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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냐와 하박국을 정리하고,
나훔서를 살펴 보려고 하는데요. 소선지서는 분열 왕국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분열 왕국의 역사와 선지서 역사는 어떻게 관련이 있을까요?
<930~583 북 이스라엘, 남 유다 역사>
930 남 르호보암의 등극 (왕상 11:43) 17년간 악정
남 열 지파의 반란 (왕상 12:1-19)
북 여로보암의 등극 (왕상 12:20) 22년간 악정
926 남 애굽왕 시삭의 침공 (왕상 14:25) 르호보암 제5년
북 여로보암의 우상숭배 (왕상 12:25)
913 남 아비얌의 등극 (왕상 15:2) 3년간 악정
남 제 1차 남북 전쟁 (왕상 15:7-19) 아비얌 제1년
북 남왕국 아비얌의 침입 (대하 13:2-19) 여로보암 제18년
910 남 아사의 등극 41년간 선정 (왕상 15:8-15)
북 나답 왕 등극 (왕상 15:25) 2년간 악정
909 북 바아사 왕 등극 (왕상 15:33) 24년간 악정
북 여로보암 왕가의 몰락 (왕상 15:29) 바아사 제1년
901 남 구스인 세라의 침입 (대하 14:9-15) 아사 제10년
895 남 북왕국 바아사의 침입 (왕상 15:17)
북 제 2차 남북전쟁 (대하 16:1) 바아사 제14년
886 북 엘라의 등극 (왕상 16:8) 2년간 악정
885 북 시므리의 모반 (왕상 16:16) 7일간 악정
북 오므리 왕의 등극 (왕상 16:23) 12년간 악정
880 남 하나니 선지자 활동 (880)
874 북 아합의 등극 (비-이세벨, 딸-아달랴) (왕상 16:29) 22년간 악정
872 남 여호사밧의 등극 (왕상 22:42) 25년간 선정
북 엘리야의 사역 (875년) (왕상 17:1-24) 3년간 기근
북 갈멜산상의 대결 (왕상 18:20-46) 기근의 해갈
856 북 아람 왕 벤하닷의 사마리아 침입 (왕상 20:1-34)
853 남 여호사밧과 아합의 동맹 (왕상 22:1-4)
북 아합의 죽음 (왕상 22:37)
북 아하시야의 등극 (왕상 22:51) 2년간 악정
852 북 여호람(요람)의 등극 (왕하 3:1) 12년간 악정
북 엘리야의 승천 (왕하 2:1-11)
북 엘리사의 사역 개시 (848년) (왕하 2:2-14)
850 북 모압의 배반 (왕하 3:5-27) 여호람 제3년
848 남 여호람의 등극 (비-아달랴) (왕하 8:16) 8년간 악정
북 나아만 장군의 치유 (왕하 5:1-27)
845 남 에돔과 립나의 배반 (왕하 8:20,22)
북 아람 왕 벤하닷의 침입 (왕하 6:24)
842 남 블레셋과 아라비아의 침입 (역하 21:16)
841 남 아하시야의 등극, 전사(예후에 의해, 왕하 8:25) 년간 악정
남 아달랴의 섭정 왕하 (11:1-3) 6년간 악정
북 예후의 등극 (왕하 9:1-10) 28년간 악정
북 아합 집안의 멸망 (왕하 10:1-7) 예후 제1년
835 남 제사장 여호야다의 의거 (왕하 11:4-16)
남 요아스의 등극 (왕하 12:1,2) 40년간 선정
북 예후의 바알 숭배자 진멸 (왕하 10:18)
남 요엘 선지자 활동 (835-796)
814 북 여호아하스의 등극 (왕하 13:1) 17년간 악정
798 북 요아스의 등극 (왕하 13:10) 16년간 악정
북 아람 정복 (왕하 13:25)
797 북 엘리사의 사역 종결 (왕하 13:20)
796 남 아마샤의 등극 (왕하 14:1,2) 29년간 선정
남 에돔인 진멸 (왕하 14:7)
북 여로보암 II세의 등극 (왕하 14:23) 41년간 악정
793 북 요나 선지자 활동 793-753
790 북 남왕국 아마샤의 침입 (왕하 14:8-14) 요아스 제8년
남 제3차 남북 전쟁 (왕하 14:8-14) 아마샤 제 6년
남 아사랴(웃시야)의 등극 (왕하 15:1,2) 52년간 선정
남 아사랴의 정복 사업 (대하 26:6-15)
783 살만에셀 4세의 앗수르왕 즉위
772 앗술단 3세의 앗수르왕 즉위
760 북 아모스 선지자 활동 (암 1:1) 760-755
759 북 요나의 니느웨 전도 (욘 3:1-10)
