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해결
초등학교에 입학한 우리 아이, 이젠 당면하게 될 삶의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야 할 때가 다가옵니다.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아이들에게 있어 문제해결 능력은 필수 요소입니다.
창의적 문제해결이란, 확산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가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해결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즉,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기존의 배경지식이 만나 새로운 문제 해결을 이뤄내는 것입니다.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성을 요구하는 교육 현황에 따라, 아이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이 있다면, 아이는 어떤 문제를 만나던지 지쳐 쓰러지는 것이 아닌 성장의 시간을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이의 창의력을 위해, 보호자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을까요?
우리 아이 창의력 키우기
1. 동기적요소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가 필요합니다.
아이 스스로 자신을 성찰할 수 있도록 돕거나,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어야 합니다.
독서를 통한 내면 성찰,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사고 확장, 또래 집단과의 교류를 통해, 아이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시작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2. 비판적사고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기존 해결 방식에 대한, 그리고 문제 자체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문제를 다양한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이에 보호자와의 소통 또는 부모와의 멘토링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이가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해볼 수 있도록, 보호자의 안정적 지지 또한 필수적입니다.
3. 확산적사고
문제해결을 이뤄냈다면, 그것에서 끝나서는 안됩니다. 문제해결의 과정을 돌아보고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한 것에 대해 충분히 칭찬해주시고 격려 해주세요. 그리고 아이와 함께 어떻게 그 문제를 분석했는지, 왜 그 방법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는지, 문제해결을 계획만 했을 때와 실천으로 옮겼을 때 어떤 차이를 느꼈는지 등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해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 주서야 합니다.
이는 아이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참고문헌
하숙녕,and 장은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위한 PBL 중심의 공간디자인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17.8 (2022): 425-434.
이영주 ( Lee¸ Young-ju ),and 김효정 ( Kim¸ Hyo-jung ). "창의적 문제해결(CPS)모형에 기반한 생태적 환경미술 수업이 초등학교 2학년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미술교육연구논총 61.- (2020): 49-8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정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