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3. 11. 오늘의 양식 : 하나님의 영광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 365 마음 속에 근심 있는 사람
31 찬양하라 복되신 구세주 예수
151 만왕의 왕 내 주께서 ------------------------------------------
3. 신 앙 고 백 ---------- 사 도 신 경--------------------------------------------------------
4. 찬 송 ---------- 391 오 놀라운 구세주 ---------------------------------------------
5. 기 도 ----------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 계 21 : 11 - 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 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
7. 설 교 ---------- 하나님의 영광
어떤 이들은 그것을 새 하늘과 새 땅의 수도인 실제의 어떤 도시로 보지만,
아마 단순히 영화롭게 된 성도들의 연합체인 교회를 상징하는 것일 것이다. (헨드릭슨, 렌스키).
구원받은 성도들의 영화롭게 된 상태는 죄 없는 상태이며 물론 그들이 들어갈 천국도 죄가 없는 곳이다.
새 예루살렘 성에는 하나님의 영광이 있다.
그 성의 빛은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을 것이다.
그것은 성도들의 최종 상태가 심히 거룩하고 영광스러움을 나타낼 것이다.
거룩한 성의 특징 - 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
3) 특징
이것은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소유한 것을 나타낸다.
'하나님의 영광'은 구약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낸다.
* 겔 43: 4-5 – 4 여호와의 영광이 동문을 통하여 성전으로 들어가고 5 영이 나를 들어 데리고 안뜰에 들어가시기로 내가 보니,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더라.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포로 되었다가 돌아올 때에 하나님의 영광이 그들 위에 있었던 것을 반영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의 영원한 빛이 되어주시겠다는 약속의 성취를 의미한다.
이것은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하나님의 영으로 충만한 상태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 사 60: 1-3, 19-22 – 1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2 보라. 어둠이 땅을 덮을 것이며 캄캄함이 만민을 가리려니와 오직 여호와께서 네 위에 임하실 것이며 그의 영광이 네 위에 나타나리니 3 나라들은 네 빛으로, 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19 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추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 20 다시는 네 해가 지지 아니하며 네 달이 물러가지 아니할 것은, 여호와가 네 영원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끝날 것임이라. 21 네 백성이 다 의롭게 되어 영원히 땅을 차지하리니 그들은 내가 심은 가지요, 내가 손으로 만든 것으로서 나의 영광을 나타낼 것인즉 22 그 작은 자가 천 명을 이루겠고, 그 약한 자가 강국을 이룰 것이라. 때가 되면 나 여호와가 속히 이루리라.
(1) 하나님의 영광
교회를 통한 하나님의 영광
* 출 40: 34-35 – 34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35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으니 이는 구름이 회막 위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이었으며
(2) 그 성의 빛
지극히 귀한 보석 같다.- 보배성.
(3) 벽옥과 수정
거룩성과 순결성 = 맑더라.
* 겔 1: 22 - 그 생물의 머리 위에는 수정 같은 궁창의 형상이 있어 보기에 두려운데 그들의 머리 위에 펼쳐져 있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에서 '벽옥'은 불투명한 보석인 반면에 '수정'은 투명한 것을 나타내 해석상의 어려움을 갖는다.
혹자는 벽옥이 다이아몬드를 가리킨다고 주장한다(Mounce, Morris, Johnson).
여하튼 본문의 초점은 그 성이 보석과 같이 빛난다는 점에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광을 표현하는 것으로 보좌에 현현하신 하나님을 묘사한다.
* 계 4: 3-4 – 3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렸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더라. 4 또 보좌에 둘려 이십사 보좌들이 있고 그 보좌들 위에 이십사 장로들이 흰 옷을 입고 머리에 금관을 쓰고 앉았더라.
하나님의 본성과 연관되어 사용되었다(23절, Morris).
따라서 예루살렘 성(城)의 빛(영)이란 보석(寶石)과 같고 벽옥(碧玉)과 같으며 수정(水晶)과 같다는 의미는 예루살렘 성이 가지고 있는 진리(眞理)를 말하며 영(靈)을 말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503 세상 모두 사랑 없어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