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Ⅰ 2017학년도 대비 “도약 7~8월” 강의 계획 |
첫주 준비 (자료 사전 배부):
-문풀이론(1회) 사전자료 신청 가능합니다. 7월 이론문풀수강예정자는 신청하기 바랍니다.
+특별회원 등업조정 필요
+혹은 네이버이메일로 신청가능
+인강은 쌤플러스 7월 이론문풀반 자료실에 올렸습니다
-자료를 만들다 보니 자료 구성상 현재 희소 장영희강좌를 수강 혹은 비수강이든 문풀반 수강을 앞둔 선생님들에게 꼭 필요하게 활용되리라 여겨집니다.
-문학사 맥잡기에 이어 문법도 맥과 세부이론을 잡을 수 있도록 8주 정리자료(한글+원문)가 배부될 예정입니다. 어법정리 자료를 활용하여 어법을 정리하기 바랍니다.
-특히 어법정리 자료를 활용하여 한글-원문 어법을 또 정리하기 바랍니다.
-그 외 원문 문제를 미리 잘 익혀 오기 바랍니다!
-건강관리와 함께 7~8월 실력 채우기를 꼭 실천하기 바랍니다!
-독해문풀반 자료는 독해 개강전에 배부합니다.
-2째주 자료부터는 수업시간에 배부합니다.
1. 실제 수업때는 변경된 문제 추가, 혹은 수정되고 당일은 답지 보지 않고 푸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설시간때는 답지와 그 외 교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첨삭문제가 포함된 자료임.)
*실제수업때는 첨삭과 비첨삭 자료가 구분되서 나가고 첨삭 자료는 매주제출 후 차주에 받습니다.
2.전 영역 문제풀이(문제풀이를 통하여 전체정리)
-전주 해당범위 학습해옴. 당일 배부 문제는 일부 추가 수정됨
3. 첫주 자료 희망하는 분들은아래 메일로 신청하기 바랍니다.
4. 특강
- 7~8수강생 기출해설 인강 제공
- 특화강의 수강: 문학비평(고대,현대) 어법(2) 정리
*7~8월 전체 강의 계획:
| 이론 문풀반(수) | 독해와 문학사 문풀반(금) | 80점 모고반(토,오후) | 7~8월 수강생 특전 |
영 역 | -어법, 어학개론 -교육과정, 교육론 -특화강의 (고대,현대 문학비평,어법Ⅱ) | -고대문학사, 현당대문학사 -현대문학,고대문학→(운문산문) -현대한어(숙어) | -어법, 어학개론 -고대문학사 -현당대문학사 -교육과정,교육론 | -기출문제 해설(동영상) (2014~2016:년도별 해설 2015이전:주제별 해설)
-특화강의(7~8월 직강) (문학비평과 어법Ⅱ) 매주 수요일(4:30~6:00) |
시간과 교재 | -개강 : 2015,7월6일(수) -수업시간: 수요일 9:30~6:30 -어학,어법 전영역 문제풀이 -교재:프린트 | -개강:2015,7월15일(금) -수업시간: 금요일 9:30~5:00 -독해,문학사 전영역 문제풀이 -교재:프린트
| -개강:7월23일(토) -수업시간:9:00~4:00 -시험 실시 A형 9:00~10:30 B형 10:40~12:10 개별피드백12:50~1:30 -해설1:30~ 4;00 | |
수업특징 | - 어학개론 전영역 문제풀이 - 어법 전 영역 문제풀이 -특화강의(문학비평과어법Ⅱ) - 첨삭형, 비첨삭형 문제 | -독해 전 영역 문제풀이 -문학사(고대, 현대) 전영역문제풀이 - 노신작품 전체 요약 정리 - 현당대 주요 작가 작품 정리 - 첨삭형,비첨삭형 문제 | -범위설정형 모고 -매주 80점 모고 실시 -매주 첨삭과 피드백 (AB형 한 가지 매주첨삭) -피드백과 해설 |
|
| 도약! 7~8 강의 특징 (1) 8주간 전 영역 문제 풀이 - 첨삭을 통하여 전반기 학습내용 총 복습. (2) 이론 독해: 첨삭형 문제(전범위)와 비첨삭형 문제(전범위)로 구분. (3) 전반기 초수트랙반과 n수트랙 고급반 수업 내용 전부 문제로 반영. (4) 80점모의고사로 실력 다지기 : 범위 설정 모의고사 (5) 7~8 문풀반 수강생 특전 : 특화 강의 무료 수강 가능 매주(수) 2시간 진행(4:00~6:00) - 고대문학비평,현대문학비평 총정리, 어법 이론Ⅱ 총정리 *장영희 2차실전반(12월 개강)은 합격안정 수준으로 될 때까지 개별 보충 진행함. 인원초과일 때는 당해년 수강기간에 따라 우선권 지급 | |||
수강대상 | - 초시 필수 강의 - 재시 이상 필수 | - 초시 필수 강의 - 재시 이상 필수 | - 초재시 필수 강의 (기초암기 된 분 권장) | - 초시, 재시 권장 |
임용달력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2016년 7월 |
|
|
| 1 | 2 | |
3 | 4 | 5 | 6 이론반개강 (종합테실시)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독해반개강 (종합테실시) | 16 |
17 | 18 | 19 | 20 이론반2 | 21 | 22 독해반2 | 23 모고반개강 |
24 | 25 | 26 | 27 이론반3 | 28 | 29 독해반3 | 30 모고반2 |
31 | ※본격적인 여름 격전을 준비하며 체력관리와 영양보충은 필수! ※7월에 시작하시는 분들께 시작이 반인데 늦게 시작하셨죠. 상담을 통하여 좀더 효과적으로~ 급할수록 차근히!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8월 | 1 | 2 | 3 이론반4 | 4 | 5 독해반4 | 6 모고반3 | |
7 | 8 | 9 | 10 이론반5 | 11 | 12 독해반5 | 13 모고반4 | |
14 | 15 | 16 | 17 이론반6 | 18 | 19 독해반6 | 20 모고반5 | |
21 | 22 | 23 | 24 이론반7 | 25 | 26 독해반7 | 27 모고반6 | |
28 | 29 | 30 | 31 이론반8 | 1 | 2 독해반8 | 3 모고반7 |
7~8월 이강반 첫 주 수업자료 안내 |
1. 수업 자료 전 주 배부 : 수업 자료가 없는 분들을 위하여 전주 배부합니다. |
*** 희소 수강분들은 사전 자료 외에 주 교재들을 충분히 활용하기 바랍니다! *** 매주 포함 자료 내용: 아래자료+ 둘째주부터 고급반1 첫 주 자료(어법+문학비평) 문답 *** 문학사(고대, 현당대) 는 독해문풀반에 포함됩니다(7월 15일 개강) |
2. 실제 수업 때는 변경된 문제 추가, 혹은 수정되고 당일은 답지 보지 않고 푸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설시간때는 답지와 그 외 교재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첨삭문제가 포함된 자료임.) *실제 수업때는 첨삭과 비첨삭 자료가 구분되서 나가고 첨삭 자료는 매주제출 후 차주에 받습니다. |
