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 (30점)
제출용 규격: A4 4장 이내, 글자 크기 10, 줄간격 160% |
2) 한국문화자원의이해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을 체험한 후에 문화관광이 문화자원 보전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부정적 측면에서 논하시오.(30점)
1. 한옥, 궁궐, 전통정원, 템플스테이, 국악공연 등과 같은 문화자원을 직접 체험한 후에 기술해야 합니다. 체험한 대상의 정확한 명칭, 방문 일시 등에 대해서는 과제물 서론 부분에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최근 3개월 이내의 방문지여야 합니다.
2. 체험중인 본인 사진을 첨부해주세요(1매). 다만 전체 파일용량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용량이 큰 경우 업로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제출 후 반드시 파일이 정확하게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3. 자료는 기존의 보고서나 논문, 서적 등을 참고로 해도 좋지만 무단으로 도용해서는 안됩니다. 자료 사용 시에는 꼭 출처를 기재해 주세요. 또한 타인의 과제물 표절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작성기준> A4용지 5매 내외,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사진포함 5MB이내 |
2-1) 한국문화자원의이해(교도소 재소자용)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한국문화자원의이해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 추천도서를 참고하여 다음에 따라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강의 3강과 4강에서 소개된 조선시대 궁중문화 중 하나를 선택하여 외국인관광객에게 소개한다고 생각하고 서술하시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과제물 분량 A4용지 5매 내외)
1. 궁궐의 건축물적 특성, 궁궐에서 살던 인물들의 이야기 등 궁궐과 관련된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2. 우리나라 문화를 잘 모르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가능한 쉽고 재미있게 서술하시오. 3. 스토리를 입혀 기-승-전-결에 따라 서술하시오.
<추천도서> ○ 신명호(2002). 조선 왕실의 의례와 생활 궁중문화. 돌베개 ○ 최동군(2011). 나도 문화해설사가 될 수 있다: 궁궐편. 담디 ○ 정은임(2007). 궁궐 사람들의 삶과 문화. 태학사 ○ 마이클 티어노(2008). 스토리텔링의 비밀. 아우라 |
3) 현대인의여가생활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현대인의여가생활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현대인의 여가생활에서 다루고 있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레저스포츠 활동 중의 하나를 선택하고 다음의 내용에 맞추어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 스스로 선택한 레저활동 참여후 (18점) 그 레저스포츠활동을 선택한 이유 활동 참여후 좋은 점과 나쁜 점, 어려운 점(또는 힘든 점)과 쉬운 점 등을 포함한 체험 소감 레저스포츠활동 중인 본인 사진(1매)포함
2. 자신이 선택한 레저스포츠활동과 동일한 활동을 즐기고 있는 1인을 인터뷰해서 다음의 사항에 대해 조사 (12점) 레저스포츠활동 참여하게 된 계기 레저스포츠활동 참여해서 얻어지는 편익 주로 함께 하는 사람들 레저스포츠활동을 얼마나 자주 하는지? 참여비용이 얼마인지? 그 외 어떤 여가 활동을 하는지? 기타 본인이 추가로 질문한 내용 (선택사항임)
※ 단, 댄스스포츠의 경우는 관람으로 대치. 댄스스포츠경기 관람 후(18점) - 본인이 포함되어 있는 대회 사진 1매와 입장권이나 팜플렛(경기이름과 장소 등이 나와 있는 면 한 장만) 등을 스캔해서 함께 제출 관람한 경기 내용 서술(일시, 장소, 대회이름, 주최자 등은 꼭 포함) 관람한 후 소감 (좋았던 점과 싫었던 점 등 자세한 소감 작성) 2. 위와 동일
<과제물 작성 시 유의사항> - 분량 : 표지를 제외하고 A4용지 5매 이내로 작성, 사진포함 5MB이내 - 서식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 |
3-1) 현대인의여가생활(교도소 재소자용)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현대인의여가생활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 추천도서 중 한권을 읽고 다음에 따라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과제물 분량 A4용지 5매 내외)
1. 책의 내용을 A4용지 3~4매로 요약하시오. 2. 이 책이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3. 이 책을 읽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간략히 서술하시오. 4. 이 책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서술하시오.
