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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 중인 베트남 핸드폰 시장, 스마트폰이 성장 '견인차' -
- 날로 격화되고 있는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 경쟁… 중국 브랜드의 시장 침투 가속 -
□ 빠른 성장세를 시현 중인 베트남 핸드폰 시장, 성장 원동력은 스마트폰 시장 활성화
ㅇ 베트남의 핸드폰 판매 동향
- 생애 최초 핸드폰 구입자가 늘어남과 함께 비약적 성장을 구가하던 베트남 핸드폰 시장은, 2009년 판매량 정점을 찍은 후 4년 내리 마이너스 판매 실적을 기록함. 핸드폰 보급 확대에 따른 신규 소비자 감소가 판매 감소로 이어졌던 것
- 하지만 2014년 반등에 성공했으며, 판매 증가세는 지난해까지 유지됐던 것으로 나타남.
- BMI는 2016년 베트남 핸드폰 판매량을 전년보다 약 150만 대(3.9%) 증가한 3950만5600여 대로 집계함.
베트남의 핸드폰 판매량 추이
자료원: BMI
ㅇ 베트남의 핸드폰 시장 매출 규모
- 2010년대 초반 판매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시장 매출액은 플러스 성장을 지속 중임.
- BMI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2~2016년) 베트남 핸드폰 시장 매출액은 연평균 16.8%의 속도로 증가했으며, 2016년 총매출액은 전년 대비 19.8% 증가한 37억2200만 달러였음.
베트남의 핸드폰 시장 매출액 추이
자료원: BMI
ㅇ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스마트폰 시장
- 2014년 베트남 핸드폰 판매 반등을 이끈 주역은 스마트폰이었음. 핸드폰 판매량이 하락세를 보이던 와중에도 매출액 상승곡선을 유지할 수 있었던 역시 피처폰과 비교해 고가인 스마트폰 판매가 많아졌기 때문임.
- 통계상으로도 최근 5년간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피처폰과 달리 스마트폰은 매년 큰 폭의 판매량 증가를 기록하고 있음.
- BMI에 따르면 2016년 한 해 동안 베트남에서 판매된 스마트폰은 총 2171만여 대로, 당해 핸드폰 판매량의 약 55%를 차지했음. 2012년 동 비율은 6%에 불과했음.
단말기 유형별 판매량 추이
자료원: BMI
□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토대
ㅇ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 성장을 촉발한 것은 저가 스마트폰 시장 활성화
- 핸드폰 판매량이 증가세로 돌아선 2014년과 이듬해인 2015년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보다 두 배 이상 뛴 판매고를 기록했음.
- 여기에는 저가 스마트폰 시장 활성화가 주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는데, 같은 시기에 나타난 스마트폰의 평균 판매가 하락이 이를 방증함.
베트남의 최근 5년간 스마트폰 시장 동향
구분 | 단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총판매량 | 천 대 | 2,208.9 | 3,494.9 | 7,222.5 | 15,044.6 | 21,701.4 |
총매출 | 백만 달러 | 830.00 | 1,305.00 | 1,838.00 | 2,688.00 | 3,429.89 |
평균 판매가 | 달러 | 375.8 | 373.4 | 254.5 | 178.7 | 158.0 |
주: 평균 판매가는 총매출을 총판매량으로 나눈 값
자료원: BMI
- 현지 스마트폰 가격 경쟁은 100~150달러 가격대의 안드로이드폰 시장에서 가장 치열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100달러 미만대 제품 수요도 상당히 큰 것으로 파악됨.
