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토는 소수 인종이나 소수 민족, 또는 소수 종교집단이 거주하는 도시 안의 한 구역을 가리키는 말이다. 주로 빈민가를 형성하며 사회, 경제적인 압박을 받는다. 역사적으로 볼 때, 중세기에 유럽에서 설치한 유대인 강제거주지역, 나치 독일이 만든 유대인 강제수용소, 미국에서 흑인 등이 사는 빈민가가 게토에 속한다. 또한 가자 지구도 게토라고 평가된다. 유대인 집단학살이 묵인되고 유대회당들이 파괴되던 유스티니아누스 황제의 콘스탄티노플에는 서부 유럽의 도시들보다 한참 전에 게토가 있었다.
근대 초기에유럽의 유태인들은 게토에 갇혀 있었고 많은 유럽 도시에서 엄격한 규율과 제한을 받았다. [1] 게토의 성격은 수세기에 걸쳐 변동했다. 어떤 경우에는 전통적으로 유대인이 거주 한 도시 지역 인 유대인 지구로 구성되었습니다. 많은 경우에 게토는 끔찍하게 가난한 곳이었고 인구 증가기에는 게토에는 좁은 거리와 작고 붐비는 집이 있었다. 주민들은 그들만의 사법 제도를 가지고 있었다. 게토 주변에는 포그롬 기간 동안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해 내부에서 폐쇄된 벽이 서 있었지만, 크리스마스, 유월절, 부활절 주간에는 유대인들이 떠나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로부터 차단되었습니다.
중부 유럽의 유태인 분포 (1881년, 독일). 지역 인구 비율:
13–18%
9–13%
4–9%
3–4%
2–3%
1–2%
0.3–1%
0.1–0.3%
< 0.1%
19세기, 유태인 해방이 도래하면서 유태인 게토는 점진적으로 폐지되었고, 게토의 벽은 허물어졌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과정에서 제3제국은 주로 동유럽에서 유태인에 대한 박해, 테러, 착취를 목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유태인 게토 시스템을 구축했다. 미국 홀로코스트 기념 박물관 기록 보관소에 따르면, "독일인들은 독일이 점령하고 합병한 폴란드와 소련에만 적어도 1,000개의 게토를 세웠다." [2]
게토 제도는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에서 1555년 7월 교황 바오로 4세가부조리문(Cum nimis absurdum)을 발표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교황 정책의 변화는 유대인의 생활에 대한 일련의 제한을 시행하여 사회에서 유대인의 위치를 극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러한 제한 조치들 가운데는 유태인들이 노란 배지를 착용하여 신분을 밝히도록 요구하는 것, 재산 소유에 대한 제한, 상업에 대한 제한, 은행업에 대한 엄격한 규제 등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유태인 공동체가 게토로 알려진 단절되고 허가된 지역에 거주해야 한다는 요구였다. [3]
게토 체제의 형성은 유태인의 경제 활동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쿰 니미스 부조리(Cum nimis absurdum) 규정과 근대 초기 경제의 복잡성 증가로 인해, 대부업자로서 유대인의 역할은 더욱 어려워지고 수익성도 떨어졌다. 이뿐만 아니라 게토가 도시의 상업 중심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유태인들은 돈을 빌려주는 것에서 벗어나 중고 상인의 역할로 옮겨갔다. 이 역할에서 유대인은 식품이나 기타 고가 상품과 같이 생활에 필수적이라고 여겨지는 모든 것을 판매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에 전당포의 형태로 중고품을 재판매하는 데 끌렸습니다. [4]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교황 정책의 이러한 변화가 의도치 않게 중세 시대에 비해 유대인의 경험의 일부 측면을 개선시켰다고 주장했다. 유태인 역사학자 로버트 본필(Robert Bonfil)은 게토의 형성이 기독교 당국의 수용과 추방 사이의 일종의 중간 지점으로 작용했다고 주장했다. 게토 제도가 형성된 후, 중세 시대에 흔했던 포그롬, 강제 추방, 의례적 살인에 대한 고발과 같은 사건이 급격히 감소했다. [5]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제3제국은 유태인들을 동유럽과 중부 유럽의 도시들의 밀집된 지역에 가두기 위해 나치 게토라는 새로운 범주를 형성하였다. 그들은 "유능한 일꾼들"과 나중에 생명에 합당하지 않다고 여겨지게 될 사람들을 구분하기 시작하는 발판이 되었다. 많은 경우, 나치 시대의 게토는 역사적인 유태인 거주지와 일치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크라쿠프 게토는 카지미에시(Kazimierz)의 유태인 지구가 아닌 포드고르제(Podgórze) 지구에 공식적으로 설립되었다. 그 결과, 쫓겨난 폴란드 민족 가족들은 어쩔 수 없이 외곽에 거처를 마련해야 했다. [6][7][8][9]
창설부터 18 세기 말에 해산 될 때까지 시의회는 Judengasse의 확장을 제한하여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여 인구 과밀 지점까지 발생했습니다. 약 100 명의 주민이 살던 약 12 채의 집이 있던 원래 지역은 거의 200 채의 집과 약 3,000 명의 주민으로 성장했습니다. 원래는 상당히 넉넉했던 땅은 연속적으로 분할되었지만, 게토의 전체 크기는 그대로 유지되었다. 이로 인해 플롯 수가 증가했지만 결과적으로 각 플롯의 크기가 줄어들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집들이 두 개 이상의 집으로 바뀌었고, 종종 차례로 나뉘어졌다. 많은 집들이 제한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좁고 길게 설계되었는데, 가장 작은 집인 로테 하세(Rote Hase)는 폭이 약 1.5미터에 불과했습니다.
