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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미클로시 로저 Miklós Rózsa
(헝가리 어) 로저 미클로시 Rózsa Miklós
1907년 4월 18일 ~ 1995년 7월 27일 / 헝가리 , 부다페스트 태생
Miklós Rózsa 의 할아버지 Moritz Rosenberger 는 1887년에 성을 Rózsa로 변경했다 .
Miklós Rózsa 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나 프란츠 리스트의 제자와 함께 공부한
피아니스트인 어머니 Regina Berkovits 와 부유한 기업가이자 지주인 아버지 Gyula Rózsa 에 의해
클래식과 민속 음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
헝가리 민속 음악을 사랑한 두 부모님은 모두 유대인 출신이었다 .
부다페스트 오페라의 바이올리니스트 외삼촌 Lajos Berkovits 는 5살의 Miklós 에게 그의 첫 악기를 선물했다 .
그 후에 비올라와 피아노를 배웠다 .
8살이 되었을 때 그는 대중 앞에서 공연하고 작곡을 했습니다 .
그는 또한 그의 가족이 Palóc Hungarians 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부다페스트 북쪽의 시골 영지를
가지고 있던 지역에서 민요를 수집했다 .
Béla Bartók 와 Zoltán Kodály 의 민속적 민족주의에 깊이 감탄하면서
Rózsa 는 작곡가로서 자신의 길을 모색한다 .
1934년 그의 절친한 친구이자 스위스 작곡가 Arthur Honegger 에 의해
영화 음악을 접하게 되었다 .
헝가리 부다페스트 태생의 작곡가 및 지휘자 , 여러 영화 음악을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그는 에리히 볼프강 코른골트 , 버나드 허만 , 알프레드 뉴먼 , 막스 슈타이너 , 프란츠 왁스만과 함께
‘영화 음악의 창시자’ 로 여겨지기도 한다 .
로저는 황금시대 헐리우드에서 활동하는 가장 존경받는 유명한 작곡가에 속한다 .
그는 또한 모든 시대를 통해 가장 위대한 영화 음악 작곡가들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
Miklós Rózsa 의 음악은 열정 , 힘 , 낭만적인 동경을 가져왔다 .
그는 작품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오늘날까지 큰 영감을 주고 있다 .
Miklós Rózsa 는 조용하고 겸손하며 교양 있는 신사로 종종 수줍어하고 사려깊은 사람이었다 .
독일인들이 독창성에 대한 끊임없는 제한을 가하는 것에 불만을 느낀 Miklós Rózsa 는
더 비옥한 실험 분야를 위해 독일을 떠나기로 결정한다 .
1931년 봄 , 프랑스 파리에 도착한 Miklós Rózsa 는 24세의 청년이었다 .
그는 50년이 넘는 활동 기간 동안 , 100곡에 가까운 영화의 음악을 작곡하였고 ,
그 중에는 런던 필름 시절 동양 판타지를 그린 영화 《바그다드의 도둑》(1940년) , 《정글북》(1941) ,
필름느와르 또는 서스펜스 영화들인 《이중배상》(1944년) , 《잃어버린 주말》(1945년) ,
《스펠바운드(망각의 여로)》(1945년) , 《이중인생》(1948년) , 서사극이 주가 되는 MGM 시절 영화들인
《마담 보바리》(1949) , 《쿼바디스》(1951년) , 《아이반호》(1952년) , 《원탁의 기사》(1953) ,
《줄리어스 시저》(1953년) , 《불꽃의 사람 고흐 (Lust For Life)》(1957) ,
《사랑할 때와 죽을 때》(1958. UA 작품) , 《벤허》(1959년) , 《King of Kings》(1961년) , 《엘시드》(1961년) ,
《소돔과 고모라》(1962) , 바이올린 협주곡을 사용한 《셜록 홈즈의 사생활》(1970년) ,
세자르 음악상에 빛나는《프로비던스》(1976년) ,
마이어의 감독 데뷰작 《미래의 추적자 (Time After Time)》(1979년) ,
스파이 스릴러 《바늘구멍》(1981) 등이 있다 .
1940년 , George Anthiel , Arthur Morton , Mario Castelnuovo-Tedesco 과 함께 Miklos Rózsa .