ㅇ 이동통신 서비스 환경 개선과 요금 인하도 스마트폰 구입을 부추기는 요인
- 베트남의 3G 이동통신 서비스는 도입 초기, 비싼 요금과 기대 이하의 서비스 품질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했음. 하지만 이동통신사업자들의 네트워크 확장 투자와 서비스 혁신 노력이 계속되면서 3G 사용자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
- 특히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이동통신사업자들 간 경쟁이 요금 인하경쟁으로 전개되면서 피처폰과 스마트폰 간 이용 비용 차가 크게 좁혀졌음. 때문에 비슷한 비용에서라면 보다 많은 기능을 누릴 수 있는 스마트폰 선택자 비율이 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현지 스마트폰 이용 최저 비용은? - 베트남에서 구입 가능한 최저가 스마트폰: Philips S307 - 89만 동(약 US$ 39.1) - 모바일 서비스 월 이용 요금: 3G(1GB) - 7만 동(약 US$ 3.1)
| Philips S307 이미지 자료원: The gioi di dong |
- 최근에는 주요 이동통신사들의 4G 데이터 패키지 상품이 잇따라 출시돼 이동통신 시장은 물론 핸드폰 시장의 분위기 전환이 예상됨.
- 이 밖에 식당, 커피숍 등 공공장소에서 무료 무선인터넷(Wi-Fi) 제공이 보편화된 것도 베트남의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ㅇ 전국 각지로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기기 유통망도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한몫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년 기준 베트남 농촌(비도시)지역에서 판매된 핸드폰 수는 전체 판매량의 44%를 차지함. 다른 소비가전과 비교해 핸드폰은 도시·농촌 간 판매율 격차가 상당히 작은 편
- 이러한 사실은 지역 불문 대다수 현지인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한 핸드폰의 입지를 보여주는 것은 물론, 핸드폰 유통망이 베트남 전국 곳곳에 형성돼 있음을 시사함.
▶ 베트남의 핸드폰 유통망 확대 베트남의 대표적 모바일 기기 전문 유통기업 테져이지동(The gioi di dong, 국문 번역 '모바일 세계')사 직영 매장 가운데 약 75%가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제외한 지방에 소재하고 있으며, 이 중 약 60%가 현과 소도시(huyen·thi xa, 우리나라의 읍·면에 해당하는 소단위 행정구역)에 포진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thegioididong.com |
- 온라인을 통한 핸드폰 유통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 유로모니터는 2016년 베트남의 전체 핸드폰 판매량 가운데 19.7%가 인터넷 판매된 것으로 집계함. 홈쇼핑을 통한 판매도 극소하게나마 이루어지고 있음(2016년 기준 0.1%).
베트남의 유통채널별 핸드폰 판매 비율 추이
자료원: 유로모니터
□ 현지인들의 스마트폰 소비 풍토
ㅇ 아직까지 굳건한 피처폰 시장 입지
- 스마트폰이 베트남 핸드폰 시장 트렌드로 자리매김 중인 가운데 피처폰(2G폰) 시장 수요도 지속 발생 중. 2016년 베트남에서 판매된 피처폰은 1785만5000대로, 전체 핸드폰 판매량의 45%에 달함.
- 피처폰의 현지 수요는 농촌 거주자와 저소득 계층에서뿐만 아니라 여러 대의 핸드폰 휴대가 보편화돼 있는 대도시 중·고소득층 소비자에게서도 나타나고 있음.
-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갈아타는 경우에도 기존 피처폰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스마트폰을 추가 구입하는 경우가 많으며, 2개 이상의 핸드폰을 소지할 경우 피처폰과 스마트폰을 혼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 피처폰은 주로 통화와 문자교환 시에, 스마트폰은 인터넷 쇼핑과 영상 시청 등의 미디어 콘텐츠 이용 시에 사용되고 있음. 특히 길거리에서 핸드폰을 소매치기 당하는 경우가 잦아 도난·분실로 인한 비용을 줄이기 위한 목적에서 두 가지 기기를 혼용하는 사례도 많음.
▶ 베트남의 이동통신 가입자 현황 베트남 전기통신국(VNTA)이 집계한 2017년 5월 기준 트래픽 발생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총 1억1641만4913명이며, 이 중 2G 가입자와 3G 가입자는 각 6743만8594명(57.9%), 4897만6319명(42.1%)임.
