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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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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배차간격을 7~9분까지 줄일 수 있다면 단선 도시철도(경전철)도 괜찮지 않나요?
안쿤 추천 0 조회 1,114 14.03.27 23:11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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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03.27 23:36

    첫댓글 저정도 정거장 수에 길이이니 만큼 어찌저찌 가능한거지 정거장 수가 많아지고 열차 운행시간의 불확실성이 커지면 상습적인 교행대기로 인한 지연에 시달릴겁니다. 저 경우에는 교행역은 중간에 하나밖에 없는 매우 단순한 노선이 아닐까 싶은데 노선이 복잡해지면 노선 연장이나 역 신설, 증편 등으로 운행조건에 변동이 생길 시에 유연성 면에서도 힘듭니다. 한 곳의 지연이 교행역마다 누적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 14.03.27 23:37

    정거장 수가 적고 운행거리가 짧은 노선이나 셔틀에 가까운 노선의 경우는 분명 복선으로 하는것 보다 단선이 낫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그렇게까지 하면서 도시철도를 고집해야 할지 타당성이 있는 곳이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 14.03.28 12:34

    1호선연장이라고는하지만 현재1호선차량이 연장된곳까지 가는게 아닌 별도로 환승해야하는 불편이 생기겠군요

  • 14.03.28 15:13

    도시철도 할거면 그냥 단선 안쓰는게 낫습니다. 짧은거리는 버스로 커버시키는게 ..

  • 14.04.02 17:56

    기차와 같은 일반열차도 아닌 도시철도인데 단선은 좀 그렇네요. 복선으로 운행해도 지연될까 말까 할 정도인데, 단선이연 지연이 잦겠다는 생각도 하네요.

  • 14.04.02 18:20

    단선의 크나큰 단점은 배차 간격인데요, 운행시간*2 + 안전시간(보통 1,2분)=배차간격 이죠. 그리고 역간 간격이 비슷해야 하고요. 6분 30초 라면 역과 역사이를 주파하는데 2분 30초 이내로 잡아야 하는데,,,, 저 거리가 그렇게 될련지 모르겠네요. 교행 특성상, 열차 지연시 모든 다이아가 꼬이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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