754 앗술니라리 5세의 앗수르왕 즉위
753 북 스가랴의 등극 (왕하 15:8,9) 6개월간 악정
752 북 살룸의 등극 (왕하 15:10) 1개월간의 악정
북 살룸 시해, 므나헴의 등극 (왕하 15:17) 10년간의 악정
751 남 요담의 등극 (왕하 15:34) 16년간 선정
748 북 앗수르의 침입 (왕하 15:19) 므나헴 제5년
746 북 호세아 선지자 활동(746-724)
742 북 브가히야의 등극 (왕하 15:23) 2년간의 악정
740 남 이사야 선지자 활동 740-680
남 미가 선지자 활동 740-680
북 베가의 등극 (왕하 15:27) 20년간 악정
738 남 암몬 정복 (대하 27:5) 요담 제14년
735 남 아하스의 등극 (왕하 16:1,2) 16년간의 악정
733 남 북왕국 르신과 베가의 침입 (왕하 16:5-9, 사 7:1) 아하스 제8년
북 앗수르 제1차 침입 (왕하 15:29)
북 제 4차 남북 전쟁 (왕하 16:5-9) 베가 제19년
732 북 앗수르의 제2차 침입 다메섹의 함락 (왕하 16:9)
730 북 호세아의 등극 (왕하 17:1,2) 9년간의 악정
728 남 히스기야 등극과 종교개혁 (왕하 18:1-8, 대하 29-32장) 29년간의 선정
724 북 앗수르의 제3차 침입 (왕하 17:3-5) 호세아 제7년
722 북 북왕국 이스라엘의 멸망 (왕하 17:6) 호세아 제9년
북 미가의 예언 성취 (미 1:67)
715 남 블레셋 정복 (왕하 18:8)
714 남 앗수르 산헤립의 제1,2차 침입 (왕하 18:13 - 19:37, 대하 32:1) 히스기야 제14년
701 남 산헤립의 예루살렘 포위
697 남 므낫세 등극 (왕하 21:1-15) 55년간 악정
669 앗술바나팔의 앗수르왕 즉위
663 테베의 멸망
650 남 앗수르의 제 3차 침입 (대하 33:11) 므낫세의 포로됨
642 남 아몬의 등극 (왕하 21:19) 2년간 악정
640 남 요시아의 등극 (왕하 22:1,2, 대하 34:1) 31년간의 선정
남 나훔 선지자의 활동 640-630
남 스바냐 선지자 활동 640-630
627 남 예레미야 선지자 활동 (렘 1:1) 627-586
622 남 요시아의 성전수리 및 종교 개혁 (왕하 22:3-)
요시아 제18년
612 남 니느웨의 함락, 앗수르의 멸망 (습 2:13-15)
남 나훔의 예언 성취 (나 2, 3장)
남 힐기야의 율법책 발견 (왕하 22:8, 대하 4:14)
609 제1차 애굽 대 바벨론 전쟁 (애굽통치, 대하 35:20-36:5)
1차 갈그미스 전투
남 애굽의 침입 요시야왕의 전사 (왕하 23:29) 므깃도전투
남 여호아하스의 등극 (왕하 23:30) 3개월간 악정
남 여호아하스 왕이 애굽으로 잡혀감 (왕하 23:33,34)
608 남 여호야김의 등극 (애굽 왕이 옹위시킴, 왕하 23:34,36) 11년간 악정
남 하박국 선지자 활동 608-597
605 제2차 애굽 대 바벨론(느부갓네살) 전쟁 (대하 36:6, 왕상 24:1-)
2차 갈그미스 전투
남 2차 갈그미스 전투 (왕하 24:1) 애굽의 패배
남 바벨론의 제1차침입 (1차포로-다니엘, 단 1:1-6) 여호야김 제3년
남 다니엘 선지자 활동 605-536
604 남 두루마리 소화 사건 (렘 36:20-32) 여호야김 제5년
602 남 여호야김의 바벨론 배반 (왕하 24:1)
601 남 애굽과의 재동맹 (렘 22:13-17)
597 남 여호야긴의 등극 (왕하 24:5-8) 3개월간 악정
남 바벨론 제2차 침입 (2차포로-에스겔) (왕하24:10-16) 여호야긴 제1년
남 시드기야의 등극 (왕하 24:18) 11년간 악정
남 시드기야의 바벨론 배반 (왕하 24:20)
593 남 에스겔 선지자 활동 (바벨론에서) 593-570
589 남 바벨론의 제3차 침입 (왕하 25:1-7)
586 남 남왕국 유다의 멸망 (왕하 25:8-21) 시드기야 제11년
남 바벨론 포로가 됨 (3차포로-시드기야) (왕하 25:8, 대하 36:17)
남 하박국의 예언 성취 (합 1:5-11)
남 스바냐의 예언 성취 (습 1:8-18)
남 예레미야의 사역 종결 (렘 39:1-18)
남 오바댜의 사역 시작
583 남 오바댜의 사역 종결
나훔 개론
1. 나훔서 저자?
