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원래 영화 하나 꽂히면 20번도 30번도 봄 그래도 미키17 정도면 진짜 적게 본거.. 왜냐하면 현재 상영작이라 볼때마다 돈 내야해서...ㅋㅋㅋ ott나 vod 나오면 여태 그래왔던것 처럼 20번 30번 볼듯..
미키17에 대한 전체적인 후기.총평 글은 아니야
8번이나 보면 알수있는 숨겨진 디테일들..? 을 써보려고
뭐 유튜브 영화리뷰에 쌔고넘치는 뭐 소스 설정이나 미키17은 철학적인 뭐시기저시기다 이런 뻔한 내용 말고 ㅋㅋ
소스 내용은 뭐냐면 제일 흔하게 알려져있는 디테일인데..
소스라는 음식 자체가 열량(영양) 에 상관없이 사치적으로 추가하는 아이템이잖아? 다이어트할때도 샐러드는 맛으로 먹지 영양 추가하려고 먹진 않잖아.
근데 마샬 우주선에서 제일 강조하는게 [움직임은 칼로리가 소비되고 음식은 한정적이니 열량소비를 줄여라] 잖아. 그래서 성행위 금지법도 논의했고 1인당 적정칼로리를 칼같이 지키고. 근데 소스는 그게 아니잖음? 일파가 소스에 집착하는 이유는 단지 사치. 그것뿐임. 그내용이야
이제부터 내가 찾은 디테일이나 설정들을 써볼게
1. 미키. 죽는건 어떤기분이야?
-> 미키가 대답 안하는 이유는 그 질문이 무례해서도 있지만.. 사실 미키는 죽는 기분을 모름
보시다시피 미키는 일주일에 한번씩 기억을 업로드 해
하지만 일주일마다 업로드 되는 미키는 '살아있는' 미키야
작중에선 미키 2.3.4....16 까지 그냥 실험체로 쓰이고 죽었지.
미키 17처럼 죽다 살아나거나 죽을뻔한 위기를 겪은적이 없어. (적어도 영화내에선)
또한 미키 17 이전까지의 익스펜더블의 목적은 '니플하임 행성에 정착하기 위해 적격인 상태를 만들기 위한 백신.방사능 실험' 이었어. 하지만 17부터는 백신이 발견되고 백신실험이나 방사능 실험을 할 일이 없었지. 즉 17전까지의 미키는 그냥 죽을 일이 있으면 픽 하고 죽는 그런 실험들을 받아왔어
그래서 17처럼 절체절명의 위기를 겪을일이 없었어 ㅋㅋ 있어도 그냥 픽 죽어버리지. 그래서 그가 업로드 하는 기억들은 전부 죽음을 겪기 전 기억들임..
미키는 죽는다는 기분을 몰라.. 이미 죽어서 없어져버렸고 그 기억은 업로드 될수없으니까..
죽음이 뭔지 아는 미키는 17 뿐이야
(즉 월요일날 기억을 업로드하고 수요일날 죽는다면. 목요일날 리프린트 되는 미키는 월요일날 업로드된 월요일 기억만 있음. 수요일의 기억 없음)
2.티모는 미키를 만만하게 봐
당연한 얘기긴 해 ㅋㅋ 근데 우리가 집중해야 할 대목은
티모가 다리우스의 명령을 받았을때 18대신 17을 죽인거야.
일반적으론 자신을 죽이려고 한 상대가 있으면..그 상대에게 엄청난 증오나 공포를 가져. 그럼 당연히 18을 죽였겠지. 하지만 티모는 미키를 만만하게 보고 다루기 쉬운 상대라고 생각하기때문에 17을 죽이려고 한거야.
18을 죽여야겠다는 증오심이 전혀 없음.
또 마카롱 가게 했을때 얼마나 미키를 만만하게 봤으면 미키에게 모든 사채를 뒤집어쓰게 해?
