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지에스비의 류형태입니다.
오늘 좀 당황한 일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전동헬기하시는 분들이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아서 이렇게 게시판에 올립니다.
저희는 GMB배터리의 한국총판으로 배터리를 취급하시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얼마전에 저희 고객으로부터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내용은 고객님이 가지고 계신 리튬폴리머배터리가 충전용잭이 없어서 낱셀충전이 되지 않으니, 충전용잭을 달아달라는 요청이었습니다.
저희는 저희에게 보내주시면 해 드리겠다고 했지요.
그래서 금일 오전에 제품을 받았습니다. 작업을 하려고 포장을 열었는데,
리튬폴리머가 아니고 리튬이온이었습니다.
그래서 고객님에게 전화를 해서 물었지요. 물론 수축포로 싸여 있어서 고객님은 모르고 계셨습니다.
다만 고객님이 전동헬기를 구입하셨을때 같이 딸려 온 배터리라고 하더군요.
배터리에 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튬이온 11.1V 1900mAh (8c)"
리튬이온 103450셀을 3셀 직렬연결(3S)한 제품이었습니다.
제가 당황했던 것은 이 리튬이온을 주행용으로 사용하신다는 점이었습니다.
기본적인 리튬이온배터리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리튬이온은 보통 노트북과 핸드폰, PDA등 전자제품에서 많이 사용하는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내부 전해액이 액체로 이루어져 있고, 기본 전압이 3.7V(보통 3.6V로 표기됩니다.)입니다.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리튬이온은 PCM(보호회로, Protect Circuit Module)이 내장되어 있어서 충방전에 대해서 Control하고 있습니다.
혹시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는데, 핸드폰 사용하다가 폭발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이렇듯 리튬이온은 말 그대로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리튬폴리머에서 폭발이라고 하는 점과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리튬폴리머는 외곽이 찌져지고, 화재가 일어나는 것으로 끝나지만, 리튬이온은 말 그대로 폭발입니다. (수류탄 같은)
그래서 리튬이온배터리는 항상 PCM을 같이 사용하는 겁니다.
폭발의 위험은 당연히 온도 상승에 따른 폭발입니다.
그래서 배터리 제조업체에서는 리튬이온을 구매 요청하면 그 용도를 항상 묻고 있지요. 인체의 위험성이 있으면 견적도 주지 않거든요.
그러다보니 리튬이온으로 고방전율을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리튬이온은 3C정도가 방전됩니다. 자신의 용량의 3배정도만 출력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그보다 더 방전율을 높이게 되면 당연히 발열이 발생되므로 E-Vehicles(전동차량)용으로는 개발하지 않습니다. 니켈카드륨, 니켈수소, 리튬폴리머로 제작되지요.
좀 설명이 길었군요. 죄송합니다.
하여튼 이런 리튬이온을 주행용으로 제작되었다니 저로써는 황당하고 당황스럽다는 표현밖에는 못하게 되었지요. 그것도 PCM없이....ㅠㅠ
이 고객분 이외의 분들도 혹시 사용하고 계실까봐 걱정이 되어서 이렇게 알립니다.
리튬폴리머와 리튬이온은 외곽처리가 다릅니다.
리튬폴리머는 외곽을 알루미늄으로 처리되어 있고요.(보통 은색) 리튬이온은 steel(쇠)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리튬폴리머는 물렁물렁거리고, 리튬이온은 딱딱합니다.(끙... 이렇게 표현해도 괜찮은지...접... 이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각형 원통형
이놈이 리튬폴리머(Li-Polymer)고 이놈이 리튬이온(Li-ion)입니다.
정확하게 리튬폴리머는 Lithium ion Polymer Battery입니다. 리튬이온은 Lithium ion Battery이고요.
리튬이온은 각형, 원통형으로 제작됩니다.