엘고스의 나훔이 저자라고 합니다. 히브리어 ‘나훔’은 ‘평안’ 혹 ‘위로’라는 뜻인데요. 앗수르에게는 심판의 메시지를 전했지만, 이스라엘에게는 평안을 전하는 선지자로 쓰임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나훔은 성경 다른 곳에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엘고스라는 지명도 그렇습니다.
고로, 저자를 ‘나훔’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지도 않습니다. 즉, 뚜렷하게 저자를 누구라고 말하기 쉽지 않습니다.
2. 나훔서 시기?
나훔서에 기록된 니느웨 종말을 언급하고 있기에, 니느웨가 바빌론과 메데 사람들에 의해 멸망 되기 전, 즉 612년 전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테베의 멸망, B. C. 664년을 언급하기에(3:8~10), 책의 연대를 B. C. 664~612년 사이로 볼 수 있습니다.
3. 나훔서 구조?
1) 니느웨의 멸망을 선포함(11-15)
(1)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일반적인 원칙(1:1-8)
(2) 니느웨의 멸망과 유다의 구원(1:9-15)
2) 니느웨의 멸망을 묘사함(21-13)
(1) 선전 포고(2:1-2)
(2) 니느웨의 멸망(23-13)
3) 니느웨 멸망의 정당성(3:1-19)
(1) 니느웨가 멸망한 이유(31-11)
(2) 니느웨 멸망의 필연성(3:12 19)
4. 나훔서 내용은 무엇일까요?
이스라엘의 적국, 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의 멸망을 다루고 있습니다. 직설적인 신탁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앗시리아는 남 유다를 점령한 초강대국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었습니다.
나훔은 <요나서> 후속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나가 회개를 외친 뒤, 150년 뒤, 다시 타락한 도시 느느웨에 관한 내용입니다.
#나훔 1장 1-15절, 아침개인묵상, #김영한, #성경 하브루타 코칭
1. 니느웨에 대한 경고 곧 엘고스 사람 나훔의 묵시의 글이라
1) 니느웨는 어디에 있던 도시였을까요? (1절)
- 티그리스 강 동쪽에 위치한 앗수르 수도였습니다.
- 나훔 시대에 니느웨는 한 세기 동안 고대 근동 지역을 지배했던 앗수르의 수도 역할을 했습니다.
- 아시리아 군대는 무자비한 방법으로 당시 사람들의 삶에 두려움을 안겨주었습니다.
- 특히 이스라엘 백성과 유다 백성은 앗수르의 공격으로 고통을 겪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요나는 회개를 전파하기 위해 니느웨로 가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In Nahum’s day Nineveh served as the capital of Assyria, which had dominated the ancient Near East for a century. The armies of Assyria, with their ruthless methods, struck fear in the lives of the people of the time. Nineveh’s destruction would make the people of the world clap their hands (Nah 3:19). The people of Israel and Judah especially suffered from the onslaughts of the Assyrians. For this reason Jonah rebelled against going to Nineveh to preach repentance. He and many others wanted Nineveh judged instead of forgiven.
Kenneth L. Barker, Micah, Nahum, Habakkuk, Zephaniah, vol 20, The New American Commentary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1999), 162.
2) 나훔은 어떤 사람이었을까요? (1절)
- 엘고스 사람이라고 언급되지만, 그 지역이 어디인지는 모릅니다.
3) 묵시의 글이란 무엇일까요? (1절)
- 하나님의 신탁으로,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2. 여호와는 질투하시며 보복하시는 하나님이시니라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진노하시되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여호와는 보복하시며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를 품으시며
3. 여호와는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권능이 크시며 벌 받을 자를 결코 내버려두지 아니하시느니라 여호와의 길은 회오리바람과 광풍에 있고 구름은 그의 발의 티끌이로다
4. 그는 바다를 꾸짖어 그것을 말리시며 모든 강을 말리시나니 바산과 갈멜이 쇠하며 레바논의 꽃이 시드는도다
1) 여호와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라고 했나요? (2절)
- 질투하시고, 보복하시는 하나님이라고 했습니다.
- 특별히, 자기를 거스르는 자에게 보복하시고, 자기를 대적하는 자에게 진노하신다고 하였습니다.
2) 여호와 하나님의 성품은 어떠하다고 하였나요? (3절)
-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권능이 크시고, 벌 받을 자를 결코 내버려두지 아니하신다고 하였습니다(3절).
- 하나님은 바다를 꾸짖으시고, 바다를 말리기도 하시고, 모든 강도 말리시는 분이셨습니다.
- 바산과 갈멜이 쇠하고, 레바논의 꽃도 시들게 하시는 분이셨습니다.