<추천도서> 이경희(2009). 통증 자연치유 요가. 토트. 김산환(2010). 캠핑여행의 첫걸음. 꿈의 지도. 김산환(2010). 캠핑폐인. 미래인. 김산환, 구길본, 김동식, 김문순 (2013). 길에게 길을 묻다. 청어람미디어. 김운영(2009). 클래식 승마. 김영사 허승은(2010). 허승은과 함께 하는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스키 비법. 가림출판사. 로버트 스테빈스(2012). 진지한 여가(최석호, 이미경, 이용재 역). 여가경영. 로이드 칸(2013). 로이드칸의 아주 작은 집(이주만 역). 한스미디어. 두파 편집부(2012). 쉽게 배우는 목공 DIY의 기초(김남미 역). 한스미디어. |
4) 취미와예술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대상 학년 |
2학년 | ||
학번에 상관없이 A, B, C, D형 가운데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 |||
A형 |
교재 5장에 나와 있는 국내 주요 생태관광지 중 한 곳을 여행한 후 여행기를 쓰시오. 여행기에는 관광지의 특성(A4용지 1장 반 이하), 일반적인 대중 관광지와의 차이에 대한 분석, 해당 관광지의 생태계 보전계획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 등이 포함되도록 하시오. | ||
B형 |
미술전시회를 관람한 후 관람기를 쓰시오. 관람기에는 전시의 개요(A4용지 1장 반 이하)와 전시 작품에 대한 감상을 포함시키시오. | ||
C형 |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 관람기를 쓰시오. 관람기에는 작품의 개요(A4용지 1장 반 이하)와 작가가 숨겨 놓은 주제에 대한 분석, 연출가의 스타일이나 배우의 연기에 대한 평가, 전반적인 감상 등을 포함시키시오. | ||
D형 |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쓰시오. 감상기에는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한 서술(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수행한 역할에 대한 분석, 그 역할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시키시오. |
4-1) 취미와예술(교도소재소자용)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교재 7장 취미로서의 미술 감상에 수록되어 있는 참고문헌 중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이상 서술하시오.
참고도서 : 김정락 외. 『미술의 이해와 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서경식. 『고뇌의 원근법-서경식의 서양근대미술 기행』. 돌베게. 2009. |
5) 철학의이해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대상 학년 |
2학년 | ||
아래에 있는 책들은 기본적으로 [철학의 이해] 교과서와 방송강의에서 다루어진 책들입니다. 자신의 유형(학번 끝자리수 기준)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하시오.
<지시사항> 1.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 도서(역서인 경우 역자가 일치해야 함)를 읽고 작성한다.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반드시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본문 발췌 2) 독후감 * 본문 발췌는 책 본문 전체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거나 마음에 드는 구절을 뽑아 발췌한 쪽수를 표시한 후 순서대로 옮겨 쓰고, 독후감은 소신껏 자신의 소감을 쓸 것. 3. 1)본문 발췌와 2)독후감의 작성분량 비율은 1 : 1(6매 기준 3매:3매) 정도로 한다. 4. 목차와 참고 문헌은 적지 않는다.
<주의 사항> 1) 본문 발췌는 본문(해제 및 주석 제외) 가운데에서 중요하다고 여기거나 마음에 드는 구절을 여러 군데서 고르게 뽑아 뽑은 글(한군데 5줄 이하)마다 발췌한 쪽수를 표시한 후, 내용상 연결이 어색하더라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그대로 옮겨 쓰는 방식입니다. 자기 식으로 본문을 변형시켜 요약하지 마십시오. 예) E형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선집] * 1) 부끄러운 이득보다는 차라리 손해를 택하라. 손해는 한번의 괴로움이지만 부끄러운 이득은 늘 괴로운 것일 테니까(103쪽) 2) 부모에게 아첨하는 일은 망설이지 말라.(104쪽) 2) 특히, 독후감은 말 그대로 자신이 읽고 느낀 소감을 적어야 합니다. 책에 실린 해설문을 지나치게 의존하면 감점됩니다. 특히 평가시스템에 표절 검색기능이 장착되어 있어 다른 학생의 독후감, 시중자료를 표절 또는 각색하여 짜깁기 했을 경우 빨간색으로 자동 표시됩니다. 그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되므로 소신껏 자기가 느낀 소감을 쓰시기 바랍니다. 수준보다는 자신이 직접 썼느냐가 평가의 포인트입니다. 3) 본문발췌와 독후감의 비율과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6쪽 (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쪽 40줄 전후) (6쪽 기준으로 할 때 본문발췌 3쪽(서식표지 제외), 독후감 3쪽 정도로 작성할 것) 5) 기타 자세한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 자료실을 참조하십시오. | |||
A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1,2) |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역, 이제이북스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벤야민, 최성만 역, 길 [녹색평론선집 1,2,3,], 녹색평론사(1,2,3권 중 택일) [신화의 숲에서 리더의 길을 묻다], 김길웅, 김기영 외, 21세기 북스 [최초의 민주주의], 폴 우드러프, 이윤철 옮김, 돌베게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진은영, 그린비 | ||
