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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팔) 은 공간의 팔방 모두를 소통을 의미하는 무시무종 인데 시작도 끝도 없이 운행하는데
8 을 눕히며는 무한대를 표시하는 소통의 흐름을 볼 수가 있읍니다.
팔방을 전부 소통하는 道 를 公道(공도) 라 하고 사사로운 상대적 관계를 주관하는 것을
私(사사로울 사 라고 하여 私道(사도) 라고 합니다.
公(공) 의 八아래 마늘 모는 사람을 뜻하는 옛날한자인데 팔방을 통하는 사람은 公的 인 분야에
德 을 나타내는 공덕이 있는 사람이고
사사로울 私(사) 는 벼 화(禾) 字 에 마늘 모 인 사람의 삶을 적시하여 쌀을먹지 않으면 아니되는
사람들의 사생활을 표현한 것이 私道 입니다.
일단 주역8 괘를 우리들의 몸과 정신에 비유하여 한번 살펴보기로 합니다.
외부에 팔괘가 있던 말던 우리 몸과 정신의 體(체) 가 중요합니다.
그것이 근본 이기 때문입니다, 근본의 本 을 보면 큰 大 字 인 우주가 내몸이고 집인데
사이에 十 이 數 1 2 3 4 5 6 7 8 9 0 이 일음 일양 지도 로 다 구성되어진 것을 근본이라 이름하는것처럼
인간의 몸과 마음은 바로 우주의 근본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팔괘를 마음과 몸에 다 이입시켜야 팔방의 도 를 알고 사사로운 생활을 응용하여
공도 와 어긋나지 않게 천지의 정기를 마시며 세상을 관리하고 소통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주역을 배우는 것이지. 하늘의 별을 보는 것 처럼 해서야 아무런 실익도 없고
무익한 것입니다. 하늘의 별도 내 마음속에 들어와서 내 정신이 천지를 다스려야 합니다.
그림의 떡은 필요 없는 것입니다, 떡을 꺼내 먹어야 합니다.
태극의 심정으로 마음의 자세를 반듯하게 하는데
자세를 배대 하는데
背(등 배) 로서 등을 바르게 단정하게 해야하는데 그렇게 하려면 배를 당기고 자세의
체 인 태극의 위치를 잘 잡으라 는 것입니다.
背 는 척주 입니다. 척추는 주역 8 괘로서 북쪽에 있는 거인데 그러므로 北 을 고기 肉 위에
써서 몸안에 등의 중추 인 척추 배 를 씁니다.
등이 무너지면 모든것이 무너집니다.
우리몸의 오장육부는 모두 척추에 매달려 있읍니다.
저번시간에 태극에 대하여 소개 한 적이 있읍니다.
하늘의 태극은 어디에 있읍니까? 하늘과 우주의 향방을 가름하는 문왕팔괘에서는
방위가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우주의 방향을 잡는 바로미터는 북극성입니다, 그러므로 極(다할 극) 字 를 쓰는 것입니다.
우주의 태극은 북극성에 주어져 있읍니다.
건 남 1
(남태성)
태 동남 2 5 손 서남
리 동 3 태극 6 감 서
진 동북4 7 간 서북
곤 북 8
(북극성)
건살면 을 배대하여 마주하는 곤 북의 척추를 단정하게 자리를 잡고
천지정위하며 : 머리 (首) 의 건천 과 배 腹(배 복) 사이가 마주하듯이 몸은 정좌가 되며
산택통기하고 산은 艮 이고 澤(못 택) 은 兌 인데 산은 코(鼻) 이고 태는 입(口) 이라
코 와 입은 천지 팔방의 기운이 들어오고 나가므로 통기(通氣)하는듯 의식을 가지고
소주천을 함에 독맥으로 임맥 배꼽까지 호흡을 가다음어 늘 마음을 통하게 하고
뇌풍상박하니 온 몽에 우뢰와 같은 소리인 震 이 발동하여 動(움직일 동) 하고 바람의 巽 風 일
일어나 나의 생명은 몸과 정신이 움직이며 페에서 바람을 일게하여 전신을 굴리니
(사람은 벼락소리를 듣고 천둥소리를 들으면 몸이 움찔합니다, 動 하기때문입니다
사람 몸은 항상 진동과 소리의 파동으로 움직이는 뇌풍상박을 합니다)
참고: 뇌풍항 --- ---
--- --- 震 괘 우뢰 雷 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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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 6체 로 합하면 뢰풍항 (恒) 이 됩니다
-------- 우주나 인간의 몸은 항상 뇌풍이 일어나며
-------- 巽 괘 바람 風 象 動(동)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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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불상사라 온몸에 양분을 받음에 수화기제 라 피를 만들고 몸을 만듬에 몸과 정신이
교류되도다.... (내몸이 있게 되는 까닭을 보아야 함)
그러므로 천지 사방 팔방이 (주역8괘가) 내 몸안에 있는 것이됩니다.