3.전 영역 문제풀이(문제풀이를 통하여 전체정리) -전주 해당범위 학습해옴. 당일 배부 문제는 일부 추가 수정됨 |
4. 첫주 자료 희망하는 분들은 7월 2일까지 신청하기 바랍니다 : jyhlaoshi@naver.com * 희소 수강생분들은 카페 특별회원 등업 신청 후 수강자전용자료실에서 다운 받거나(7월3일 오후 3시 이후) 이메일로 신청하기 바랍니다. |
5. 첫 주 자료(이론문풀1회)는 7월 3일 15시 전후로 일괄 발송합니다. |
6. 특강 - 7~8수강생 기출해설 인강 제공 - 특화강의 수강: 문학비평(고대,현대) 어법(2) 정리 |
Ⅱ 장영희 강의 첨삭과 고득점 획득과 직결! |
전공 첨삭 전문가 장영희 강의 ! 합격 그리고 고득점 획득과 직결! |
장영희 2017대비 강의 특징 |
장영희중국어는 수강자 모두 합격을 추구합니다! 장영희중국어는 한명이라도 소중하게 지도합니다! 장영희중국어는 무한반복 첨삭지도를 합니다! 누구보다도 중등학교 현장을 잘 이해합니다! 잘 따라오면 합격이 보입니다! 오래 동안 떨치지 못한 중국어 교사의 꿈을 이루기를 원하는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
★1차 대비부터 2차 최종까지 한명 한명의 합격을 돕는 강의 |
★단기 준비 후 1차 고득점 획득의 관건은 전문가 첨삭! 영역별 전공자 원어민 첨삭이 아닌 한 원어민 첨삭은 단순한 구문첨삭만이 가능하다. 장영희 첨삭은 단순 구문 첨삭이 아닌 “전공 내용과 구문을 동시”에 첨삭하고 또 개별 피드백 함으로서 답안 수준을 고득점으로 끌어 올리는 게 가능! |
★수강생 대비 최고 합격률! 2014년~2016학년도 직강 1/3이상 1차 합격 |
★합격자 70%이상 연간회원 |
★합격생 80% 1~2년 준비 합격! - 내용과 구문오류 첨삭과 개별 피드백 결과! |
★장수생 첨삭반 9개월 이상 수강일 경우 고득점 답안 작성가능! |
★단계별 심도를 더하여 1년 합격수준 끌어올리는 강의, 잘 따라가는 게 관건! |
★최단 기간과 최저교육비를 투자해 나도 합격수준에 오를 수 있다면~~ |
Ⅲ 강좌별 강의 계획 |
⑴ 이론문풀반(어학과 특화강의) : 주 1회, 8주, 수요일 (전반기 첨삭문답 자료 요청시 제공) | ||||||||||||||
*개강 : 2016년 7월 6일(수) *수업시간: 수요일 9:30~6:00 (중식 1시간) | ||||||||||||||
*강의 특징 - 이론 문제풀이 일정 9:30~ 4:00 : 기입-서술-논술 문제 풀이 (당일 배부) 어법, 어학개론, 교육론 -- 단원별로 문제 총 집합 풀이. 기입형, 서술형, 논술형. 4:00~6:00 특화강의(고대문학비평, 현당대문학비평, 어법이론Ⅱ 총정리) * 강의 방식과 특징 - 첨삭문제 : 아침에 배부된 문제에 대하여 수업종료 전까지 답을 완성 후 제출. (직강은 첨삭 후 일주 후 배부. 인강은 첨삭게시판 활용) - 비첨삭 문제: 예고된 범위표를 참고하여 한 주전 학습 후 당일 문제를 풀고 자가 채점, 해설 진행 - 임용 1차 시험 이론 문제 풀이(현당대문학사와 고대문학사는 독해문제반에서 다룸 ) - 학습 효율면에서 직강을 권장합니다.
*강의 교재 : 프린트 - 수강생 스터디(6일 이론문풀반 개강 후 수업종료 후 희망자는 스터디 구성합니다) - 수강료: | ||||||||||||||
*강의 진행
계획
|
★이론문풀반 주별 학습 진도(차시 모고문제에 반영)
영역 | 어법(수) | 현당대문학사(금) | 고대문학사 (금) | 어학개론(수) | 교육과정-교육론(수) | 3~6첨삭 기출문제 |
학습 교재 | -기본이론서 -이론심화반교재 -실용현대한어어법 (유월화) -대외한어교학실용어법(문제) | ①중국현당대문학개론 (2015년 교재) ②현당대문학사기초(심화교재) ③현당대문학사교정(심화교재) | -기본이론서 -고대문학기초 -이강반교재 (작품) | -기본이론서 -현대한어(어학개론) -이강반 교재 -자학참고서 | -15개정(2015), 09개정교육과정(09) -기본이론서 -이강반 교재 -한어과당교학기교 | 3~6첨삭자료 / 기출해설집 |
1회 (7/6) | 명,대사,수량사 | ①개론서 1~2장(오사시기1) ②현당대문학기초 1장 (1,2절) ③현당대문학사 교정 1~4과 | 선진, 한대 | *범위구분:원서기준 통론, 어휘1~3절 | 09개정:1목표,기본표현 15개정:1성격,2목표,기본표현 | 3월1~2주 2016 |
2회 (7/20) | 동사,형용사 | ①개론서 3, 4, 6장 ②오사2, 좌익시기 ③5~8과 | 위진 | 어휘 4~6절 | 09개정:2성취기준:가.언어적내용 15개정:3내용체계및성취기준(가.듣기)까지 | 3월3~4주 2015 |
3회 (7/27) | 부사,전치사,접속사 | ①개론서 8장 ② (전쟁시기) ③9~12과 | 당대(1) | 어휘 7~8절, 어음1~2절 | 09:2성취기준 나.문화적내용 15:3.내용체계및성취기준(나.말하기.다.읽기) 서론, 제2언어가설(심화교재) | 4월1~2주 2014 |
4회 (8/3) | 조사,관형어, 부사어, 표점부호 | ①개론서 10장,12장 ②신중국, 문혁시기 ③13~16과 | 당대(2) | 어음 3~4절 | 09:3교수학습방법 가.일반지침나.언어가능 15:3.내용체계및성취기준(라.쓰기) 교수법1-이론심화교재, 기본서 | 4월3~4주 2013 |
5회 (8/10) | 보어 전부 | ①개론서 14장(1~4) ②신시기(1) ③17~21과 | 송대 | 어음 5~6절 한어병음정사법 | 09:3교수학습방법 다.언어재료.라.문화 15:3.내용체계및성취기준(5).문화 -교수법2-(심화교재, 기본서) | 5월1~2주 2012 |
6회 (8/17) | 연동,겸어,존현문 | ①개론서 14장(5~8) ②신시기(2) ③22~25과 | 원대 | 어음 7~9절 | 09:4평가 가.평가지침 15:4.교수∙학습 및 평가방향(가.교수∙학습방향) 교재론, 지도법-(심화교재) | 5월3~4주 2011 |
7회 (8/24) | 파자,피자,是~的句 | ①개론서 15장(1~2) ②후신시기 ③26~30과 | 명대 | 문자 1~3절 육서(상형,지사) | 09:4 평가 나. 평가방법 15:4.교수∙학습 및 평가방향(나.평가방향) 어음, 어휘, 문법지도 (한어과당교학기교) | 6월1~2주 2010 |
8회 (8/31) | 비교문,복문,기타 | ①개론서 15장(3~5) ②후신시기 ③31~35과 | 청대 | 문자 4~5절 육서(회의,형성) | 15:중국어Ⅱ(중국어Ⅰ과 비교) -한자, 기타(한어과당교학기교) | 6월3~4주 2009 |
*진도는 수업진도상황에 따라 일부 수정될 수 있습니다.