B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3,4) |
[철학 삶을 묻다],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서양고대철학 1] 강철웅, 이정호 외, 길 [중국의 과학과 문명1,2,3] 니담, 이석호 외, 을유문화사(1,2,3권 중 한권 택일)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역, 이제이북스 [시장은 정말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이정전, 한길사 [후퇴하는 민주주의] 손석춘, 박노자 외, 철수와 영희 | ||
C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5,6) |
[우리들의 동양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교양, 모든 것의 시작] 서경식, 노마 필드 외, 이목 옮김, 노마드북스 [철학, 섹슈얼리티에 말을 건네다], 김재기, 향연 [알키비아데스 I,II], 플라톤, 정준영, 김주일 역, 이제이북스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강상진, 이창우, 김재홍 역, 길 [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 리오 휴버먼, 장상환 역, 책벌레 | ||
D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7,8) |
[사이보그, 사이버컬쳐], 홍성태, 문화과학사 [사랑, 그 딜레마의 역사], 볼프강 라트, 장혜경 역, 끌리오 [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돌베개 [파이돈], 플라톤, 전헌상 역, 이제이북스 [에우데모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송유례 옮김, 한길사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 스티글리츠, 홍민경 역, 21세기북스 | ||
E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9,0) |
[시적 인간과 생태적 인간] 김종철, 삼인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유팔무, 김호기, 한울 [소비의 사회],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소크라테스이전 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프로타고라스], 플라톤, 강성훈 역, 이제이북스 [프로이트의 환자들], 김서영, 프로네시스 |
5-1) 철학의이해(교도소 재소자용)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과제물 문제에 제시된 책들 전체에서, 학번에 따른 유형에 상관없이 읽고자 하는 책 1권을 선택하여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독후감을 작성하십시오.
<지시사항> 1) 과제명란은 아래의 예시처럼 작성하십시오. (예시) 「고르기아스」(플라톤,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를 읽고 2) 독후감을 쓰는 형식은 수필형식이든 요약형식이든 편지형식이든 다른 어떤 형식이든 상관없이 각자 편한 방식으로 자유롭게 기술하십시오. 목차는 쓰지 않아도 됩니다. 3) 작성분량은 A4 용지 6매(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매 40줄 전후) 정도로 작성 하십시오. |
6) 서유럽문화기행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서유럽문화기행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여행상품 기획자 입장에서 여행일정에 꼭 포함시키고 싶은 도시를 서유럽 5개국 중 3개 국가별로 1곳씩 선정하여 해당 도시의 관광적 가치를 분석하시오. 작성기준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 표지 제외 A4용지 5매 이내
과제물은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 국가별로 작성함
1. 해당 도시 선정 이유 해당 도시를 여행일정에 포함시켜야 하는 필요성 또는 의미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
2. 선정 도시에 대한 기본사항 기술 교재나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선정 도시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기술
3. 선정 도시의 관광적 가치를 다음의 항목 중 3가지 이상에 대해 분석기술 역사성: 해당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의미나 유물·유적 문화성: 해당 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 시설 및 프로그램 상징성: 해당 도시를 상징하는 유무형 요소나 랜드마크 오락성: 방문객의 다양한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시설이나 프로그램 현대성: 관광적 매력성이 있는 현대적 건축물이나 시설 경관성: 해당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경관, 자연경관, 야간경관 편의성: 차별화된 교통시설, 숙박시설, 안내시설, 편의시설 등
※ 동일답안(표절)의 경우 최하등급 부여
|
6-1) 서유럽문화기행(교도소 재소자용)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서유럽문화기행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여행상품 기획자 입장에서 여행일정에 꼭 포함시키고 싶은 도시를 서유럽 5개 국가별로 1곳씩 선정하여 해당 도시의 관광적 가치를 분석하시오.