18세기와 19세기로 접어들면서 유대인 공동체는 키랄리 거리(Király Street)를 중심으로 다리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 7구에 모였습니다. 이 도시는 오랫동안 유태인들을 용납하지 않았다. 요제프 2세의 규정은 1783년에 금주령을 종식시켰다. 그 당시 부다페스트 바로 근처에는 오르치 남작의 대저택에 14가구의 유태인이 살고 있었다. 그들의 수는 급속히 증가하였다. 그 시대의 가장 큰 유대인 공동체의 대부분은 오부다에서 이주해 왔지만, 그들 중 다수는 합스부르크 제국의 다른 지역에서 왔다.
1944년 페스트 게토는 키랄리 거리(Király Street), 차니 거리(Csányi Street), 클라우잘 광장(Klauzál Square), 키스디오파 거리(Kisdiófa Street), 도하니 거리(Dohány Street), 카로리 대로(Károly Boulevard)와 접해 있는 이곳에 세워졌으며 70,000명의 인구가 밀집했습니다. 게토의 경계 중 하나는 Wesselényi Street 쪽의 아치형 통로 행이었습니다. 2002 년에이 지역은 페스트 (Pest)의 옛 유대인 지역으로 명명되었으며 부다페스트 세계 문화 유산 보호 구역에 등록되었습니다. 이 지역에는 유명한 "시나고그 트라이앵글(Synagogue Triangle)"을 포함하여 페스트 쪽의 대부분의 유대인 유적지가 있습니다.
Roman Ghetto, created in 1555 by Pope Paul IV. His papal bullCum nimis absurdum confined Jews of Rome to live in a part of the RioneSant'Angelo, the most undesirable area of the city, being subject to constant flooding by the Tiber River. At the time of its founding, the four-block area contained about 1,000 inhabitants. However, over time, the Jewish community grew, which caused severe overcrowding. Since the area could not expand horizontally (the ghetto was surrounded by high walls), the Jews built upwards, which blocked the sun from reaching the already dank and narrow streets. Life in the Roman Ghetto was one of crushing poverty, due to the severe restrictions placed upon the professions and occupations that Jews were allowed to perform. The Roman Ghetto was the last of the original ghettos to be abolished in Western Europe. In 1870, the Kingdom of Italy took Rome from the Pope and the ghetto was finally opened, with the walls themselves being torn down in 1888.
Although there is evidence indicating the presence of Jews in the Venetian area dating back to the first few centuries AD, during the 15th and early 16th centuries (until 1516), no Jew was allowed to live anywhere in the city of Venice for more than 15 days per year; so most of them lived in Venice's possessions on the terrafirma. At its maximum, the population of the ghetto reached 3,000. In exchange for their loss of freedom, the Jews were granted the right to a Jew's coat (the colour yellow was considered humiliating, as it was associated with prostitutes). The gates were locked at night, and the Jewish community was forced to pay the salaries of the patrolmen who guarded the gates and patrolled the canals that surrounded the ghetto. The ghetto was abolished after the fall of the Republic of Venice to Napoleon.