특화 강의(수요일 4:00~6:00) - 주별 진도와 테스트 범위(문제는 차시에 반영됨)
월 | 회차 | 문법 실용한어어법,방옥청 | 고대문학비평 | 현대문학비평과논쟁 |
7~8월 | 1회(7/6) | 서론 |
|
|
2회(7/20) | 3장 단어구조 7장 주어와 술어 |
| 문학혁명시기 | |
3회(7/27) | 8장 술어와 목적어 | 선진~한대 | 문학혁명시기 | |
4회(8/3) | 10장 보어 | 위진남북조~당대 |
| |
5회(8/10) | 12장문형변환/13장 문장조합/15장 동태범주 |
| 좌련시기~신중국시기 | |
6회(8/17) | 16장 동태조사와 동사분류 | 송~명 |
| |
7회(8/24) | 17장 동태조사 조합과 변환 |
| 신시기~후신시기 | |
8회(8/31) | 19~20장 어기범주 | 청대 |
|
(2) 독해-문학사문풀반: 주 1회, 8주, 금요일 (독해, 고대, 현대문학사/고대,현대문학비평 포함) | ||||||||||||||||
*개강 : 2016, 7월 15일(금) *수업시간: 금요일 9:30~5:00 / 독해 전영역 강독 / 문학사 (중식 1시간) | ||||||||||||||||
*강의 특징 - 독해 문제풀이 일정과 범위 : 서답형 문제 풀이 (문제 당일 배부)와 해설 현당대문학사, 고대문학사, 현-고대 문학비평 문제 풀이 독해: 현대한어(문학편, 비문학편), 구어, 숙어, 고대한어(운문, 산문)--문제 총 집합
* 강의 방식과 특징 - 첨삭문제 : 아침에 배부된 문제에 대하여 수업종료 전까지 답을 완성 후 제출. (직강은 첨삭 후 일주 후 배부. 인강은 첨삭게시판 활용) - 비첨삭 문제: 예고된 범위표 참고 학습 후 당일 문제를 풀고 자가 채점, 해설 진행 - 수업의 효율을 위하여 직강을 권장합니다. - 첨삭문제는 인강 경우 첨삭게시판을 활용합니다. - 수강생 스터디(7월 6일 이론문풀반 수업종료 후 스터디 구성합니다) | ||||||||||||||||
*강의교재: 프린트 | ||||||||||||||||
*강의 진행 계획
|
학습진도: 독해-문학사 문풀반 주별 학습 진도(차시 모고문제에 반영)
영역 | 현대한어(숙어, 기타) | 기출숙어 | 현대한어(문학편-운문,산문) | 고문 |
학습 교재 | ①漢語口語習慣用語敎程(어언대) ②俗語敎程(復旦大) ③100시리즈 ④2500숙어집 | 최신개정판 기출해설집 열린교육,장영희 | ①독해입문반 교재(2014년) ②독해심화반 교재(2014년) | ① 독해입문반 교재 ②독해심화반교재 |
1회 (7/15) | ①②습관용어교정, 속어교정 1~2과 ③전고 1~30 ④ 2500숙어집: 성어Ⅰ(1~200) | 2016기출 숙어 | ①시가(1,2) 소설산문(1~3) ② 시가(1,2) 소설산문(1,2) | ①시(1~3) 산문(1,2) ②시(1,2,3) 산문(1,2) |
2회 (7/22) | ①②습관용어교정,속어교정:3~4과 ③전고 31~70 ④2500숙어집: 성어Ⅰ(201~600) | 2016기출 숙어 외 | ①시가(3,4) 소설산문(4~6) ②시가(3,4) 소설산문(3~4) | ①시(4~6) 산문(3,4) ②시(4~6) 산문(3~4) |
3회 (7/29) | ①②습관용어교정, 속어교정 5~7과 ③전고 71~100 ④2500숙어집: 성어Ⅰ(601~903) | 2015기출 숙어 | ①시가(5,6) 소설산문(7~9) ②시가(5,6) 소설산문(5~6) | ①시(7~9) 산문(5,6) ②시(7~9) 산문(5~7) |
4회 (8/5) | ①②습관용어교정,속어교정: 8~9과 ③ 속어 1~50 ④2500숙어집: 성어Ⅱ(1~543) | 2015 기출 숙어 외 | ①시가(7,8) 산문(10~13) ②시가(7,8) 산문(7~8) 교육사상: 입문반교재 | ①시(10~12)산문(7~9) ②시(10~12)산문(8~10) |
5회 (8/12) | ①②습관용어교정,속어교정 10~12과 ③ 속어 51~100 ④2500숙어집:전고 140~196쪽 교육사상: 입문반 교재 | 2014 기출 숙어 | ①시가(9,10) 소설산문(14~16) ②시가(9,10)소설산문(9~10) | ①시(13~16)산문(10~12) ②시(13~16)산문(11~12) |
6회 (8/19) | ①②습관용어교정,속어교정13~14과 ③ 성어 1~50 ④2500숙어집:전고정리(196~204쪽) | 2014 기출 숙어 외 | ①시가(11,12)소설산문(17~19) ②시가(11,12)소설산문(11~13) | ①시(17~20)산문(13~14) ②시(17~19)산문(13~15) |
7회 (8/26) | ①②습관용어교정, 속어교정15~17과 ③ 성어51~100 ④2500숙어집:언어 속어 234~282쪽 | 2013 기출 숙어 | ①소설산문(20~23) ②시가(13,14) 소설산문(14~15) | ①시(21~23)산문(15~16) ②시(20~23)산문(16~18) 교육사상: 심화반 교재 |
8회 (9/2) | ①②습관용어교정,속어교정:18~20과 ③헐후어 1~100 ④2500숙어집:속어 283~370쪽 | 2013기출 숙어 외 | ①시가(13,14) 소설산문(24~26) ②시가(15,16) 소설산문(16~17) | ①시(24~26) 산문(17,18) ②사(24~26), 산문(19~21) |
