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언스님 대학문정진 대학업성취 대성공발원문
우주에 충만하시며 아니 계신 곳 없으시고, 만유에 평등하사 두루 살펴주시는 불보살님이시여! 자비의 문을 열고 부처님의 출가제자 도언수좌의 발원을 증명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의 출가제자 도언수좌가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 박사학위 과정 입학시험에 합격하고 부처님의 위신력과 불퇴전의 정진력으로 학업에 정진하며 불타는 향학열과 형설지공 고진감래의 면학심으로 2020년도 8월 24일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학업을 마칠수 있게 하여주신 부처님께 지극한 정성의 마음으로 감사와 고마움의 인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20학년도 8월 24일 서울본교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게 하여주신 삼계도사이시고 사생자부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 대단히 감사합니다. 부처님의 하해와 같은 은혜에 감사와 감읍의 인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부처님 상구보리하화중생 하겠습니다.
제가 지극정성의 간절한 소원의 마음으로 기도를 발원하옵니다. 제가 끝없던 옛적부터 몸과 말과 뜻으로 지어온 모든 악업을 일시에 소멸해 주시고, 보살의 길에 들어서 어떤 일에도 결코 물러남이 없는 큰 정진력을 주옵소서! 오늘도 일념으로 노력하는 이들에게 문수보살의 크신 지혜와 보현보살의 넓은 실천력을 주시어, 어떤 고난과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는 큰 용기를 주시고, 부처님 나라를 이루는 대역사의 일꾼이 되도록 항상 가호하여 주십시요!
저의 가슴 속에는 부처님의 광명이 항상 밝게 빛나고, 하는 일마다 막힘이 없게 하시며, 제가 발원하는 모두가 부처님을 믿는 마음이 더욱 두터워져서, 화합으로 살아가는 참신한 수행자가 되게하여 주십시오. 제가 학업정진하는 도중에 부처님의 걸림 없는 위신력의 가피력을 주시어 지혜가 나날이 샘물처럼 솟아나게 하시어, 지극한 마음으로 간절히 기원하오니, 시방삼세 부처님께옵서는 가호하여 주시고, 발원하는 바의 소원을 원만히 성취하게 하여 주십시요!
그리하여 마침내는 부처님의 크신 은혜를 갚을 수 있게 하여 주십시요! 다시 한 번 일심으로 합장하고 간절하게 기도하며 발원하나니, 저의 이 발원을 증명하시고 감응하여 주십시요! 만인의 스승이시며, 만생명의 대자비로 구원하시는 부처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간절히 발원합니다. 어둠 속에서도 어둠인 줄 모르고, 고통 속에서도 헤어날 줄 모르는 저희가 배움의 길을 크게 열어 현실적 지식을 쌓고, 나아가 참다운 인성과 지혜를 갖추고자 합니다.
다겁생래에 누적된 무명과 업장을 소멸하고 밝음과 기쁨으로 살면서 가정과 사회를 복되게 하는 일꾼이 되고 보리증득과 중생교화의 길을 닦고자 서원합니다. 일체의 모든일에 통달하시고 완전한 지혜를 갖추신 부처님! 현실 학업을 직시하면서 자신을 원만히 가꾸려고 하오니, 건강과 인내와 용기를 주옵소서. 오직 부처님의 가호 속에서 정당한 방법과 순리적 정진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 한 후에 결과에 순응하게 하옵소서.
언제나 어디서나 구족한 신통묘용으로 중생을 보살펴 주시는 부처님! 저희가 나태에 빠지려 할 때 님의 고행정진을 본받게 하시고, 고뇌와 좌절에 헤매일 때, 님의 자비로운 설법의 힘을 주시옵소서. 아만과 이기심에 휘말릴 때, 님의 관용심과 만생명의 사랑의 대자비를 본받게 하소서. 명예와 재물의 욕망도 님의 무소유와 중도행으로 조절하고 극복하여 큰 마음과 밝은 지혜를 갖추고 살도록 부처님의 가호와 가피력을 내려 주십시요. 지극한 정성의 마음으로 간절한 발원을 하면서 저의 자신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며 발전하게 하시고 이 공덕으로 만인이 평화롭고 행복하기를 발원합니다.