작성기준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 표지 제외 A4용지 5매 이내
과제물은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 국가별로 작성함
1. 해당 도시 선정 이유 해당 도시를 여행일정에 포함시켜야 하는 필요성 또는 의미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
2. 선정 도시에 대한 기본사항 기술 교재나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선정 도시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 기술
3. 선정 도시의 대표적 관광자원에 대해 기술 교재나 강의에서 다루고 있는 해당 도시의 대표적인 관광자원 2개에 대해 기술 |
7) 생활법률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문제 1> A와 B가 법적으로 유효한 혼인(법률혼)을 하려면 어떠한 요건과 절차가 필요한가?(5점)
<문제 2> A와 B가 법률혼 부부가 되면 법적으로 상호 어떠한 신분상, 재산상 권리의무가 생기는가?(5점)
<문제 3> A와 B의 친생자로서 아들 C가 출생하면 A와 B는 C의 출산과 양육과 관련하여 각각 어떠한 휴가와 휴직, 사회보장급여를 받을 수 있는가?(5점) <문제 4> A와 B가 아들 C가 성년이 되기 전에 협의이혼을 하려면 어떠한 요건과 절차가 필요한가?(5점)
<문제 5> A와 B가 아들 C가 성년이 되기 전에 재판이혼을 하면 C의 친권과 양육권을 포함하여 어떠한 신분상, 재산상 권리의무가 생기는가?(5점)
<문제 6> A의 아버지 D가 사망을 하면서 상속재산 4천 5백만원 전액을 작은 아들 E가 상속받도록 유언하였다. D에게는 큰 아들인 A외에 처 F, 혼인하여 시집간 딸 G가 있다. 상속재산에 대하여 A, E, F, G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각각 얼마인지를 이유를 제시하며 답하시오.(5점) |
8) 여행일어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여행일어 |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1. 일본으로 3박 이상 7박 이내의 여행을 간다는 설정 하에 먼저 여행 목적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한 후 출국에서 귀국까지의 일정을 세우세요.(15점)
2. 일정 중에는 강의에 나온 내용 중 3개의 장면을 선택해서 10개 이상의 문장으로 구성된 대화문을 작성하세요. 단 교재나 강의에 사용되었던 문장은 제외입니다.(15점)
<예시>
<제출방법> 과제는 자필로 작성한 후 스캔하여 pdf파일로(5MB 이내) 만들어 제출하세요.
<유의사항> 인터넷 자료를 무단으로 도용하는 일이 없어야 하며, 타인의 과제물 표절은 엄격하게 금하고 있습니다. |
8-1) 여행일어(교도소 재소자용)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여행일어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 일본 여행에서 필요한 단어 50개를 찾아 그 뜻과 함께 간단한 예문을 작성하고 해석문을 다시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과제물 분량 A4용지 5매 내외)
1. 교재에 나온 지하철, 환전, 입욕과 같이 일본 여행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단어 50개를 선택하세요.
2. 교재에 나온 예문을 제외한 본인이 직접 작문한 예문을 해석문과 함께 정리하세요. |
9) 관광연구의이해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관광연구의이해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 다음 양식에 의거하여 방문한 관광지에 대한 평가 및 개선점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I. 관광지 개요 : 명칭, 위치, 소개, 현황(주요문화재, 편의시설, 입장료, 이용시간, 교통편 등)(5점)
II. 관광수용태세 점검표 (15점) 1. 관광안내 부문 - 관광안내소 a. 관광안내소 유/무 b. 안내소에 외국어 가능 안내원 유/무 c. 안내소의 외국어 관광 홍보물 유/무 d. 관광 안내소 운영시간 e. 안내소 내 관광안내지도 비치 유/무 f. 상근 관광안내원 유/무 g. 안내원 유니폼, 명패, 신분증 등 착용 유/무 - 안내표지판 h. 관광지 소개 안내판 외국어표기 병행 유/무 i. 안내표지판 시설 수준(노후정도 등 감안) j. 관광안내도 유/무 2. 교통 부문 a. 대중교통 시설 이용의 편의성 b. 주차장 설치 유/무 c. 주차요금의 적정성 d. 주차장 위치의 적정성 3. 기념품, 쇼핑 부문 a. 기념품의 품질 수준 b. 기념품 가격의 적정성 c. 기념품 판매시설 수준 d. 기념품 네임텍, 가격표 비치 여부 e. 기념품의 한국적 특색 반영 여부 4. 화장실 a. 관광객 접근성/위치의 적정성 b. 전체적인 청결상태 c. 세면시설(세면대, 거울, 수도시설) d. 화장실용품 비치 여부 e. 관리인 지정 유/무 f. 장애인용 시설 설치 상태 g. 화장실 내 옷걸이 유/무 h. 잠금 장치 상태 i. 소변기/대변기 배수 상태 j. 조명시설, 채광상태 5. 관광객 안전 a. 안전사고 예방시설 설치 여부 b. 안전관리 담당자 유/무 c. 미아보호소 설치 유/무 d. 각종 시설 등의 적정 수용인원 표시 e. 소화기 비치 유/무 6. 기타 a. 입장요금 수납처의 시설 정도 b. 입장요금 수납처의 외국어 표기 병행 유/무 c. 쓰레기통 적정 배치 여부 d. 휴식을 위한 의자 및 테이블 적정 배치 여부 e. 전반적인 청결도