아내 ‘마가렛 핀라슨’ 과 함께 ...
로저는 오스카 상 역사상 가장 많이 지명된 작곡가 중 한 사람이고 , 3번 수상하였다 .
그의 영화음악은 순수음악과 다르지 않게 형식과 내용의 균형이나 밀도가 높아 최근에도
계속 새로 연주 , 녹음되고 있다 .
닉 레인(Nic Raine)이 지휘한 프라하 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연주한 〈엘시드〉 , 〈셜록 홈즈의 사생활〉 ,
〈쿼바디스〉 전곡 음반 , 알란 윌슨이 슬로박 라디오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스펠바운드〉 ,
같은 지휘자가 로열 스카티시 내셔널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붉은집(The Red House)〉 의
전곡 음반 등이 큰 호평을 받았다 .
로저는 순수음악 분야에서도 뛰어난 실력을 발휘하여 영화음악과 함께
성공적인 ‘이중인생 (자서전 제목이 Double Life)’ 을 살았다 .
특히 극적 표현력과 짙은 낭만적 정취 , 고도의 형식적 완성도를 겸비한 경이로운 걸작 협주곡들을
특필한다 .
야샤 하이페츠를 위하여 바이올린 협주곡 , 하이페츠와 피아티고르스키를 위하여
2중 협주곡인 신포니아 콘체르탄테 , 야노스 슈타커를 위하여 첼로 협주곡 , 레너드 페나리오를 위하여
피아노 협주곡 , 핑커스 주커만을 위하여 비올라 협주곡 등을 작곡하였다 .
연주회용 서곡 , 트리파르티타 , 3악장의 교향곡 , 포도주 상인의 딸 (The Vintner’s Daughter) , 헝가리안 세레나데 ,
현악 협주곡 , 내레이터와 관현악을 위한 정글북 모음곡(같은 제목의 영화 음악으로 구성한 작품) 등도
뛰어난 관현악곡들이다 .
로저는 작곡 초기부터 실내악 분야에서도 좋은 작품을 많이 남겼다 .
헝가리 농민 가요의 색채가 생생히 펼쳐지는 현악 3중주 , 피아노 4중주 ,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듀오 ,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듀오 ,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 등 초기 실내악 작품은 선율의 아름다움이
두드러진다 .
두 개의 현악 4중주는 높은 음악적 밀도 속에 긴장감 넘치는 전개가 매력적인 걸작들이다 .
바르토크의 세계를 연상하게 하는 3개 악장의 피아노 소나타도 걸작이다 .
바이올린 솔로 소나타 , 클라리넷 소나티나 , 플루트 소나타 , 기타 소나타 ,
비올라 독주를 위한 서주와 알레그로 등도 연주자와 청중 모두를 즐겁게 할만한 명곡들이다 .
그의 순수 음악은 신 고전주의와 헝가리 농민 가요에 뿌리를 둔 악상 ...
다만 민요를 인용하지 않고 창작주제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
그리고 낭만주의가 결합된 완성도 높은 작품들이어서 최근 들어 자주 연주 , 녹음되고 있다 .
이탈리아에서 휴가를 보내던 1982년 9월 첫 번째 뇌졸중을 겪었고 왼쪽 옆구리가 마비된다 .
그러나 ... 그는 다양한 콘서트 작품들의 작곡을 계속했고 라디오와 무대에서 많은 찬사를 받는다 .
로스앤젤레스 시장은 이날을 〈미클로스 로자 데이〉로 선언했다 .
같은 달 그는 ASCAP 영화 및 텔레비전 뮤직 어워드 만찬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다.
그러나 그의 건강은 추가로 뇌졸중으로 인해 교양 있는 말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더욱 악화된다 .
마지막에는 거의 눈이 멀었고 , 그의 삶을 함께 하던 절친한 사람들이 자주 방문했다 .
1995년 여름 초 , Rózsa 는 뇌졸중이 악화되었고 ,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The Good Samaritan 병원으로
긴급 후송된다 .
1995년 7월 27일 , 폐렴으로 세상을 떠난다 . (향년 88세)
Miklós Rózsa 는 1995년 7월 27일에 사망하고 Hollywood Hills의 Forest Lawn 에 묻힌다 .
