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없이 깨지고 다치는 고관절을 지켜라!
′고관절′은 우리 몸의 주춧돌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망가지고 부러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관절 골절을 방치할 경우 암보다도 사망률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고관절 질환 찾는 법 부터 고관절 지키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 질환이
위험한 이유
① 지긋지긋한 통증
중심축이 잘못되면 위로는 엉덩이, 요추에 문제가 생기고 아래쪽으로는 대퇴골, 무릎 쪽으로 무리가 가게되어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② 합병증 발생
고관절이 아파 계속 누워있을 수 있는데, 12시간 이상 누워있을 경우 욕창, 요로감염, 폐렴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암보다 높은 사망률
고관절 골절 시 방치할 경우 1년 내 25%, 2년 내 사망률은 70%에 달할 정도로 높다고 합니다.
④ 높은 재발 위험률
고관절은 한 번 다치면 완전하게 기능을 회복하는 확률은 50%정도로 재활을 돕는 게 가장 어려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고관절 질환 찾는 법
양반다리 하면 아픈 경우
고관절을 너무 무리하게 쓰면 대퇴골과 골반이 맞닿으면서 충돌이 일어나 골 손상이 발생하게 되는 ′고관절 충돌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걸을 때 저는 느낌이 있는 경우
혈액 공급이 원활히 되지 않을 경우 뼈도 조직인 만큼 혈액 순환 장애가 생기기 때문에 ′고관절 괴사′일 수도 있기에 가급적 신속히 전문 의료진을 통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앉았다 일어나면 아픈 경우
앉았다 일어나는 경우 뿐만 아니라 양반다리를 하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갈때, 오래 걷거나 찬 곳에 있을 때 통증이 있을 경우 ′퇴행성 고관절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넘어진 후에 너무 아픈 경우
중,장년층의 경우 ′고관절 골절′이 일어나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을 수 있기에 넘어진 후 잘 못걷겠다 싶을 때 바로 병원에 가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근감소증 자가진단
해당 사항 중 하나라도 해당될 경우 가벼운 산책을 통한 운동이나 전문 의료진과의 1:1상담을 신속히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관절 건강법
1. 적정 체중 유지
신장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갈 경우 고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하며 음주, 탄수화물을 가급적 삼가하여야 합니다.
2. 뼈를 채워라
칼슘이 풍부한 음식 섭취와 함께 뼈 건강을 지키는 비타민D 성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타민 D는 햇빛을
쐴 때 체내에
잘 흡수됩니다.
3. 엉덩이를 키워라
고관절 건강을 위해서 엉덩이에 있는 근육을 단련해야 하며, 근육 증가를 위해 단백질 식사와 동시에 운동을 함께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한 번 다치면 되돌리기 어려운 고관절, 가급적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유익하게 보셨다면 가까운 지인분들에게도 공유해 함께 이야기해보는 것은 어떠할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