≪장영희 임용중국어 독해 실력강화편(3~6월 교재)≫ 목차 | |
제1장 현대한어 - 문학작품편 제1단원 詩歌
1. 相隔一层纸 - 刘半农 11 2. 有憶 - 朱湘 12 3. 地球,我的母亲 - 郭沫若 14 4. 偶然 - 徐志摩 16 5. 紅燭 - 聞一多 17 6. 偶成 - 戴望舒 19 7. 北方 - 艾靑 20 8.. 手推车 - 艾靑 22 9. 圓寶盒 - 卞之琳 23 10. 旗 - 穆旦 25 11. 陽光中的向日葵 - 芒克 26 12. 光的讚歌 - 艾靑 29 13. 致橡樹 - 舒婷 31 14. 远和近 - 顾城 33 15. 宣告- 北岛(赵振开) 34 16. 无名的小花 - 顧城 36 | 제2단원 散文과 小說․戱曲 1. 狂人日記 - 魯迅 38 2. 藥 - 魯迅 41 3. 終身大事 - 胡適 44 4. 差不多先生传 - 胡適 48 5. 社戲- 魯迅 50 6. 在酒樓上- 魯迅 鲁迅 7. 人的文學 - 周作人 8. 超人 - 謝冰心 59 9. 竹林的故事 - 废名 62 10. 春 - 朱自淸 64 11. 櫻花赞 - 冰心 66 12. 老字號 - 老捨 69 13. 華威先生 - 張天翼 71 14. 傷痕 - 盧新華 74 15. 丑石 - 贾平凹 78 16. 胡同文化 - 汪曾祺 80 17. 都江堰 - 余秋雨 82 |
제2장 현대한어 - 비문학편(구어) 제1단원 俗語敎程 *아래 내용은 독해입문반 교재에 이어집니다. 9. 那我就恭敬不如从命了 87 10. 林子大了什么鸟都有 93 11. 真遺憾,煮熟的鸭子飞了 98 12. 提起这事,我就气不打一处来 103 13. 天上会不会掉馅饼 108 14. 给个棒槌就当真 113 15. 山不转水转 118 16. 能听个八九不离十吧 124 17. 摸着石頭过河吧 129 18. 你怎么哪壶不开提哪壶啊 135 19. 我们常说,临阵磨枪不快也光 140 20. 三下五除二就买了一件 145
제2단원 漢語口語習慣用語敎程 *아래 내용은 독해입문반 교재에 이어집니다.
9. 为了孩子豁出去了 151 10. 这事儿八成儿得黄 159 11. 谁都猜不出他葫芦里卖的什么药 167 12. 你现在是鸟枪换炮了 176 13. 拿到票我这一块石头才算落了地 185 14. 你说这叫什么事儿啊 194 15. 我已经打定主意了 203 16. 那些菜我真不敢恭維 212 17. 此一时彼一时 221 18. 老坐着不动可不是事儿 230 19. 我觉得他说在点子上了 240 20. 他给我们来了个空城計 249 | |
제3장 고대한어
제1단원 詩․詞 1. 上山采蘼芜 255 2. 古詩十九首 257 3. 悲憤詩 260 4. 拟行路难·其四 262 5. 子夜歌 263 6. 送杜少府之任蜀州 264 7. 感遇三十八首(其二)266 8. 白雪歌送武判官归京 268 9. 終南別業 269 10. 鹿柴 270 11. 過香積寺 271 12. 凉州詞 273 13. 月夜憶舍弟 274 14. 哀江頭 275 15. 行路難 274 16. 早發白帝城 281 17. 望廬山瀑布 283 18. 春夜喜雨 284 19. 楓橋夜泊 286 20. 江雪 287 21. 賣炭翁 289 22. 锦瑟 292 23. 淸明 294 24. 虞美人 295 25 聲聲慢 297 26. 破陣子 299 | 제2단원 散文 1. 漁父辭 302 2. 諫逐客書 305 3. 報任安書 313 4. 項羽本紀 319 5. 桃花源記 .328 6. 原道 339 7. 進學解 342 8. 祭十二郞文 345 9. 送孟东野书 351 10. 三戒 357 11. 种树郭橐驼传 364 12. 阿房宮賦 370 13. 醉翁亭記 381 14. 朋黨論 385 15. 秋聲賦 394 16. 喜雨亭記 399 17. 游褒禅山记 403 18. 六國(論) 408 19. 傷仲永 414 20. 愛蓮說 418 21.左忠毅公轶事 420
제3단원 先秦敎育思想 1. 大學과 中庸 428 2. 孔子 433 3. 孟子 439 4. 老子와 莊子 442 5. 荀子 453 |
≪장영희 임용중국어 독해 입문편(1~2월 교재)≫ 목차 | |
제1장 현대한어 - 문학작품편 제1단원 詩歌 1. 天上的街市 - 郭沫若 9 2. 鳳凰涅槃- 郭沫若 11 3. 老马 - 臧剋家 14 4. 蛇- 馮至 16 5. 雨巷 - 戴望舒 17 6. 死水 - 聞一多 19 7. 再别康桥 - 徐志摩 21 8. 煤的對話 - 艾靑 22 9. 繁星- 冰心 25 10. 大堰河 ― 我的保姆 - 艾靑 26 11. 回答 - 北嶋 29 12. 一代人 - 顾城 31 13. 致太阳 - 多多 32 14. 面朝大海,春暖花开 - 海子 33
|
제 2단원 散文과 小說 1. 《吶喊》自序 - 魯迅 36 2. 孔乙己 - 魯迅 39 3. 一件小事 - 魯迅 42 4. 秋夜 - 魯迅 45 5. 藤野先生 - 魯迅 49 6. 乌篷船 - 周作人 51 7. 荷塘月色 - 朱自淸 52 8. 明天 - 魯迅 55 9. 故鄕 - 魯迅 57 10. 阿Q正傳 - 魯迅 59 11. 两个家庭 - 謝冰心 61 12. 子夜 - 茅盾 63 13. 邊城 - 沈從文 66 14. 春阳 - 施蟄存 69 15. 駱駝祥子 - 老捨 70 16. 家 - 巴金 74 17. 日出 - 曹禺 76 18. 小二黑結婚 - 趙樹理 79 19. 围城 - 錢鐘書 82 20. 茶馆 - 老捨 84 21. 春之聲 - 王蒙 87 22. 怀念萧珊 - 巴金 89 23. 陈奂生上城 - 高晓声 91 24. 爸爸爸 - 韩少功 93 25. 十八歲出門遠行 - 余華 95 26. 絶對信號 - 高行健 98 |
