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2장 1~12절]
1 수 일 후에 예수께서 다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집에 계시다는 소문이 들린지라
2 많은 사람이 모여서 문 앞까지도 들어설 자리가 없게 되었는데 예수께서 그들에게 도를 말씀하시더니
3 사람들이 한 중풍병자를 네 사람에게 메워 가지고 예수께로 올새
4 무리들 때문에 예수께 데려갈 수 없으므로 그 계신 곳의 지붕을 뜯어 구멍을 내고 중풍병자가 누운 상을 달아 내리니
5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6 어떤 서기관들이 거기 앉아서 마음에 생각하기를
7 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신성 모독이로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8 그들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는 줄을 예수께서 곧 중심에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생각하느냐
9 중풍병자에게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서 어느 것이 쉽겠느냐
10 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11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12 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모든 사람 앞에서 나가거늘 그들이 다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이르되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
[설교]
오늘 본문의 내용은 예수님께서 중풍병자와 그 친구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의 질병을 고쳐주신 사건의 기록입니다. 본문의 시작은 예수님께서 갈릴리 지방의 여러 마을을 다니시면서 순회전도여행을 하시고 다시 가버나움으로 돌아오셔서 어느 집에 계시고 있다는 소문으로 시작합니다. 그 소문 때문에 사람들이 모여 발디딜 틈 조차도 없었습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서도 구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천정이 뜯기고 지붕에서부터 중풍병자가 들것에 매달려 내려옵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일어날 수 없는 일입니다. 이 행동은 무모하며 집주인에 대하여는 상당히 무례한 행동이지만 예수님께서도 이들을 질책하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중풍병자와 그를 데리고 온 사람들의 믿음을 보셨습니다. 예의에 어긋나 보이는 행동이지만 이는 예수님을 전적으로 신뢰해서 일어난 일입니다. 결국 이들의 믿음은 예수님의 마음을 감동시켰습니다. 이들의 믿음은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예수님을 보고자 몰려온 무리의 그 어떤 사람보다 큰 어려움과 큰 장애가 있었기 때문에 그에게 임한 은혜도 컸습니다. 우리에게도 어떤 어려움과 장애물이 있을지라도 확신을 가지고 믿음을 가지고 장애물 너머에 예비되어 있는 영광의 하나님께서 주실 은혜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시며 나아가기를 소원합니다.
예수님은 중풍병자를 보시고 이 사람의 질병의 원인이 죄 때문이라는 것을 아셨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네가 고침을 입었다’라고 하지 않으시고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원인을 정확히 아시고 원인을 제거하는 근본적인 치유를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병의 원인이 죄에 있음을 진단하시고 질병의 원인은 죄를 먼저 해결하시고 그 후에 중풍병을 고쳐주셨습니다. 여기 ‘죄 사함을 받았다’라는 사죄의 선언은 죄를 사할 수 있는 권세를 가진 존재만이 할 수 있는 선포입니다. 결국 이 선언은 예수님이 가지신 권세는 신적 권세 곧 하나님의 권세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이 단순히 육신의 문제만이 아니라 영혼의 문제까지고 해결하실 수 있는 권세를 가지고 계심을 깨닫게 되는 순간입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해결하시고 우리에게 구원을 베풀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습니다. 주님의 죄 사하심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완전하고 영원한 것입니다. 게다가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사죄의 은총으로 하나님의 자녀로 받아주십니다. 5절에 “작은 자야”라는 표현은 사죄의 선언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음을 알려주는 표현입니다. 예수님의 사죄는 단순히 죄가 있음에서 없는 상태로 바뀌는 것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까지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한편 예수님의 사죄의 선포를 시기하는 무리들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서기관과 바리새인들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당시 율법에 정통한 자들로 당시 종교지도자들입니다. 이들은 예수께서 죄 용서에 대해 선언하시는 것을 보고 이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의 사죄 선언을 신성모독으로 생각했습니다. 서기관들은 이 선언의 문장에서 죄사함의 주체가 예수님 자신을 두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죄를 사하는 권세가 하나님께만 있다는 서기관들의 생각은 맞습니다. 죄를 사해주시는 분이 오직 하나님 한 분이라는 그들의 지식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들은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몰랐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서기관들이 예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믿었다면 참 좋았을 것인데 아쉽게도 이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을 모독하는 죄를 지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을 하나님을 모독한 사람이라 마음 속에서 결정하고 악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의 마음과 생각을 꿰뚫어 보시며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품느냐”고 물으시고 “둘 중에 어느 것이 더 쉽겠느냐”고 물으십니다. 여기 둘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는 사죄의 선언과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는 치유의 선언입니다.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고 말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죄가 사해졌는지 눈으로 확인할 길이 없이 때문입니다.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는 말은 어렵겠지요. 보는 사람들이 많은 현장에서 중풍병자가 침상을 가지고 걸어가는 것은 눈이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목격할 수 있으니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죄사함을 선포하는 것이 중풍병자를 그 자리에서 일어나게 하는 것보다 쉽다는 것을 아시면서도 예수님은 죄사함을 선포한 이유를 밝힙니다. 바로 예수께서 죄사하는 권세가 있음을 알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권세를 증명하기 위해 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속죄의 권세를 가지신 구세주이십니다. 오직 그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때 우리의 죄는 용서받습니다. 또한 우리의 문제도 해결 받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오신 성도님들께서는 죄사함의 권세를 가지고 우리의 구세주로 오신 하나님을 믿고 그 분의 품안에서 인생의 문제, 구원과 자유, 평안을 누리시기를 진심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