3.도로시 (통역기 만들어준 과학자) 는 맨~~ 처음 등장때부터 미키를 신경씀
남자로봐서 신경쓴다는게 아니라. 미키가 실험 당하고. 다른 과학자들이 미키를 소모품으로 볼때 도로시만 미키 챙겨줌.. 사소하게 지나가는 장면 마다마다 도로시는 항상 그래왔어
4.우주선 입국 지원 할때 마샬 열혈지지자들 인터뷰 하잖아 근데 거기서 나온 지지자들 중에 우주선에 탄 사람은 아일랜드인처럼 보이는 여자 딱 한명임. 모든인물 다 훑어봤는데 그 여자 뿐이야
5.마샬은 엄청나게 독실한 사람
휴먼프린팅 기술은 엄청 뛰어난 기술이고. 다른 인간복제 영화에선 복제인간을 자신의 수명연장 용도로 쓰는 경우가 잦아. 이것도 다른영화 스포라서 말 못하겠지만 부자나 기득권층들은 자신이 천재지변에 당하거나 장기가 고장났을때를 대비해서 복제인간을 만들어두는 경우가 잦아.
안할이유가 없지. 내 몸의 제일 건강한상태로 백업본을 만들어 두는건데. 하지만 마샬이 정치인이자 기업인이자 종교인인건 영화에도 나왔지?
마샬은 한 몸엔 한 영혼이 들어가있어야한다고 말 해.
그래서 복제인간인 미키를 혐오하고 하대하는 거임. 이건 종교적으로 엄청 독실함을 의미해. 진작에 자기도 복사해놨으면 폭사 해서 안죽었음..
그리고 미키가 멀티플인걸 발견했을때 미키를 가차없이 죽인것도 이를 증명함. 정말 이성적인 사람이면 미키를 죽일 일이 없음...
니플하임에 정착한지 몇년도 안됐는데 아직 할 실험들이 무궁무진하고 아직 행성에 위험성이 있는데 그런 유용한 실험체를 아예 사라지게 한다? 말이 안됨.
마샬이 감정적이기 때문에. 또 독실하기 때문에. 사탄이 만들었다고 주장하는 멀티플을 둘다 죽이려고 한 것.
6.나샤가 갑자기 왜 후반에 깨시민 된거?
같이 본 친구도 공감하더라고. 나샤가 원래 그런인물이 아닌데 왜 갑자기 우리가 외계인인데 왜 크리퍼를 죽이냐고 소리치는 장면 있지?
나샤가 갑자기 왜 pc 깨시민이 되었나.. 싶겠지만 나샤는 원래 그런인물이었어.
나샤는 제일 하대당하고 무시당하는 익스펜더블을 진심으로 사랑했어 (방호복을 입고 죽어가는 미키를 안아주던것도 그 이유) 나샤는 본질부터 사랑을 사랑하던 사람이고 마찬가지로 크리퍼한테도 그런 온건적인 마음을 가졌을거야
+ 봉준호가 영화만들기전에 원작자랑 토론을 했대
'꼭 넣어야할 장면은 무엇인가요?'
그러자 원작자는 나샤가 방호복을 입고 미키를 안아주는 장면을 말했고
봉준호도 그 부분을 좋아한다고 했어.
이는 나샤가 사랑을 사랑하고 이 영화의 메세지가 성공한 사랑 성공한 혁명임을 시사함.
7.미키가 아령을 들고 운동하는 이유 (그 아령으로 미키18이 17 죽일라고 함)
아시다시피 미키는 리프린트 되고 그의 원형은 미키1임
(미키1 프린트 할때 '이마의 뾰루지를 짜지않으면 매번 프린트때마다 나온다 라고 하는 장면도 있음)
미키 2가 운동해도 다시 프린트 되는건 미키 1... (나샤가 마지막 연설때. 이제 미키랑 같이 늙어갈수있어서 좋아요. 라고 한것도. 매번 프린트 되는 미키는 1인것을 증명)
그러니 운동이 쓸모없음.. 왜 해 해봤자 다시 1로 리프린트 되는데..
그럼 운동하는 이유는?.... 순간적인 힘 단련을 위해서..
마치 남자가 바디프로필 찍기전에 잠깐 팔굽혀펴기 하는것처럼..
