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 형 |
내 용 |
성적 따라 금품제공 |
일제고사를 잘 보면 현금이나 문화상품권을 줌 |
토요 휴무일에도 등교 |
토요일 오후 뿐 아니라 토요 휴무일도 수업 |
야간보충수업 |
야간자습 뿐아니라 야간에도 문제풀이 수업 |
일제고사 대비 모의고사 |
교육청 제공 뿐아니라 자체 모의고사 실시 |
문제풀이 방과후학교 |
문제풀이 방과후 학교 진행 |
0교시 보충수업 |
0교시에 문제 풀이 수업을 진행 |
대부분 학교들이 문제풀이 0교시와 방과 후 학교를 진행하고 있으며, 90%의 학교들은 야간에도 학생들을 남겨, 자습을 하거나
일제고사 대비 시험 준비 수업을 하는 실정이고, 심지어 시험 대상학년 전원을 야간에 남기거나 이에 더해 토요 휴무일에도 학교
에 등교시켜 일제고사 준비를 시키고 있었습니다.
날짜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일 |
17:00-17:40 (13:00~13:40) |
EBS방송 |
EBS방송 |
EBS방송 |
EBS방송 |
EBS방송 |
평가 및 풀이 |
가정자율학습 (토요휴무일 포함) |
17:50-18:30 (13:50~14:30) |
문제풀이 |
문제풀이 |
문제풀이 |
문제풀이 |
문제풀이 |
평가 및 풀이 | |
18:30-19:30 (14:40~15:20) |
저녁 및 휴식 |
평가 및 풀이 | |||||
19:30-20:10 (15:30~16:10) |
핵심정리 |
핵심정리 |
핵심정리 |
핵심정리 |
핵심정리 |
평가 및 풀이 | |
20:10-20:30 (16:10~16:30) |
정리 및 자율학습 |
주말 특성화 캠프 일정(Ⅰ) 〈토요일〉
교시 |
시간 |
학습활동내용 |
장소 |
1교시 |
12:30∼13:10 |
다한 자료를 활용한 문제 해결 |
6학년 교실 |
(휴식) |
13:10∼13:20 |
쉬는 시간 |
〃 |
2교시 |
13:20∼14:00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문제 해결 |
〃 |
(휴식) |
14:00∼14:10 |
쉬는 시간 |
〃 |
3교시 |
14:10∼14:50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문제 해결 |
〃 |
(휴식) |
14:50∼15:00 |
쉬는 시간 |
〃 |
4교시 |
15:00∼15:40 |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 문제 해결 |
〃 |
주말 특성화 캠프 일정(Ⅱ) 〈토요휴무일〉
교시 |
시간 |
학습활동내용 |
장소 |
1교시 |
08:30∼09:10 |
독해 논술 - 교과서 및 문학작품 등 다양한 글을 읽고 친구들이 낸 문제 풀기 |
6학년 교실 |
(휴식) |
09:10∼09:20 |
쉬는 시간 |
〃 |
2교시 |
09:20∼10:00 |
수학일일교사 체험 - 자기가 수학문제를 교단에 나와 친구들에게 설명해보기 |
〃 |
(휴식) |
10:00∼10:10 |
쉬는 시간 |
〃 |
3교시 |
10:10∼10:50 |
영어교과서 암송 - 4∼6학년 영어 교과서 암송하고 발표하기 |
〃 |
(휴식) |
10:50∼11:00 |
쉬는 시간 |
〃 |
4교시 |
11:00∼11:40 |
총정리 문제 풀이 |
〃 |
(휴식) |
11:40∼11:50 |
쉬는 시간 |
〃 |
5교시 |
11:50∼12:30 |
총정리 문제 풀이 |
〃 |
사이버 모의평가, OMR 카드 활용 숙지 등 별의별 방법으로 모의고사를 보고 있으며, 4월부터 4개월 동안 매달 시험을 보는 학교
도 있는 실정입니다.
