완벽하며 하나님의 계획에는 흠이 없습니다.
하나님을 바라볼수록 마음과 생각을 평강으로 지켜주십니다. 그러므로 기대를 가지고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기대할 때 곤경에 대처할 힘과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향하지 못하도록 훼방하는 것들을 버리고 충만한 기대로 하나님을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아야 합니다.
모든 것을 전적으로 맡기고 하나님만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귀한 것으로 예비하시는 하나님을 기대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위기의 상황에서 여호사밧이 취한 행동은 무엇입니까?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라고 본문은 증거합니다. 그렇다면‘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에 나타나고 있는 여호사밧의 행동은 구체적으로 어떠합니까?
1.하나님께 향할지라(3절).
2.하나님께 구할지라(4절).
3.하나님께 기대할지라(13절).
지금 만나고 있는 인생의 위기는 무엇입니까?
그것이 감당할 수 있는 것이든 도저히 불가능한 것이든 하나님의 손에 들리는 한 축복으로 바뀔 수 있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여호사밧처럼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시기 바랍니다.
주만 향하시기 바랍니다.
주께 부르짖어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역사하시는 주를 기대함으로 모든 위기를 극복하는 복된 성도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아멘
복음성가 “주만 바라볼지라”를 다같이 부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사모하는 자 하나님의 평안을 바라보는 자 너의 모든 것 창조하신 우리 주님이 너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하나님께 찬양과 경배하는 자 하나님의 선하심을 닮아 가는 자 너의 모든 것 창조하신 우리 주님이 너를 자녀 삼으셨네 하나님 사랑의 눈으로 너를 어느 때나 바라보시고 하나님 인자한 귀로써 언제나 너에게 기울이시니 어두움에 밝은 빛을 비춰주시고 너의 작은 신음에도 응답하시니 너는 어느 곳에 있든지 주를 향하고 주만 바라볼찌라 하나님 사랑의 눈으로 너를 어느 때나 바라보시고 하나님 인자한 귀로써 언제나 너에게 기울이시니 어두움에 밝은 빛을 비춰주시고 너의 작은 신음에도 응답하시니 너는 어느 곳에 있든지 주를 향하고 주만 바라볼지라 주만 바라볼지라”
십자가와 부활 신앙으로 승리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한마음기도/
1.2024년에 말씀과 기도로 승리하게 하소서!
2.2024년에 주일예배 목숨걸고 드리게 하소서!
3.기도로 승리하게 하소서!
4.**부대 지켜 주소서!
5.군대에서 예수님을 만난 전역병들이 계속헤서 신앙생활 잘하게 하시고 장차 한국교회의 리더들이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