어둠속에서 헤메일 때 당신의 광명의 힘과 불빛을 보게 하여 주시고 나태하여 게으름으로 방황할 때 당신의 위대한 정진력의 힘을 보게하여 주시고 향학을 하는 학업에 나태하여 게으를 때 문수보살의 대지혜의 광명의 불빛을 보게 하여 주시고 만족하지 못하고 자만에 빠져있을 때 당신의 고행의 힘을 허락하여 면학일로 면학정진하여 불타는 향학열로 학업에 용맹정진 학업의 대성취를 오로지 학문정진에 매진하여 이나라와 이사회를 위하여 쓸모있고 필요한 사람이 될수 있도록 가호와 가피력을 내려 주시옵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기원올립니다.
생멸이 없는 부처님의 법신은 삼천대천세계에 가득하여 아니 계신곳이 없으시고 한량이 없는 부처님의 자비는 항상 중생들의 곁에 함께 하시어 저희들을 지혜와 해탈의 길로 인도하시는 제불보살님과 화엄회상의 호법성중님께 일심으로 귀의하고 발원하오니 저희들의 발원을 자비로 섭수하여 주십시요. 제가 대학문학업성취와 학업원만성취 학문정진을 위하여 지극한 마음으로 간절히 기도하고 간절히 발원하오니 이 간절한 지극한 정성과 간절한 저의 기원을 받아 주십시요.
제가 한량없는 옛적부터 오늘 이 시간에 이르기까지 짐짓 바른길을 외면하고 어둡고 험난한 길을 걸어왔나이다. 이제 오늘 부처님 전에 일심으로 참회하고 발원하오니 저에게 지혜의 밝은 길을 열어주시어 어떠한 고난(과 좌절에도 물러남이 없는 불퇴전의 용기와 정진력을 갖게 하여 주십시요. 저에게 희망을 주십시요, 저에게 용기를 주십시요, 저에게 지혜를 주십시요, 저에게 물러남이 없는 정진력의 큰힘을 주십시오. 저에게 불퇴전의 중단없는 불타는 향학열과 학문정진의 용맹정진력을 주십시요!! 저에게 불퇴전의 중단없는 면학일로의 용맹정진력과 대학문정진 면학일로의 향학심 불퇴전의 향학일로의 마음을 주시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그리하여 매일매일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바른 길로 인도하시고 문수보살의 크신 지혜와 보현보살의 넓은 행원력과 아란존자의 잊어버리지 않는 불망념의 지혜를 갖게 하시어 어떤 어려움과 괴로움 속에서도 꿋꿋하게 저의 주위의 이웃들과 고통과 고난과 아픔을 함께 하면서 함께 더불어 살수있는 맑고 향기로운 중생세계를 건설할 수 있도록 용기 있는 현명한 지혜와 학업에 중단없이 정진하는 불퇴전의 대정진력을 주십시오.
저의 마음가운데에는 만용과 아만과 교만한 이기심의 마음을 버리고 중도의 화합과 겸허하고 겸양하는 미풍양속의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을 겸비하고 삼강오륜(三綱五倫)과 살생 투도 사음(邪淫) 망어(妄語) 기어(綺語) 양설(兩舌) 악구(惡口) 탐진치(貪瞋癡)의 십악업(十惡業)을 참회하고 십선업(十善業)을 닦는 수신의 덕목을 갖추도록 하게하여 부처님의 가피와 가호의 위신력을 받아서 부처님의 진실한 수행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기를 간절히 소원하며 간절한 지극정성의 소원의 기도를 올립니다.