수세기 동안 폴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유대인 공동체 중 하나의 본거지 중 하나였습니다. 피아스트 왕조의 폴란드 군주들은 유태인들을 폴란드로 초청하여 그들에게 신분의 권리와 완전한 종교적 관용을 부여했다. [24] 16세기 중반에는 전 세계 유대인의 80%가 폴란드에 살았다. [25] 오랜 기간 동안 폴란드의 법적 종교적 관용과 사회적 자치권 덕분에, 서유럽의 유태인에 대한 체계적인 박해로 인해 폴란드로의 유태인 이민은 이미 십자군 전쟁 중에 증가하기 시작했다. 유태인 정착민들은 폴란드에 자신들의 정착촌을 세웠다. 14세기 중반까지 그들은 실레지아에서만 35개의 도시를 점령했다. [26] 하지만 가톨릭 교회는 폴란드 왕실의 관용적인 태도에 반대하였습니다. 1266년 브레슬라우 공의회는 유태인에 대한 제4차 라테란 공의회를 로마 가톨릭 그니에즈노 대교구에 적용하여 유태인과 기독교인의 동거를 금지하고 유태인 게토를 세웠다. [27][28] 대도시에서는 예를 들어 나중에 크라쿠프의 저명한 지역인 Kazimierz에서 볼 수 있듯이 주거 지역이 할당되었습니다. [29] 카지미에시(Kazimierz)에는 1495년 얀 1세 올브라흐트(Jan I Olbracht) 왕이 크라쿠프 구시가지에서 발생한 화재 이후 유대인들을 이주시키기 위해 34에이커의 "유대인 마을"을 세웠다. 크라쿠프의 카지미에시(Kazimierz)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오래된 유대인 지구의 가장 훌륭한 예 중 하나입니다. [29] 유태인 지구는 지역 카할(qahal)의 기초인 케힐라(kehilla)라고 불리는 자체 자치 형태의 유태인 자치 정부에 의해 통치되었습니다. [29] 폴란드의 작은 마을에서는 소수 민족 공동체가 대부분 통합되어 있었다. [29][30]
폴란드 유태인 공동체에 대한 거의 완전한 대량 학살은 독일의 폴란드 점령과 뒤이은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일어났다. 제2차 세계대전 게토 체제는 대략 1939년 10월부터 1942년 7월까지 나치 독일에 의해 350만 명에 달하는 폴란드유태인 인구를 박해, 테러, 착취의 목적으로 감금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31]바르샤바 게토는 나치가 점령한 유럽 전체에서 가장 큰 게토로, 400,000명 이상의 유태인들이 1.3 평방 마일(3.4km2)의 지역에 밀집되어 있었으며, 한 방에 7.2명이 수용되었다. [32]우치 게토(나치 독일에 합병된 폴란드 영토의 리츠만슈타트로 이름이 바뀐 우치 시에 세워짐)는 두 번째로 큰 게토로 약 160,000명의 수감자를 수용하고 있었다. [33]제2차 세계대전에서 300만 명이 넘는 폴란드 유태인들이 목숨을 잃었고, 그 결과 한 문명이 완전히 파괴되었다. [34][35]
바르샤바 게토에는 프랑스 전체보다 더 많은 유태인이 수용되어 있었다. 우쯔 게토에는 네덜란드 전체보다 더 많은 유태인이 살고 있다. 크라쿠프에는 이탈리아 전체보다 더 많은 유태인이 살았으며, 폴란드의 거의 모든 중소 도시에는 스칸디나비아 전체보다 더 많은 유태인 인구가 살고 있었다. 헝가리, 루마니아, 불가리아, 유고슬라비아, 그리스 등 남동부 유럽 전역의 유태인 수는 총독부의 원래 4개 지구보다 적었다. — 크리스토퍼 브라우닝(Christopher Browning)[36]
게토의 상황은 대체로 잔인했다. 바르샤바에서는 인구의 30%가 도시 면적의 2.4%에 거주하도록 강요받았다. 오드르지월(Odrzywol)의 빈민가에는 700명의 사람들이 이전에 5가구가 살았던 지역에 살았는데, 각 작은 방에 12명에서 30명 사이였다. 유태인들은 게토를 벗어날 수 없었기 때문에 나치가 공급한 보급품에 의존해야 했다: 바르샤바에서는 유태인 1인당 181칼로리였는데, 이는 폴란드인이 아닌 폴란드인당 669칼로리, 독일인 1인당 2,613칼로리였다. 붐비는 생활 환경, 굶주림에 시달리는 식단, 그리고 거의 없는 위생 시설(우치 게토의 경우 아파트의 95%가 위생 시설, 상수도 또는 하수구가 없었다)로 인해 수십만 명의 유태인들이 질병과 굶주림으로 죽었다.