베트남의 이동통신기술 세대별 가입자 수 추이 자료원: 베트남 전기통신국 |
ㅇ 베트남 소비자들의 핸드폰 평균 사용기간
- 유로모니터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핸드폰 교체 주기를 기기 유형(피처폰·스마트폰) 불문 2년으로 추산함.
- 일반적으로 피처폰보다는 스마트폰 사용기간이 긴 편임. 또한 피처폰의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피처폰 소지자들은 단말기가 고장 날 경우 수리하기보다는 새 기기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ㅇ 스마트폰 운영체제 선호도
-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마트폰 운영체제(OS)는 안드로이드임. 2016년 기준 안드로이드폰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의 78.3%를 차지함.
- 현지 시장에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 모델이 다양하게 구비돼 있으며, 특히 중·저가 제품 시장에 집중 포진돼 있는 점이 안드로이드폰의 시장 점유 확대를 이끌고 있음.
- 현지 iPhone 판매량과 궤를 같이 하고 있는 iOS의 경우 2016년 16.2%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iPhone은 브랜드 네임과 질 높은 서비스 제공으로 현지 고소득층 소비자에게 좋은 평판을 얻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음.
스마트폰 운영체제별 판매 비율 추이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이동통신서비스 가입 방식
- 베트남에서는 핸드폰 판매와 이동통신서비스 계약이 별도로 이루어지고 있음. 즉, 소비자 스스로 단말기를 구입한 후 자신이 원하는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임.
- 이러한 핸드폰 소비 풍토가 정착된 데에는 현지에서 사용되고 있는 통신방식이 일부 영향을 끼친 것으로 추정됨. 베트남에서는 유럽 이동통신 표준인 GSM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CDMA 방식을 사용하는 한국과 비교해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이 용이함.
▶ 베트남에서 사용 중인 이동통신표준 GSM 유럽 이동통신표준인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에서는 SIM(Subscriber Identity Module) 카드라고 지칭되는 IC(Integrated Circuit Card) 카드를 단말기에 꽂아 가입자 정보를 식별함. 베트남에서는 SIM 카드를 각 이동통신사 대리점과 잡화점에서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손쉽게 구입할 수 있음. |
- 이동통신서비스 가입과 관련한 별도의 약정계약 요건이 없는 까닭에 소비자들의 핸드폰 구입이 매우 자유로움.
ㅇ 대세로 자리매김 중인 '큰 화면'의 스마트폰
- 스마트폰의 용도가 업무와 여가시간 활용 수단으로 확대되면서 큰 화면의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현지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음.
- 삼성, LG, Oppo 등의 핸드폰 제조사들이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의 큰 화면 스마트폰 공급을 늘려나가고 있는 것도 해당 품목 수요를 자극하는 요인임.
2016년 스크린 크기별 스마트폰 판매율
자료원: 유로모니터
□ 베트남 핸드폰 시장 경쟁동향
ㅇ 해외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는 베트남 핸드폰 시장
- 다양한 가격 스펙트럼의 핸드폰 모델을 출시한 삼성은 고가는 물론 중저가 핸드폰 시장에서도 크게 선전하며 시장 1위를 고수 중임.
- Nokia는 피처폰 시장에서의 활약 덕분에 이 시장에서 상당한 크기의 파이를 확보할 수 있었음. 유로모니터는 2016년 Nokia의 피처폰 시장점유율(판매대수 기준)을 56%로 집계함.