리튬이온은 PCM이 있으면 어느정도 안전하다고 생각되지만, PCM이 없으면 수류탄의 안전핀을 뽑은 것 같이 불안한 제품입니다.
혹시나 이런 제품은 전동 헬기에서 사용하시는 분이 계시면
1. 반드시 충전시 셀가이드을 이용하여 낱셀 충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1C로 충전하지 마시고, 안전하게 0.5C 충전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음...자신의 용량이 1800mAh라면 충전전류를 900mA로 해달라는 말입니다.)
3. 보관은 화기가 없는 곳에서 보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보통 3C(자신 용량의 3배)정도가 대부분이므로, 일단 비행 Test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날리다가 전압강하로 인하여 헬기가 바로 땅으로 직행할 수 있으니깐요. (전압강하라는 것은 3C밖에 나오지 못하는 놈을 8C로 전류를 뽑으면, 자기의 능력 밖이기 때문에 전압이 떨어집니다. )
5. 리튬이온도 리튬폴리머와 마찬가지로 2.8V이하로 떨어지면 셀을 더이상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수리불가합니다.
6. 리튬이온은 그냥 휴지통에 버리시면 안됩니다. 쓰레기 소각장 사람들도 생각해 주어야 겠지요. 그 사람들 소각하다가 쓰러질 수 있습니다.
이미 가지고 계신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차후 구입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리튬이온배터리는 사지 마시기 바랍니다. (개조는 더더욱)... 아무리 싸게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이건 아닙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지에스비 류형태 올림
첫댓글 한동안 넋놓고 탐독했습니다 이런 영양만점 정보를 올려주신 류형태님께 감사드림니다
운영자님 이글 자료실로 옮겨주세요 정말 많은분들이 참고했으면 함니다 저도 이글 읽고 많이 배웠네요
이거..제가보낸베터리입니다ㅡ,.ㅡ;;;;;지에스비에 보내지않았다면 큰일날뻔했지요;;폴리머로 알고있었으니까;;아침에 지에스비에서 전화가 왔는데 얼마나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던지^^;헬기중고구입후 완전분해후 재새팅중이어서 이베터리를 사용하지않았는데 다행이죠;
그래서..배터리공구 하나더해야겠습니다^^;;이베터리는 불안해서 사용하지못하겠네요.이온이란사실을알았으니 판매도 못하겠고 아깝지만 그냥 보관이나하고있어야겠슴다. 즐거운취미생활에 위험이 따라다니면 안되죠^^;; 그리고 류형태님인지 몰겠지만 정말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베터리는 아깝지만 지에스비측의 친절에 왠지 기분은 후련하더군요~그럼 모두 안전한 헬기운행합시다~^^
근데 도대체 이베터리의 출처는 어디인지 참;;;;;;;;;;;;;;
자동차용으로는 쫌 그렇네요, 헬기용으로는 이온도 많이 사용하더군요, 특히 초기 티렉스 동영상보면 11.1v 에 1900mah짜리 많이 쓰던데...같은건지는..
류형태님의 친절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밧데리 구입 후 A/S도 넘 잘해 주시구요. 직접 전화로 챙겨주시기까지.. 암튼 감사합니다. 근데, 담엔 글씨좀 키워주세요~ T.T 눈 아퍼요~
감사합니다. 글씨 크기는 크게 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밧데리에 관한 조언은 앞으로도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목을 조금 크게 해 주십시오... 글자가 작습니다...
이런 싸가지 없는넘들~ 자기 이익만 생각하구 남 목숨은 파리 목숨인가?~~ 이런넘들은 꼭 잡아서 콩밥을 먹여야해~~~ 감사 합니다. 류형태님~ 이런 좋은 정보를 올려주셔서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미흡하지만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배터리에 대해서는 자신있지만, RC에 대해서는 초보입니다. 저야말로 많은 가르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유게시판에서 자료실로 옮겼더군요... 감사합니다.... 제목은 자료실에 맞게 고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