그러므로 우선 팔괘를 내 마음속에 앉혀 놓고 주역팔괘를 운영해야 합니다.
德은 공도를 (팔방)어기지 않는 상태에서 들어오고 (몸과정신을 운용하게되고) 사사로움도 있는 것이므로
항상 公道 를 몸에 체득하고 닌 연후에 사사로히 생활을 영위하며 자유자재 해야 합니다.
이 복희팔괘의 중궁을 보면 우리나라 태극기 에 있는 문양의 동그런 것에 에스자로 한쪽은 희고
한쪽은 청색으로 무뉘가 구성되어 표현하고 있는 것이 태극인데
易有太極(역유태극) 하고 에서 有 가 일어나는 현상을 중궁에 넣은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사의 변화를 읽어내는 것은 건천 곤지 의 하늘과 땅을 가지고는 변화를 읽어낼 수 가
없읍니다.
변화하는 것은 달입니다.
문왕이 언덕을 이용하여 그림자가 지고 그림자가 길어지는 것을 이용하여 24 절기와 방위 그리고
오행의 수리를 발견하였지만 태초의 있음을 발견하는 易 의 이치는 복희팔괘에서 찾을 수 가 있는 것입니다.
달은 이지러지고 차며 다시 극하여 반대로 반연하여 다시 차고 일어납니다.
震 은 초승달이고 (초 사흘,나흘) 태는 상현달이며 건 은 보름달 손은 태의 반대 반달이고
간은 하현달이며 곤은 그믐달이 되는 것을 반복 반복 하는 것입니다.
북극성을 극으로 하는 이 은하계는 우주주위를 13 년 에 한번씩 돌고
태양계는 12 년에 북극성 주변을 돕니다, 븍극성이 태양계보다 조금 늦게 우주를 운행하고
있읍니다, 편차 만큼 지구는 기울어 져서 축을 지탱합니다. 비율로 따지면 108. 333 ... 의 차이가
납니다, 인생은 108 번뇌입니다 ㅎ
우리들과 친근한 개는 석달만에 새끼를 낳고 13 일 만에 눈을 뜬다고 해서북두정기를 받은 동물이라고
하여 영험하다 하였읍니다, 참고로 아시기 바랍니다. (이거 윤회와 상당한 관계가 있읍니다)
달이 차고 이지러지며 만물을 생겨나는 것이 일월의 조화가 됩니다.
태양과 달의 조화로서 몸은 있는 것인데 태양은 離 火 라 하고 달은 坎 水 라 하여
수화불상사 라 공자께서 이름한 것입니다.
태양은 어느곳이나 동쪽에서 뜨고 서쪽에서 지며
달은 어느곳이나 서쪽에서 뜨고 동쪽에서 지므로 서로 부딪히지 않으며 천지를 운행하는데
리괘의 화는 우리몸에 피 가 되고 감괘의 수는 우리몸이 되며 오장 육부가 됩니다.
피와 영양분은 언제나 우리 몸의 인체를 구석 구석 360 도 회전하며 소리를 내고 움직이며
공장이 돌아갑니다. 이 팔방의 한곳이라도 정지하면 요단강을 건너가고 인생길은 파장이 되는
것입니다.
밥먹고 사는게 전부 천지정위 산택통기 뇌풍상박 수화불상사 이며 우리들의 몸을 노래 하는
것입니다.
저번에 震 卦 까지 했는지 離 괘 까지 했는지를 기억이 잘 안납니다.
離 는 -------- 인데 중앙은 허전하게 음으로 비워있고 양 상하는 꽉찬 양효가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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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괘의 상은 태양 과 불(火) 을 象 으로 합니다.
불은 독립적일 수 가 없읍니다, 불이 나무나 어떤 물질에 붙어서 기생해야만 한상 불이 일어날 수 있기에
그러합니다. 그러므로 이 불은 바깥은 잘 비추고 잘 보이지만 안은 보이지가 않읍니다.
음이고 꺼멓기 때문입니다, 불길을 보게되면 불 밖은 알다시피 다 보고 다 비추지만 안은 검습니다.
아주 너무 심하게 친절하고 밝은 사람은 속은 검습니다.
또한 취해야 하므로 항상 욕심을 부리지 않을 수 없읍니다.
아주 해맑으며 아주 볼때마다 밝은 사람은 경계해야합니다,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인들께서는 지 수 화 풍 중에 화진을 동척이인(同斥異引)한다고 한 것입니다.