2016년 핸드폰 브랜드별 베트남 시장점유율(판매대수 기준)
자료원: 유로모니터
▶ 사업권 이전 후 스마트폰 시장 경쟁에 가세한 Nokia - 지난해 5월 Microsoft사는 2014년 72억 달러를 출자해 인수한 Nokia 핸드폰 사업권을 HMD Global사(핀란드)와 FIH Mobile(대만 Foxconn 자회사)에 매각했음. - 이 거래에서 HMD Global은 Nokia 브랜드 사용권을 인수(매입가 2000만 달러), 향후 10년간 Nokia 상표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출시할 수 있게 됨. - FIH Mobile 의 경우 HMD사의 Nokia폰 임가공을 목적으로 베트남 박닝(Bac Ninh)성에 위치한 Nokia 피처폰 생산공장을 인수했음(매입가 3억300만 달러). - FIH Mobile의 모회사인 Foxconn은 Apple, Blackberry, Oppo, Xiaomi 등 다국적 모바일 기업에 각종 전자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세계 최대 OEM 기업. 베트남에서는 유선 전화기, 이어폰, wifi 송신기 생산을 위한 세 개 임가공 시설을 가동 중임. Nokia와는 Nokia 상표 모바일 기기와 테블릿 PC의 글로벌 사업망 구축 추진에 협력하기로 협약을 체결했음. - HMD Global은 Microsoft사로부터 모바일 사업권을 인수한 이후 300만~600만 동(약 US$ 132~264) 가격대의 저가 스마트폰을 시중에 내놓았으며, 1200만~1300만 동(약 US$ 528~572) 가격대의 고급 스마트폰 출시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짐. |
- 베트남 국내 브랜드로는 Mobilstar, Bavapen, Masscom 등이 초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상당히 선전하는 중임. 특히 최근에는 현지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 토종 브랜드 Bphone(Bkav Corp)이 등장해 크게 주목받고 있음. Bphone 최고가 모델은 메모리 용량128GB의 24K 골드 도금폰으로, 현지에서 2220만9000동(약 976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Bphone(128GB, 24K 골드 도금) 모델 이미지 및 사양
자료원: bkav.com.vn
ㅇ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삼성-애플 간 접전 치열
- 베트남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서비스 평판을 보유한 삼성과 애플이 장악하고 있음.
- 베트남 내에도 두 브랜드의 충성 고객 집단이 상당 규모 형성돼 있어 타사의 고급 스마트폰 시장 진입이 매우 어려운 실정. 2017년 상반기에는 Sony와 HTC사가 자사 충성 고객을 겨냥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상품(Xperia XZ Premium과 H11)을 출시해 경미한 판매량을 기록함.
▶ iPhone7 vs S8의 사전예약 판매량 비교 현지 메이저 모바일 기기 유통사 두 곳의 통계에 따르면, 두 업체가 실시한 iPhone 7과 7 Plus(Apple), S8과 S8+(삼성)의 사전 예약판매에서 iPhone 7과 7 Plus는 1만~1만2000대, S8과 S8+은 1만2000대 ~1만3000대의 평균 판매량을 기록했음. |
ㅇ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 삼성 강세 속 Oppo 상승세 '눈길'
- 베트남 중·저가폰 시장의 경우 Oppo, Lenovo, Huawei 등 중국 브랜드의 시장 침투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을 포함한 다수 브랜드가 시장점유율을 나눠가지고 있음.
- 특히 Oppo의 베트남 시장 공격이 강화되면서 이미 시장 우위를 선점한 삼성과 신흥주자 Oppo 간의 선두 경합이 두드러지고 있는 양상임.