Jodebreestraat was a street "in the very heart of the Jewish quarter."[44] In the mid 15th century the Ashkenazi Jews began to arrive in Amsterdam in large numbers from Germany and Eastern Europe – especially Ukraine, where 40,000 to 100,000 Jews had been slaughtered by Zaporozhian Cossacks and Ukrainian peasants during the Khmelnytsky Uprising. By the 18th century there were 20,000 Ashkenazi Jews and 3,000 Sephardic Jews in Amsterdam. Non-Jewish people also lived in Jewish neighborhoods, for example Rembrandt van Rijn.[44]
Following the Nazi German invasion of the Netherlands, in February 1941 the Hebrew quarter was completely sealed off and a ghetto was established. The first group of 425 Jewish men were assembled at the Jonas Daniel Meijer Square and sent to concentration camps at Buchenwald and Mauthausen, which resulted in mass demonstrations among gentiles, organized by the Dutch Workers Party. However, the deportation of Jews to Nazi death camps continued until the end of World War II.[45] Amsterdam had 3 Jewish neighborhoods before 1940, one in the Center, one in Amsterdam East and one in Amsterdam South. The one in the Center of Amsterdam was closed off from February 12, 1941, to May 6, 1941, with barbed wire, and guarded bridges that were open.
^Richard C. Lukas, Out of the Inferno: Poles Remember the Holocaust University Press of Kentucky 1989 - 201 pages. Page 13; also in Richard C. Lukas, The Forgotten Holocaust: The Poles Under German Occupation, 1939-1944, University Press of Kentucky 1986 - 300 pages.
^Dr. Leonid Smilovitsky (September 2005). Fran Bock (ed.). "Ghettos in the Gomel Region: Commonalities and Unique Features, 1941-42". Letter from Ilya Goberman in Kiriat Yam (Israel), September 17, 2000. Belarus SIG, Online Newsletter No. 11/2005. Note 16: Archive of the author; Note 17: M. Dean, Collaboration in the Holocaust.
^"Die Synagoge in Friedberg". Allemania-judaica.de (독일어). Allemania Judaica - Arbeitsgemeinschaft für die Erforschung der Geschichte der Juden im süddeutschen und angrenzenden Raum. 2014년 7월 18일. 2014년 8월 5일에 확인함.
^Andreas Toppe, Militär und Kriegsvölkerrecht: Rechtsnorm, Fachdiskurs und Kriegspraxis in Deutschland 1899–1940, Oldenbourg Wissenschaftsverlag, 2008, p.409, ISBN978-3-486-58206-2
^Czesław Łuczak, "Położenie ludności polskiej w Kraju Warty 1939–1945. Dokumenty niemieckie", Poznań 1987, 페이지 V-XIII
^폴 F. 그렌들러(Paul F. Grendler) 만토바 대학교, 곤자가 & 예수회, 1584-1630 2009 "게토는 예수회 교회, 주거지, 학교를 포함하는 건물들인 예수회 섬에 인접해 있었다(제2장과 지도 3 참조). 1610년 유태인은 만토바 인구의 약 7.5%를 차지했다.
^Shlomo Simonsohn History of the Jews in the Duchy of Mantua Kiryath Sepher, 1977 "The order was published in the ghetto late that night. On Tuesday, 21st of Ab (30.7.1630), a German officer robbed Monte di Pieta, with the aid of one of the clerks of the institution and a twenty-two-year-old Jew named Aaron Cohen. Massarano attempts to justify the Jew's act by saying that the others forced him to take part in the robbery. The Germans arrested the Jew and he was hanged. Prior to the departure of the Jews from Mantua, the Germans seized hostages from among the leaders of the community ... On Wednesday, the 22nd of Ab, the Jews gathered for a final prayer in the nine synagogues of the ghetto, after which they left Mantua.... ."
^Don Harrán Salamone Rossi, Jewish musician in late Renaissance Mantua
^Marcus, Joseph (1983). Social and Political History of the Jews in Poland, 1919-1939. Walter de Gruyter. pp. 5, 7. ISBN9789027932396. Polish rulers of the Piast dynasty invited the Jews to the country to create commerce and industry, granting them privileges of status....They were to enjoy complete religious toler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