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제사의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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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향 제주가 제상앞에 정중하게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두손으로 향불에 분향을 한뒤 절을 두번한다.
2. 강신(降神) 신위로 내려오도록 하는 절차이다. 제주이하 모든 사람이 손을 모아서 있고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하고 집사자가 술을 술잔에 차지 않도록 조금 따라 제주에게 주면 제주는 받아서 모사(茅沙)에 3번 나누어 붓고 빈 잔을 집사에게 돌려 보내고 일어나서 두번 절을 한다. 향을 피움은 위에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요, 술을 따르는 것은 아래 계신 신을 모시고자 함이라 한다.
3. 참신(參神) 참신이란 강신을 마친 후 제주이하 모든 참신자가 함께 2번 절하는 것을 말한다. 신주(神主)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하고 지방(紙榜)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4. 초헌(初獻) 초헌이란 제주가 신위 앞에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한 후 집사자가 잔을 제주에게 준다. 제주는 잔을 받아 집사자가 잔에 따른 술을 강신할 때와 같이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모사에 조금씩 3번 기울여 붓는다. 다음 양손으로 잔을 받들어 집사자에게 주면 집사자는 그것을 받아서 제상에 올린다. 먼저 고위(考位) 앞에 올리고 두 번째 잔을 받아서 그대로 비위에 올리고 저(箸)를 고른 후 재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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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독축(讀祝) 독축이란 축문을 읽는 것을 말한다. 축문을 읽고 제주는 재배한다.
6. 아헌(亞獻) 아헌이란 2번째 잔을 올리는 것을 말한다. 아헌은 주부 또는 제주의 형제 중 장자(長者) 또는 친족이 한다. 주부가 올릴 경우 4번 절한다.
7. 종헌(終獻) 종헌이란 3번째 올리는 것을 말한다. 형제 가운데 장자 혹은 장남 이나 차남 또는 조카가 한다. 이로써 제사의례의 삼헌을 모두 마치게 된다.
8. 계반삽시(啓飯揷匙) 계반삽시란 메(밥) 그릇의 뚜껑을 열어 놓고 수저를 꽂는 것으로 수저바닥이 동쪽으로 가게하여 꽂는다.
9. 유식(侑食) 첨작(添酌)이라고 하는데 종헌자가 채우지 않은 술잔에 제주가 무릎을 꿇고 다음 잔에 술을 조금 따라서 좌, 우측 사람을 통하여 술을 채우도록 한다.
10. 합문(闔門) 제상 앞을 병풍이나 장막으로 가리우고 제주 이하 참여자가 잠시 정숙한다(합문). 이때를 흠향(歆享)이라 한다. 조상이 제사 음식을 충분히 흠향할 수 있도록 자리를 비우는 것이다.
11. 계문(啓門) 축관이 기침 소리를 내고 가리웠던 것을 연다(계문).
12. 헌다(獻茶) 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3번 떠서 말아 놓고 저(箸)를 고른다.
13. 철시복반(撤匙復飯)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고 메그릇에 뚜껑을 덮는다.
14. 사신(辭神) 수저를 내리고 제주 이하 두 번 절한다. 신에게 작별 인사를 드리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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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납주(納主) 신주는 사당으로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불태운다.
15. 철상(撤床) 철상이란 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으로 제수는 뒤에서부터 물린다.
16. 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이란 뜻으로 제사가 끝나면 제찬을 가족들이 모여 식사를 하고, 친족과 이웃에게 나누어 준다. |
기제사 차리는 법 |
제례는 돌아가신 선조에게 음식을 차리고 자손이 효를 올리는 의식이다. 밥은 주발에 담고, 갱은 깊이 있는 탕기에 건지만 담으며, 전, 나물 등의 찬은 다리가 달린 쟁첩에, 김치는 보시기에, 간장, 초, 꿀 등은 종지에 담는다.
떡은 사각진 편틀에 시루떡을 아래 고이고, 위에 송편, 화전, 주악 등 웃기떡을 올린다. 적은 적틀에 생선적, 쇠고기적, 닭적의 순으로 한 그릇에 쌓아 올린다.