제2장 현대한어 - 비문학편(선진교육사상, 구어) 제1단원 선진교육사상 101 [1] 孔子 101 [2] 孟子 106 [3] 墨子 111 [4] 荀子 114 | |
제2단원 구어 116 1. 俗語敎程 (1) 老师说“太阳从西边出来了” 117 (2) 别给我吃定心丸了 122 (3) 你可真是贵人多忘事啊 127 (4) 我是半路出家 132 (5) 要想人不知,除非己莫为 137 (6) 把我的鼻子气歪了 143 (7) 我是“无事不登三宝殿” 148 (8) 严师出高徒 153 |
2. 習慣用語敎程 (1) 我自己的钱爱怎么花就怎么花 158 (2) 这次考試又考砸了 169 (3) 这60块钱就打水漂儿了 179 (4) 你可真是个马大哈 188 (5) 这事让我伤透了脑筋 198 (6) 有的路口都乱成一锅粥了 208 (7) 这都是看爱情小说看的 217 (8) 在工作上他向来一是一, 二是二 227 |
제3장 고대한어 제1단원 詩․詞 1. 關雎 - 詩經 237 2. 垓下歌 - 楚歌 239 3. 上邪 - 樂府 240 4. 古詩十九首(青青河畔草) - 古詩 242 5. 東門行 - 樂府 244 6. 子虛賦 - 司馬相如 245 7. 短歌行 - 曹操 246 8. 燕歌行 -曹丕 248 9. 咏怀․其一 - 阮籍 250 10. 咏史·其二- 左思 252 11. 飮酒․其五 - 陶淵明 254 12. 歸園田居(其一․其三) - 陶淵明 255 13. 登幽州臺歌 - 陳子昻 257 14. 山居秋冥 - 王維 259 15. 出塞 - 王昌齡 260 16. 靜夜思 - 李白 261 17. 將進酒 - 李白 262 18. 江村 - 杜甫 264 19. 兵車行 - 杜甫 265 20. 春望 - 杜甫 269 21. 石壕吏 - 杜甫 271 22. 遊子吟 - 孟郊 275 23. 杜陵叟 - 白居易 276 24. 雨霖鈴 - 柳永 278 25. 水調歌頭 - 蘇軾 280 26. 念奴娇 - 苏轼 282 | 제2단원 散文 1. 前出師表 - 諸葛亮 285 2. 陳情表 - 李密 290 3. 歸去來辭 - 陶淵明 296 4. 五柳先生傳 - 陶淵明 301 5. 春夜宴桃李園序 - 李白 304 6. 原道 - 韓愈 306 7. 師說 - 韓愈 313 8. 雜說四 - 韓愈 322 9. 答李翊书 - 韓愈 329 10. 陋室銘 - 劉禹錫 333 11. 捕蛇者說 - 柳宗元 337 12. 愚溪詩序 - 柳宗元 342 13. 赤壁賦 - 苏轼 347 14. 石钟山记 - 苏轼 356 15. 讀孟嘗君傳 - 王安石 361 16. 墨池记 - 曾鞏 364 17. 岳陽樓記 - 範仲淹 367 18. 项脊轩志 - 歸有光 378
|
(3) 80점 모의고사반 - (토, 총 7회) | ||||||||||||||||
*개강 : 2016, 7월 23일(토) *수업시간: 토요일 9:00~16:00 | ||||||||||||||||
*강의 특징 - 전반기 전공 내용 단순 작성에서 벗어나 도약을 위한 기틀 시험 - 실력도약 기반 마련 모의고사 - 9~11월 모의고사에 대응하기 위한 사전 훈련형 모의고사 - 범위 설정 모의고사 실시: 기입식, 서술 논술형 시험
- 모의고사반 일정 9:00~10:30 : A형 모의고사 실시 10:40~12:10 B형 모의고사 실시 12:50~1 :20 개별피드백 1:30~ 4;00 문제 해설 - 수강료: | ||||||||||||||||
*강의교재: 프린트 | ||||||||||||||||
* 80점모의고사반
|
※ 2017학년도 임용 핵심학습서 (이론물풀반과 독문-문풀반에서는 사전수업 자료를 한주전 배부합니다) |
※7~8문풀반 수업 자료에는 아래 학습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 이론 ① 기본이론서, 2011년, 장영희 편저, 희소출판사 현당대문학개론, 장영희 편저, 2013년, 희소출판사 ②심화반 이론교재, 장영희 편저, 2013년 3월 출간 ③實用現代漢語語法, 刘月华 潘文娛 등 공저, 商務印書館 ④中國古代文學基礎, 韓傳達․隋慧娟 編著, 北京大學出版社 ⑤現代漢語(上, 제5판),黄伯荣 외,高等敎育出版社 現代漢語(上, 제5판) 敎學與自學參考,高等敎育出版社 ⑥대외한어교학실용어법, 노복파, 북경어언대학출판사 ⑦ 실용한어어법, 방옥청, 어언대출판사 ⑧주제별 기출문제집, 장영희, 열린교육,2016 ⑨漢語課堂敎學技巧, 崔永華 외 주편, 북경어언대출판사
나. 독해 ①독해 입문반 교재, 장영희 편저, 2013년 1월 ② 심화반 독해교재, 장영희편저, 2013 3월 ③典故100(华语敎學出版社),諺語100(华语敎學出版社) 歇后語100(华语敎學出版社),成語100-7~8월 강독 ④ 2500숙어집, 장영희, 희소출판사 ⑤2016년 1월~6월 매주 배부된 “금주단어”
*장영희 독해입문반, 독해심화반 교재 포함내용 -漢語口語習慣用語敎程,沈建華,北京語言大 -俗語敎程, 復旦大學校出版社 |
Ⅳ 합격생 강추 연간 패키지 |
(1)초수트랙 연간 패키지(20%할인)
(2) N수트랙 연간패키지(20%할인) (3) 특강
합격생 70%가 연간회원, 합격생에게 연간회원이란? 2016학년도 합격자의 특징은 대부분 1차 점수가 컽 점수 보다 10점 정도 높았습니다. - 전공 내용을 깊이 있게 봐 주고 또 구문의 오류를 첨삭하는 “강사 직접 전문 첨삭과 개별 피드백”이 중요하게 작용했다고 봅니다.
