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건강에 ‘이것’만 한 게 없네…폐섬유증도 늦춰
오메가3 수치 높으면 진행 늦춰지고, 생존율도 높아
입력 2024.01.04 08:35 / 코메디닷컴
견과류와 기름진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폐 섬유증의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폐 섬유증은 폐 조직이 손상되고 상처를 입어 두껍고 딱딱하게 변성돼 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질병이다. 흔히 흡연과 관련이 있는 폐 섬유증은 악화되면서 환자가 숨이 차고, 쇠약해지며 장애를 갖게 된다.
미국 버지니아대 의대 연구팀은 폐 섬유증을 포함해 호흡기 질환의 일종인 간질성 폐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주로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특발성 폐 섬유증을 앓고 있었고, 대부분은 남성이었다.
연구팀은 혈액 검사로 참가자들의 오메가-3 지방산 섭취량을 측정했다. 그 결과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높을수록 폐 섬유증에서 더 나은 임상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 수치가 높은 환자들은 생명에 필요한 과정인 이산화탄소와 산소를 더 잘 교환할 수 있는 폐를 가지고 있었다”며 “또한 폐 이식을 하지 않고 더 잘 생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의 폐 및 중환자 치료 전문가인 존 김 박사는 “이러한 결과는 심혈관질환 병력이 있든 없든 일관되게 나타났으며 이는 폐 섬유증에 특이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그는 “오메가-3가 어떻게 이러한 이점을 제공하는지, 또는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더 많은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오메가-3 지방산이 건강 향상에 연관돼 있다는 것은 많은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됐다. 여러 연구에서 오메가-3 지방산이 심장병, 혈전, 심지어는 몇 가지 암과 싸우는 사람들의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폐 섬유증과 관련해 유익할 수 있는 특정 오메가-3 지방산이 있는지, 있다면 그 기저에 어떤 메커니즘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며 “다른 만성 질환과 마찬가지로 영양 관련 개입이 폐 섬유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출처: https://kormedi.com/1651285
여러 연구에서 특정 영양소와 음식을 포함한 생활 방식의 변화가 폐를 보호하고, 폐 질환의 손상과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폐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어떤 게 있을까.
사과
사과 껍질은 비타민 A와C 그리고 폐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폐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돕는 케르세틴이라고 불리는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다. 게다가, 사과를 먹는 것은 특히 담배를 피우던 사람들의 폐 기능 저하를 막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트
비트는 혈관을 편안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산소 흡수를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질산염이 풍부하다. 게다가, 마그네슘, 칼륨, 비타민C, 카로티노이드 산화 방지제로 가득 차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폐 건강에 필수적이다.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 블랙베리와 같은 짙은 색의 베리류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 안토시아닌은 나이와 관련된 폐 기능의 감소를 늦출 가능성뿐만 아니라 폐에 있는 점액과 염증을 줄이는 것을 포함하여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브라질너츠
브라질 견과류는 셀레늄의 가장 풍부한 공급원 중 하나인데, 이 연구는 폐암으로부터 보호하고 천식이 있는 사람들의 호흡 기능을 향상시키며, 항산화 방어와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보여주었다.
잎이 많은 나물
케일, 시금치 등과 같은 녹색 채소는 염증과 싸우는 것을 돕는 다양한 종류의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다. 카로티노이드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폐암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
콩류
콩, 렌틸콩 그리고 완두콩과 같은 콩류는 높은 섬유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한 연구에서 폐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다른 연구는 식이 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의 폐에 보호 효과가 있고,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유병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고추
홍피망과 고추에는 폐 건강을 증진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또 다른 주요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하루 권장량의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것은 모두에게 중요하지만, 흡연자들이 비흡연자들에 비해 비타민C 수치가 낮기 때문에 흡연 시 특히 중요하다.
토마토
토마토는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카로티노이드 산화 방지제의 또 다른 종류인 비타민 C와 리코펜의 환상적인 원천이다. 리코펜은 또한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사망의 위험을 줄여줄 수도 있다.
요구르트
요거트는 칼슘, 인, 칼륨, 셀레늄이 풍부하다. 폐 기능을 증진시키고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