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감성, 진부한 소재를 뛰어넘어라 자기만의 개성 넘치는 동시를 쓰기 위해 단순해보이지만 결코 간단하지 않은 동시 창작의 매력 속으로
동시에 대한 이론 및 창작 강의를 통해 동시만의 매력, 동시 읽기의 실제, 동시 쓰기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우리 동시의 변화 발전 양상을 시인과 작품집을 중심으로 공부하면서 이론과 창작 양 측면에서 내실을 다질 수 있습니다. 5주차부터 시작하는 합평 공부는 좋은 동시가 어떻게 가능하며, 그것을 위해 버려야 할 것과 취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차근차근 알게 해줄 것입니다.
동시는 우리 안에 살고 있는 어린이를 깨어나게 하여, 그 아이의 눈으로 이 세계를 새롭게 바라보게 합니다. 슬픔과 좌절마저도 껴안아 빛과 희망으로 바꿀 수 있게 돕습니다.
동시는 시보다 단순해 보이지만 결코 시에 비해 좁거나 얕지 않으며, 단순한 형식 속에 시의 깊이와 높이를 모두 담아낼 수 있습니다. 단순성 속에 빛나는 시의 세계, 그것은 동시가 줄 수 있는 매력입니다.
* 강의 목표 - 이론 및 창작 강의를 통해 동시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이른다. - 자판기 동시(낡은 감성, 진부한 소재와 감각)를 버리고 자기만의 개성을 창조한다. - 시적 순간의 포착에서부터 퇴고까지의 전 과정을 익힌다. - 문제의식과 창작방법의 관계를 이해한다. - 좋은 동시를 가려 읽고 쓸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 좋은 동시가 주는 즐거움을 알게 한다.
* 강의 특징 - 5주차부터 매주 동시 창작 합평을 진행한다. - 동시를 읽는 방법과 쓰는 감각을 기른다. - 2010년대 대표 시인들의 동시 세계와 창작 방법을 체계적으로 살핀다. - 각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동시의 지점을 안내한다. - 이안 선생님이 선정한 필독 동시(집) 목록을 제공한다.
* 수강 추천 대상 - 동시를 쓰는 시인이 되고 싶은 분 - 동시를 읽고 즐기고 싶은 분 - 동시를 좋아하시는 분 - 동시집 출간 관련 편집자
강사소개
이안(시인) 시집 두 권 내고 나서 동시의 매력에 조금씩 빠져들었다. 20년 가까이 동시를 껴안고 사는 동안, 시 앞에 붙은 '동'이 사랑이란 걸 알게 되었다. 언제나 어린이=시인의 상태로 세상을 바라보고, 살며, 쓰고자 한다. 격월간 동시 전문지 <동시마중>(http://cafe.daum.net/iansi)을 만드는 편집자, 동시 전문 팟캐스트_이안의 동시 이야기(http://www.podbbang.com/ch/8204)를 진행하고, 찾는 곳 어디든 동시의 씨앗을 뿌리고 다니는 동시 전달자. 그리고 무엇보다 동시에 조금 더 미쳐 동시의 시대를 활짝 꽃피우고 싶은 사람이다. 1999년 등단하여 시집 <목마른 우물의 날들> <치워라, 꽃!>, 동시집 <고양이와 통한 날> <고양이의 탄생> <글자동물원>, 동시 평론집 <다 같이 돌자 동시 한 바퀴>를 냈다.
커리큘럼
제1강_ 동시의 자리는 어디인가? - 어린이가 쓴 시와 동시의 차이 - 시와 동시의 차이 - 동심과 어린이를 어떻게 볼 것인가 - 필독 동시집 목록 안내 - 2주차 과제 : 『겨레아동문학선집』 9권, 10권, 『올해의 동시 2018』읽어 오기 제2강_ 동시는 어디에서 오는가? - 칠보성시(七步成詩)의 시론 - 시적 순간(시의 씨앗)을 붙잡고 살기, 쓰기, 내보내기 - 3주차 과제 : 류선열 동시집 『잠자리 시집보내기』, 이안 동시집 『고양이와 통한 날』읽어 오기 제3강_ 나에게서 출발하자 - 상처 받은 내면 아이를 어떻게 발견하고 치유할 것인가 - 4주차 과제 : 최승호 동시집 『말놀이 동시집 1』, 이안 동시집 『고양이의 탄생』 읽어 오기
제4강_ 생활의 감각, 감각의 깊이 - 생활동시에는 감각이 없고 감각적 동시에는 깊이가 없다? - 감각과 깊이의 조화는 어떻게 가능한가 - 5주차 과제 : 동시 한 편씩 써 오기. 김개미 동시집 『어이없는 놈』, 김륭 동시집 『프라이팬을 타고 가는 도둑고양이』, 신민규 동시집 『Z교시』 읽어 오기 제5강_ 나만의 개성을 창조하자 - 나에게 맞는 동시를 찾아라 - 제목 붙이기, 어미의 활용, 행과 연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 창작 동시 합평 - 6주차 과제 : 동시 한 편씩 써 오기. 유강희 동시집 『손바닥 동시』, 김준현 동시집 『나는 법』 읽어 오기 제6강_ 단단한 문제의식이 남다른 동시를 낳는다 - 문제의식에서 창작된 동시가 주목받는 이유 - 문제의식에서 창작방법론이 나온다 - 창작 동시 합평 - 7주차 과제 : 동시 한 편씩 써 오기. 송선미 동시집 『옷장 위 배낭을 꺼낼 만큼 키가 크면』, 가네코 미스즈 『나와 작은 새와 방울과』 읽어 오기 제7강_ 리듬의 창조와 보여주기 - 리듬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 - 시는 설명을 싫어해 - 창작 동시 합평 - 8주차 과제 : 동시 한 편씩 써 오기. 이안 동시집 『글자동물원』, 송찬호 동시집 『초록 토끼를 만났다』, 송현섭 동시집 『착한 마녀의 일기』 읽어 오기 제8강_ 퇴고, 어떻게 할 것인가? - 퇴고를 거쳐 생명을 얻은 예, 잃은 예 - 창작 동시 합평 및 총평 - 최근 등단작을 통해 본 등단작의 요건, 시인으로서의 마음가짐 - 김봄희, 박경임, 방주현, 임복순, 김준현, 신민규, 송현섭의 등단작을 중심으로 * 교재 : 『다 같이 돌자 동시 한 바퀴』(이안, 문학동네 2014) ** 교재비는 수강료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동시 전문 팟캐스트, 이안의 동시 이야기_다 같이 돌자 동시 한 바퀴(http://www.podbbang.com/ch/8204) 시즌2를 일부라도 챙겨 듣고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