2016학뎐도 1년 준비 합격생 1) - 초수트랙 연간회원 연간 수업을 듣고 보니 장쌤의 커리큘럼이 단기 합격을 위해서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월별로 진도표가 나오기 때문에 따로 공부 계획을 짤 필요 없이 착실히 따라가면 자연스레 무한 반복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반복 하지 않은 부분은 언젠가는 다시 써보고 반복할 수 있도록 복습테스트, 모의고사 등 문제도 다양하게 구성되어있어서 좋아요. 수업 때도 어느 한 부분도 빼놓지 않고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복습할 양은 많지만 오히려 스스로 따로 공부해야하는 부담감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또 연간 수업을 들으면 부담 없이 장쌤과 상담도 언제든 할 수 있고 장쌤께서 수험생들의 공부 뿐 아니라 마음과 건강도 많이 신경써주셔서 의지할 곳이 있는 게 참 좋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정말 감사드립니다. 1차부터 2차 시험까지 장쌤이 아니었으면 절대로 혼자 해내지 못했을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임용 전문 교수님이신만큼 최대한 빨리 최대한 많은 학생이 합격할 수 있도록 늘 고민하시기 때문에 장쌤을 믿고 따라간다면 모두가 좋은 결과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2016학년도 1년 준비, 전반기 학업병행 합격생 2) - 초수트랙 연간회원 첫째, 체계적인 수업구성과 테스트를 통한 무한 반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생님께서 매달마다 체계적으로 진도표를 짜주시기 때문에 개인이 따로 학습 계획을 짜느라 보내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진도를 나가면서 전에 배운 진도를 다시 반복할 수 있도록 복습테스트 범위를 설정해 주시기 때문에 진도표만 잘 실천해도 각 영역을 여러 번 반복할 수 있습니다.
둘째, 꼼꼼한 첨삭지도입니다. 첨삭반은 서술형, 논술형 유형의 시험을 대비하는데 있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은 매 수업 때마다 답안을 걷어 하나하나 채점해주시고 다음 수업 때 개인별로 꼼꼼히 피드백해주십니다.
2016학년도 10개월 준비 합격생 3) - 초수트랙 연간회원 교수님의 수업은 무한반복이 장점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지친다, 똑같은 것을 왜이렇게 반복하지?’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것을 계속 반복하다가 보면 응용력도 생기고 틀이 잡히기 더 쉽습니다. 연간수업을 신청하면 흐름이 끊기지 않고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순간 실력이 확 올라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2016학년도 1년 준비 합격생 4) - 초수트랙 연간회원 1년 스케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체계적입니다. 또한 장쌤 커리큘럼과 복습 진도표대로만 해도 여러 번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공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초수생일수록 여러 가지 교재나 자료를 보기 보다는 하나를 반복적으로 보면서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 장쌤 수업은 자연스럽게 이러한 과정이 이루어지면서 큰 도움이 됩니다. 매번 첨삭을 받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다른 학원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렇게까지 자주, 꼼꼼히 첨삭을 해주는 곳은 없는 것 같더라구요. 서술형이다 보니 정말 많이 써보는 게 중요한데 매주 첨삭이 있다 보니 빼 먹지 않고 열심히 하다보면 확실히 실력이 늡니다.
2015학년도 1년 준비 합격생 5) - 초수트랙 연간회원 1. 연간회원은 처음에 학원비를 모두 해결하기 때문에 나중에 다달이 학원비를 내야하는 부담이나 걱정이 없습니다. 처음에 저는 연간회원 학원비를 한꺼번에 다 내야하는 비용면에서 부담이 되서 망설이기도 했지만, 연간회원을 끊고 다 내고 나서는 오히려 학원비에 대한 걱정 없이 더 올인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가장 좋은 점은 이미 돈을 다 지불한 상태이기 때문에 중간에 힘든 방황시기가 왔을 때도 어쩔 수 없이(?) 계속 공부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흐름 끊김 없이 쭉 수업을 듣고 공부 할 수 있게 된답니다. 그래서 더 확실히 마음 굳히고 다잡아서 공부 했던 것 같습니다. 3. 초기에 토요일에 연간회원 보충수업을 해 주시는데 저는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때 특히 중요한 부분을 장쌤이 범위 설정해 주셔서 공부해 가야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열심히 외웠던 부분들이 정말 중요했고 나중에 중국어로 공부하는데도 어려움 없이 쉽게 넘어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는 그 시간을 또 활용해서 스터디를 했습니다. (연간회원 모임 있는 토요일에 일찍 만나서 같이 공부하고, 끝나고도 같이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이 돌아다니시면서 점수 확인하고 봐주시기 때문에 더욱 긴장하게 되고 시간 쪼개서 정해주신 범위 더 열심히 공부해 가려고 했습니다. 연간회원은 임용 합격의 큰 힘이 됩니다. 적극 추천합니다!!^^
2015학년도 1년 준비 합격생 6) - 초수트랙 연간회원 연간회원이 되면 수업의 연속성을 지닐 수 있습니다. 학원마다 수업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따라서 교육학도 전공도 한 학원 강의를 정하면 계속 밀고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학원에서도 연간회원을 우선으로 두기 때문에 연간회원의 수준에 따라 공부의 양을 조절할 수 있고, 이는 내가 지금 필요로 하는 공부가 무엇인지 얼마만큼 더 노력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간회원이 되면 교수님께서 더 신경을 많이 쓰시고 챙겨주시기 때문에 더 노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2016학년도 2년 준비 합격생 7) - n수 트랙 연간회원 올해 n수 패키지었는데, 매주 모의고사가 있어 느슨해지지 않게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장샘이 매주 첨삭을 해주시며 아주 세세히 피드백 해주셔서, 무엇이 부족한지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상담할 수 있어 심적 위안을 얻었습니다. 첫째, 장샘 연간 수업을 따라가면 자연적으로 여러 번 전체 내용을 훑을 수 있습니다. 여러번 반복하기 때문에 반복하면서 더 깊이 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장샘께서 항상 무한한 격려를 주시므로 자신감 있게 시험을 준비 할 수 있습니다. 장샘께서는 그저 전공 관련 내용을 전달해주실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공부하는 방법, 심리상태, 몸 상태를 신경써주시고 챙겨주시기 때문에 ‘진정한 선생님’이라는 느낌을 항상 받았습니다. 수업 중에도 교사의 자질, 현재 교육상황에 대해서도 알려주시고, 언제든지 질문에 대해 성실히 응답해주시기 때문에 집에 자녀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항상 늦게 집에 가시는 모습을 보며 저도 장샘 같은 교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셋째, 저렴한 가격으로 질 높은 강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2016학년도 2년 준비 합격생 8) - n수 트랙 연간회원 저는 n수 패키지 반을 신청해서 들었어요. 