종 류 |
평가 목표 |
내 용 |
시 기 |
비 고 |
진단평가 |
학급 운영 기초 자료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
3.8 |
충청남도 교육청주관 |
4월 장학고사 |
학력증진캠프 월별성취도평가 |
국어, 수학, 영어 |
4.30 |
|
5월 장학고사 |
학력증진캠프 월별성취도평가 |
국어, 수학, 영어 |
5.31 |
|
6월 장학고사 |
학력증진캠프 월별성취도평가 |
국어, 수학, 영어 |
6.30 |
|
수행평가 |
교육 과정의 학습 과정 확인 |
논술, 관찰, 실기 실험, 포트폴리오 |
수시 |
영역별 1회 |
4월말평가 |
월말 학업성취도 확인 |
지필평가 |
4.11 |
|
5월 중간평가 |
중간 학업 성취도 확 인 |
기초‧기본 학력의 지필 평가 |
5.13 |
|
1학기말 평가 |
단위 학기 목표 도달도 확인 |
지필, 수행 평가 |
7.5 |
|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
학업성취도 평가 |
국어, 수학, 영어 |
7.12 |
교육과정평가원 |
일수 |
월 일 |
시행 내용 |
대책 |
90일전 |
4월 13일(수) |
2010년 성취도 문제 시험 |
*교과별 취약 유형 분석 *수준의 재평가 및 별빛공부방 조정 *멘토 대상 학생의 선정 *피자 파티로 출정식 겸함 |
50일전 |
5월 24일(화) |
2009년 성취도 문제 시험 |
*학생 향상도 및 문제점 분석 |
30일전 |
6월 13일(월) |
특별 훈련 실시 |
*토,일요일(총 8회) 특별수업 |
1일전 |
7월 11일(월) |
시험 출정식 |
*시험에 대한 다짐대회 |
6학년 모의고사 실시 계획 1) 실시대상 : 6학년 학생 2) 내용 : 학교 자체 모의고사 - 6/14, 6/18, 7/8 가정 모의고사 - 6/11, 6/25, 7/2 (학교에서 가정으로 문제지 배부) 3) 문제지 : 전년도 기출 문제지 및 개발자료 활용 |
게다가 학교예산으로 학생 전원에게 문제집을 사주거나 성취도 평가 예상 문제집을 만들어 주고 있으며, 심지어 성취도 평가
성적에 따라 개인이나 반에게 문화상품권이나 현금을 주는 학교도 나타나고 있고, 여기에 성적이 좋은 학급 담임에게 문화상품
권이나 동계 스키 무료 참여 등 인센티브를 준다는 학교도 있습니다.
추진과제 |
추진내용 |
추진중점과제 |
시기 |
비고 |
학생 수준 |
학력신장 동기부여 |
도서상품권 수여 |
- 매월 실시되는 성취도평가 결과 과목별 성적 향상학생 표창 및 상품 수여(도서상품권) |
4.5.6월 |
3월 7일 진단평가 기준 |
기초 미달 |
장학금 지급 |
- 미도달자 학생이 구제 되었을 경우 장학금 지급 (학교발전기금을 통해 장학금 기금 마련됨) |
7월 |
7월 12일 성취도평가결과 |
기초 미달 | |
교사 인센티브지원 |
- 기초미달 ZERO화 교과목 교사에게 인센티브 부여(상품권 및 동계스키 무료 참여) |
12월 |
성취도평가 결과후 |
기초미달 |
구분 |
대상 학급 |
시상 내용 |
비고 (점수 기준) |
우수상 |
2011학년도 성취도평가에서 기초미달이 전무한 반 |
농산물상품권(20만원)
|
|
구분 |
대상 학생 |
시상 내용 |
비고 |
우수상 |
3개 영역 모두 “우수” 성취 학생 |
상장 및 상품 (도서상품권) |
생활기록부 기재 |
충남교육청은 4월 1일 청양문예회관에서 초·중·고 교감, 교육지원청 장학사들을 모아놓고 ‘충남학력 상위권 도약을 위
한 전략 설명회’를 통해 ‘국가성취도평가에서 상위권으로 도약’을 반 협박조로 요구하였고, 뒤 이어 5월부터는 ‘충남
학력 상위권 도약 컨설팅’이라는 이름으로 충남교육청 담당 장학관들이 직접 학교를 돌아다니면서 학교와 교사를 압박
하고 있으며 5월 27에는 국립공주박물관 강당에서 229개의 학력중점학교 교감들을 모아놓고 ‘기초학력미달학생
ZERO화를 위한 기초·기본 학력 향상 연수’를 진행하였는데, 충남교육청 담당자가 “7월 전까지 예체능 과목을 교체해
서라도 학력을 향상시켜라.” “학급 담임에게 학습부진아 Zero화 서명을 시켜라.”라는 불법과 탈법을 조장하는 말을
서슴없이 요구를 하였습니다.
6월 16일 호서대 강당에서는 초·중·고 교감들을 모아놓고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초·중·고 교감회의’를 통해 불법
을 하지 말라 하면서도, 충남교육청이 직접 모의고사 문제를 출제하여 배포하면서 학교 선생님을 잘 설득하여 자율적
(?)으로 적절한 시기에 모의고사를 보도록 강제하였고, 충남교육청은 5월 도의회에 제출한 추가경정예산(안)에서 전
체예산이 본예산보다 9.0% 증가했음에도 학력신장 예산을 123.2% 증가시켜 230억으로 증액하여 물의를 빚고 있습
니다.
<우리의 요구>
교과부는 전국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학교의 파행적 교육과정의 근원인 일제고사를 폐지하여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충남교육청은 학교의 불법과 편법 교육과정을 조장하는 일체의 활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또한, 0교시, 문제풀이 방과후 보충수업, 야간 학습, 토요학습, 모의고사, 도서상품권 지급 등을 즉각 중단하고, 교육감은 충남 교육의 수장으로서 학생, 교사, 학부모에게 사과해야 한다.
충남교육청은 학교장과 교감 등 일선학교에 대해 일제고사 성적 못 올리면 불이익 받을 각오하라는 식의 협박을 즉각 중단하고 교육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 주기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