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13주차 수업에서는 성공한 CEO의 공통적인 기업가 정신에 대해 배웠습니다. 12가지의 기업가 정신에 대해 배웠는데 그 중 창의와 혁신 정신, 정직과 정도 경영 정신이 인상 깊었습니다. 창의와 혁신은 기업 발전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고 기업 경영에 있어서는 정직과 정도 경영 정신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13주차 수업에서는 두 개의 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간장 외길 70년 샘표 박규회 회장에 관한 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그는 사업 초반 당시 인기 있던 왜간장의 제조 기술을 알지 못했기에 간장 제조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결국 그는 샘표 간장 공장을 세우게 되고 본격적으로 왜간장을 팔려고 했지만 당시 시대 상황이 맞지 않아 왜간장 판매에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시대 상황에 맞게 마케팅을 펼쳤고 1980년대에는 간장을 사먹는 문화로 바뀌면서 많은 회사에서 간장을 출시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간장 파동사태로 인해 소비자들이 우리나라 간장에 대한 불신이 생겼고 일본 간장을 사먹기 시작하였습니다. 위기감을 느낀 박규회 회장은 일본의 기꼬만 간장을 자주 다니면서 간장에 대한 끊임 없는 연구 개발을 하였고 결국 간장 품질평가에서 기꼬만 간장을 누를 수 있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박규회 회장의 참신한 마케팅 방법과 도전,개척 정신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삼립 식품 허창성 회장에 관한 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빵의 대중화 시대를 연 허창성 회장은 상미당의 성공으로 삼립제과공사로 이름을 바꾸고 빵 사업을 시작합니다. 일본의 기계화된 시설을 보고 선진화된 제빵 기술을 도입하기로 결심합니다. 공장 빵 시대를 연 허창성 회장은 삼립 크림빵, 삼립 호빵을 출시합니다. 삼립은 위기를 겪기도 하지만 이후 파리바게트라는 매장을 설립하고 제과제빵 분야에서 꾸준히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때 당시 빵 사업은 시대 상황에 정말 잘 맞아 떨어진 사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먹을 것이 없던 우리나라에서 간단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식품을 개발함으로써 국민들의 만족도를 높여주었고 이로 인해 사업이 성공할 수 밖에 없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허창성 회장의 고객 만족 정신과 도전, 개척 정신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