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산 돼지고기가 수입육업계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국산 돼지고기에 비해 가격이 30% 이상 저렴하면서도 품질은 국산 못지 않다는 입소문이 퍼지면서다.
18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수입된 캐나다산 돼지고기는 6만451t으로 집계됐다. 전년(4만3894t) 대비 수입량이 37.7% 늘었다. 캐나다산 돼지고기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국내 수입량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대형마트 등 국내 유통업계에서 돼지고기 수입국을 다변화하는 움직임이 일면서다.
한국은 그간 주로 스페인과 미국에서 돼지고기를 수입했다. 지난해에도 국내에 들어온 전체 수입돼지 고기 중 절반 이상이 스페인산과 미국산이었다. 유통업체들은 코로나19 물류 대란에 더해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사료 가격 급등으로 수입 돼지고기 가격이 폭등세를 이어가자 수입처 다변화의 필요성을 체감하게 됐다.
그렇게 찾은 새로운 돼지고기 수입국이 캐나다다. 정부가 물가를 잡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캐나다산 돼지고기에 적용하던 8.6%의 관세를 0%로 한시적으로 낮춘 것도 캐나다산 수입 물량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주요 유통업체 중엔 홈플러스가 적극적으로 캐나다산 돼지고기를 수입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홈플러스도 과거 미국산 돼지고기 비중이 높았지만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캐나다산 돼지고기 매입량을 늘리기 시작했다.
캐나다산 돼지는 주 사료로 보리를 먹여 육질이 좋고 맛이 고소한 데다 잡내가 적은 게 특징이다. 가격도 국내산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홈플러스 판매가 기준 캐나다산 삼겹살은 1380원(100g 기준)으로 국내산 삼겹살(2290원)에 비해 39.7% 저렴하다.
홈플러스의 지난해 캐나다산 돼지고기 판매량은 3650t에 달한다. 전년(1155t) 대비 세 배 이상 늘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홈플러스에서 판매하는 캐나다산 돼지고기는 주부들 사이에서 ‘보먹돼(보리 먹인 돼지)’로 불린다”며 “수입산 돼지고기에 대한 편견이 있던 소비자들도 한번 맛을 보면 만족하고 재구매하는 비율이 높다”고 말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거 2년전 기사여~~
수입인데 ㄱㅊ혀!
지금도 보먹돼를 넣은 김찌를 먹으면서 이걸 보고있다고 ㅠ 홈플 없어지지마 ㅠㅠㅠ
이거 진짜 맛있는데... 동네 마트에서 파는 국내산 돼지고기 보다 이게 더 맛있어서 꾸준템이었는데...홈플 망하지마라 진짜...
가격대비 진짜 괜찮아ㅇㅇ 무난함
홈플 세일하면 보먹돼만 사러 가기도 했는데... 홈플 망하지마러ㅠ
보먹돼 졸라 맛있어ㅠㅠ 홈플 어케ㅠㅠ
홈플 안돼..... 나 보먹돼 먹어야해.... 지금도 먹고 있는데....
이거 맛있어
보먹돼 항상 쟁여놔야한단 말야.. 망하지마 안돼..
홈플 직시인데 돼지 고기는 보먹돼만 먹잖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닉부터 신뢰성오져 조만간 보먹돼사러간다
맛있어 난 비계 많은 거 좋하해서 딱 좋아진짜루
국산에비해 40%나 싼게 대박임
보먹돼 등심덧살 개존맛
보먹돼 항정살 냄새 안 나고 존맛이야… 나 먹보인데 앉은 자리에서 혼자 다 먹음..
해외꺼치고 냄새없어서 진짜 좋아
홈플 보먹돼 최고 고기먹고싶다? 무조건 홈플에서만 사먹는다죠
보먹돼 존맛
홈플아 망하면 안돼ㅜㅜ
보먹돼땜에홈플가는데ㅜㅜ
소문내지마... 아니 소문내... 홈플 망하지마
나는 보먹돼 항정살 종종 사먹는데 맛있어
보먹돼 맛있어
캐나다돼지가 맛있는건지는 모르겠고 보먹돼가 괜찮아
이번에 790원이였잖아? 나 3키로넘게샀어
비슷한 국산 포먹돼도 괜찮아ㅜㅜ
홈플 백두대간 웅앵 그것도 맛있음 ㅠㅠ최애ㅠㅠ
냄새1도없고 색깔도 좋고 싸고 맛있음
보먹돼 굿,, 컬리에 파는 캐나다산돼지도 ㄱㅊㄱㅊ
줜맛 부위별로 쟁임
보먹돼 고소해 존맛임
보먹돼 존맛 ㅋㅋ
맛있어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