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0일 (수)
세종병원 간호사 봉사회- 감염병 관리교육
* 16:00~
오늘은 감염병 관리에 대해 교육을 하러 세종병원 간호사 봉사회에서 오셨습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
'손위생에 필요성'에 대해서 먼저 배워봅니다.
아동들이 가장 쉽게 지킬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세균은 눈에 보이지 않기에 손 씻기를 놓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아동들 보다 어른들이 더 안 지키는 경우가 많다고 관찰카메라를 통해 알아보았다고 하는데 이는 아동들에게 배워야 할 점인것 같습니다.
손 씻기 전에 묻는 균을 확대해서 보여주며 손 씻기 중요성을 강조하셨고, 대충 씻었을 때 손에 묻은 균도 같이 보여주며 손 씻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셨습니다.
'호흡기 에티켓'에 대해서도 설명주십니다.
에취~~ 기침을 했을 때 입을 가리지 않으면 침방울이 약 10m까지 날라간다고 합니다.
기침과 재채기가 나오면 티슈로 막고, 티슈가 없을 때는 옷소매로 막습니다. 여기서 손으로 막는건 안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하십니다. 마지막으로 마스크 착용으로 에티켓을 지킬 수 있도록 설명 주십니다.
마스크가 없을 때 침방울이 전파 되는 걸 영상으로 보여주니 아동들이 충격적이라고 합니다.
세번째 ' 감염병 대처'에 대해 배워봅니다.
초등학생에게 잘 생기는 독감, 수두, 유행성 결막염, 수족구병 같은 감염병에 대해서 증상들을 알려주시며 이런 감염병에 걸렸을 때 어떻게 대처 해야 할까요? 친구들, 가족에게 전파 시키지 않을 방법들을 알아 보았습니다.
걸렸을 때는 꼭 말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가족 중에 감염병 환자가 있을 때도 말을 해야하고, 항상 올바른 손위생과 기침 에티켓을 잘 지키면 된다고 강조 해주셨습니다.
이상으로 아동들에게 흥미를 주도록 물비누를 선물로 나누어 주시며 수업을 마쳤습니다.
물기없는 마른 손에 비누를 덜어 골고루 펴 바른 후 미온수로 컬러가 없어질 때까지 깨끗이 씻어 주면 된다고 하네요.
아동들이 아주 흥미로워 하며 너도나도 먼저 손 씻어 보겠다고 아우성입니다. 세심한 배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