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조항조(본명 홍원표)는 1959년 10월 16일 서울에서 태어나 1972년 불과13살의 나이로 미 8군 무대를 통해 음악인생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광운대학교 기계공학과를 다니던 1979년 Funky, Soul 취향의 6인조 보컬 그룹 『서기1999년』을 결성하고 키보드 연주 및 리드 보컬로 활동을 하다 1984년 솔로로 독립하여 김지훈이란 예명으로 ‘구겨진 마음’과 ‘청춘’이란 노래를 불러 KBS 가요 톱 10 차트에 올리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가수입니다.
하지만 이러저러한 사정으로 1986년에 가요계를 떠나 미국으로 이민을 떠났다가 1989년 귀국하여 예명도 조항조라고 바꾸고 ‘허무한 사랑’이란 곡으로 가요계에 컴백을 합니다.
이 후 ‘남자반 여자반’, ‘남자라는 이유로’, ‘만약에’ 등이 연속하여 히트를 하면서 현재 우리 가요계를 호령하고 있는 가수입니다. 어려서부터 활동을 해 음악 경력은40념이 넘었으며 보컬 밴드 경력이 말해주듯 팬들과 직접 호흡하는 라이브 체질 가수로 앞으로도 계속 사랑 받는 가수로 남을 것이 확실해 보이는 가수입니다.
조항조의 2010년 음반 EMOTION 2 는 앨범 만약에, 거짓말에 이어 5년만에 내놓은 앨범으로 오늘 보내 드리는 곡 ‘정녕’은 이 앨범에 들어 있는 노래입니다.
앨범에서 들려주는 곡들은 ‘남자라는 이유로’를 작곡한 임종수씨와 작사가 조운파씨의 명 콤비가 이뤄낸 ‘정녕’을 비롯해, 가수 이승철씨의 ‘소리쳐’, ‘그 사람’ 등 발라드로 인기 절정인 작곡가 홍진영씨가 만든 트로트 곡으로 남편들이 아내에게 전해주는 깊은 메시지가 담긴 ‘미안해 사랑해 고마워’ 라는 곡, 그리고 그룹사운드 출신 기타리스트였던 부산의 신인작곡가 김인효씨가 조항조를 위해 만들어 준 곡 ‘가지마’라는 곡들이 함께 들어 있는 맘모스 앨범입니다.
이들 노래들은 우리가 삶에서 느낄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대변해 전해주는 메신저 역할을 하는 가사들로 중년들이 좋아 할 수 밖에 없는 작품성이 강한 곡들입니다. 또한 곡마다 각기 다른 색깔의 느낌을 주고 있는 앨범으로, KBS 전국노래자랑의 베이스 주자인 신재동의 곡 ‘바람아’와 한승훈의 ‘안부’, 지우의 ‘난나나’, 장춘식의 ‘이런 사랑도’ 등 모두 그룹사운드 시절의 후배들이 대거 참여해 만든 앨범이라고 합니다.
한 곡 한 곡을 소중히 여기며 모든 곡을 타이틀 곡으로 생각하며 작업에 임했다는 후문입니다. 팬들로부터 받은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정성껏 만들었다는 조항조의 말과 나의 노래를 통해 팬들이 생활에 활력소가 되고, 때론 그들의 답답한 삶이 나의 노래를 통해 새롭게 소통 할 수 있는 힘을 줄 수 있다면 더 큰 보람이 없다 라는 그의 자신감이 아마도 그가 이 앨범을 만드는데 열정을 태울 수 있었던 원동력이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여기에 더해 그룹사운드 선배이며 피아노 연주자이자 편곡, 작곡자인 이호준씨가 제작에 참여해 그룹사운드의 멋진 선후배의 모습을 보여 준 앨범이기도 하답니다. 보컬 그룹 시절 Soul, Funky 음악을 많이 했던 것을 잘 알고 있는 이호준씨가 직접 만들어 준 ‘잠 못 드는 밤’ 이라는 곡 역시 두 사람이 명 콤비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 노래라고 합니다.
조항조를 인기가수 반열에 올려 놓았던 명곡 ‘남자라는 이유로’와 ‘사나이 눈물’ 그리고 요즘도 끊임없이 사랑 받고 있는 곡 ‘만약에’, ‘거짓말’을 이호준씨와 호흡을 같이하며 새롭게 편곡을 해 예전의 트로트 느낌에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한 새로운 느낌을 줘 역시 뉴 트로트의 거장다운 당당함과 조항조 만의 강한 힘을 느낄 수 있는 앨범이라는 평입니다.
특히 조항조는 라이브카페와 콘서트를 통해 그의 앨범을 찾는 마니아들이 많이 있는 편이지만 요즈음 같이 음반판매가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음반이 잘나가는 가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두 13곡을 수록한 앨범을 조항조는 넘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은 앨범이라 말하고 있지만 우리 가요계에 이만한 명품 앨범도 찾아 보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정녕 / 조항조
당신은 나에게 할말이 없나요
아직도 나는 할말이 많은데
당신의 눈에 한 방울 눈물이
이별의 진실인가요
사랑은 정녕 무엇인가요
가슴 하나 태우면 그만인가요
이별은 정녕 무엇인가요
또 다른 만남의 시작인가요
돌아서는 그대 마지막 눈물에
나는 바람 되어 웁니다
당신의 진실은 무엇인가요
나에겐 오직 당신뿐 인데
우리가 나눈 사랑의 기쁨이
이별을 막을 수는 없었나요
사랑은 정녕 무엇인가요
가슴 하나 태우면 그만인가요
이별은 정녕 무엇인가요
또 다른 만남의 시작인가요
돌아서는 그대 마지막 눈물에
나는 바람 되어 웁니다.
돌아서는 그대 마지막 눈물에
나는 바람 되어 웁니다
첫댓글 이 노래 배워 보렵니다.
고마워요!!!
생년월일이맞지않네내가19기선배을많이아는데19기동기면우리2년선배이네연예인는나이가고무졸이니우리끼리나알자고~~~~