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자신을 알라 (γνῶθι σεαυτόν)”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철학자인 소크라테스가 했다고 알려진 유명한 말 입니다.
우리 모두에게 ‘나 자신을 아는 것’은 평생의 숙제이기도 합니다.
자아정체감이란?
자아정체감(Ego-Identity)이란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자신의 인식을 의미합니다.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되는데, 자아정체감은 이 질문에 대한 총체적인 느낌과 믿음이며,
과거 현재 미래 속에서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입니다.
자아정체감의 형성
심리학자 에릭슨(E. H. Erikson)에 의하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은 청소년 시기의 아주 중요한 발달적 과제입니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겪으며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의 자아를 형성해나가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자기탐색에 열중하며 심리적 위기를 잘 극복하게 될 때 확고하고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이 발달하게 된다고 합니다. 반면 이 심리적 위기를 잘 극복하지 못하면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한 경우
▶ 삶의 목표가 뚜렷하다.
▶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잘 이해한다.
▶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힘을 지닌다.
▶ 자신에 대한 믿음이 확고하다.
▶ 독립적으로 삶을 이끌어나갈 수 있다.
▶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한 경우
▶ 자신의 삶과 방향성에 혼동을 경험한다.
▶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한다.
▶ 정서적 불안과 갈등을 경험한다.
▶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느낀다.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방법
■ 가족 구성원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가정은 한 사람의 인생에 있어 최초의 소속감을 경험하는 일차적인 환경입니다.
그러기에 유아기 이후 가정에서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은 자아정체감 형성에 토대가 됩니다.
긍정적인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가정 내에서 부모와 형제자매 사이에 건강한 상호작용이 충분히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의 바람직한 양육태도
자아정체감 형성에 큰 영향력을 주는 요인 중 하나는 부모의 양육태도입니다.
부모가 지나치게 통제적이거나, 반대로 방임적인 태도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은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의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이는 부모를 통해 처음 자신의 자아상을 그려나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수용적이고 애정적인 양육태도, 자율적이며 민주적인 양육태도로 자녀를 대해야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어린이 동산 2022년 03월호 새학기 증후군, 이렇게 극복하세요!
[상담후기] >> 새로운 환경에 경계심이 많고 불안했던 아동치료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채경선, 신예순. (2020).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향상을 위한 IFS(내면가족체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 학생정서·행동 특성검사 관심군 중심으로. 한국상담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63-63.
Trudi Griffin, LPC, MS, How to Resolve an Identity Crisis, retrieved February 2, 2023, from https://www.wikihow.com/Resolve-an-Identity-Crisis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JH빌딩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