III. 사진 및 개선점 (10점) 1. 조사한 관광지의 사진 2장 첨부(본인이 포함된 사진 1장 포함) 2. 조사한 관광지 평가 후, 개선점 도출
※ 과제물 작성 시 유의사항 - 평가방법 : 학습보조자료의 '참고자료'에 있는 "관광연구의이해 과제물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평가 - 분량 : 표지를 제외하고 A4용지 6매 이내로 작성, 5MB이내 - 서식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 |
9-1) 관광연구의이해 (교도소 재소자용)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관광연구의이해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 추천도서 중 한권을 읽고 다음에 따라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과제물 분량 A4용지 5매 내외)
1. 책의 내용을 A4용지 3~4매로 요약하시오. 2. 책의 저자가 주장하는 글을 잘 쓰기 위해 필요한 방법 또는 효율적인 시장조사의 방법을 제시하시오. 3. 이 책이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4. 이 책을 읽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간략히 서술하시오.
<추천도서> 이외수(2007). 글쓰기의 공중부양 : 이외수가 처음으로 공개하는 실천적 문장비법. 해냄출판사 이성준(2011). 글쓰기의 이해와 활용 : 자기소개서 리포트 논문 쓰기의 실용지침서. 태학사 줄리아 카메론(2013). 나를 치유하는 글쓰기(조한나역). 이다미디어. 임정섭(2012). 글쓰기 어떻게 쓸 것인가. 경향BP. 필립그레이브스(2011). 소비자학 (황혜숙 역). 좋은 책들 우에노 요시에(2010). 빠른 의사결정과 정확한 판단을 위한 정보조사의 기술(오세웅역). 멘토르 |
10) 현대의서양문화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대상 학년 |
4학년 | ||
학번에 상관없이 A, B, C, D형 가운데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 |||
A형 |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루소 지음, 이용철 옮김(2012). 『고백록』. 나남 출판사. 루소 지음. 『에밀』. 자크 데리다 지음. 『그라마톨로지』. | ||
B형 |
본 교재 5장 “서구와 비서구 세계”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발전과 저발전,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의미를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시오. (본 교재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참고한 문헌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그 인용문들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기술할 것.)
참고문헌 에드워드 사이드 지음, 김성곤·정정호 옮김. 『문화와 제국주의』, 도서출판 창. 2011 이태주 지음, 『문명과 야만을 넘어서 문화읽기』, 프로네시스, 2006 존 홉슨 지음, 정경옥 옮김, 『서구 문명은 동양에서 시작되었다』, 에코리브르, 2005 마르코 폴로 지음, 김호동 옮김, 『동방견문록』, 사계절, 2000 루츠 판 다이크 지음, 안인희 옮김, 『처음 읽는 아프리카의 역사』, 웅진지식하우스, 2005 | ||
C형 |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교재 14장).
참고도서 김보름, 뉴욕 미술시장: 예술과 경제가 만나는 곳, 미술문화, 2010. 양정무, 그림 값의 비밀: 양정무 교수의 상업주의 미술 이야기, 매경, 2013. 마이클 피츠제랄드, 피카소 만들기: 모더니즘의 성공과 20세기 미술시장의 해부, 다빈치, 2002. 세라 손튼, 걸작의 뒷모습: 옥션에서 비엔날레까지 7개 현장에서 만난 현대미술의 은밀한 삶, 세미콜론, 2011 | ||
D형 |
참고도서 중 1권 이상을 참고하여 최근 서양 사회에서 가족을 비롯하여 개인들 간의 친밀한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피면서, 이러한 현상의 문제점과 새로운 가능성을 모두를 논하시오.