- Oppo는 셀피(selfie) 촬영에 적합한 카메라 탑재,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자인 채택, 합리적인 가격 책정 전략으로 현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음. 또한 유명 연예인을 기용한 대중 광고, 지속적인 TV 광고 노출 등의 마케팅 전략을 적극 활용해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제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Oppo 모델로 활약 중인 베트남 아이돌 가수 선 뚱 엠 티피(Son Tung M-TP)
자료원: CafeBiz
2017년 상반기 베트남의 스마트폰 베스트셀러 Top 7
순위 | 모델명(제조사) | 이미지 | 시장 판매가 |
1 | Galaxy J7 Prime (삼성) | 599만 동 (약 263.7달러) | |
2 | Galaxy J5 Prime (삼성) | 499만 동 (약 197.7달러) | |
3 | Galaxy J2 Prime (삼성) | 269만 동 (약 118.4달러) | |
4 | A37 (Oppo) | 329만 동 (약 144.8달러) | |
5 | A39 (Oppo) | 429만 동 (약 188.7달러) | |
6 | Galaxy A5 (삼성) | 799만 동 (약 351.6달러) | |
7 | iPhone 5s 16GB (Apple) | 599만 동 (약 263.7달러) |
주: 현지 모바일 기기 전문 유통업체인 Thegioididong과 FPT Shop 판매량 합산 기준
자료원: Zing.vn
□ 시사점
ㅇ 베트남 핸드폰 시장의 성장 잠재력
- 15세 이상 인구를 기준으로 한 베트남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3년 8%에서 2016년 48%로 가파르게 상승했으나, 유사한 소득수준을 가진 타 국가의 스마트폰 보급률과 비교해서는 한참 뒤쳐져 있는 상황. 이에 베트남 스마트폰 시장은 높은 성장 여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 특히 이동통신기술의 세대 전환과 주요 이동통신사업자들 간 요금인하 경쟁이 현지 스마트폰 수요 증가의 기폭제로 작용할 전망임. 따라서 현지 핸드폰 시장 경쟁도 한층 가열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지 소비자들의 소득수준과 현재까지의 시장동향을 감안했을 때 저가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아울러 저소득층 인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베트남의 소득별 인구구조에 비춰 보아 상대적으로 저가인 피처폰 수요도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관측됨.
ㅇ 시장 성숙기에 근접함에 따라 시장 성장세는 이전보다 완만해질 전망
- 최근 2~3년 동안에 있었던 핸드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는 스마트폰 시장포화와 함께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모바일 시장에 유입되는 신규 소비자와 스마트폰 신규 수요 감소, 시장 과잉공급과 저가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 격화에 따른 판매가 하락으로 베트남 모바일 시장의 매출 성장률은 상당 폭 축소될 것으로 보임.
향후 5년간 베트남 모바일 시장 규모 전망
(단위: US$ 백만, 천 대, %)
구분 | 2017f | 2018f | 2019f | 2020f | 2021f | |
판매량 | 피처폰 | 17,233.7 (-3.5) | 16,060.0 (-6.8) | 14,117.2 (-12.1) | 13,511.3 (-4.3) | 12,730.5 (-5.8) |
스마트폰 | 22,757.4 (56.9) | 24,291.1 (60.2) | 25,709.3 (64.6) | 26,554.2 (66.3) | 27,575.3 (68.4) | |
전체 | 39,991.1 (1.1) | 40,351.1 (0.9) | 39,826.5 (-1.3) | 40,065.5 (0.6) | 40,305.9 (0.6) | |
매출액 | 피처폰 | 284.7 (-2.6) | 278.6 (-2.1) | 241.0 (-13.5) | 227.1 (-5.8) | 215.4 (-5.2) |
스마트폰 | 3,646.0 (6.3) | 3,769.9 (3.4) | 3,973.5 (5.4) | 4,160.3 (4.7) | 4,347.5 (4.5) | |
전체 | 3,930.6 (5.6) | 4,048.6 (3.0) | 4,214.5 (4.1) | 4,387.3 (4.1) | 4,562.8 (4.0) |
주: ( ) 안은 전년 대비 성장률 전망치
자료원: BMI
ㅇ 스마트폰 보급 확대에 따른 시장 변화에 선제적 대응 필요
- (부품제조업) 스마트폰 시장 포화로 제조사 간 가격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부품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한 단가 인하압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필요함.
- (정보통신기술) 스마트폰 사용자 수 증가와 함께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도 급속도로 증가할 전망. 이에 따라 현지 이동통신사들의 통신 인프라 확충·개선 투자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는바 관련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시장 진출 노력이 요구됨.
- (모바일 콘텐츠)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모바일 콘텐츠 시장 수요도 늘어날 전망임. 현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기호와 트렌드를 반영한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이 필수임.
자료원: BMI, 유로모니터, The gioi di dong, 현지 언론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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