3) 바산과 갈멜은 어떤 땅이었을까요? (3절)
- 바산은 비옥한 모초지였고, 갈멜은 화원과 과수원, 특별히, 포도원으로 유명한 곳이었습니다.
5. 그로 말미암아 산들이 진동하며 작은 산들이 녹고 그 앞에서는 땅 곧 세계와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들이 솟아오르는도다
6. 누가 능히 그의 분노 앞에 서며 누가 능히 그의 진노를 감당하랴 그의 진노가 불처럼 쏟아지니 그로 말미암아 바위들이 깨지는도다
1)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자연은 어떻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고 하였나요? (5절)
- 산들이 진동하고, 작은 산들이 녹는다고 하였습니다.
- 하나님 앞에서는 땅 곧 세계와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들이 솟아 오른다고 하였습니다.
2) 하나님 앞에 사람들은 어떤 존재였나요? (6절)
- 누구도 하나님의 분노 앞에 설 수 없고, 누구도 하나님의 진노를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 하나님의 진노가 불처럼 쏟아지고, 그로 말미암아 바위들이 깨진다고 하였습니다.
3) 나 자신은 하나님 앞에 최근 어떤 경외감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나요?
7. 여호와는 선하시며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아시느니라
8. 그가 범람하는 물로 그 곳을 진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쫓아내시리라
9. 너희는 여호와께 대하여 무엇을 꾀하느냐 그가 온전히 멸하시리니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아니하리라
10. 가시덤불 같이 엉크러졌고 술을 마신 것 같이 취한 그들은 마른 지푸라기 같이 모두 탈 것이거늘
1) 나훔은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묘사하고 있나요? (7절)
- 하나님은 선하시고, 환난 날에 산성이시라고 하였습니다.
- 하나님은 자기에게 피하는 자들을 아신다고 하였습니다.
2) 하나님은 심판 할 때, 어떤 것도 사용하신다고 하였나요? (8절)
- 하나님은 범람하는 물로 진멸하시고, 대적들을 흑암으로 쫒아낸다고 하였습니다.
3) 하나님 앞에 인간은 어떻게 서 있어야 한다고 하였나요? (9절)
- 하나님 앞에 어떤 것을 꾀하지 않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 왜냐하면 하나님은 온전히 멸하실 수 있고, 재난이 다시 일어나지 않을 정도로 멸절하실 수 있는 분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4) 하나님 앞에 심판 받는 자는 어떤 존재와 같았나요? (10절)
- 가시덤불 같이 어크러졌고,
- 술을 마시는 것 같이 취한 자 같았고,
- 마른 지푸라기 같이 모두 탈 존재였습니다.
5) ‘마른 지푸라기’는 히브리어로 어떻게 적혀 있을까요? (10절)
- 원문에는 ‘완전히 마른 지푸라기’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는 완전히 타기 좋게 마른 상태임을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11.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이 너희 중에서 나와서 사악한 것을 권하는도다
12.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비록 강하고 많을지라도 반드시 멸절을 당하리니 그가 없어지리라 내가 전에는 너를 괴롭혔으나 다시는 너를 괴롭히지 아니할 것이라
13. 이제 네게 지운 그의 멍에를 내가 깨뜨리고 네 결박을 끊으리라
14. 나 여호와가 네게 대하여 명령하였나니 네 이름이 다시는 전파되지 않을 것이라 내가 네 신들의 집에서 새긴 우상과 부은 우상을 멸절하며 네 무덤을 준비하리니 이는 네가 쓸모 없게 되었음이라
15. 볼지어다 아름다운 소식을 알리고 화평을 전하는 자의 발이 산 위에 있도다 유다야 네 절기를 지키고 네 서원을 갚을지어다 악인이 진멸되었으니 그가 다시는 네 가운데로 통행하지 아니하리로다 하시니라
1) ‘여호와께 악을 꾀하는 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11절)
- ‘꾀하는’ 이 단어의 원어, 히브리어는 ‘하샤브’로, ‘악을 도모하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사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반면, 사람이라면, ‘악을 도모하는 지도자’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왕 혹 영적 지도자일 수 있습니다.
- 혹, 그 시대 정말 하나님 앞에 악한 자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2)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이 아무리 강하고, 많을지라도 하나님은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나요? (12절)
- 반드시 멸절하신다고 하였습니다.
2)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향해 어떤 소망의 메시지를 주셨나요? (13절)
- 하나님의 백성에 지운 멍에를 깨뜨리고, 결박을 끊어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3) 하나님은 우상을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나요? (14절)
- 우상과 부은 우상을 멸절하신다고 하셨습니다.
4) 하나님은 유다를 회복 시키기에, 어떻게 하라고 하셨나요? (15절)
- 절기를 지키고, 서원을 갚으라고 하셨습니다.
5) 나 자신이 하나님 앞에 지켜야 할 절기 혹 서원은 무엇일까요?
6)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