불길은 다른 것을 취해야 하는데 같은 불길이 자기가 취할 것을 그쪽 불이 취하면 자기불길은 일어나지
못하는 형국이므로 같은 불끼리 배척하고 다른 물질을 끌어당긴다는 변계소집성품을 불이 많은 것이라고
하며 이 불길이 심하면 탐 진 치 가 된다라고 불가에서 표현합니다.
하지만 불길이 없어도 아니되는 것입니다.
늘 마음이 밝은상태로 유지하고 예의와 예절로서 이를 극복하는 것이므로 나라를 통치하고
사회와 교류하는 것은 예의와 음악이 됩니다, 음악은 부딧히므로 소리가 나는 양태입니다.
단지 모두가 같음의 공감을 노래하는 선한 근본을 부여하므로 예전에 아무나 음악을 하게
하지는 않았읍니다, 요즈음 노래야 욕망을 부추기는 노래이지만 그나마 고전 클래식이나 민요 등은
아주 정서를 햠양하고 불길을 조정한는데 좋읍니다. 그러므로 공자께서는 예기를 경전에 넣은 것입니다.
리 괘는 밝다고 하여 꿩의 눈을 닮았다 하여 몸에 目 인 눈을 속성으로 표현합니다.
리 괘를 읽을때는 리허중, 리중허 라 읽으시고 귀가 큰 象 을 지니는 동물이 되기도 합니다.
엄지와 나머지 4 손가락중 검지와 그 다름손가락을 떼고 다음 손가락을 엄지로 동시에 짚으면
리허중 리중허가되는데 그림자에 비추어보면 귀달린 집승이 됩니다.
토끼도 되고 말도 되는데 토끼는 卯 인데 (나중에 소개) 맹독을 중화시키는 혈청이 있으며
빛을 운용하는데 천간으로 치며 乙 이 됩니다. 불기운이 강하다는 것이고 말이 불기운이 강합니다.
健(건) 하는데 말은 발가락이 아예 통발굽입니다, 발가락이 하나라는 의미입니다.
乾 의 기상입니다. 그러므로 하늘의 건 과 리 가 합하면 요즈음 항간에 떠도는 천화동인이라는 것을
이 괘를 말 하는 것입니다.
어떤 정치인은 너무 욕심이 많았어요
오히려 윤석렬이가 천뢰무망인데 (경진일생) 무망괘를 얻은 비천녹마라 복희씨가 하도 에서 용마도를
보았다는 그 괘를 천뢰무망이라 합니다.
통발굽을 지니고 있으니 거침이 없는데 무조건 원칙을 지키고 가다보니 황금덩어리를 자기도 모르게
줍는다 라는 것을 무망복이라고 하고
자기는 아무런 잘못이 없던지 잘 피해갔는데 갑자기 수갑을 차는 것을 무망죄 라고도 하는 등
우리들의 생각으로는 결정할 수 없거나 직감할 수 도 없는 것이 굴러들어오는 것을
무망괘라고 합니다.
말이 명마가 되어도 누가 타는지가 중요합니다
적토마를 맨처음 여포가 탔을때는 여포 마 이지만
관운장이 탈대에는 관운자으이 말입니다.
우리국민을 태울 명마 임에는 틀림이 없지요. 사설로 이야기 해 봅니다만.....
震 괘는 --- ----
---- ---- 인데 진괘라고 이름을 불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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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은 건괘
태는 태괘
리는 리쾌 등 팔괘를 괘이름괘로 읽어야지 무신 하늘 천 건괘 이렇게 읽어서는 아니됩니다.
건괘에 천 이라면 천은 象 이 됩니다, 쉽게말하자면 健 의 굳센 성향을 대표하믄 것이 天 이다
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天 하나만 象 이 되는 것이 아니고, 국가, 조상, 부모,
선배, 종교 , 태양 등도 때에따라 전부 천(하늘) 의 기상이 되는 것입니다.
乾 은 양효 세걔가 꽉차 있기때문에 다른것은 용납하지를 않읍니다.
공간에 서 있을 사람 나와보세요, 꽉차있으므로 다른 무엇을 받아줄 틈이 없읍니다.
사람 마음은 그렇습니다, 용납하는 것이 원래 없이 꽉 찬 마음을 기틀로 하여
세상을 항해하게 됩니다, 내가 제일이고 하늘이며 그렇지요, 맞습니다, 누가 뭐래도
내가 최고입니다,
震 뢔는 象 으로 벼락입니다, 우뢰 라 하지요 (雷) 우뢰는 땅속에서 양기가 치 받아
올라모면 하늘에서 바람과 만나 천둥 벼락을 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동물이나 곤충이 깜짝 놀라 튀어나오는 절기를 경칩이라 합니다.