●과일이나 조과(造果)를 놓는 차례 -조율이시(棗栗梨枾) 진설법 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이(배), 시(곶감)의 순서로 진설하고 다음에 호두 혹은 망과류(넝쿨과일)을 쓰며 끝으로 조과류(나식, 산자, 약과)를 진설한다.
-홍동백서(紅東白西)진설법 붉은색 과일을 동쪽, 흰색 과일을 서쪽에 진설하고 그 가운데 조과류인 다식, 산자, 약과 등을 진설한다.
● 반찬류를 놓는 순서 좌포우혜라 하여 포(문어, 명태, 오징어 등)을 왼편에 식혜를 오른편에 진설하며 침채(김치, 동치미 등), 숙채(불에 삶거나 짜서 익힌 나물), 청장(간장)을 그 가운데 놓는다.
● 탕을 놓는 차례 어동육서(魚東肉西)라 하여 물고기탕은 동쪽(우측), 육류탕은 서쪽(좌측)에 진설하고 그 가운데 채소, 두부 등으로 만든 소탕을 설치하되 단탕, 삼탕, 오탕 반드시 홀수로 쓴다.
● 적과 전을 놓는 차례 적이라 함은 불에 굽거나 찐 것을 말하며 전이라 함은 기름에 튀긴 것을 말한다. 1. 어류를 동쪽에, 육류를 서쪽에 진설하여 그 가운데 두부, 채류를 진설한다. 2. 두동미서라 하여 어류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진설한다. |
안동지역 불천위 현황 |
번호 |
본관 |
성명 |
소재 |
행적 |
누정 |
서원 |
1 |
능성구씨 |
구봉령具鳳齡 |
와룡면 지내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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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계서원 |
2 |
안동권씨 |
권구權? |
풍천면 가곡리 |
학자 |
시습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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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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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우權宇 |
와룡면 이상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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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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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징權徵 |
와룡면 가야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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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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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환權奐 |
임하면 임하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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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봉화금씨 |
금란수琴蘭秀 |
예안면 부포리 |
학자 |
고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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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안동김씨 |
김계행金係行 |
길안면 묵계리 |
학자, 관료 |
만휴정 |
묵계서원 |
8 |
풍산김씨 |
김간金侃 |
풍산읍 오미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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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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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진金楊震 |
풍산읍 오미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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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계서원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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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현金大賢 |
풍산읍 오미리 |
학자 |
죽암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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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의성김씨 |
김진金璡 |
임하면 천전리 |
입향, 덕행 |
백운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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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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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일金誠一 |
서후면 금계리 |
학자, 관료 |
석문정 |
임천서원 |
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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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金涌 |
임하면 천전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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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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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굉金굉 |
일직면 구미리 |
학자, 관료 |
자운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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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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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탁金聖鐸 |
임하면 천전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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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광산김씨 |
김언기金彦璣 |
와룡면 가구리 |
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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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계서원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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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령金? |
와룡면 오천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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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풍산류씨 |
류경심柳景深 |
풍천면 하회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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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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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중영柳仲? |
풍천면 하회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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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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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운룡柳雲龍 |
풍천면 하회리 |
학자, 관료 |
겸암정 |
화천서원 |
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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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성룡柳成龍 |