그럼 미키가 아령을 들고 운동하는 이유는? ㅋ
나샤와 즐거운 시간을 위해서....? ㅋ
8.최초의 멀티플 살인마 엘런 매니코바가 사는 집은 기생충 집과 동일함
하지만 엘런인지 앨런인지 나발인지가 사는곳은 한국이 아님. 거리의 노숙자를 죽일때도 건물양식이 해외였고 알리바이로 쓰던 어린이 행사장도 동양인이 단 한명밖에 없었음. 그냥 비슷하게 보이게 한 장치같아. (그래서 인터넷에서 떠돌던. 기생충에서 그 집에 나중에 이사온 독일인이 엘런이라는 설은 틀렸다고 봄)
9.마샬일파와 붙어다니는 대머리는 선을 씨게 넘음
대머리가 마지막에 마샬을 현혹시키며 밖에 나가서 마마크리퍼와 얘기를 하자고 꼬시는 장면.. 이상하리만큼 마샬의 몸을 만지고 밀착 함.
일파가 그래서 승질내면서 대머리 밀쳐냄
그 외에 식사초대 이벤트때 찬송가 부르면서 개오바육바 떠는 장면에서도 얘가 좀 이상한게 보임
10.카이는 우수한 유전자 전형으로 우주선에 탔다
그냥 영화에서 그렇게 나옴 그냥 생각해보니 좀 묘해서 씀. 저부분의 내용을 보면 저 시대엔 유전자편집기술이 흔하게 있는것으로 묘사되는데. 마샬이 이를 무시하며 카이에겐 우수한 유전자라고 하는것으로 보아 마샬은 역시 독실한 신자가 맞음.
(그리고 마지막에 카이와 이어지는 대머리 여자는 미키17 초반부 미키 옆에 앉아있던 여자와 동일함 -> 처음부터 나왔다는 뜻)
11.크리퍼 엄청 귀여움
크리퍼를 만들때 강아지의 움직임을 참고했대
봉준호도 강아지 키우는데 이름이 쭈니래
근데 기생충에 등장하는 강아지 이름들이 쭈니 베리 푸푸 임ㅋㅋㅋㅋ
이얘긴 왜하냐면 내가 진심 100번 넘게 본 영화가 기생충이라.. 걍 말하고 싶었음
일단 생각나는 내용은 여기까지!
다른내용 생각나는거 있으면 더 추가해야징
추가!
이중에서 누가 17이고 18이게
왼쪽부터 17 18 임
18은 막 프린트 돼서 원형을 유지하는데 17은 크레바스에서 떨어지고 굴러서 앞니 한쪽 들어가있음
저 사진 잘 봐봐
내 뇌피셜이아니라 감독 피셜임!!!!!
(원래는 머리모양을 다르게하고싶었는데 그럼 사람들이 눈치챌까봐 이빨로 차이를 뒀다고 함 -붕준호 피셜. <- 내 미키17 크리퍼인형 이벤트 다 떨어트려서 괘씸하니 봉준호가 아닌 붕준호라고 부르겠음)
영화 끝나자마자 지인이랑 미키 기억에 대해서 토론했었는데 생각난다ㅋㅋㅋㅋ 미키가 언제까지 기억을 보존하느냐. 죽기 직전까지의 기억도 전달하느냐? 실시간 동기화 된다는 말이냐? 그렇다기엔 장치를 통해 중간중간 기억 업데이트해준다는 내용이 있었지 않았나? 그리고 장치가 있다면 17이 죽지 않았다는 것 역시 연구소에 전달됐어야 하는거 아닌가? 이러면서ㅋㅋㅋㅋ 그치 실시간이 아니라면 죽는다는 공포는 17만 갖고 있는거지! 궁금증 해결!!
첫댓글 자유게시판 펌글이에요! 글쓴여시가 너무 잘 분석해서 퍼왔습니다!
넘 재밌다...
베이비크리퍼 죠나귀엽더만 이유가 있었네ㅋㅋㅋㅋㅋㅋ
어쩐지 크리퍼볼때 움직임이 너무 강아지같고 익숙해서 칰근했는데 강쥐움직임이 맞았군
앛니 오른쪽이 들어간거아녀..? ㅠ
아하 오케 사진 오분동안 쳐다보고잇엇엌ㅋㅋㅋ ㅠㅠ
잘못쓴듯 ㅠㅠ 지금은 수정되어있다! (원글보고옴)
4번 무슨뜻이야? 그냥 그렇다는거야??
응 별 뜻 없어보여!
뤀코....좈코...
