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원자 여러분.
에버소울의 디렉터 김철희입니다.
4월 16일에 안내된 대로 이중게이트 개편과 에버매치의 공개가 연기되었습니다.
그와 관련된 내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컨텐츠 연기 사유>
우선 불가피하게 컨텐츠의 공개를 연기하게 된 것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다만 현재 작업 우선순위를 게임 안정화에 최우선으로 두고 총력을 기울여 개발을 진행하다 보니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엔진 업그레이드 이후로 앱 크래시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현재 모든 개발력을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투입하고 있습니다.
해당 컨텐츠의 개발 인력들도 모두 게임 안정화에 투입되다 보니
본의 아니게 컨텐츠 개발이 지연되었습니다.
이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메모리 이슈>
현재 전투 중 앱 크래시 현상의 주요 원인을 갑작스러운 메모리의 증가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 메모리 감소는 한 가지 부분에서 해소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며,
다양한 방면에서 조금씩 개선하여 목표치에 도달시켜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동안 사용 메모리를 감소시키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이 작업은 현재도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하도 여기저기서 조금씩 줄이다 보니 본의 아니게 매번 패치 용량이 많아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 점에 대해 이 자리를 빌려 사과드립니다.)
아직 엔진 업그레이드 이전 수준까지는 도달하지 못했습니다만, 거의 다 왔습니다.
계속 개선하여 반드시 기존의 수준까지 감소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전투 중 실시간 그림자를 ON/OFF 하는 옵션을 추가한 것도 최대한 메모리를 줄이기 위한 발버둥입니다...)
<프레임 이슈>
기존의 에버소울 프레임 옵션은 낮음(15fps) / 보통(30fps) / 높음(45fps) / 매우높음(60fps) 이었습니다.
높음(45fps)이 기본값이며, 매우높음(60fps)의 경우 선택 시 경고 창이 팝업 되고 있었습니다.
매우높음(60fps)에서 경고 창을 띄우는 이유는 핸드폰에서 60fps로 게임을 진행할 경우
과도한 발열로 인하여 성능이 저하되거나 앱이 크래시 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높음(60fps) 옵션은 에뮬레이터나 Google Play Games 같은 환경에서 사용하길 권장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여기서, 엔진 업그레이드 이후 기존에 사용하던 45fps 설정 방식을 엔진이 지원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낮음(15fps) / 보통(30fps) / 높음(60fps) / 매우높음(60fps) 으로 옵션이 작동하게 되었고,
기존 45fps에서 게임을 플레이하시던 분들이 갑자기 60fps로 변경되어 핸드폰에 과도한 발열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처럼 45fps로 동작하게 하는 것은 새로운 방식을 개발해야 하므로 다소 시간이 필요하며,
핸드폰에서 60fps로 게임을 플레이하면 과도한 발열이 발생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낮음(15fps) / 보통(30fps) / 높음(60fps) / 매우높음(60fps) 프레임으로 설정되는 것은 아무래도 이상한 상황이기에
결과적으로 매우높음(60fps)을 삭제하고 기본값을 보통(30fps)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다만... 60fps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30fps로 플레이하게 되면 역체감이 클 수 있습니다ㅠㅠ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빨리 45fps를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할 테니,
그전까지는 불편하시더라도 핸드폰에서는 보통(30fps)으로 플레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에뮬레이터는 상관없습니다.)
<스토리 던전 / 기억의 회랑 / 조각난 차원의 미궁 / 영지 크래시 이슈>
특히 iOS 환경에서 스토리 던전을 플레이할 때 앱이 크래시 되는 현상이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해당 문제는 분석 결과 엔진 업그레이드 이후로 영지/던전에서 NPC들이 이동하는
길찾기 로직이 오작동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되어 수정을 완료하였습니다.
금주 목요일 패치가 완료되면 해당 문제는 수정되어 영지/던전 입장 직후 앱이 크래시 되는 문제는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투 렉과 Google Play Games>
프레임 문제와 별개로 전투 중 렉이 발생하는 문제를 많은 분들이 호소해 주고 계십니다.
현재 렉을 발생시키는 명확한 원인으로 지목된 부분들은 대부분 찾아서 수정을 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환경에서는 여전히 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한두 가지 조치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며,
캐릭터, 이펙트, 배경 등 다방면으로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개선하기 대해서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오니
한동안은 불편하시더라도 실시간 그림자 OFF, 프레임 옵션 하향 등의 조치를 진행한 뒤
게임을 플레이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빠르고 명쾌한 해결책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다만 게임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개발팀이 전력으로 노력하고 있으니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양해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사과의 의미로 부족하게나마 <에버스톤 1000개>를 선물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편함에서 받으실 수 있으며, 4월 24일 09시까지 수령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철희 드림.
첫댓글 구글플레이 전투 렉 엄청심한거 알고계셨군요 거의 포기상태였는데 감동
디렉터님 항상 감사합니다
구글플레이 신경써주시다니....감동.. 화이팅입니다! 맵희쨩
화이팅이요
계속해서 운영 신경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점을 알면, 분노한 유저들도 정이 있어서 기다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오류가 이렇게 심한적이 없었던거 같은데
ㅠㅠ 특히 길드레이드 너무 힘드네요..
게임을 하기가 너무 불편하고 ..
순간 멈춤이 있어서 튕긴건가 불안하구여..
물론 믿고 기다리고 있지만
이게 언제까지 기다려야할지ㅜㅜ
오히려 엔진 바뀌기전이 오류가 덜 한거 같아여
이게 맞는걸까여😟
게임 플레이가 쉽지않아요
렉 때문에 힘들지만 ㅠ.ㅜ 그래도 손놓지 않으시고 항상 에버소울 잘 되기 위해서 노력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ㅎㅎ
1000다이아도 감사드립니다~!
김철희PD님 화이팅입니다~!ㅎㅎ
앞으로는 공지라도 빠르게 해주세요 뒷북 치는 느낌임...
게임의 미래를 위해서는 과감한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게다가 경쟁작이 나오는 시점에 엔진업뎃이라니 우리철희 코만큰게 아니었구나 싶었네요.
다만 높음도 60프레임 매우높음도 60프레임이라니? 엽떡에 3단계와 4단계가 같은 매움정도라니...진라면 순한맛이나 먹어야겠네요.
고생 많으십니다 쬐끔만 힘내주세요 ㅎㅎ
고생하십니다.랙때문에 항상 힘들지만 기다리면서 플레이하겠습니다!
자네~ 고생이많네!! 어서 마무리 짓고 달달한~ 꿀떡에 감주를 곁들여 한잔하세!! 나도 플레이에 많이 불편함이 생겨서 힘들지만...그래도 미래를 위한 선택을 했다니 묵묵하게 기다려보겠네.
너무 유저들 지치지 않게 얼른 해결되길 바라겠네!! 힘내시게~
고생이 많으십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 으로 플레이 하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