처음에 한 번 등록하면 11월까지 쭉 다닐 수 있는 것이 좋았어요. 또 3-6월까지 마음잡기 어려울 수 있는 시기에 고급반 수업이 있어서 기초적인 내용과 심화된 내용을 함께 공부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2016학년도 2년 준비 합격생 9) - 초수트랙 연간회원 - N수 트랙 연간 회원 일단 고민을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매달 등록해야 되는 시기가 오면 고민이 돼요. 그냥 이대로 계속 들어도 되나, 내가 정리하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한 것 같고... 근데 막상 혼자 하는 시간을 가지면 대부분 늘어지게 됩니다. 연간회원으로 등록하면 등록기간에 고민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힘들지만 어찌됐든 계속해서 따라가게 돼요. 이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저는 이번에 2번째 준비이기 때문에 3~6월에 진행하는 이론, 독해 수업은 이미 들었어서 이 기간동안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했는데 N수 패키지가 생겨서 좋았습니다. 3~6월까지 일주일에 1회씩 수업을 들으며 제가 공부한 기본 내용에 대해 복습하고 또 심화 자료를 통해 좀 더 기초를 탄탄히 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업의 장점은 전체 내용을 누적적으로 반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매주 기본적으로 복습해야 하는 양이 계속 누적적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이 진도만 따라가도 만족스러울 정도입니다. (다 하지 못한다고 너무 좌절하지 마시길... 다음번 이 부분이 다시 진도로 제시될 때 못했던 부분을 좀 더 추가해서 공부하면 됩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매주 첨삭을 해주시고 수강생들 한 명 한 명의 특징을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각자에게 맞는 조언을 해주십니다. 매번 관심 가져주시고 신경써주셔서 진짜 너무 감사했어요!!! 매주 이정도 양을 첨삭해주는 곳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첨삭해주신 내용을 꾸준히 고쳐 나가다 보면 논술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2016학년도 2년 준비 합격생 10) - 초수트랙 연간회원 - N수 트랙 연간 회원 첫째, 안정적인 커리큘럼 다양한 내용을 하는 것 보다 기본적인 내용을 반복하면서 확장하기 때문에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년 계획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혼자 공부하기에 의지가 부족 하신 분,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초수에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가 세우주신 커리라서 계획에 대한 고민 없이 믿고 공부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사람들과의 유대 1년 내내 사람들과 마주하게 되다보면 어느 새 친해지고, 임용이라는 힘든 과정 속에서 만난 분들이기 때문에 더 힘이 됩니다. 좋은 사람, 인연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일관성 있는 개인별 지도 장영희 선생님께서 상담활동도 적극적으로 해주시고, 1년 내내 연간회원으로 있으면 서로 신뢰감도 생기고 조언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주실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넷째, 경제적 부담 감소 연간회원이 받는 경제적 혜택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중간에 강의가 추가 되어도 수업료를 더 받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덜 했습니다.
2016학년도 2년 준비 합격생 11) - 초수트랙 연간회원 작년에는 연간회원이 아니었지만 초수 때는 연간회원이었습니다. 저는 초수라면 연간회원으로 등록하셔서 공부하시기를 권합니다. 재수 이상이시더라도 저는 연간회원을 추천합니다. 작년에 가장 아쉬웠던 부분이 연간회원으로 등록해서 공부하지 않은 점입니다. 1. 연간회원으로 등록해서 공부하면 중간에 어떤 강의를 들어야할 지에 대한 고민으로 시간을 소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민하는 시간 동안 공부를 더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연간회원으로 등록하면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공부하다 보면 학원 수강료, 교재비, 식비, 교통비 등등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작년에 연간회원으로 등록하지 않았지만 연간회원과 차이가 많이 나지 않았습니다. 3. 연간회원으로 등록하면 무엇보다 중요한 건 합격의 길이 가까워집니다. 연간회원이 아니어도 선생님께서 지속적으로 도움을 많이 주시지만 연간회원인 경우는 학원에 있는 시간이 더 많기 때문에 선생님께 더 많은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학원에 올 때 늘 웃으면서 격려해주시는 선생님 덕분에 힘을 얻고 한 주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족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공부 방향을 정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짧은 시간이지만 학원에서 함께 공부하는 선생님들과 고민도 나누고 위로하고 격려가운데 따뜻한 마음을 느끼면서 포기하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
Ⅴ합격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첫째, 긍정적 마인드와 꾸준한 학습은 합격의 열쇄다! |
임용공부는 범위가 방대하고 또 오래 동안 이어져 온 시험이고 또 경쟁력이 따르는 시험이기 때문에 수준이 매우 높다. 따라서 기초 공부부터 시작하여 합격수준에 오르기까지는 매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수없이 해도 내용을 잊어버리고, 덮으면 한 줄 쓰기가 어렵고, 나는 왜 이럴까, 과연 합격할 수 있을까 등등의 부정적 생각에 괴로울 때가 많다. 이 모든 것을 이길 수 있는 힘은 “긍정적 마인드”이다. 인생 전체를 이끄는 힘도 “긍정적 마인드”이다. 긍정의 힘이 연속적으로 이어질 때 큰 결실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일년 학습을 연속하게 되면 실력 상승 효과가 매우 크다. 도중에 쉬면 배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둘째, 쓰기를 잘해야 한다 - 현재 시험형식의 합격의 관건은 쓰기다 |
출제 형식을 살펴보면 기입식이 8문항(16점)이고 그 외 서술형이 13문항(54점), 논술형(10점)으로 서술과 논술형 문제가 절대적으로 비중이 높다. 다시 말하면 현재 중국어과 임용시험에 합격하려면 중국어쓰기를 잘해야 한다. 모든 영역에서 논술 문답을 우선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최근 중국어과 전공 커트라인이 80점 만점 중 45점 전후이고, 심지어는 전공 과락만 면해도 합격하는 지역이 있다. 서술 논술형 문제 배점이 64점인 것을 감안하면 기입식이 다 틀려도 서술논술 답을 잘 쓰면 합격한다.