(생명들이 놀랜다) 그러므로 動 한다 는 것이 속성입니다.
개 가 천둥소리를 들으면 깜작 놀랍니다, 도망이라도 가야하고 숨기라도 해야 합니다
마음이 동 하기 때문입니다.
원래 꽉 차면 적연부동이며 조용합니다, 이를 乾 의 마음체의 본질입니다.
죠용하고 적연부동하면 보이지 않는 것이보입니다.
하지만 마음이 동 해지면 눈에 보이는것만 조금 보고 보이지 않는것은 절대 볼 수가
없는 것입니다.
용이 꿈틀거리고 요동치기 시작하면 바람과 구름과 비 그리고 인생의 운명이
108 번뇌로 치달으며 움직이며 운명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震 은 양괘로서 장남이 됩니다, 초생달로 맨 처음 있게 돼며 세상에 출현하는
기상이기 때문입니다,
우뢰 벼락 이 치고 땅이 진동하는 빛의 운동이 개시되면 자연하게 바람이 부는 것입니다.
巽괘라 -------- 風 이 象 인데 마치 양밑에 하단으로 들어가는 양태로 물상을 주므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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入 이라는 속성이 있읍니다.
바람은 생명의 씨앗을 가지고 다니는데 (風 은 안에 벌레 蟲 이 타고 있읍니다)
빈자리에 무조건 들어가는 경향이 있읍니다.
예를 들어 뜨거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면 그 사이는 비워집니다, 비워지는 곳에는
바람이 항상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 괘에서 벼락이 치고 천둥이 치고 달아나기 시작하며 생명운동을 하면 그 틈새에
바람이 들어가서 생명이 이를 타고 또 일어나는 형국입니다.
선거한번 보세요 약간의 실수와 틈이 있으면 그것을최대한 공략하여 바람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버지 인 乾 은 곳간열쇄를 巽 인 장녀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틈새를 노리는 그러한 절제력과 정확성을 지니는 정숙미가 있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복희팔괘에서는
乾 인 아버지 옆에는 巽 맏딸이 있고
坤 인 어머니 옆에는 震 인 장남이 있는 것입니다.
아버지는 어머니는 마음대로 할 수 있으나 장남이 어머니 옆에 있어 건드리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어미는 항상 큰 아들을 싸고 도는 것입니다.
달이 생기면 초생달부터 생기지 반달 보름달 부터 생겨나지 않읍니다.
절기나 방위나 음양오행 수리나 전부 진 괘부터 시작하는 연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아주 재미 있읍니다.
바람은 틈새가 있으면 채우러 들어간다 하여 入 입니다.
여자 남자 바람나면 무엇이던지 하나 생겨야 합니다.
바람과 운명이지요.
여자가 봄바람 한번 제대로 들면 더 이상 홀로 주야장착 정숙미를 견디지 못하는 것이지요.
예전부터 바람나지 말라고 여자를 그렇게 단속 했으며
여성을 너무 개방하면 음경이 담넘어간다 하여 통제력을 발휘한 것이 남성인데
너무나 봉건적으로 처신해서 요즈음 업을 받아 남자가 도리어 맞탱이가 간 것입니다.
산택통기는 이렇게 이루어 집니다.
머리 입 눈 다리인 足 (진괘) 손은 닭다리이므로 뎍시 다리 (무릎 위 허벅지까지)
를 잘 외워두시고
건은 강건하다 태는 즐겁다 리는 눈이 밝다 진은 움직인다 손은 바람이 일어 들어간다
라는 것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이 팔괘의 상을 여과없이 다 이해하고 즐감할 줄 알아야 64 괘를 전부 다 이해하고
월영도 라도 풀어낼 수 있읍니다.
저번에 소개해드린 납음오행는 다 역유태극으로서 달의 이지러짐으로 그 코스를 잡는 것인데
나중에 주역을 어느정도 이해하면 반드시 그 연유를 알기쉽게 소개 해 드릴 것입니다.
그렇게 되어야 한눈에 달의 그림자를 볼 수 있는 것이며
소강절의 기잉수 역시 전부 달의 변역과 교역으로 수리를 창안한 것이고 지대한 과학적 철학적이므로
저절로 생명성의 활동과 발생 그리고 이지러짐의 감탄할만한 상수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어설프게 주역몇개 외워선 선무당 짓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항상 수행체제로서 마음을 다스리는데 8 괘 만큼 유용한 것이 없읍니다.
다음에 감괘부터 계속 소개 해 드리겠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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