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신경세포병(motor neuron disease ; MND)<<<루게릭병 이라고 함>>>으로부터 레트로바이러스(retrovirus)와 관련된 분자 표지(molecular marker)를 동정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번 연구는 영국과 미국의 과학자들이 공동으로 수행했으며 연구 결과는 미국신경학회(American Academy of Neurology)가 발간하는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2월 8일자(64권, 3호, 454-458)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MND로 진단된 사람들로부터 혈액을 수집해 이를 분석한 결과 절반 정도의 사람들에서 레트로바이러스의 표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같은 결과는 MND 발병 과정에서 바이러스가 중요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가 MND의 원인이 레트로바이러스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보강 연구를 수행해야만 그 가능성을 좀 더 확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참고로 MND에 대한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져 있지 않다.
MND라는 병명이 생소한 사람들이라도 루게릭병(Lou Gehrig's disease)이라고 하면 어떤 병을 말하는지 쉽게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근육위축가쪽경화증(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 ALS)이나 루게릭병이란 용어는 미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 MND를 의미한다.
레트로바이러스는 유전 정보로 RNA를 갖고 있는 바이러스이다. 사람에게 면역결핍증을 야기하는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같은 것들이 바로 이 RNA 바이러스의 대표적인 예에 해당한다
. 면역세포인 T 세포에 백혈병(leukemia)이나 열대성 경직 하반신 마비(tropical spastic paraparesis)를 야기하는 HTLV(human T-cell lymphocyte virus)도 이 계통에 속한다. 참고로 HIV나 HTLV는 전형적인 MND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증명된 바 있다.
첫댓글 하루 빨리 루게릭병의 원인이 밝혀지고 약이 개발되기를....
연구진의 지속적인 연구에 큰 기대를 걸어봅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