참고도서 [일반학생용] 1. 울리히 벡·엘리자베스 벡-게른스하임 외, 이재원·홍찬숙 옮김,『장거리 사랑』. 새물결. 2012. 2. 리차드 세넷. 조용 옮김. 『신자유주의와 인간성의 파괴』. 문예출판사. 2002. 3. 지그문트 바우만. 조형준 외 옮김. 『리퀴드 러브- 사랑하지 않을 권리』. 새물결. 2013.
[재소자용] 울리히 벡·엘리자베스 벡-게른스하임 외, 이재원·홍찬숙 옮김,『장거리 사랑』. 새물결. 2012. |
11) 관광해설론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관광해설론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1. 해설 프로그램을 체험 한 후에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조사하세요.(10점)
2. 자신이 체험한 해설 프로그램이 해설 프로그램 기획 단계 중 기획 전제 설정에 맞게 기획되었는지 평가하세요.(20점)
1. 자신이 방문한 관광지의 해설을 담당하는 해설사의 운영방식에 대해 조사하고 체험한 프로그램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한 후 평가해 주세요. 체험 프로그램의 소개는 프로그램 명칭, 체험 일시, 대상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
2. 해설 프로그램 기획 시 전제가 될 수 있는 몇 가지 원칙이 있는데 자신이 체험한 프로그램을 이 원칙에 근거해서 자세히 평가하세요.
3. 자료는 기존의 보고서나 논문, 서적 등을 참고로 해도 좋지만 무단으로 도용해서는 안됩니다. 자료 사용 시에는 꼭 출처를 함께 기재해주세요. 또한 인터넷 자료를 무단으로 도용하는 일이 없어야 하며, 타인의 과제물 표절은 엄격하게 금하고 있습니다.
작성기준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 A4용지 5매 이내 |
11-1) 관광해설론(교도소 재소자용)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관광해설론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 추천도서 중 한권을 읽고 다음에 따라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과제물 분량 A4용지 5매 내외)
1. 책의 내용을 1~2 페이지 내로 요약하시오. 2. 책의 저자가 가장 중요하게 주장하는 바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3. 이 책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4. 이 책을 읽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간략히 서술하시오.
<추천도서> ○ 송형섭 외(2001). 환경해설의 이론과 실무. 충남대학교 출판부 ○ 최태광(2001). 생태관광론. 백산출판사 ○ 남효창(2008). 나무와 숲(숲해설가를 위한 숲의 이해와 나무 식별). 계명사 ○ 박석희(1999). 나도 관광자원해설가가 될 수 있다. 백석출판사 ○ 프리만틸든(2008). 숲 자연 문화유산 해설. 수문출판사 ○ 장세현(2007). 한눈에 반한 서양 미술관. 거인 ○ 장세현(2012). 한눈에 반한 우리 미술관. 사계절 ○ 이광표(2006). 손 안의 박물관 : 처음 만나는 문화재 책. 효형출판 ○ 백용해(1999). 살아있는 갯벌이야기. 창조문화 |
12) 관광창업론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관광창업론 |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관광창업론 제1강 강의내용과 교재 14page <표 1-1> 사업계획서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을 기초로 여러 형태의 관광사업(기업)중 본인이 직접 창업할 관광기업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오.
<과제물 작성요령> 1. 여러 형태의 관광사업(기업) 중 창업할 기업을 선택한다. (ex. 여행사, 펜션, 레스토랑, 숙박업, 관광과 관련된 기타 서비스업 등) 2. 창업 할 관광사업(기업)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3. 사업계획서에 기입해야 할 구성항목은 다음과 같다.
4. 분량은 A4용지 7매(표지포함) 정도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
12-1) 관광창업론(교도소 재소자용)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관광창업론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방송대에서 출판된 <관광창업론> 교재 제1장~제4장, 제7장을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분량 : A4용지 5매 내외(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 대상선정 : 관광창업론(허진 외 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부) |
13) 제3세계의역사와문화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제3세계의역사와문화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아래에 제시된 도서에 대한 서평을 작성하시오.
이한규 지음,『세네갈 레부 사람들의 전통공간』, 다해, 2013.
<서평 작성시 유의사항> 1. 워드프로세서 「글」 기준으로 A4용지 5~6쪽 (분량 미달이나 초과시 감점). 2. 글자크기 10point, 줄 간격 160%, 상하좌우 여백은 기본설정 기준 3. 『세네갈 레부 사람들의 전통공간』제 1장에서 5장까지는 각 장의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요약 정리함. 제 6장에서는 세네갈 사람들의 현지 이야기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제시할 것 (단, 책의 문장을 그대로 베끼는 경우는 감점이 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