풍천면 하회리 |
학자, 관료 |
옥연정 |
병산서원 |
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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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중엄柳仲淹 |
풍천면 광덕리 |
학자 |
파산정 |
타양서원 |
23 |
전주류씨 |
류승현柳升鉉 |
구미시 해평면 일선리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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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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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정원柳正源 |
예안면 주진리 |
학자, 관료 |
삼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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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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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직 |
임동면 고천리 |
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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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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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휘문柳徽文 |
구미시 해평면 일선리 |
학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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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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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치명柳致明 |
임동면 수곡리 |
학자, 관료 |
만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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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흥해배씨 |
배삼익裵三益 |
안동시 송천동 |
학자, 관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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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원주변씨 |
변중일邊中一 |
서후면 금계리 |
효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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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진성이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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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 지역의향사를 지내는 서원 |
서원명 |
배향인물 |
설립연대 |
향사일 |
소재지 |
춘향 |
추향 |
경광서원 |
배상지, 이종준, 장흥효 |
숙종12년(168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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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중정 |
서후면 금계리 |
고산서원 |
이상정, 이광정 |
정조13년(1789) |
3월 초정 |
9월 초정 |
남후면 광음리 34 |
도계서원 |
권위 |
숙종13년(1687) |
3월 중정 |
9월 중정 |
북후면 도촌리 359 |
도산서원 |
이황, 조목 |
선조7년(1574) |
2월 중정 |
8월 중정 |
도산면 토계리 680 |
동산서원 |
천만리 |
1961년 건립 |
3월 중정 |
9월 중정 |
성곡동 |
명호서원 |
이원, 이주 |
정조14년(17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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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중정 |
정상동 512 |
벽계서원 |
강봉문 |
철종11년(1860) |
3월 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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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후면 장기기 |
병산서원 |
류성룡, 류진 |
광해5년(1613) |
3월 초정 |
9월 초정 |
풍천면 병산리 |
봉암서원 |
남응원,남융달남급, 남천한 |
철종12년(1861) |
3월 중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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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산읍 매곡1리 559 |
분강서원 |
이현보 |
숙종28년(1702) |
3월 상사 |
|
도산면 운곡리 63 |
서산서원 |
이색, 이홍조 |
영조47년(1771) |
3월 중정 |
9월 중정 |
일직면 원리 |
역동서원 |
우탁 |
선조3년(1570) |
2월 하정 |
8월 하정 |
송천동 391 |
용강서원 |
최치원 |
현종12년(1671) |
2월 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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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상동 산63-1 |
용계서원 |
김언기, 권대기 |
정조2년(1778) |
3월 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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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룡면 산야리 |
유암서원 |
이정백 |
영조37년(1761) |
3월 중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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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룡면 주하1리 |
임천서원 |
김성일 |
광해10년(1618) |
3월 초정 |
9월 초정 |
송현동 |
창렬서원 |
하위지 |
순조5년(18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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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초이틀 |
서후면 교리 273 |
청성서원 |
권호문 |
광해4년(1612) |
2월 하정 |
8월 하정 |
풍산읍 막곡리 |
타양서원 |
손홍량, 김자수, 류중엄 |
영조17년(1741) |
3월 중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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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직면 조탑리 |
기양서원 |
유복기, 유의손 |
영조4년(1780) |
3월 초정 |
9월 초정 |
임하면 수곡리 |
은곡서당 |
박진 |
중종32년(1537) |
3월 중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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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천동 337 | | | | | | |
첫댓글 사당에서 신위를 꺼내오고 있다. ☞ 出就, 出主
신위를 상위에 모시고 있다 ☞ 신위는 교의에 모십니다.. 신위를 모시는 의자가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식사를 하지 밥상에 올라 앉아 식사하지는 않습니다.
분향:제주가 향불에 분향을 하고 있다 ☞ 제주가 아니라 주제자라는 표현이 맞을 듯~~
초헌례: 먼저 고위(考位) 앞에 올리고 두 번째 잔을 받아서 그대로 비위에 올리고 저(箸)를 고른 후 재배한다.☞ 기제사에는 단설이 있고 합설이 있습니다. 단설은 신위 한 위만 모시는 것이고 합설은 그 날 돌아 가신 망자께 밥을 올리고 내외지간 즉 부군 또는 부인도 오시리라 믿고 밥을 한 그릇 더 떠 놓는 것을 말합니다. 吾門에서는 단설만을 고집합니다.
축문을 읽고 제주는 재배한다. ☞ 순서는 맞는데~~~ 축문을 읽는 것은 독축이고 주제자가 두 번 절하는 것은 초헌례의 한 부분입니다. 같은 절차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