세월이 흐르면서 이 온화하고 겸손한 작곡가에 대한 찬사와 존경심이 넘쳐나게 된다 .
2005년에는 Quo Vadis, King of Kings 및 Ben Hur 의 합창 주제로 구성된 새 앨범이 발표되었으며
Mormon Tabernacle Choir 의 목소리가 수록되어 있다 .
The American Film Institute 는 한 세기의 영화에 대한 지속적인 찬사를 받는다 .
그 후 ... 영화 사운드에 큰 기여를 한 공로로 아카데미상 3개 부문과 아카데미상 1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
“ 나는 음악이 의사 소통의 한 형식이라고 믿는다 .
내게 음악은 지능 혹은 두뇌회전을 위한 낱말 맞추기 퍼즐이라기보다는 감정의 표현이다 .
토마스 비첨 경처럼 나도 , 삶의 즐거움을 , 더 중요하게는 삶의 긍지를 일깨우지 않는 음악에는 관심이 없다 .
나는 전통주의자이다 .
나는 아름다움이라는 요소 없이는 그 어떤 예술도 가치없다고 주장할 정도로 구식인 사람이다 .
나는 언제나 나의 작품 속에서 인간 감정들을 표현하고 인간의 가치를 역설하려고 시도하여 왔고 ,
이를 위하여 조성 체계의 틀을 벗어날 필요를 느껴본 적이 없다 .
조성은 라인(Line)을 의미한다 .
라인은 멜로디를 뜻한다 .
멜로디란 노래다 .
노래 , 특히 민요는 음악의 본질이다 .
왜냐하면 민요는 자연스럽고 자발적이고 원초적인 인간 감정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 ”
▶ 이중인생 : 미클로시 로저 자서전에서
King Of Kings 왕중왕 (1961) 로마의 침략으로 압제에 시달리던 유태인들의 유일한 희망은 성서의 예언대로 하나님이 구세주를 보내리라는 것이었다 . 구세주가 나타나면 로마를 몰아내고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켜 줄 것으로 굳게 믿고 있었다 . 예수(제프리 헌터 분)가 가는 곳마다 병자를 고쳐주고 , 죽은 사람을 살리는 기적을 일으키자 그들은 예수가 하나님이 보낸 구세주라고 믿고 따른다 . 그러나 그는 평화와 사랑과 화해에 대해서만 말할 뿐 , 로마인들을 친다거나 하는 폭력과는 전혀 동떨어진 사람이다 . 그가 세우려는 왕국은 세속의 왕국이 아니라 , 하나님 나라의 왕국이라고 말한다 . 바라바를 지도자로 로마의 압제에서 해방을 꿈꾸는 혁명당원들은 지하 동굴에서 무기를 만들며 기회를 노린다 . 그들 중 하나인 유다는 바라바에게 예수와 손잡을 것을 제의한다 . 그러나 바라바는 예수와 같이 일할 수 없음을 안다 . 그리고 폭동을 일으키나 실패하고 체포되어 옥에 갇힌다 . 한편 ... 백성의 원로들과 바리세인 파는 예수가 자신들을 위선자라고 선동하는 등 , 그들의 권위를 떨어뜨리고 민중의 인기를 모으는 것을 시기하여 예수를 어떻게 죽일까를 모의한다 . 마침 유다에 로마에서 새로 파견된 본디오 빌라도 총독은 신이나 기적같은 것을 믿지 않는 사람으로 , 예수의 설교를 들으러 많은 군중이 모이는 것을 보고 혹시라도 로마의 지배에 저항하는 폭동이 일어날 것을 우려한다 . 그와 같은 상황 속에서 , 예수의 체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유다 . 그는 예수가 손끝 하나로도 천상 군대를 불러 로마군을 몰아낼 수 있을 기적의 능력을 가졌다는 것을 믿고 , 그를 궁지에 몰아넣으면 틀림없이 그 능력을 발휘할 것으로 생각한 나머지 ... 그를 바라바와 한 통속이라고 모함해 고발한다 . 예수는 곧 체포되어 십자가형에 처해지지만 , 그의 왕국은 세속의 왕국이 아니었으므로 끝내 무력하다 . 그러나 그는 사흘 뒤에 부활해서 제자들에게 양들을 잘 보살피라고 부탁한다 . |
King Of Kings Original MGM Motion Soundtrack Recordings
1961년 발매
2002년 1월 21일 재발매
The history of the King of Kings soundtrack is a complicated one .
