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늬의 소속사 팀호프 측은 7일 '최근 언론에 보도된 세금 관련 이슈로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운을 떼며 법인 호프 프로젝트의 설립에 대해 '이하늬는 매니지먼트 소속으로 배우 활동을 하는 것에 덧붙여 국악 공연, 콘텐트 개발 및 제작, 투자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하여 2015년 법인인 호프 프로젝트(이하 법인)를 설립했다'라고 전했다.
2024년 세무조사 결과에 대해선 ''법인사업자 아티스트 비정기 통합 기획세무조사(조사대상기간 5년)'의 일환으로, 이번 조사 과정에서 소득신고누락이나 허위경비계상 등 탈세, 탈루 사실은 발견되지 않았음을 명확히 말씀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인세와 개인소득세의 이중과세와 관련해 '과세관청은 법인사업자를 보유한 아티스트의 연예 활동 수익에 대하여 법인의 수익으로서 법인세 납부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소득으로 소득세 납부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해석했다. 이에 세무대리인을 통해 법인 수익으로 신고 납부를 모두 마친 금액에 대해 개인 소득세가 다시 부과됐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하늬 측은 현재 과세처분 상태에 '동일한 소득에 대한 이중과세 및 가산세가 발생했고, 세법상 최고세율을 적용한 금액보다 현저히 많은 금액이 부과됐다. 현재 과세처분은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니다. 향후 이중 과세 및 법해석 적용 문제에 대해 법적 절차를 통해 적극 소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첫댓글 상시근로자 없는데 인건비로 27억 신고했다는 내용은 사실인건지 궁금..
아.. 이하늬의 소득이 개인 소득세 대상이냐 법인세 대상이냐 이걸 가지고 다투는거구나. 흠... 애매하네.
이하늬가 번 돈을 법인의 수익으로 신고하고 이하늬가 법인의 대표자로서 급여를 받은식으로 계산한건가 🤔
일반 시민보다 돈 많이 벌면
세금이라도 좀 제대로 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