오 나는 딱 1번 봤는데 나는 어떻게 느꼈냐면
3> 도로시가 미키를 선민의식으로 챙겨준 거 같았음 (그냥 나만의 느낌임)
6. 나샤가 미키를 안을 때 피에타가 떠오름
대머리 갑자기 후반후에 마샬한테 접촉하면서 광적으로 막 설득하잖아. 더 멋진 장면 연출하자고. 그때 어...? 본체는 사실 쟨가? 아니면 사실 미키편인 스파인가? 싶엇음. 갑자기 막 모시던 상사를 저렇게 어깨동무하면서 꼬시길래
그리고 잘린 바위에서 나오는 크리퍼 애기들 이름 말해줄때 이름 비슷해서 좀 웃겻음. 둘이 형제라 돌림자엿나 이럼서
미키 잼써
크리퍼 움직임도 귀여웠는데 울음소리가 그냥 완전 소형 동물이었어
헐 여시 덕에 더 재밌게 곱씹을 수 있었다! 영화 볼 때 관크 걸려서 옆에서 계속 크리퍼 나올때 헐! 징그러! 이딴 소리 진짜 크게 해서 참다가 머라함 ㅡㅡ 좀 조용히 하시라고.. 징그러울 순 있는데 왜 소리를 지름..
흥미롭다
마지막해석 흥미롭다 매번 다시 살아나지만 현재의 삶에 충실한다니
잼따 여샤 ㅋㅋㅋㅋㅋㅋ
크리퍼 강쥐의 외계버전이었구낰ㅋㅋㅋㅋ
미키 쟈밋서 ㅠㅠ
미키는 연속적인 삶을 산다는 설정이 좋다… 뭐가 됐든 미키야 꼬옥 행복하렴 ㅠ
미키 재미있었어!
나샤가 죽어가는 미키안고있는장면은 피에타 오마주...미키는 예수야
오! 이 해석 완전 흥미돋이다!
ㅋㅋㅋ재밌었어 해석도 재밌다
원작에선 백신 등등 실험할 땐 업로드하면서 죽어서 난 그냥 그 질문이 무례해서 답 안하는 거라고 생각했는데….! 미키4는 빡쳐서 헬멧 집어던지고 죽긴 함ㅋㅋㅋㅋ
근데 그 죽은 기억은 업로드할수없으니 모른다고 생각했어! 기억업로드되는순간은 다 살아있을때니까!
@스타일좋은초등학생 아 뭔지 알겠다 죽어가는 그 고통스러운 과정은 기억하지만 실제로 삶>죽음으로 넘어가는 그 순간은 기억하지 못한다는 거지??
@Moonlit 예!!
오오 고마워
그래서 카이가 진짜 묻고싶지않지만 죽는게 무슨 기분이냐고할때 무섭다 고 했구나 그건 죽기 전의 기분에 더 가까운거같아서 (죽음 후의 기분이란게 존재할수있나싶긴하지만ㅋㅋ) 갠적으로 카이가 갑자기 미키17 달라하면서 탐내는 건 이해안돼
영화 끝나자마자 지인이랑 미키 기억에 대해서 토론했었는데 생각난다ㅋㅋㅋㅋ 미키가 언제까지 기억을 보존하느냐. 죽기 직전까지의 기억도 전달하느냐? 실시간 동기화 된다는 말이냐? 그렇다기엔 장치를 통해 중간중간 기억 업데이트해준다는 내용이 있었지 않았나? 그리고 장치가 있다면 17이 죽지 않았다는 것 역시 연구소에 전달됐어야 하는거 아닌가? 이러면서ㅋㅋㅋㅋ 그치 실시간이 아니라면 죽는다는 공포는 17만 갖고 있는거지! 궁금증 해결!!
나샤 넘 좋아
오홋 흥미롭다 잘봤어
미국에서 반응별로여서 아쉬워ㅠㅠ 나 재밌었는데
키아가 미키를 갑자기 탐내는 이유: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서 표면적으로 죽는 않는 존재와 반려가 되고 싶음 (내생각)
헐 이거 날카롭다
헐 진짜 오늘 보고 와서 왜일까 왜일까 생각했었는데 이게 맞는 것 같어
헐 그런가봐 쩐다
워 ㅁ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