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22일 월요일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축일
-조재형 신부
복음 ; 요한.20,1-2.11-18 <여인아, 왜 우느냐? 누구를 찾느냐?> 1 주간 첫날 이른 아침,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 무덤에 가서 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다. 2 그래서 그 여자는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였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11 마리아는 무덤 밖에 서서 울고 있었다. 그렇게 울면서 무덤 쪽으 로 몸을 굽혀 12 들여다보니 하얀 옷을 입은 두 천사가 앉아 있었다. 한 천사는 예수님의 시신이 놓였던 자리 머리맡 에, 다른 천사는 발치에 있었다.13 그들이 마리아에게 “여인아, 왜 우느냐?” 하고 묻자, 마리아가 그들에게 대답하였 다. “누가 저의 주님을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14 이렇게 말하고 나서 뒤로 돌아선 마리아는 예수님께서 서 계신 것을 보았다. 그러나 예수님이신 줄은 몰랐다.15 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여인아, 왜 우느냐? 누구를 찾느냐?” 하고 물으셨다. 마리아는 그분을 정원지기로 생각하고, “선생님, 선생님께서 그분을 옮겨 가셨으면 어디에 모셨는지 저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제가 모셔 가겠습니다.” 하고 말하였다.16 예수님께서 “마리아야!” 하고 부르셨다. 마리아는 돌아서서 히브리 말로 “라뿌니!” 하고 불렀다. 이는 ‘스승님!’이라는 뜻이다.17 예수님께서 마리아 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아직 아버지께 올라가지 않았으니 나를 더 이상 붙들지 마라. 내 형제들에게 가서, ‘나는 내 아 버지시며 너희의 아버지신 분, 내 하느님이시며 너희의 하느님이신 분께 올라간다.’ 하고 전하여라.”18 마리아 막달레 나는 제자들에게 가서 “제가 주님을 뵈었습니다.” 하면서,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하신 이 말씀을 전하였다.
헨리 워즈워드 롱펠로우의 ‘인생예찬’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슬픈 사연으로 내게 말하지 말아라./ 인생은 한갓 헛된 꿈에 불과하다고!/ 잠자는 영혼은 죽은 것이어니/ 만물의 외양의 모습 그대로가 아니다./ 인생은 진실이다! 인생은 진지하다!/ 무덤이 그 종말이 될 수는 없다./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가라.’/ 이 말은 영혼에 대해 한 말은 아니다./ 우리가 가야 할 곳, 또한 가는 길은/ 향락도 아니요 슬픔도 아니다./ 저마다 내일이 오늘보다 낫도록/ 행동하는 그것이 목적이요 길이다./ 예술은 길고 세월은 빨리 간다./ 우리의 심정은 튼튼하고 용감하나/ 싸맨 북소리처럼 둔탁하게/ 무덤 향한 장송곡으로 치고 있으니./ 이 세상 넓고 넓은 싸움터에서/인생의 노영 안에서/ 발 없이 쫓기는 짐승처럼 되지 말고/ 싸움에 이기는 영웅이 되라./ 아무리 즐거워도 ‘미래’를 믿지 말라!/ 죽은 ‘과거’는 죽은 채 매장하라!/ 활동하라, 살아있는 ‘현재’에 활동하라!/ 안에는 마음이, 위에는 하느님이 있다!/ 위인들의 생애는 우리를 깨우치느니,/ 우리도 장엄한 삶을 이룰 수 있고,/ 우리가 떠나간 시간의 모래 위에/ 발자취를 남길 수가 있느니라./ 그 발자취는 뒷날에 다른 사람이,/ 장엄한 인생의 바다를 건너가다가/ 파선되어 버려진 형제가 보고/ 다시금 용기를 얻게 될지니./ 우리 모두 일어나 일하지 않으려나./ 어떤 운명인들 이겨낼 용기를 지니고,/ 끊임없이 성취하고 계속 추구하면서/ 일하며 기다림을 배우지 않으려나.” 가슴을 뜨겁게 하는 멋진 글입니다. 롱펠로우의 삶은 그가 예찬한 것처럼 멋지고, 아름답지만은 않았습니다. 그에게는 두 명의 아내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 부인은 오랜 투병생활을 하다가 외롭게 숨졌습니다. 두 번째 부인은 부엌에서 화재가 발생해 비참한 최후를 마쳤습니다. 이런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롱펠로우의 시는 여전히 아름다웠습니다.
임종을 앞둔 롱펠로우에게 한 기자가 물었습니다. ‘숱한 역경과 고난을 겪으면서도 당신의 작품에는 진한 인생의 향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입니까?’ 롱펠로우는 마당의 사과나무를 가리키며 말했습니다. ‘저 나무가 나의 스승이었습니다.저 나무는 매우 늙었습니다. 그러나 해마다 단맛을 내는 사과가 주렁주렁 열립니다. 그것은 늙은 나뭇가지에서 새순이 돋기 때문입니다.’
롱펠로우에게 힘을 준 것은 바로 부정이 아닌 긍정의 마인드였습니다. 인생은 환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뉘어집니다. 나이가 들어가는 자신을 고목(古木)으로 생각하는 사람과 고목의 새순으로 생각하는 사람의 인생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생각이 바로 인생의 새순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생각에 따라 새로운 감정이 생깁니다. 우울한 생각을 하면 우울한 감정이 생깁니다. 감사의 생각을 품으면 감사할 일들이 계속 생깁니다. 오늘은 마리아 막달레나의 축일입니다. 마리아 막달레나는 모두가 포기했을 때, 모두가 두려워 숨어 있을 때에도 예수님을 찾았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그런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새로운 사명을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제자들에게 가서 ‘주님을 뵈었습니다.’라고 말하여라. 나는 갈릴래아로 갈 것이다. 그러니 제자들에게 갈릴래아로 오라고 전하여라.” 마리아는 예수님께서 주신 사명을 충실하게 전하였습니다.
오늘 감사송은 이렇게 기도합니다. “살아 계신 주님을 사랑하였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시는 주님을 뵈었으며 무덤에 묻히신 주님을 찾던 마리아 막달레나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부활하신 주님을 처음으로 경배하였나이다. 주님께서는 동산에서 마리아 막달레나에게 나타나시어 사도들 앞에서 사도 직무의 영예를 주시고 새로운 삶의 기쁜 소식을 세상 끝까지 전하게 하셨나이다. 그러므로 주님, 모든 천사와 성인과 함께 저희도 주님을 찬양하며 환호하나이다.” 교회는 마리아 막달레나를 ‘사도들을 위한 사도’로 공경하고 있습니다. 오늘 독서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옛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것이 되었습니다.”
옛것의 기준은 시간의 순서가 아닙니다. 옛것의 기준은 나이가 아닙니다. 옛것의 기준은 부정과 불평 그리고 불만입니다. 새것의 기준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고난의 순간에도, 역경의 순간에도 감사할 수 있습니다. 2000년 전에 있었던 마리아 막달레나는 새로운 피조물이고, 새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 모두 새로운 피조물, 새것이 되면 좋겠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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