셋째, 서술식 대비를 위하여 전공 이론은 주요 내용 쓰기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자! |
공부수준이 일정 수준에 오르면 서답형 문답에 해당하는 기본내용은 뭔지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그 내용은 정리해보면 무한대라고 생각할 정도로 많은 임용범위에 비하며 아주 많은 것이 아니다. 그래서 쓰기는 초기부터 반복하면 많지 않은 내용을 반복하기 때문에 1년 안에 정복할 수 있다.
시험반영 영역은 해마다 약간씩 다른데, 최근 3년간 빈출영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과교육: 그동안 중국어과 임용시험은 교과교육방면의 내용이 실제적으로 많지 않았다. 그런데 교사 선발 시험이라는 것과 교육청별로 혹은 사회적으로 교사의 현장적응력을 매우 중시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교육과정 반영 문제와 교사의 교수방법과 수업내용에 대하여 앞으로도 계속 주요하게 출제될 수 있다. 우선 중국어 교육과정을 세밀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하고, 실제 수업지도력을 알기 위하여 수업 지도안 작성을 많이 해 보고 수업실기도 해 볼 필요가 있다.
현당대문학사: 최근 들어 출제비율이 매우 높아진 영역이다. 고대문학사와 비슷하게 혹은 더 많이 출제된다.
기입식, 서술식, 논술식 다양하게 출제되고 있다. 현당대문학사 위주로 철저히 하고 작가와 작품은 노신을 비롯한 주요작가를 이해한다.
고대문학사: 고대든 현대든 문학사는 작품, 작가와의 연계학습이 필요하다. 서술논술 문제위주로 출제되면서 작품에 대한 독해문제는 매우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문학사적 관점에서 작성해야 할 내용이 많아졌다. 고대문학개론 책으로 조대별 주요이론과 작품, 작가를 이해하고 반복적으로 쓰면서 연습해야 한다.
어법: 2016임용시험에서는 어법이 많이 출제되었다. 최근 2~3년 어법 비중이 떨어졌었지만 어법은 학교현장에서도 활용도가 높은 영역이다. 항상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어법은 문장과 함께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어법이론이 문장을 벗어나 있을 수 없다. 따라서 어법이론과 오문장에 대한 수정과 근거를 작성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어학개론: 어휘, 어음, 문자 파트에서 골고루 혹은 한 영역에 치중해서 출제되기도 한다. 각 영역의 주요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고 써 보자.
넷째, 기입식 대비를 위하여 꼼꼼 강독과 키워드 써보기를 반복하자! |
아무리 강조하고 아무리 연습해도, 시험 후에는 착별자 때문에 속상해한다. 기입식은 착별자가 있을 경우 답으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키워드를 정확하게 써는 연습을 형광펜으로 표시해두고 일 년 내내 해야 한다. 서술형 문답내용이 어떤 것인지 구분하고, 그 외 내용은 기입식 득점을 위하여 반복적으로 읽는다. 반복적으
로 읽을 때는 반드시 정리를 해 봐야하는 것은 아니기 눈으로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키워드는 반드시 중국어로 써봐야 한다. 기입식 답에서는 착별자가 하나라도 있으면 오답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획수가 많은 키워드는 형광팬으로 표시하여 반복학습하는 것도 효과적 학습법이 될 수 있다.
다섯째, 고득점을 위하여 내용과 구문을 봐 줄 수 있는 전문첨삭가에게 첨삭과 피드백을 반드시 받자. |
중국어 구사력이 우수하더라도 내용을 무조건적으로 많이 쓴다던가, 내용에 조리가 없다든가, 키워드가 많이 누락되어 있다든가 하는 답은 고득점을 받기가 어렵다. 1차 시험 고득점 확보는 완전 합격을 위하여 안정적이다. 답의 조리성과 명확성, 구체성을 높이기 위하여 꾸준히 첨삭을 받을 필요가 있다. 첨삭은 전공자이면서 임용 첨삭 지도를 오래 동안 해 본 교사에게 받는 것이 좋다. 임용고시는 전 영역을 망라하기 때문에 전 영역에 걸쳐 기초 지식과 원문 친숙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첨삭하기가 어렵다. 첨삭을 통하여 쓴 답안의 문제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꾸준히 피드백 받으며 고쳐나가면 답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여섯째, 스터디를 적극 활용하자 - 스터디는 나를 안정시켜주고 끌어주는 역할을 한다. |
임용공부를 일 년을 공부하더라도 일 년 내내 공부와 씨름을 해야하기 때문에 혼자만의 생각과 감정에 빠질 때가 많다. 꾸준히 스터디를 이어가면 스터디원끼리 공부도 할 뿐 아니라 스터디는 정신적 버팀목이 되기도 한다. 임용공부를 하면서 느끼는 여러 가지 감정과 고민은 부모님과 형제도 이해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은데 같이 공부하는 임용스터디원은 말을 하지 않아도 감정을 읽을 수 있는 사람들이다. 서로가 노력하면 합격으로까지 윈윈할 수 있는 좋은 동지들이다.
일곱째, 외로움과 고통을 즐기자 - 견디어 낸 만큼 합격은 빠르다! |
공부와 혼자싸움의 시간은 외로운 길일 수 있으나 생각의 차이로 일 년은 행복할 수 있다. 지나고 보면 임용공부기간은 나의 인생의 기반을 닦는 귀중한 시간이고 앞으로도 절대 오지 않는다. 공부할 기회를 가진 축복받은 자이고, 오히려 이 나이에 공부할 수 있음에 감사해야한다. 벗어날 수 없다면 감사히 여기고 즐기자! 효과는 백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