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주년‘지구의 날’기념
제주시 2013지구환경축제 함께해요
녹색지구, Yes! 2020제주 세계환경수도, Yes!
27일(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산지천 일대에서

오늘 우리는 우리의 땅, 우리의 하늘, 우리 모두를 살리는 것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하고 필요한 행동으로 나아가는 지혜를 모으고자 이 자리에 모였다. 우주 가운데 단 하나뿐인 우리의 삶의 터전 지구를 오염과 핵전쟁의 위협으로부터 건지기 위해 100여개국 수억의 인구가 지구의 날을 선포한 오늘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과 이 하늘을 자손만대 굳건히 깨끗하게 보존하고자 다짐한다.
(1970년 4월22일, 뉴욕, 지구의 날 선언문 ‘서문’)

제주시는 제43주년 ‘지구의 날’을 기념하여 지구환경 보전에 대한 주민들의 자율참여 의식을 드높이고 생활실천운동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2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산지천 일대에서 제43회 지구의 날 기념『2013지구환경축제』를 개최한다.

‘녹색지구, Yes! 2020제주 세계환경수도, Yes!’를 주제로 한 이번 축제는 민과 관, 관광객 등 모두가 참여하는 환경 배움의 장을 마련해 온실가스 감축 녹색생활 실천 의식 고취와 지구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나가면서 2020년 세계환경수도 특별법 제정 국민 공감대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시 주최, 제주시의제21협의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학생․시민․환경단체․관광객 등 1,000여명이 참가해 다양한 환경체험 행사를 펼치게 되는데 동문로터리부터 용진교까지 산지천 일대 구간에 대해 아침 7시부터 저녁8시까지 차량을 통제해 ‘차 없는 거리 행사’를 펼친다.
기념식은 오후 1시 20분 힐링 요가, 한낮의 음악기행(관현악 연주) 등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오후 2시 지구의 날 기념식 및 유공자 표창, 생명나무 전달식이 진행된다. 이어 무대 앞을 출발해 동문로터리, 중앙로터리, 서문로터리를 돌아 라마다호텔, 탑동사거리를 경유해 용진교까지 3km구간을 잇는 자전거 길트기행사가 열린다.
무대에서는 신명나는 북 공연으로 참가자와 하나 되기, 지구사랑 도전 그린벨을 울려라, 거리패션과 환경댄스, 관객과 함께 공감하는 ‘인간과 나무’ 퍼포먼스 에코마임, 분리수거 이벤트를 통한 생활속 녹색 체험, 지구에서 보내는 편지, 노래를 통해 환경을 이야기하는 그린 토크 콘서트 등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함께 참여하는 거리 이벤트로는 산지천 테우타기 및 추억의 마차타기, 천연비누 만들기 및 천연염색, 네일아트 및 페이스페인팅, 제주 흙 이용 캐릭터(흑돼지, 돌하르방) 도자기 빚기 체험, 토피어리 만들기, 자연물 이용 소품 만들기, 재활용품을 활용한 한지공예, 태양안경 만들기, 풀잎 공예, 대나무피리 만들기 및 전통놀이 체험 마당이 펼쳐진다.
환경을 주제로 한 전시․홍보관도 열린다. 한국환경공단제주지사와 (주)한라환경이 주관해 온실가스 감축실천 홍보, 탄소포인트제 참여 홍보 등 기후변화 대응 그린스타트 홍보관과 온난화 현상으로 지구환경이 변화하는 자료 전시, 오름 지킴이 홍보 및 설명, 곶자왈 사진 전시 및 야생화 나눠주기, 폐타이어를 이용한 고무 블럭 전시, 재활용품 전시 및 어린이 환경교실, 해양환경보전 퀴즈 및 보호대상 해양생물보호 캠페인 등이 마련된다.
나눔장터위원회, 생활개선 제주시협의회 등이 주관해 재활용 의류, 도서, 재활용품 판매, 어린이 벼룩시장 및 사용 가능 물품 나눠 갖기, 먹거리 장터, 친환경 농산물 및 지역특산물 등 로컬 푸드 파머마켓 등 나눔장터도 열린다.
이밖에 (사)자전거21제주지부, 수눌음지역자활센터 등이 주관해 어린이 세발자전거 대회, 미니자전거 경주, 이색자전거 시승 체험 및 자전거 강습, 자전거 모형 만들기 및 자전거 골든벨(○,×퀴즈), 자전거 관련 홍보물 전시 및 무상 수리센터 운영 등 자전거 한마당이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