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lbcy7-ehFfU?si=FnFmXOUuOiMG6NLu
Scherzo 스케르쪼
해학적인 악곡들 뜻하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그 뜻과는 관계없이 경쾌한 3박자의 악곡으로서 복합 3부 형식의 구조로 되어있다.스케르쪼는 베토벤에 의해서 예술적인 내용과 형식을 갖추게 되었는데 그는 소나타 구조의 다악장 악곡중에 미뉴엣 악장 대신에 스케르쪼 악장을 삽입시켜 형식을 확립시켰다.스케르쪼를 독립된 악곡으로서의 내용을 풍부하게 한 것은 쇼팽이다.
Tarantella 탈란텔라
9/8, 6/8 박자의 빠른 이탈리아의 무곡으로서 이이름은 이탈리아 남부의 지명 타란토에서 혹은 독거미 타란툴라에 물렸을때 이춤을 추면 낫는다는 전설에서 생겼다고 알려져 있다.
비에니아프스키는 천재적인 바이올린스트로 여겨지고 있다. 두 개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포함해서 그의 작품은 어려운 기교를 가지고 있어 바이올린 레퍼토리로서 많이 연주되고 있다. 그는 사후에 얻은 명성이 많다. 1952년과 1957년, 폴란드 우편 직인에는 그의 얼굴이 도안되었다. 1979년 주화된 100 즐로티 동전에는 그의 얼굴이 있다. 체코브카 강에 있는 한 도시에는 비에니아프스카라는 이름이 붙었다.
반면 "Russian bow grip"이라고 불리는 기법은 "Wieniawski bow grip"이라고 불리워야 한다. 비에니아프스키는 그의 학생들에게 악마의 트릴을 연주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그만의 stiff bowing을 가르쳤던 것이다. 첫회의 비에니아프스키 바이올린 콩쿨이 1935년 바르샤바에서 열렸고, 1952년부터 5년마다 국제 콩쿨이 열리고 있다. - WEB
그의 연주와 작곡 스타일은 프랑스 악파의 영향 위에 그의 열정적인 슬라브 기질이 더해진 것이었다. 그의 연주는 기교적인 패시지들을 불같이 해치워 버리고는 그다음 순간에는 듣는 이를 울게 만들어 버리는 서정적인 흡인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음색에 있어 서정적이면서도 열정적인 특징은 그 특유의 높은 긴장도를 가진 비브라토에서 오는 것이었다. 그는 보잉에 있어서도 특별했다. 그의 보잉은 “굳어 있다”는 평을 듣기도 했는데 그것은 후세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오른 팔꿈치를 높이 들고 두 번째 손가락으로 활을 눌러서 내는 보잉 스타일은 당대에는 전통에 위배되는 특이한 것이었다. 오늘날에는 이것을 ‘러시안 보잉’(Russian bow grip)이라고 부르지만, 그 보잉의 창시자는 바로 비에니아프스키이다. 작곡에 있어서 그는 파가니니적 초절기교에 낭만적 향기 그리고 슬라브적인 색채를 더했다. 그가 작곡한 조국의 폴란드 춤곡들(마주르카·폴로네이즈)에도 역시 이러한 색채가 가득 차 있다. 비에니아프스키의 두개의 콘체르토는 상당히 다른 면모를 가지고 있는데, 1번은 다소 과장된 기교로 표현된 곡이며 사라사테에게 헌정된 2번은 서정적인 흐름과 표현으로 가득 차 지금까지도 바이올린 레퍼토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는 에튀드도 많이 작곡했는데, 에꼴 모데르네와 이튀드 카프리스는 파가니니 카프리스에 버금갈 만큼 훌륭하다.
글출처: 참마음참이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