The original 1961 album with a King of Kings score actually contained re - recordings of music used in
the soundtrack (though composer Miklos Rozsa did conduct) .
A 1990s CD did have music from the actual film soundtrack ,
but featured only about half of the score heard in the movie .
This 2002 Rhino double CD has about 135 minutes in all ,
including some extended versions of cues that are longer than those heard in the film ,
marking the first release of the complete score .
As such it must be considered the definitive soundtrack to the epic ,
and boasts a suitably grandiose, often pompous flavor .
It was a style of movie - making , and film scoring , that was coming to the end of its heyday :
portentous orchestral strings , swells of volume and march - like tempos indicating danger and crisis ,
sudden drops in orchestral density marking gentle interludes in which there remained an uneasy sense that
the story wasn’t over yet. Also on board are plenty of pious massed choral vocals ,
which are actually the most moving segments , particularly when they vocalize the film’s theme .
If you go for that sort of thing , King of Kings has it in spades , though with such a long running time ,
it might take a good deal more patience to sit through both CDs than it would to watch
the (very lengthy in its own right) film .
The 44 - page booklet is mostly devoted to copious notes about the production of the film and its cast ,
and has some comments on score highlights by Rozsa .
King Of Kings ... ‘예수(Jesus Christ)’ 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
세실 B . 데밀이 감독을 맡았고 , 흑백에 무성 영화지만 당대 헐리우드 최고 수준의 물량이 동원되어
완성된 종교 영화 King Of Kings 1927년작을 니콜라스 레이 감독이 리메이크하는 형태로 역시 같은
제목으로 예수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가 만들어졌다 .
이 역시 수만명의 엑스트라 동원에 상영 시간만 세 시간 가까이 되는 대작으로 만들어졌으며 ,
크리스마스 때가 된다든가 하면 종종 지상파나 케이블 티비 등에서 방영되곤 하는지라
한국에선 1927년작보다는 1961년작이 더 유명한 편 ...
여담으로 61년판 영화의 음악은 쿠오 바디스 , 벤허 , 엘 시드 등의 영화 음악 사운드 트랙을
작곡한 로저 미클로시가 맡았다 .
01 . Overture
02 . Prelude
03 . Roman Legions
04 . The Elders / Sanctuary
05 . The Scrolls / Subjugation
06 . Road To Bethlehem / The Nativity
07 . The Slaughter Of Innocents
08 . Joseph And Mary
09 . Pontius Pilate’s Arrival
10 . John The Baptist
11 . Revolt / Barabbas’ Escape
12 . Baptism Of Christ / Sadness And Joy
13 . The Last Tempation Of Christ
14 . The Chosen
15 . Herod’s Feast
16 . Miricles
17 . The Hovel
18 . Parable Of The Seed
19 . Mary Magdalene / Answer From A Stone
20 . The Blessing
21 . Cast Out The Demon
22 . Woman Of Sin
23 . John’s Message
24 . Jugglers And Tumblers / Herod’s Desire
25 . Salome’s Dances
26 . Christ’s Answer / The Beheading Of John
27 . Salome’s Dance #6 (Deleted Reprise)
28 . Mount Galilee / Sermon On The Mount / Love Your Neighbor
29 . The Law Of The Prophets
01 . The Lord’s Prayer
02 . The Disciples
03 . Barabbas’ Plan
04 . Enter’Acte
05 . Premeonition
06 . Jesus Enters Jerusalem / A Tempest In Judea / Defeat / Phalanx /
False Promises / The Last Supper / The Feast
07 . Judas Sees Caiphas / Gethsemane
08 . Agony In The Garden / Judas’ Kiss
09 . Herod’s Castle Trumpet
10 . Christ Before Herod
11 . The Scourging Of Christ / Crown Of Throns
12 . Via Doi Orosa / Christ Bearing His Cross
13 . Last Words Of Christ/Golgotha / The Pieta / The Sepulcher / Resurrection
14 . Epilo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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