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피트산) - 항암 효과
이노시톨 6인산에 대해 알아본다. 이노시톨 6인산은 피틴산 혹은 피트산이라고도 한다. 인체에 독성으로 작용하기도 한다는 주장도 있는 반면,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피틴산 혹은 피트산이라고 불리는 이노시톨 6인산의 항암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기록해둔다.
1. 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 이란?
이노시톨은 화학식으로는 C6H6(OH)6 이며, 포도당과 같이 탄소 원자 6개를 가지고 있다. 6개의 탄소 모두가 인산으로 채워진 상태를 이노시톨 6인산이라고 한다. 이노시톨(inositol)의 I, 인산의 P가 6개라고 해서 영어 약자로 IP6이라고 하고 피틴산 혹은 피트산이라고도 한다.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곡식과 콩류에 많이 들어 있다.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식물의 DNA가 있는 씨앗이 뭉그러지지 않도록 감싸는 외장재 역할을 하기도 하고 씨앗이 산화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물질이기도 하다.
2. 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의 항암 효과에 관해
미국 메릴랜드의과 대학의 병리학 박사이자 대장암 전문의인 삼수딘 박사는 2005년 <쌀겨의 이노시톨 6인산 성분과 암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연구보고서>를 발표한 바가 있다. 20여년간의 연구한 이노시톨 6인산이 항암 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이다. 그가 연구한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의 항암 기전 및 항암 효과에 대해 살펴보면 이렇다.
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체내에서 세포 내의 신호 체계 경로에 영향을 준다. 정상 세포는 세포 분열이 인체의 통제 상황 내에서 한정된 비율로 일어나지만, 악성종양 세포는 세포 증식 횟수를 조절하는 통제 장치에서 벗어나 있으며, 결함이 있는 세포들의 복제를 방지하는 기능도 갖고 있지 않다.
그런데 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이 악성 종양을 통제하여 제압하는 힘을 갖고 있다고 한다. 세포 증식 주기를 통제하여 세포 분열을 막아주며, 악성종양 세포를 분화시켜서 정상세포처럼 보이게 하거나 세포 스스로 사멸하도록 유도한다고 한다. 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암세포 증식 속도 억제, 암세포 전이 억제, 신생혈관 생성 억제, 암세포 사멸 유도, 암세포 억제하는 P153 유전자 활성, 세포의 생리 작용 정상화, 염증 억제, 기존의 항암제와 함께 사용하면 치료 효과 상승과 같은 기전으로 작용한다고 한다.
실제로 이토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인체의 악성 종양 세포를 이용한 조직 실험과 동물 실험에서 항암 효과가 확인됐다고 한다. 백혈병, 대장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전립선암, 간암 세포에 이노시톨 6인산을 투입한 결과 비정상적인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결과가 나타났는데, 특히 간암 세포에서 그 효과가 놀라울만큼 뛰어났다고 한다. 동물실험에서 단 한 번의 이노시톨 6인산 실험만으로, 간암세포주가 악성종양을 형성하는 능력을 완전히 상실해버리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암세포의 증식은 억제하지만 정상세포의 분열과 증식은 억제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노시톨 6인산은 건강한 세포에게 전혀 해를 끼치지 않고 모든 세포의 기능을 정상화시켜 준다고 한다.
3. 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의 그밖의 효능에 관해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철분의 산화와 축적을 예방해주고, 부티릭산 형성을 통해 장내 pH를 낮추고 담즙산 대사에도 관여한다고 한다. 또한 지방간과 당뇨병 등이 있을 경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고, 중금속과 발암 물질을 흡착하여 배설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항산화 효과, 염증 완화, 신장결석 방지, 심장병 예방, 심장 파괴 방지,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경화 방지, 중풍 예방, 당뇨병 예방 및 치료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4. 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의 독성에 관해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체내에서 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구리, 망간 등의 미네랄과 달라붙어서 이들 미네랄의 흡수와 활성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한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이 독성을 갖고 있다고 인식되었다고 한다. 또한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단백질 결합하여 단백질의 소화를 방해하고, 어떤 경우는 탄수화물과 결합하여 소화를 방해하고, 지방과도 결합하여 지방의 역할을 방해할 수도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피틴산의 화학적 특성을 갖고 생각한 내용일 뿐, 현미 콩 씨앗 종류를 섭취했다고 해서 미네랄 결핍, 칼슘 흡수 방해로 인한 골다공증 등과 같은 영양불균형으로 증상이 초래되었다고 밝혀진 연구 논문은 없다고 하는 이도 있다. 오히려 피틴산을 충분히 섭취한 여성들의 경우 골다공증이 예방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지난 2013년 유럽 영양학 저널에 발표되기도 했다고 한다.
5. 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 함유 음식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현미의 누런 속껍질, 콩의 표면에 있는 속껍질 등 거의 대부분의 씨앗 및 곡류의 껍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보리, 밀,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 호박씨, 해바라기씨, 참깨에도 들어 있다.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에 대해 알아봤다.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세포의 신호 전달에 관여하며 암세포의 분열로 인한 증식을 통제함으로써 항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이론상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에 대한 근거는 불충하다는 논리도 있다. 현미잡곡밥을 섭취할 경우 이노시톨 6인산(피틴산 혹은 피트산)은 자연적으로 섭취케 된다. 흡수율에 문제가 있겠지만. 이노시톨 6인산 (피틴산 혹은 피트산)에 대해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