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__)
오늘의 시공은 현대자동차 그랜져TG 모델의 특수광택시공입니다.
더프라임클럽 특수콤파운드 2종과 더프라임클럽 양모버프 2종을 이용하였습니다.
싱글액션장비에 양털로 연마를 시작하여
더블액션장비에 양털로 연마를 마감하였습니다.
그렇게 2공정으로 아름답게 종료하였습니다. ^^
약간 부족한듯하지만, 뒤따라서 더프라임클럽의 케미컬코팅으로 마감하여
완성도를 더욱 더 끌어올릴수가 있었습니다.
차주분께서는 광택에 대해 그닥 큰 기대를 안하고 오셨습니다.
차주분께서 아시는 딜러의 소개로 저보다 저렴한 업체에서 광택을 맡기실 계획이셨는데,
광택에 대해 인터넷검색중에 저를 발견하시고 일단 한번 찾아오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뭐랄까요..
말씀하시면서도 저를 믿지 않으시는 느낌은 분명했었구요,
도장(크리어코트)의 직접적인 방법의 표면교정하는 광택과
그렇지 못한 광택의 차이, 더 깊은 이야기들도 해드리고 싶었지만,
한번 맡겨보신다며 실망시키지 말라는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완성도와 내구성을 위하여 더 좋은 코팅에 대해 설명을 드리지 못해 아쉬웠습니다.
시공비용이 올라가지만,
결국 좋은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이며 코팅공임은 그리 비싸지 청구하지 않습니다.
도장상태는 재도장이 많고
나무수액, 새똥등에 의해 부식, 함몰된 곳들이 아주 많았습니다.
광택코팅은 매우 예민하며 정밀한 크리어코트의 교정을 통한 복원업무지만,
재도장과 같이 새로 칠하거나,
인체와 같은 피부의 재생과 같은 복원은 아니라는 것은 기억해주십시요.
현재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임은 분명합니다.
(깊은 상처, 파손된 상처, 부식,녹발생등 손상된 것은 그대로 남습니다.)
일단 크롬부분부터 겁나 닦았습니다.
나중에 해도 되지만, 마스킹전에 일단 보이는 크롬부분은 메탈폴리시제품으로 닦았습니다.
표면상태에 하얀 점처럼 보이는 것들이 나무수액에 의한 피해입니다.
이미 부식되어 논두렁 말라서 갈라진 것처럼 금이 팍팍 생겨있습니다.
새똥일수도 있습니다.
재도장된 표면인데요,
면이 아주 거칩니다.
밖의 면이 아니라
도장안쪽의 면이 거칩니다.
이것은 위에서 어떤 방법으로 교정할수가 없습니다.
속의 문제니까요...ㅜㅜ
재도장은 어쩔수없는 선택이지만,
가급적 작고 미세한 흠집,파손정도는 적당히 타협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광택작업을 시작합니다.
재도장이 많이 된 차량이라서
욕심같아서는 정말 제대로 표면을 잡고 싶었으나,
시공비용의 타협도 무시는 못하겠지요.
특수광택을 시작한 모습입니다.
사진상 조명의 윗부분과 아래부분의 경계가 확실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초벌만 종료된 사진입니다.
제 손가락이 가리키는 곳들이 도장에 발생된 데미지들입니다.
이것들은 시공후에도 그대로 남습니다. ㅜㅜ
평소 세차만 주기적으로 하셨으면 이렇게 방치되어 도장이 손상되는 일은 없습니다.
나무수액, 새똥은 발견하시고 수일이내에는 비교적 가볍게 처리가 됩니다.
새똥은 닦으면 그만이고
끈적한 나무수액은 뜨거운 물, 알콜계, 타르제거제등으로 무리없이 닦입니다.
그것들이 계속 자외선과 열기를 받으면서
수분이 말라 단단해지기 시작하고 결국에는 크리어코트에도 데미지를 남기는 것입니다.
광 택 중 ....
전체적으로 최선은 다했습니다만,
표면이 완죤 깔끔하게는 안나오네요.
구녕들이 많아서요..ㅜㅜ
하지만, 전체적인 색감과 광빨은 선명하고 맑게 만들었습니다.
차주분께서도 좋아해주셔서 다행입니다.
이번 시공은 측면도 꼼곰하게 봐드렸습니다.
모든 시공에서 측면까지 본넷수준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다행히 깊지 않은 상처들은 지울수가 있습니다.
깊은 상처는 도막보호를 위하여 남깁니다.
도장이 까져서 하얗게 보기 싫은 것들은 붓페인트로 칠해
하얀 상처를 검은 상처로 만드는 정도에서 멈춥니다.
붓터치후에 말리고 샌딩, 녹이고 크리어 바르고
샌딩하고 녹이고 별짓 다해볼수도 있겠지만, 역시 완벽할수는 없습니다.
또한 그것은 신차상태에서 점하나 정도의 상처가 있을때나 시도하며
저는 머시닝센터와 같은 컴퓨터 연삭기계가 아닌 관계로 적당선에서 멈춥니다.
이런 식으로 잡아갑니다.
작업 중간에 사진찍기는 어려워요.
이번에 더프라임클럽 제품들은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연마를 하되 열을 올리지 않으며
2차연마를 하며 코팅을 해버립니다.
이거슨 대박임돠...
코팅이 끝난 측면의 모습입니다.
이 차량은 2005년식입니다.
저도 신차코팅 많이 하고 싶습니다. ㅠㅠ
그러나 저는 겁나 빡센 차가 많이 들어옵니다. ㅠㅠ
그래도 재미는 있습니다. ^^
세차타올기스 작은 거 더블액션 한 공정으로 잡았어요~~ 하는 것보다는 재미있지요.
싱글액션연마라는 것이 참 재미가 있습니다.
잘만 쓰면 아주 기가 막힌 연마시스템입니다.
그 이유중에는...
누구나 쉽게 다루기가 어렵기 때문인것도 있겠습니다. (__)
첫댓글 상태를보니 시공후 차주분이 놀라셨을꺼라 믿습니다
.
실망시키지 말라... 흠 많은 생각을하게되는 문장이네요
.
공장장님 고생하셨네요 최고입니다^^
나중에 알았는데 전자부품제조업을 하시는 사장님이시더군요.^^
맡기실때와 출고하실때
전혀 다른분이 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권위적이고 딱딱하신 분들도
시공끝난뒤에 다시 뵈면
환하게 잘 웃으시고
부드럽고 재미있는 분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ㅎ감사합니다.
사장님 차가 멋있게 되었네요.소비자분과의 호흡이 중요하지요.수고하셨슴니다.ㅎㅎ
감사합니다.사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