또한 팔만사천의 호법성중님 전에 도언수좌의 옹호와 가호를 발원하오니 항상 곁에서 저의 몸과 마음을 보호하시어 심신이 항상 건강하고, 건전하며 심신이 삿되고 바르지 않는 것과 바르지 않는 길에 빠지지 않도록 항상 불보살님께서 가피와 가호의 위신력으로 지켜 주시어 학업성취와 대학업 대학문 학문정진의원만성취의 그날이 오기까지 아무런 마장이나 장애가 없이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인도하시고 옹호하여 주시기를 지극한 마음으로 간절히 기원올립니다.
그리하여 부처님의 크신 은혜에 보답하고 이 시대를 환히 밝힐 수 있는 커다란 일꾼이 되게 하여 주십시요. 이제 저는 아무런 생각이 없나이다. 오로지 제불보살님의 원력의 바다에 들고자 발원하오니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의 원력속으로 받아 들이시어 세세생생 변하지 않고 부처님의 곁에 머물 수 있는 진실한 부처님의 제자가 되게하여 주십시오.
아울러서 우리들의 이웃과 항상 고통과 아픔을 함께하며 소외된 이웃과 고통과 아픔을 함께하기를 발원하오니 가슴속에 부처님의 보이지 않는 가피력을 가득 입어서 향하는 길마다 막힘이 없게 하시고 행하는 일마다 항상 순조롭게 하시며 함께하는 이웃들이 부처님의 은혜속에서 화합하고 화목하는 건강한 가족과 이웃이 되게 하소서. 온 정성을 다하여 지극한 마음으로 간절히 발원하오니 삼계도사시고 사생자부이신 부처님께서 부디 증명하여 주시고 자비로 섭수하여 주십시요.
오직 부처님의 가호 속에서 정당한 방법과 순리적 정진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어 고난과 고통속에서도 불타는 향학열로 중단없는 면학일로의 학문정진을 하여 대학업 대학문 학문정진의 원만성취의 마음을 주시기를 간절히 소원하옵니다. 최선의 노력을 다한후에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고 스스로를 위해서 자위하며 자기자신을 위해서 극기하고 극복하는 자조, 자립, 자주, 자중, 자강의 정진을 하여 자기자신을 위해서 노력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자연은 그사람을 위해서 결실의 열매를 가져다 주지 않는다는 오묘한 자연의 섭리를 깨닫게 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올립니다.
玉不琢이면 不成器요 人不學이면 不知道니라는 “옥도 갈고 닦고 다듬지 않으면 그릇을 만들 수 없고 사람도 배우지 않으면 길을 모르느니라”라는 권학문 대도무문의 진리를 깨닫게 하여 주시어 백절불굴 불퇴전의 면학일로 학업의 정진을 하여 겸양지덕을 아는 선비의 덕목을 갖추게 하여 주십시요!! 언제나 어디서나 구족한 신통묘용으로 중생을 보살펴 주시는 부처님이시여! 저희가 나태에 빠지려 할 때 님의 고행정진을 본받게 하시고, 고뇌와 좌절에 헤매일 때, 님의 자비로운 설법을 주십시오.
아만과 이기심에 휘말릴 때, 님의 관용심과 만생명의 사랑의 대자비를 본받게 하여 주십시요. 명예와 재물의 욕망도 님의 무소유와 중도행으로 조절하고 극복하여 큰 마음 밝은 지혜를 갖추고 살도록 가호하여 주시기를 지극한 마음으로 간절히 소원합니다. 삼계도사이시며 사생자부이신 대자대비 하옵신 부처님께 지극한 정성의 마음으로 학업의 대성취 향학불퇴전의 간절한 발원을 하면서 저희 자신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며 발전하게 하시고 이 공덕으로 온 인류의 화평과 민족의 행복과 만인이 평화롭고 함께 번영하기를 지극한 정성의 마음으로 간절히 발원하옵니다.
마하반야바라밀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류도언 스님 합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