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아이들은 잘못을 하고, 규칙을 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행동들은 어찌 보면 아이로써 당연한 행동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 속에서 부모님의 역할은 아이에게 경계선을 제공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는 효과적인 훈육을 제시하고,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하시는 것 입니다. 어른들이 아이를 훈육할 때 차분하고 일관된 태도로 아이를 훈육하신다면 아이는 미래의 더 나은 선택을 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어른들에게 쉬운 것은 아닐 것 입니다.
부모님은 아이를 훈육할 때 대부분 체벌이나 행동에 대한 결과를 활용하신다고 합니다. 체벌은 대체로 부정적인 행동을 더욱 야기한다고 합니다. 또한 체벌은 아이의 자존감과 부모-자녀 관계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체벌을 함으로 아이는 자신의 실수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해 괴로운 감정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행동에 대한 결과는 아이가 그로 인한 불편감 등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는 있지만 자신의 행동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무엇을 잘못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람직한 훈육법 TIP
1. 타당한 결과를 주셔야 합니다.
아이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했을 때 아이에게 그에 따른 타당한 결과가 주어지는 것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핸드폰을 주어진 시간보다 더 오랫동안 사용을 하였을 때에는 즉시 핸드폰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때 아이가 자신의 어떠한 행동으로 인해 이러한 결과가 주어졌는지 설명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타임아웃 (Time-out)
타임아웃은 어린 아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타임아웃이란 아이가 있던 장소에서 벗어나 새로운 장소에서 주어진 시간 동안 “생각 의자”에 앉아서 본인의 행동을 돌아보게 하는 방법입니다. 타임아웃은 아이가 하던 행동을 멈추고, 감정을 추스리고,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다시 시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 입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아이에게 알려주시고 타임 아웃은 체벌이 아닌 아이가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라는 것을 이야기 해주세요.
3. 한결같고 유연한 모습으로 아이를 대해 주세요.
한결 같음은 효과적인 훈육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가 모호한 경계 속에서 어떤 행동이 옳고, 어떤 행동은 옳지 않은지 때때로 그 기준이 변한다면 아이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경계를 제시 해주신다면 아이도 그 안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은 하면 안되는지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렇게 함으로 아이는 자기 훈련, 인내심, 자기 인식을 배우게 된다고 합니다.
훈육의 효과는 아이가 옳지 않은 행동을 하지 않을 때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까지에는 시간이 걸릴 것 입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한결 같이 지속적인 훈육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변하지 않을 것 같으시더라도 끈기를 가지시고 아이에게 꾸준하게 무엇이 바람직한 행동인지 알려주세요.
[소장님 칼럼 및 인터뷰] >> “자기 뜻대로 안 될 때 드러눕는 아이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까요?”
[상담 후기] >> 발달지연 – 함지은 (가명) 모 상담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참고문헌
Vanbuskirk, S. (2022, July 13). 5 Discipline Strategies That Actually Work. verywellfamily. Retrieved February 16, 2023, from https://www.verywellfamily.com/consequences-punishments-differences-kids-1094787
*사진첨부: pixabay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안예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